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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치유사] 바티스트, 변절자

아이콘 Artemis
조회: 652
2025-05-26 15:26:16



바티스트, 변절자

Baptiste, Renegade


설명

바티스트는 한 때 탈론에 고용되어 싸웠으나, 탈론이 행하는 불의를 마주하자 조직을 탈퇴하고 그들과 맞서 싸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숙련된 의무병으로서 동료를 지원하고 적의 미간에 총알을 꽂아 넣을 것입니다.


대사 

- 준비 완료

  • 새로운 날엔 새로운 전장이 기다리지.


- 이동

  • 알았어. / 바티스트, 이동 중. / 안전이 1순위야. / 출격 준비 완료! / En alze(슬슬 가보실까?) / 슬슬 가보자고. / 끝까지 제대로 해보자고. / 슬슬 시작해볼까? / 잘생긴 의사가 왔습니다. / 그럼 그럼, 쉽지. 


- 공격

  • 장전 완료. / 교전 개시한다. / 사격 실시! / 신속 정확하게. / 적과 마주했다. / 여기 지원이 필요하다! / 내가 나설 차례군. / 내가 하는거 잘 보고 배우라고. / 나쁜 소식이야, 여러분. / 덤벼라! / 몸 좀 풀어볼까? / 밀어붙이자!

  

- 특성 선택

  • 전세를 뒤흔들어 볼까! / M chaje red! (강화 완료!) / 아, 이거지. / 아주 좋아! / 새로운 장비인가? 마음에 들어.

- 기술 시전 (Q, W, E) 

  • 맞혀서 치유한다. / 넌 내가 봐 주지. / 꽉꽉 채워주지. / 도움이 필요해 보이던데. / 의사 선생님 말 잘 들으라고! / 약 먹을 시간이야. / 치료는 맡기라고. / (낮은 생명력의 아군 치유) 이번 건 나한테 빚진거야?
  • 치유의 파동을 느껴라! / 다들 좀 나아졌나? / 치료해주지! / 죽지 말라고!
  • 고지대를 확보하겠다. / 위로 가겠다! / 올라간다! / 위에서 관찰하지.


- 궁극기 시전

  • 증폭 장치가 준비됐다! / 전원, 사격 개시! / Vide Bal Sou Yo! (쓸어버려!)

  • 불사 장치 배치! / 불사 장치 주위에 있어! / 여기로 들어와!



- 적 처치 / 연속 처치 / 특정 영웅 처치

  • 쉬운 일이야. / 그대로 누워 있어. / 누구나 살아남을 수 없는 법이야. / 안색이 좋지 않은데? / 아프면 살아있다는 증거야. 그러다 안 아플 때가 문제지. / 운명하셨습니다. / 전부 다 구할 순 없어. / 치명적인 한 발. / 푹 쉬라고, 처방전도 내줄테니까. / Sa byen Tonbe! (깔끔한 처치!) / 처리 완료. / 너 아니면 나였어, 친구. / 푹 쉬어. / 체급을 골라서 덤벼야지. / 폐기. / 사인: 의무병.
  • Dezole (미안해.) / 걸리적거리네. / 내 매력이 좀 치명적이긴 하지? / 녀석들한테 의무병이 필요하겠는데. / 살아 남는 놈이 강한 거야. / Ha m'ap minin. (놀라운데.) / 다들 운이 없으시네. / 내가 전문가란 거, 말했던가? / 전원 처치 완료...그 처치는 아니지만(웃음).
  • 오버워치 요원 처치 : 이제 서로 막 알아가려던 참인데!
  • 탈론 요원 처치 : 날 쫓는 건 이제 포기해. / 마지막으로 말하는데, 싫다면 싫은 거야.
  • 둠피스트 처치 : 이번에도 내가 빠져나갔군. / 이제 좀 포기하시지.
  • 리퍼 처치 : 난 좋은 친구들만 사귄다고.
  • 트레이서 처치 : 생각보다 정확하지? 내 사격 (웃음).
  • 겐지 처치 : 내 편이었어야지, 시마다.
  • 소전 처치 : 마무리가 좀 아쉽군요!
  • 솜브라 처치 : 여기 있었구나, 친구.
  • 마우가 처치 : 미안하다, 형제.
  • 블레이즈 처치 : 불장난 하다 다쳐, 형씨.
  • 레이너 처치 : 미안합니다, 사령관님.
  • 짐승 영웅(데스윙, 들창코, 머키, 첸, 미샤 등) 처치 : 사냥은 내 취미가 아닌데. / 난 동물 애호가라고... 
  • 언데드 처치 : 이거 좀비 영화야?
  • 아바투르 처치 : 커다란 애벌레 같은걸 잡았는데, 뭐지 이거?
  • 옴닉 영웅 처치 : 망가졌군.
  • 천사 처치 : 방금 뭔가 큰 실수를 한 듯한 기분이야.
  • 루시우 처치 : 너무 시끄럽잖아(웃음).
  • 리밍 처치 : 미안해요, 매력적인 분.


- 학살 저지

  • 내가 있는 한 더 이상 사상자는 없을거다. / 최고의 성과군! / 이건 좀 치명적일 거다!


- 치유 받음 / 낮은 생명력에서 치유 받음

  • 좋아, 이거야. / 이제 좀 싸울 맛 나네. / 훨씬 낫군(낫습니다.). 
  • 지원 고맙다.(고맙습니다.) / 환자가 되는 것도 나쁘지 않네.


- 교전 패배 / 부활

  • 이런. / 방금은 최선이 아니었어. / 젠장, 당했군.
  • 누가 의무병을 찾았나? / 다시 해보자. / 두 번째 기회가 주어졌는데, 허비할 순 없지. / 심장이 멎은 건 아니니까, 다시 가보자고. / 털고 일어나. / 자, 한 번 더? / 패배했는데도 흠잡을 곳 없군! /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야.


- 복수 시작 / 복수 완료

  • 너에게 총알을 한 방 먹여줘야 겠군. / 너, 조심하는게 좋을거다.
  • 일은 마무리를 해야지. / 내가 뒤끝이 있는 게 놀라워?


- 적 건물 파괴

  • 적 거점이 무너지는군. / 이야, 장관이네. / 좋아 점령 완료! 아무 것도 안 남았지만...


- 반복 선택 

  • 본부? / 무슨 일입니까.
  • 뭐 도와줄 거라도 있습니까?
  • 적을 쏘느냐, 아군을 치유하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 카리브해는 아름다운 곳이야. 가끔 그 곳에서 해적의 낭만을 찾는 친구들이 있는데, 참 시대가 어느 때인데 해적 타령인지.
  • 하, 조직 생활은 나랑 맞지 않아. 만에 하나 탈론이 건전한 조직이었어도, 내가 못 견디고 나갔을거야.
  • 의사가 왔습니다~. 의사 찾으신 분?
  • 사람이 쓰러지면 좀 쉴줄도 알아야되잖아? 절대 안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오버워치 녀석들이나 탈론 녀석들이나 치료하자마자 곧바로 뛰쳐나가더라고(한숨). 다들 혈기왕성하다니까.
  • 다들 날 두고 죽지 않는게 좋을걸? 죽으면 내가 먼저 죽일테니까.
  • 불사 장치의 비밀에 대해 다들 묻더라고. 사실, 진짜로 불사로 만들어주기보단 연명 치유에 가깝다고 생각해야돼. 생각해 봐, 정말 불사로 만들어주는 장치라면 내가 왜 전장에서 구르고 있겠어. 불치병 환자들한테 먼저 달려갔지.
  • 다들 하나씩은 흑역사가 있는 법이잖아? 특히 나는 모든게 흑 역사지.

- 영웅 상호작용
  • 우호적 영웅 : 내가 널 죽게 두지 않을테니 안심해. / 장전 완료. 다들 준비는 됐겠지? / 빨리 끝내자고. 그 정도는 가뿐하잖아. / 보아하니 꽤 날뛸 것 같은 팀이네. 내가 와서 다행이지 않아? / 넌 반드시 내가 보호해줄거야. / 안전이 1순위야 명심해. 적을 잡는건...1.5순위 정도로 하자고. /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겨. / 의지할 수 있는 아군은 언제든 환영이야. / 네 덕에 일이 잘 풀릴 것 같군.
  • 적대적 영웅 : 최악의 상황을 떠올려 봐. 그리고 그렇게 하지 마. / 너 같은 녀석도 치료해주는게 내 의무니까(한숨). / 이거 꽤 골치아프게 생겼군. / 이런 잘생긴 의사를 두고 그게 무슨 막말이야. / 서로 잘 돌봐주자고. 일단은 동료가 됐잖아? / 조심해. 넌 위험을 불러오는 버릇이 있는 것 같으니. / 네 놈이 동료라도, 일은 해야지.
  • 옴닉 영웅 : 옴닉과 함께 싸우게 되다니, 이거 참 낯설군. / 옴닉을 치료하는건 익숙치 않지만...뭐 어떻게든 되겠지.
  • 탈론 영웅 : 아, 이거 좀 어색하네(웃음). 나한테 아직 화난거 아니지? / 그렇게 얼굴 구기지마, 주름 생겨.
  • 겐지 : 시마다. 여기서 만날 줄은 몰랐군. (내 정신은 고요하고 내 검은 준비 됐다.) / (부끄러운 과거를 간직하고 산다는게 어떤 기분인지 안다.) 우린 서로 과거에 떳떳하지 않은 일을 하기도 했어. 그 때의 과오를 뉘우쳐야지.
  • 둠피스트 : 둠피스트... (아직도 내 제안은 변하지 않았다. 탈론으로 돌아와라. 그럼 너의 죄를 어느 정도 용납해주지.) / (널 쫓는 것도 이제 지치는군.) 네가 지친다고? 난 어떨지 생각해 봐.
  • 노인 영웅 : 당신과 일하면 일이 잘 풀리더군요. / 당신을 보좌하겠습니다, 어르신. 가시죠.
  • 리퍼 : 리퍼! 갑자기 툭 튀어나오지 마. (언제 찾아갈지 모른다는 걸 다시금 일깨워 주는 거다.) / (심장이 뛰고 있군, 배신자...겁 먹었나?) 살아있는 사람이면 심장이 뛰지...넌 안 그런가?
  • 마우가 : 넌 내가 지원해주지. 너무 무모한 짓만 하지 말아줘. (나 몰라? 나름 생각이 있는 망나니라고.) / (꼭 그렇게 양심을 챙겨야 했어? 우린 돈만 챙기면 그만이잖아.) 탈론이 하는 짓은 눈 감아줄 범위를 넘어섰어.
  • 모랄레스 중위 : 유능한 의사끼리 만났으니 사람들이 죽게 두지 말자고. (우린 할 수 있습니다.)
  • 정크랫 : (아무도 날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 우울해.) 훔치고 터뜨리는 걸 그만두면 좀 낫지 않을까 싶은데?
  • 괴물 영웅 (저그, 악마) : 내 치유탄이 먹히는 건...맞겠지? / (한숨) 탈론을 피해서 괴물 옆구리로 기어들어 오다니.
  • 머키 : 이건 뭐야? 개구리? / 울음소리 참 괴상하네...



유형


치유사

구분

기본 능력치
(레벨 당 상승 수치)

20레벨 능력치

생명력

1650 (+4%)

3619

생명력 재생량

2.97 (+4%)

6.45

마나

500 (+10)

690

마나 재생량

3 (+0.098)

4.86

공격력

83 (+4%)

182

공격 사거리

5.5

5.5

공격 속도

1.25

1.25

이동 속도

4.84

4.84

- 치유할수록 점차 치유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치유사입니다.

- 점사 사격처럼 보이는 단발 공격을 합니다.





고유 능력 : 지원 전문가 (Support Master)


자신을 제외한 아군 영웅을 치유할 때마다 지원 전문가 중첩이 쌓여 다음 치유 기술의 치유량이 5% 증가하여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3초 내에 다른 아군을 치유하지 않으면 이 효과가 초기화됩니다.

- 아군을 치유할수록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10회까지 중첩이 가능하며, 유탄발사기의 범위힐 특성상 쉽게 최대치까지 달성이 가능합니다. 단, 치유가 적용되어야 올라가기 때문에 풀피에서 힐해주는건 소용없습니다. 그리고 특성으로 받는 몇몇 치유효과는 이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중첩을 올려주지 않기도 하니 특성을 잘 읽어야 합니다. 


Q : 생체탄 발사 (Biotic Launch)


대상 지점에 생체탄을 발사하여 범위 내 아군의 생명력을 96(+4%) 회복시킵니다. 최대 5회까지 충전되며 한 번에 모두 충전됩니다. 자신을 치유할 수 없습니다.

            

마나 1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자신을 제외한 모든 아군을 치유하는 범위 힐 기술로, 힐량 자체는 낮은 편이나 지원 전문가 중첩을 최대로 쌓으면 발당 144(+4%)의 힐량이 나오며 이를 광역으로 퍼부으면 상당량의 피해량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류의 스킬이 그렇듯 단일 영웅을 힐하는건 효율이 나쁘며 아군이 모이도록 강제해 적들의 광역기에 쉽사리 노출되게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W : 치유 파동 (Regenerative Burst)


사용하면 자신과 아군을 치유하는 파동을 발산합니다. 파동에 영향을 받은 아군은 5초에 걸쳐 220(+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원작의 치유 파동입니다. 즉발힐은 아니지만 지속힐 형태이기 때문에 범위 내에 아군만 있으면 지원 전문 중첩을 빠르게 쌓을 수 있습니다.


E : 외골격 전투화 (Exo Boots)


사용하면 잠시 정신을 집중합니다. 다시 사용시 대상 위치로 도약합니다.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도약 사거리가 0.2초당 10%씩증가하며 최대 2초까지 정신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도약하는 도중에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 앉은 자세로 정신집중 후 도약하는 기술로 이렐의 E랑 비슷한 원리입니다. 다만, 이렐은 정신집중 도중에 이동이 가능하지만 바티스트는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탈출기로 쓰려면 되도록 안전한 위치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도약 도중에도 치유파동을 쓰거나 치유탄을 날릴 수 있습니다.




특성


1단계: 레벨 1


의료 전문가 (Medical Master)

능력 강화 (고유 능력)

지원 전문가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치유량이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노련한 의무병 (Veteran Medic)

지속 효과

일반 공격의 사거리가 1.1 증가합니다.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지원 전문가 중첩이 1중첩 쌓입니다. 주위 영웅이 처치 되면 즉시 지원 전문가 중첩이 최대치로 쌓입니다.


현지 조달 (Local Procurement)

능력 강화 (W)

재생의 구슬을 획득하면 지원 전문가 중첩이 3중첩 증가하며 즉시 특성과 지원 전문가 중첩 효과를 적용 받지 않는 치유 파동이 발동됩니다. 이 치유 파동은 기술 사용으로 발동하는 치유 파동과 중첩되지 않으며 지원 전문가 중첩을 쌓을 수 없습니다.

1레벨 특성은 지원 전문가 중첩을 더 쉽게 쌓을 수 있게 하는 특성입니다.
- 의료 전문가는 지원 전문가 유지를 쉽게 하고 추가 치유량을 더해 HPS를 올려줍니다.
- 노련한 의무병은 바티스트의 사거리를 증가시키고 일반 공격으로도 지원 전문 중첩이 올라가게 합니다. 거기다 영웅이 처치 되면 중첩이 최대로 쌓여 한타가 자주 벌어지는 맵에 적절합니다.
- 현지 조달은 재생의 구슬 획득 특성으로, 획득하면 무료 치유 파동이 발산되어 바티스트의 유지력을 높여줍니다. 다만 이 무료로 발동되는 치유 파동이랑 사용 기술 치유 파동의 효과는 중첩되지 않아 재생의 구슬을 먹자마자 치유 파동을 키면 낭비가 되며 이 동안 나오는건 지원 전문가 중첩을 쌓지 못하는 치유 파동이기 때문에 지원 전문 중첩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2단계 : 레벨 4


계산된 경로 (Calculated Path)

능력 강화 (Q)

생체탄 발사의 사거리가 25% 증가합니다. 외골격 전투화로 도약하는 도중에 기술 사거리가 추가로 75% 증가합니다.


장막 살포 (Scatter Veil)

능력 강화 (Q)

마지막으로 발사하는 생체탄이 적중한 아군을 추가로 78(+4%)만큼 치유하고 3초 동안 은신시킵니다. 은신된 아군은 0.5초 동안 은신 유지 효과를 받습니다. 이 효과는 지원 전문가 중첩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응급 처치 (First Aid)

능력 강화 (W)

치유 파동의 범위가 20% 증가하며 발동 즉시 자신과 주변 아군을 96(+4%)만큼 치유하고 지원 전문가 중첩을 쌓습니다. 이 즉발 치유 효과는 지원 전문가 중첩 효과를 받습니다.

- 4레벨은 생체탄 발사 사거리를 증가시켜주고 도약 와중에 기술 사거리를 추가로 증가시켜 거의 시야 너머 범위도 커버쳐줄 수 있을 수준으로 발사가 가능합니다.
- 장막 살포는 마지막 남은 생체탄을 강화시킵니다. 위험에 처한 아군을 은신시켜 탈출할 때까지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 응급 처치는 치유 파동에 즉발힐을 더합니다. 



3단계 : 레벨 7


즉시 재장전 (Fast Reloading)

사용 효과

사용하면 즉시 생체탄 발사를 최대로 충전시키지만 다음 충전 대기시간이 50% 증가합니다. 아군을 치유하거나 적 영웅을 일반 공격할 때마다 이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복용 시너지 (Taking Synergy)

능력 강화 (W)

치유 파동의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치유 파동의 효과를 받는 아군에게 생체탄의 치유량이 15% 증가합니다.


횡단 걸음 (Transversive Steps)

능력 강화 (E)

외골격 전투화의 정신 집중 시간이 1초로 감소합니다. 정신 집중에 따라 증가하는 도약 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도약하는 동안 생체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0% 빠르게 감소합니다.




4단계 : 레벨 10 (궁극기)


R : 증폭 장치 (Amplification Device)


대상 지점에 드론을 설치합니다. 드론은 주위에 에너지장을 펼쳐 범위 내의 아군의 일반 공격력을 25% 증가시키고 1초에 한 번 58(+4%)의 추가 기술 피해를 주게 합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드론은 650(+4%)의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나 9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증폭 장치가 준비됐다!"
"전원, 사격 개시!"
"Vide Bal Sou Yo! (쓸어버려!)"

- 원작의 증폭 매트릭스는 구현이 힘들어보여, 장판기로 바꾼 버전입니다. 일반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기술 피해까지 덧붙여 평타 위주의 아군에게도 적합하고, 일부 메이지 영웅의 기술 사용 사이의 현타도 다소 커버할 수 있습니다.
혹은 근접 영웅들이 진입하면 살포시 그 위에 띄워줘서 적을 더 빨리 녹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R : 불사 장치 (Immortality Field)


대상 지점에 드론을 설치합니다. 드론은 주위에 에너지장을 펼쳐 범위 내의 아군을 불사 상태로 만듭니다. 5초 동안 지속됩니다. 드론은 500(+4%)의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나 9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불사 장치 배치!" 
"불사 장치 주위에 있어!"
"여기로 들어와!"

- 일반 기술인 불사 장치가 궁극기로 승격됐습니다. 다만 축성과 다르게 단순히 불사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지속시간이 다할때까지 회복을 못시키거나 광역기에 드론까지 터져버리면 답이 없습니다.

 

5단계 : 레벨 13


충격 흡수 (Shock Absorption)

능력 강화 (E)

외골격 전투화로 정신집중하는 동안 350(+4%)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도약 후 착지 지점의 아군에게 동일한 수치의 보호막을 씌워줍니다. 이 효과는 3초 동안 지속됩니다.


치유의 장화 (Healing Boots)

능력 강화 (E)

외골격 전투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영구히 1초 감소합니다. 외골격 전투화로 도약 후 착지하면 주위 아군을 128(+4%)만큼 치유하고 지원 전문가 중첩을 1중첩 쌓습니다. 이 치유 효과는 지원 전문가 중첩 효과를 받습니다.


이중 도약 (Double Jump)

능력 강화 (E)

외골격 전투화로 도약하는 도중 기술을 다시 사용하여 착지 지점을 재설정해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사거리는 정신집중을 하지 않은 최소한으로 표기됩니다. 최대치로 충전된 도약을 사용 시 30의 방어력을 얻으며 이 방어력은 착지 후 3초 동안 지속됩니다.




6단계 : 레벨 16

고효율 생체탄 (High Efficiency Biotic)

능력 강화 (Q)

생체탄 발사의 최대 충전 횟수가 1개 증가하고 투사체 속도가 33% 증가합니다. 지원 전문가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생체탄의 폭발 범위가 20% 증가합니다.


추적형 생체탄 (Tracking Biotic)

능력 강화 (Q)

생체탄 발사의 적중 범위에 아무도 없으면 생체탄이 폭발하지 않고 일정 사거리 내 가장 가까운 아군을 추적하여 이동합니다. 생체탄이 아군에게 접촉하면 폭발하여 대상 아군과 주위 아군을 치유합니다.


부착형 생체탄 (Attachable Biotic)

능력 강화 (Q)

생체탄 발사의 적중 범위에 아무도 없으면 생체탄이 폭발하지 않고 대상 지점에 부착됩니다. 부착된 생체탄은 10초 동안 지속되며 초당 치유량이 50% 증가하여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부착된 생체탄은 아군과 접촉하면 폭발하여 아군을 치유합니다. 한 번에 5개의 생체탄만 유지됩니다.


집속형 생체탄 (Collected Biotic)

능력 강화 (Q)

생체탄 발사가 터진 자리에 1초에 걸쳐 추가로 두 번의 치유 폭발을 일으켜 각각 38(+4%)만큼 추가로 치유합니다. 이 효과에도 지원 전문가 중첩이 쌓입니다. 




7단계 : 레벨 20


강화 드론 (Strength Drone)

능력 강화 (R)

드론의 지속시간과 생명력, 범위가 100% 증가합니다. 


원격 설치 (Remote Booting)

능력 강화 (R)

드론 설치 사거리가 무제한으로 변경되며 드론이 은폐 상태가 되지만 드론의 생명력이 33% 감소합니다. 


자가치유탄 (Selfhealing Bomb)

능력 강화 (Q)

생체탄 발사가 자신도 치유할 수 있으며, 자신을 치유해도 지원 전문가 중첩이 쌓입니다.


정화의 파동 (Cleasing Wave)

능력 강화 (W)

치유 파동이 발동하고 처음과 마지막으로 발산하는 파동이 주위 아군에게 걸린 모든 부정적인 효과를 제거합니다. 치유 파동에 영향을 받은 아군 하나 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25초 감소합니다.


이카루스 전투화 (Ikarus Boots)

능력 강화 (E)

외골격 전투화가 3회까지 충전됩니다.

바티스트는 궁극기를 뭘 선택했든 상관없이 궁강화를 2개 다 찍을 수 있습니다.

- 정화의 파동은 치유 파동의 최종 강화 특성으로, 정화 효과를 달아줘서 아군에게 걸린 단체CC를 간단히 풀 수 있게 합니다. 다만 저불로 만들어주는건 아니라 기절 효과 등을 미리 방지할 순 없습니다. 거기다 쿨감까지 달아줬고 마지막 파동에도 정화 효과가 붙어 후속 CC기 방지 효과까지 주어집니다. 다만 처음 파동과 다르게 마지막 파동은 발동 시기를 조절할 수 없어 적이 타이밍을 재면 그 효과가 좀 무색해지긴 합니다. 그리고 지속시간 1초 증가 특성을 찍는다면 이 마지막 파동의 발동 효과가 늦어져 다소 독이 될수도 있단게 단점입니다.



나중에 스타디움 모드에 바티스트가 나오면 그때 아이콘 업뎃을 하겠습니다.


Lv72 Artem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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