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레이터
살인 사건이 멀록 홈즈를 아주 어두운 곳으로 이끌었습니다... 아니, 어쩌면 그곳에서 위험이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금고실은 확실히 심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상 최고의 탐정에게라면 그 비밀을 허락할지도 모릅니다.

실내: 금고실.
자이목스
그... 사건이 일어났을 때, 전 여기 있었습니다.

멀록 홈즈
블라옳, 블렙. 아옳옳, 글라옳 벡 아옳옳옳?
자이목스
물론 유물을 보호하기 위해서죠. 이런 범죄자 패거리가 손님으로 모였다면-
드라카
말 조심하게.
자이목스
-누군가 뭐든 훔치려고 들 테니까요.
라팜
내 얘기겠군. 내가 뭔가를 훔치긴 했으니까. 그러니까 난 확실히 우리 착하고 소중한 친구 데나팔루자폴루시... 무스를 죽이지 않았다.
드라카
이젠 비슷하지도 않군.
멀록 홈즈
글라옳 바크 르무르옳옳?
자이목스
이거 말입니까? 소멸의 유물입니다. 누군가... 이걸... 떨어뜨린 걸까요? 아, 알겠습니다. 제가 훔치려고 했습니다.
멀록 홈즈
아옳옳 글럽 블럽 파크 아옳옳옳... 크스쉬이이 글락!
불길한 음악.
펠라고스
우리... 다 같이 다녀야 합니까? 거기서 일어나는 일은... 보기만 해도 고통스럽다고 들었습니다만...
켈투자드
거기로 보내지는 영혼이라면 고통스럽다고 하겠지. 그뿐이다.
내레이터
켈투자드의 말은 사실과는 조금 거리가 있었습니다. 핏빛 심연은 끔찍한 나락을 제외하면 어둠땅 전역에서 가장 짙은 어둠이 드리운 장소였으니까요.

실내: 핏빛 심연. 희미한 외침과 비명. 령의 소용돌이.
내레이터
유죄 선고를 받은 영혼들이 고통을 겪으며 생전의 죄악을 씻기 위해 자존심의 상징인 령을... 추출당하는 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아라론
마음에 들지 않는 곳이군요...
올그라
마음에 들라고 있는 장소가 아니다. 고통을 주기 위한 장소지. 그래서 나는 여기 왔었다. 나는... 남편 만크릭을 찾고 있었어.
그가 여기 있다는 소문을 들어서, 진상을 알아내기 위해 이번 초대를 수락했다. 하지만 그를 찾을 시간은 별로 없었어. 이제는... 찾을 길이 없겠지.

스튜어트
정말 슬픈 일이군요.
왓핀 박사
<개굴>
올그라
둘 다 고맙다.
라팜
이제 가도 되겠지?
내레이터
홈즈는 그곳에 모인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던 건지... 또 누가 그런 건지도 알아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모든 사건이 시작된... 식당으로 돌아왔습니다.

실내: 전당. 긴장감을 주는 음악. 아래 내레이션이 계속되는 동안 홈즈는 대화를 하듯 조용한 목소리로 계속해서 아옳옳거린다.
내레이터
분필로 그린 쓰러진 대영주의 윤곽선 옆에 서서, 위대한 탐정은 추론의 결과를 설명했습니다. 그날은 비가 오는 밤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돌아왔을 때 생긴 것을 제외하면, 진흙 묻은 발자국은 없었습니다.
아라론
정말 다행이군요! 그렇다면 밖에 있던 우리는... 무죄입니다!
내레이터
홈즈는 그럴 가능성이 있지만, 성에는 비밀 통로가 많이 있다고도 말했습니다. 아직은 그들이 무죄라고 확신할 수가 없었습니다.
사신송곳니가 슬픈 듯 낑낑거린다.
내레이터
올그라가 데나트리우스를 죽였을 리는 없다고, 홈즈는 손님들에게 말했습니다.
남편에 대한 진실을 알아내려면 그가 필요했기 때문이었지요.
올그라
내 말을 믿어 줘서 고맙다, 홈즈 씨.
드라카
자네와 만크릭의 사랑은 전설적이지, 올그라.
언젠가 남편을 찾기를 바라네.
올그라
너도 그러길 바라지, 친구.
라팜
어휴, 빨리 좀 끝내면 안 되겠나? 내가 살인 사건과 무관하다는 건 다들 알고 있잖아. 그렇다면 남은 건 켈투자드와 자이목스, 그리고...
전원
스튜어트?!
스튜어트
누구, 저요? 아니, 아니요, 스튜어트는 아니에요!
내레이터
홈즈는 마침내 대영주 데나트리우스에게 일어난 일이 누구의 소행인지 알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건 바로-
멀록 홈즈
아옳옳옳옳!

극적인 음악! 라팜을 제외한 모두가 헉, 숨을 들이쉰다.
라팜
잠깐... 누구라고? 솔직히 말해서 난 오늘 밤에 저 친구가 한 얘기는 한 마디도 못 알아들었어.
내레이터
아, 나의 친구와 마귀 여러분... 다들 진실을 알고 싶으시겠지요?
당연히 그럴 겁니다. 이제부터 당신이 직접 살인 사건을 해결해야 합니다...
그럴 수 있다면 말이지요...
내레이터의 목소리가 괴물의 목소리로 변한다. 악마 같은 웃음을 터뜨린다.
내레이터
므와하하하하하!
극적인 종료 음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