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이나 추천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이전 카드평가 아만보의 향연
1. 안식 없는 미라

카드 평가 - 속공, 환생이라는 키워드로 처음 등장한 하수인. 이 카드가 공개될 때부터 속공과 환생을 같이 준다는 것 때문에 굉장히 좋은 하수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카드를 보면 비슷한 코스트의 '민병대 사령관(4코스트 2/5, 전투의 함성, 속공)이 5체력 하수인을 끊을 수 있고 필드유지력이 높은 데 강점이 있다면, 이 하수인은 환생을 통해 하수인을 나눠서 때릴수도 있고 그냥 한마리만 넣을수도 있다. 또한 3/2, 3/1로 약간이나마 단일하수인에 대한 정리능력이 높다. 필드 유지력에 있어서는 열세, 공격력에 있어서는 우세라고 하겠다. 마녀숲을 비롯한 확팩이 야생에 가면 더욱 실용성이 높아질 하수인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전사
카드 평가 - 지속형 떡대버프 하수인. 내 턴이 끝날 때마다 도발하수인에게 버프를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떡대버프들 가운데서도 효과가 튄다. 예전 성기사의 버프릿산도 모든 손패에 +1/+1이었는데, 이 하수인은 +2/+2다. 다만 도발하수인으로 한정된 것은 단점이다. 그래도 4/7의 공체배분은 오래살면 좋은 하수인에게 플러스요소이고, 도발 하수인 2,3마리에만 들어가도 이득이다. 오히려 도발이 없었으면 다른 도발하수인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어서 좋았을텐데. 도발이 붙은 게 아쉽다. 그래도 내 턴이 끝날때마다 버프라서 나간 턴에 버프 한번은 가능하다. 컨트롤이나 도발전사 덱 전용으로 사용될만한 하수인. 점수는 평범하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전사, 도발 전사
카드 평가 - 피해 받은 하수인 한정 배후자. 3코 3/3의 스텟인데 아군 하수인을 선택하여 아무 하수인이나 복사해도 이득이다. 또한 하수인을 복사해서 소환하는 효과는 상당히 좋다. 전사는 오리지널부터 자해카드들이 널렸기에 피해 받은 조건을 만족시키는데는 크게 무리가 없다. 또한 자해 관련 버프는 코스트 대비 굉장히 효율이다. 템포전사, 어그로 쪽 계열 전사에서는 상당히 희망적인 카드.
다만 분명히 좋고 강력하나 템포전사의 덱에 비해 컨트롤전사가 현재 강하다. 이전 확장팩인 어둠의 반격에서도 죽기 박사붐과, 여러 기계하수인과의 시너지로 1티어를 차지했는데, 굳이 컨트롤 전사 말고 다른 덱을 할지는 미지수다. 이번 확장팩보다는 죽기붐과 기계들이 야생으로 떠난 후에 빛을 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열린 확장팩에서는 그냥 컨트롤 전사 하는 게 더 강하다고 본다. 여담으로 일러스트가 참 예쁘다. 성능도 나쁘진 않지만 일러스트가 너무 좋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템포전사, 어그로 계열 전사덱
카드 평가 - 도발 떡대 버프카드. 도발 하수인 +2/+2는 만만치 않은 버프다. 이전의 켈레세스 +1/+1 버프도 굉장히 강력하다고 말하는데, +2/+2 버프는 그 윗길이다. 그러나 떡대는 근본적인 약점이 있다. 떡대는 필드에 좋은 하수인들이 일단 내 손패에서 먼저 버프를 받고 나가야하기에 꼬이기가 쉽고, 손패를 많이 모아야만 한다. 그래도 이번 떡대버프는 +2/+2이라서 밸류는 좋지만, 도발하수인 전문으로 덱을 짜면 어그로도 아니고, 컨트롤도 아니다. 예전 도발전사가 떴던 것은 순차적으로 내가 할일을 하면 주는 보상이 확실했기 때문이다. 확실한 덱의 컨셉이 있어야지 게임을 풀어나가는데 무리가 없는데, 도발 전문덱은 그냥 방패로 막아서 상대를 지치게 하는 용도로밖에 생각이 안든다.
예상 아키타입 - 도발 전사
카드 평가 - 전사 버젼 바언수. 도발 전사를 본격적으로 밀어준 카드로, 스텟은 일반적인 2코 하수인보다 조금 떨어지지만, 이 카드의 진가는 전투의 함성에 붙은 발견이다. 이런 발견카드는 언제나 좋다. 템포대로 맞춰서 낼 수도 있고, 마나가 많이 남는 턴에 템포플레이를 할 수 있다. 거기다가 도발하수인인데, 도발을 발견하기에 자기자신을 찾아서 잔상처럼 계속 낼 가능성도 있다. 이런 발견카드는 고평가 할 수 밖에 없다. 템포전사나 도발전사에게는 확실하게 필카수준이지만 컨트롤전사가 이 하수인 넣는 건 덱타입을 아예 바꿔야하는 문제다. 질리악스를 확정적으로 찾을 수 있으면 모를까.(이번 확장팩에서 중립 도발하수인만 57장이다) 다 좋은데 지금 환경에서는 모르겠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도발전사, 템포전사
카드 평가 - 광역기 마무리 일격. 피해를 받은 모든 하수인을 처치하는데, 이전의 전설 하수인이던 '폭군 모쉬'를 주문 버젼으로 옮겨놓았다. 이전의 폭군모쉬보다는 가벼우나, 5코스트도 그리 가벼운 코스트는 아니다. 이 카드를 광역기로 사용하려면 1데미지 광역기와의 연계가 필수적인데 다행스럽게도 전사에게 1데미지 광역기는 많다. 비슷한 코스트고 광역기기에 어쩔 수 없이 난투와 비교할 수밖에 없는데, 난투는 조건부 적 하수인 생존, 이 카드는 한 장 더 연계 + 무리없이 필드 클리어의 차이라고 하겠다. 일장일단이 있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전사
카드 평가 - 내 영웅으로 5회를 쳐야 하는 하수인. 퀘스트 조건으로 5번을 쳐야하는데, 무기가 많이 있는 전사에게 쉽게 깨질 것 같다면 오산. 전사가 빠르게 퀘스트를 완료할 방법이 없다. 가장 가벼운 무기가 강화와 나무꾼의 도끼고, 중간 코스트의 무기가 대군주의 채찍(3코), 렌치 칼리버(4코), 조금 무거운 코스트가 아케이나이트(5코), 자충망(5코) 술트라제(6코)이다. 무기를 찬 3턴부터 시작해서 계속 때린다고 해도 8턴이 넘어서 끝난다. 상당히 엄격한 조건인데 보상이 좋냐면 그것도 아니다. 영능으로 4/3 골렘을 소환하고 영웅이 공격하면 다시 또 영웅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런 전제자체가 별로다. 그나마 술트라제로 찬 턴에 빠르게 깨는 것 말고는 모르겠다. 영웅능력 골렘의 스텟도 3/4 였으면 훨씬 까다로웠을텐데. 과정도 보상도 별로같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무기 전사, 템포전사
카드 평가 - 내 영웅이 공격한 후, 무작위 졸개를 가져온다. 전사도 졸개 한번 써보라고 던져준 거 같은데, 전사는 졸개와 거리가 너무 멀다. 굳이 쓴다면 템포전사에서 쓸만한데, 현재의 템포전사보다 좋은 덱을 알고 있지 않은가. 또한 무기 자체의 스펙도 너무 별로다. 3코스트 2/2 무기는 정말 좋은 효과가 아닌 이상 쓰기 힘들다. 무기는 모름지기 템포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건데 이 카드로 하수인을 박아도 정리하기 힘든 공격력 2이다. 그리고 컨트롤 덱이면 굳이 졸개에 목매는것도 아니고... 걍 구리다. 이 카드 기용할거면 차라리 겸사겸사 렌치 칼리버로 폭탄 2개 넣는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퀘스트 전사, 템포전사(확률 낮음)
카드 평가 - 기계 버젼 사로나이트. 공체합은 8코스트 기준 6/12로 체력 쪽에 치중되었다. 이 하수인이 진짜 좋은 것은 종족값에 기계가 붙은 것이다. 기계 종족값을 통해서 죽사붐으로 하수인을 찾울 수도 있고, 나간 턴에 속공으로 상대하수인들을 정리해줄 수도 있다. 공체합도 좋은 편이고, 기계 종족값에, 도발까지. 일러스트도 단단하고 성능도 단단하다. 이번 하스스톤 전사 카드중에 수위권의 카드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컨트롤 전사, 도발전사
카드 평가 - 방어도 꿀주먹. 내 영웅이 공격할 때 +5 방어도를 얻는데, 이러면 전사가 무기카드를 따로 두어 연계를 해야한다. 하수인이 나에게 맞추는 게 아니라, 내가 하수인에게 맞춰야 되는 하수인. 내 영웅이 아니라 이 하수인이 공격할 때마다 방어도 +5를 얻었으면 너무 사기가 되는 것 같아 이해는 되지만... 전사가 그렇게 방어도가 급한 것도 아니다. 죽기 박사붐이 나오면 방어도가 금방 모은다. 카드 자체의 밸런스는 괜찮지만, 전사에게 이런 하수인은 필요없다.
카평 점수 - (★☆☆☆☆)
예상 아키타입 - 굳이 쓴다면 폭탄전사
전사 총평
이번 전사의 카드들은 별로다. 그런데 이 별로라는 말의 의미는 지금의 기계 하수인들의 밸류가 너무 쎄서 나오는 말이다. 분명 재발견 가능한 카드들이 있는데, 지금 엉덩이 깔고 누워있는 하수인들을 몰아낼 수가 없다. 주마등(오메가 섬멸기) 카드와 불을 붙여(폭격로봇), 죽기 박사붐 등은 지금 하스스톤에 절대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다. 어둠의 반격 끝물, 비셔스 리포트에서 전사는 어둠의 반격 메타를 만들었다고 까지 말한다. 다른 직업들은 메타를 주도한게 아니라, 단지 전사가 만든 수비적인 상황에서 맞춰간 것에 불과하다. 과연 이번 확장팩은 어떻게 흘러갈건지. 확실한 것은 전사 카드의 수비능력이 어그로 상대로 너무 강하다. 울둠의 구원자 확장팩에서 다른 직업들은 전사의 방패에 어떻게 균열을 낼지, 초점을 맞춰야만 한다.
다음 카드평가는 중립카드들입니다.
8월 11일 저녁 9시에 찾아뵙겠습니다.
이번 중립카드들은 <상>, <하> 나누어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만 중립카드들은 조금 짧게 하겠습니다... 너무 많아서요ㅠㅠ
"이미 개봉되었는데 뭔 카평이야"라고 하실 수 있는데
저는 아직 어둠의 반격때의 시간대에 있는 사람입니다.(울둠의 구원자 아직 한판도 안하고 게임플레이도 안봅니다)
그러니 걱정 안하시고 아만보같은 카드평가 봐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