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인벤 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오늘 올라온 비셔스 팟캐스트 내용을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이콘 수원시사울팽
댓글: 10 개
조회: 1284
추천: 6
2024-02-05 11:59:38
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다음 주 금요일(2/9)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다음 주말에 나올 예정입니다.



드루이드 - 드루는 너프로 핵폭탄을 맞았습니다. 이슬절차 램프드루는 Team5가 그 바탕을 완전히 불태울 정도로 사람들을 화나게 했습니다. 이제 "17티어" 덱이 되어 완전히 실행 불가능한 옵션이 되었습니다. 현재 1~2%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더 하락할 것입니다. ZachO는 램프드루로서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있는 일은 미니 세트 이전의 토피어드루 빌드로 되돌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나무드루도 너프를 맞고 이제는 "중간 정도의" 덱이 되었습니다. 덱은 낮은 MMR에서는 괜찮아 보이지만 등급을 올라가면서 성능이 떨어지고 한창 경쟁을 하는 등급에서는 50% 미만의 승률로 떨어집니다.


 용드루가 조금 더 뜨고 있는데 역병죽기와의 대결이 좋고 나머지 덱들과의 대결도 합리적입니다. 덱은 스킬 천장이 낮고 플레이어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Squash는 드루에 대한 너프가 그가 지금까지 본 패치 중에서 한 직업을 상대로 한 것 중 가장 극적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ZachO는 이 패치가 램프드루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싹 죽여버리겠다고 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ZachO는 이슬절차가 문제였다고 주장하며, 이슬절차가 없는 빌드는 느린 컨트롤 덱에 패배했습니다. 램프드루가 4개월 전 요그를 가지고 비슷한 형식을 가지고 있었을 때 사람들이 표현한 좌절감들 때문에 이 아키타입 전체에 대해 "왜곡된 너프"를 한 것 같습니다.



도적 - 벨라로크 버그로 인해 Team5에게 벨라로크가 없다면 발굴도적이 4티어 덱이 된다는 전체 데이터가 있습니다. 벨라로크는 분명히 이 아키타입에서 건드릴 필요가 있는 카드였습니다. Team5가 패닉 상태에서 조각 비틀괴물에 필요없는 너프를 한 느낌입니다. 그 결과, 구형의 발굴도적 빌드는 이제 재생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어느 정도 가능성을 보여주는 비밀 빌드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기계도적도 좋지만 아무도 그것을 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흑마법사 - 오물통흑마는 지난 비셔스 리포트에서 메타브레이커였으며 아마 덱이 아직 새롭기 때문인지 밸런스 변화에 타격을 받지 않았습니다. 충격적으로 다른 모든 좋은 덱이 너프된 후 오물통흑마는 이제 S티어가 되었습니다. 오물통흑마는 모든 랭크 구간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유일한 실행 가능한 어그로 덱입니다. 모든 등급구간에서 점유율은 20%가 넘고 전설탑구역에서는 30%에 육박합니다. 오물통흑마를 상대로 "복수심"이 쌓이고 있고 다음 밸패에서 이 덱을 조준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느낍니다. 또한 새해 로테이션 때 잃어버릴 카드가 전혀 없으며 다음 1년 동안 정규전에 포함됩니다. ZachO는 지난 비셔스 리포트에 등장한 2개의 오물통흑마 빌드를 확인했으며, 용광로를 쓰는 빌드가 더 우수합니다.



죽음의 기사 - 역병죽기는 ZachO가 데이터에서 본 것 중 가장 스킬 차이가 없는 덱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등급구간을 통틀어 1티어로 보입니다. 덱은 전사 매치업을 지배하고 있으며 현재 등급전에는 나쁜 매치업이 거의 없습니다. 역병죽기가 진정한 1티어 덱으로 등극한 것은 Team5가 여러 직업들을 밸패로 부셔 놓은 결과입니다.


 최근 무지개죽기가 뜨고 있는데 ZachO와 Squash 모두 이 덱을 플레이해 봤습니다. 무지개죽기는 역병죽기만큼 좋지 않고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 심하게 떨어지지만(주로 전사 매치업이 더 빈번하기 때문에) 덱은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전사 매치업을 피할 수 있다면 무지개죽기는 좋은 등급전 등반 덱이 될 수 있습니다.


 혈죽은 아직도 구립니다.


 Squash는 ZachO에게 무지개죽기에서 역병 카드를 실험하는 사람들에 대해 물어봅니다. 문제는 무지개죽기가 매번 시체숫자를 쌓거나 소모하고 싶어한다는 것이고, 역병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헬리아가 효과를 발휘하려면 엄청난 양의 역병 카드가 필요합니다.



전사 - 전사에서 두 가지 아키타입에 대해 이야기할 가치가 있습니다. 하랜전사와 컨전입니다. 


하랜전사는 여전히 개선 작업 중이지만, 주변의 관련된 덱들이 너프된 것 외에 획기적인 발전은 없습니다. 하랜전사의 매치업 분포는 놀라울 정도로 무섭습니다. 2개의 덱 외에 등급전 상의 모든 덱 상대로 반반을 치거나 우위를 가집니다. 불행하게도, 그 두 덱은 오물통흑마와 역병죽기이고, 하랜전사는 그 매치업들에서 심하게 깨집니다. 지금 하랜전사는 그 매치업 때문에 3티어 또는 4티어 덱이지만 그 두 매치업이 제거되면 S티어 덱이 됩니다. 하랜전사는 Team5가 계속해서 맨 위의 덱들을 해치운다고 가정하면 다음으로 무서운 갑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컨전은 아키타입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이 있기 때문에 더 복잡합니다. 패치의 첫 며칠 동안 사람들은 덱 순환을 공격적으로 하고 게임의 마지막에 브란을 낸 다음 토그룬을 플레이하는 하이브리드 컨트롤 + 브란 빌드를 시도했습니다. 고수사 + 여진은 광역기이면서, 고수사로 4장의 카드를 뽑습니다. 그 빌드는 더 높은 수준의 플레이에서는 괜찮아 보였지만, 완전한 수비를 위해서는 두 장씩 쓰는 것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레나탈과 함께 전체 발굴 패키지를 쓰는 것이 지금 뛰어난 빌드처럼 보입니다. 여진은 많은 매치업에서 핵심카드입니다. ZachO는 이 빌드가 정제되지 않았지만, 오물통흑마와 역병죽기와 함께 게임 내 3개의 최고의 덱 중 하나로서 1티어 덱으로 보인다고 말합니다. 게임에서 유일하게 오물통흑마에 카운터치는 덱이지만, 약한 카운터입니다(승률 55/45). 하랜 컨 빌드는 오물통흑마를 이기지 못합니다.


 Squash는 고수사 + 여진 콤보가 모든 전사 덱에 들어갈 것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하지만 ZachO는 발굴 패키지가 이미 여러분의 손을 가득 채우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실행하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어떤 전사 덱을 플레이하든 여전히 역병죽기에게 패합니다.



성기사 - 어그로기사는 항상 낮은 MMR에서 좋을 것입니다. 일단 높은 MMR에 도달하면 성기사를 할 이유가 없습니다. 너프 이전에는 이미 오물통흑마가 어그로기사보다 더 좋아보였고, 너프 이후에는 정말로 오물통흑마를 제끼고 돌릴 이유가 없습니다. 성기사도 역병죽기에 대한 우위를 잃고 더 이상 이기지 못합니다. 어그로기사는 나쁜 덱들을 이기지만 좋은 덱들에게 패배하고, 덱에 대한 개선할만한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사제 - 메타에 껴들지 못함. 하랜사제가 완벽한 개똥은 아니지만, 모든 탑 덱들에 패배합니다. 초과치유 사제는 좋지 않습니다. 나가사제는 괜찮을지 모르지만 점유율이 낮습니다. 건담사제는 좋지 않습니다.



마법사 - 죽었습니다. 빛줄기 공연 버그 수정은 이 직업에 차이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ZachO와 Squash는 둘 다 탐구하는 창조물의 롤백을 지지합니다. 비밀법사는 끔찍합니다.



악마사냥꾼 - 더 나은 선택지가 없기 때문에 높은 레벨의 플레이어들이 나가악사를 하도록 강요받는 느낌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나가악사는 밸패 이전보다 더 나빠졌습니다. 덱은 풀 패키지 발굴 전사에 의해 심하게 카운터맞습니다. 용광로가 적용된 정제된 오물통흑마는 이전 버전보다 나가악사에 대해 훨씬 더 우수합니다. 단순히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덱을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나가악사에 대해 불평하고 있습니다. 전설탑구역에서 점유율이 10%까지 상승했습니다. 이 덱이 보이면 불쾌합니다. 나가악사를 다시 너프하면 이 직업은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궁지에 몰려 있는 상황입니다. 전설 탑구역 밖에서는 실제 플레이어보다 봇에게 더 인기 있는 직업입니다.



주술사 - 메타와 무관한 직업. 역병죽기가 하랜술사를 파괴합니다. 토템술사는 괜찮은 등급전 등반용 덱처럼 보이지만 아무도 신경쓰지 않습니다(점유율 0.7%). 술사를 위한 발굴 패키지는 완전히 스쳐지나가는 바람 수준이었고, 풀 패키지 발굴 술사는 40대 초반의 승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술사 홀리대이는 너프되기 전에 메타에서 가장 높은 승률을 자랑했었지만 하랜 보상카드는 항상 높은 승률을 기록할 것입니다.



사냥꾼 - 통계적으로는 이 직업이 좋아 보입니다. 하랜냥과 비전냥 모두 괜찮은 편이지만, 아무도 그들을 플레이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이런 종류의 덱이 인기가 있으려면 냥꾼이 미친 수준이어야 합니다.



그 밖의 여러 가지 이야기들 -


ZachO는 밸패에서 "모든 아키타입을 다 때리는" 접근 방식이 항상 더 나은 메타를 만들지는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미래에 실행 가능한 램프드루 덱을 만드는 데 장기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eam5는 새로운 카드에 더 많은 무차별적인 힘을 투입하여 아키타입을 다시 실행 가능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더욱 큰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램프드루는 또한 하스스톤의 역사 전반에 걸쳐 존재해 온 항상 존재했던 인기 있는 아키타입입니다. 펜던트는 실행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선택지가 있었지만(하수인의 체력과 동일한 방어도를 획득하거나, 4 마나로 비용을 올리는 등) Team5는 플레이할 수 없게 만드는 최악의 선택지를 골랐습니다. 현재의 메타를 통해 직업 또는 아키타입을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메타를 더 나은 상태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quash는 도적이 몇 년 동안 이 직업이 거둔 성공으로 인해 잠시만 나빠도 괜찮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가 틀렸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말합니다.


너프는 메타의 황무지를 만들었고 메타를 다양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흑마, 죽기, 전사는 모두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싶어하는 것처럼 보이는 경쟁력 있는 덱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리고 나가악사는 오직 전설탑구역에서만 플레이합니다). 다른 모든 직업은 실행 불가능하거나 실행은 가능해도 아무도 플레이하고 싶어하지 않는 덱을 가지고 있습니다. ZachO는 올해 너프된 카드의 70-80%를 롤백해도 부정적인 결과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오물통흑마는 현재 1-2년 전 메타, 특히 6세트 메타에서 결코 S티어 덱이 될 것 같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S티어 덱입니다.


ZachO는 봇의 놀라운 급증으로 인해 아시아 서버에서 데이터를 제외할 수밖에 없었다고 언급합니다. 그는 이제 서리바람 설인 같은 카드와 다른 기본 카드를 플레이하는 봇 덱을 식별해야 합니다. 그는 봇 악사가 다른 모든 악사 아키타입을 합친 것보다 더 인기가 있다고 말합니다.


ZachO는 최근의 밸런스 패치를 "역사상 우리가 본 것 중 최악의 밸런스 패치 중 하나"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미친 직업이거나 실행 불가능한 직업이거나 중간이 없는 시소를 보는 것 같습니다. 밸런스 패치의 목표는 불만 사항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메타를 다양화하여 플레이어들을 자극하는 다양한 옵션의 덱이 있기 때문에 건드려야 될 덱의 플레이를 중단하게 하는 것입니다. 직업을 파괴하면 한 직업에서 다른 직업으로 불만 사항만 이동합니다(이전에는 어그로기사에 대한 불만 사항을 지금은 오물통흑마로 옮겨졌습니다). 일반적인 패치 경과로 인해 다음 밸런스 패치(28.6)는 새로운 확장팩 카드 1개를 추가하는 것 외에 다른 밸런스 변경 사항이 없는 다음 확장팩 사전예약을 위한 컨텐츠 패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으로 한 달 동안, 새해 로테이션까지 이 메타에 갇혀 있을 수 있습니다.



결국 지금 정규는 오물통흑마, 역병죽기, 전사에서 고르는 게 맞나 봅니다. 그리고 봇 문제가 비교적 아시아서버에서 더 심한 것도 맞나 봅니다. 그러면 저처럼 야생이나 변칙을 하는 것이 맞......는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Lv73 수원시사울팽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