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 전략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가이드] 아주 초보라면 갈아볼만한 전설들 목록(수정)

아이콘 Theblindman
댓글: 60 개
조회: 16990
추천: 18
비공감: 8
2014-04-28 00:31:06
하스스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중에서
가끔 카드팩을 뽑다 전설이 나오는 경우가 있죠. 문제는 이것이 쓸만한지 아닌지 처음에는 알기 어렵다는거죠
그래서 아주 처음이며 가루랑, 카드 자체가 적은 경우 전설을 갈고 영웅으나 희귀카드를 보충하는게 승률을 더 올릴수도 있습니다.(전설을 갈면 400가루... 황금전설(테두리가 황금색)을 갈면 1600가루입니다. 희귀카드가 가루가 100, 영웅카드가 가루가 400인걸 고려해보면 최소 희귀 4장 또는 영웅카드 한장을 만들수 있죠. 시작한지 얼마 안됐을때에는 필요한 중요 하수인&필수주문을 보충하기에 매우 좋은 가루들이죠)



여기서는 지금 현재(2014년 4월말 기준)으로 별로 활용도가 없는 전설들을 소개합니다. 잘 보시고 자기카드가 아주모자라고, 무과금으로 할거라면 이런 전설들은 갈아보셔도 좋습니다.
(마지막 결론부분은 꼭 주의해서 읽으세요)


초보라면 반드시(90%이상) 갈아야될 전설

현재 거의 쓰이지 않는 카드이며, 이유는 다음턴에 쓰는 모든 적 주문이 0코라 위험부담이 커서입니다. 정확히 2코에 나와도 게임이 터질 위협이 큽니다. 가는걸 추천합니다


역시 능력이 좋다고 말 못합니다. 상대방 주문을 억제한다는 면에서는 좋지만, 자기 주문도 똑같이 못 쓴다는 면에서 나쁘죠. 또한 정확히 2코 타이밍 아니면 하수인에 저격당하기 쉽습니다. 레이나드(위니) 흑마 같은 주문을 거의 안쓰는덱에 아주 드물게 들어가기는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건 아닙니다. 가는걸 추천


예전에는 아주 사기였던 카드였지만 너프 이후에는 몰락했습니다(예전엔 전투의 함성을 특정 하수인을 지정할 수 있었죠) 위니덱에서 넣어볼 가능성도 배제할수는 없지만, 그 역시 필수라고 보기는 힘들며 예능용 카드입니다. 가는걸 추천


예전에는 무기로 때릴때마다 카드 드로우 한다는 사기였다고 하지만 지금 현재는 잉여같은 성능입니다. 특정 컨셉덱(예를들어 전사가 아케나이트도끼or피의울음소리 들고 강화-강화-그린스킨을 써서 무기강화해서 상대를 영웅본체를 강공하는 덱)을 제외하고는 쓸모가 없습니다. 가는걸 추천합니다


8/8코라는 좋은 스탯이지만 능력이 자기한테도 패널티가 됩니다. 상대 턴에만 15초로 턴제한을 걸면 참 좋겠지만... 상향예정은 거의 없기도 하고 8/8 능력 치고는 코스트도 너무 높습니다.(노즈내는 타이밍에는 다른 행동을 전혀 못하죠) 재평가 가능성이 없는 카드는 아니다만.... 가는걸 추천합니다.




가는걸 고려해볼 만한 카드
여기서 언급하는 카드들은 나중에 활용도가 충분히 재평다 될 가능성이 높은 카드들입니다. 물론 당장은 활용하기 힘들어서 않쓰이지 자체로만 보면 나쁜 전설들은 아닙니다. 지금 언급하는 카드들의 문제점은 패널티가 너무크거나(괴수), 커스트가 크고, 나온턴에 이득을 보기 힘들어 한턴을 버텨야 하는데, 그 한턴을 버티기 쉽지 안거나(벨렌,말리고스), 체력이 너무적은 전설입니다(일리단). 숙고한 뒤에 갈아 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카드 능력만 보면 아주 좋고, 야수라는 능력때문에 코뿔소란 같이 쓰면 그턴에 9/7돌진이 가능하지만.... 패널티가 너무 쎕니다. 나이사나 양변 같은 류에 약하고 만약 그냥 죽을 경우 상대한테 3/3짜리 하수인을 깔아주는 무시무시한 패널티가 있습니다. 만약 쓴다면 야수냥꾼이 코뿔소와 침묵부엉이를 동반해서 활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쓰기 너무 까다롭습니다.(이럴바에야 차라리 왕크루쉬를 쓰고 말지)


역시 좋은 스탯과 매우 좋은 영능이 있지만 체력이 5라는게 아쉽습니다. 역시 7뎀이라 나이사에도 약하구요. 체력이 5라서 대부분 일리단 나온턴에 처리 가능하며, 9~10 마나 사이에 나와서 불꽃까지 더 나와도 광역기에 털리기 쉽습니다. 숩의 영혼 드루덱에서 한번 거하게 털려본 적이 있지만 그 이외에는 보기도 힘든 영웅이죠


역시 7코라는 데미지는 나이사에 당하기 쉽습니다. 7체도 일리단, 괴수보다는 잘 버티지만 쉽게 안죽는것도 아닙니다.(안토니도 7체지만 쉽게 처리됩니다) 물론 한턴만 살면 캐리가 가능한 좋은 전설이나.... 법사처럼 저격기 막아주는 마차가 있는 것도 아닌 사제에게는 활용하기 힘들죠. 전설을 많이 사용하는 사제덱에 가끔 들어가나... 왠만한 고코 전설로 도배한 사제에서도 벨렌을 채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룰 자체는 나쁜 카드가 아닙니다. 나이사나 저격기에 약하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룰 같은 경우 돌진이나 그 턴에 발휘되는 특수능력, 또는 죽메가 없기 때문에 적턴에 무조건 살아남아야 그 다음 공격 가능한 내턴에 캐리가 가능한 전설입니다. 문제는 그룰이 나오면 상대도 처리하려고 노력한다는 거죠. 그래서 잘 안쓰이는 편입니다.





물론 나머지 전설들 중에서도 활용도가 낮은 전설들이 있긴 합니다만, 애들은 넣었을때 활요될 여지가 더욱 큰 카드고 범용성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이 카드들은 매우 심사숙고해서 엄청 급하다고 생각하면 가셔도 되지만 안가는걸 왠만하면 추천합니다.(예를 들어 냥꾼은 앞으로도 전혀 안할거라면 왕크루쉬는 갈아도 되겠지요. 법사도 아예 안 할거라면 안토니를 가셔도 됩니다.)

왕크루쉬는 좋은 전설 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사냥꾼 추세에서 거의 안 쓰입니다.(마무리용 카드로는 나쁘지 않지만, 마무리 활용도가 더 좋은 다른 전설 리로이 때문에 밀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리로이가 없다면 사냥꾼 마무리카드로는 제격인 카드입니다. 리로이는 없고 왕크루쉬는 있는 냥꾼이 있다면 갈지말고 그냥 쓰시면 됩니다.
들창코는 예전에는 좋은 전설이였으나, 많은 플레이어들이 좋은 카드들이 늘고 대처법이 좋아지면서 최근에는 약한 전설입니다. (체력이 4라서 대부분의 광역기나 번주문에 너무 취약합니다). 그래도 상대 저격기를 빼거나 의외의 타이밍에 나와 캐리를 할 가능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게다가 어짜피 들탕코는 죽어도 2/2 도발 놀이 남는경우도 있어서 나쁘지는 않습니다.
해리스존스는 쓸만한 전설이고, 무기를 드는 특정 직업(전사, 도적, 성기사, 주술사, 지락서스를 쓰는 흑마)를 매우 강력하게 카운터를 칠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다른 직업한테서는 범용성이 좀 떨어진다는 것이지요. 물론 덱에 넣어도 4개 직업(지락쓰는 거인흑마텍은 자주 만나기는 힘듭니다)을 카운터 칠수 있는 만큼 나쁘지 않은 전설입니다.
안토니다스는 전용덱을 만들어야 하고 실제 활용이 7코가 아닌 9~10코 사이에 된다는 점 때문에(안토니를 뽑은 턴에 저코마법으로 화염구를 가져와야 그나마 본전입니다) 쓰기 매우 어려운 카드에 속합니다. 물론 한턴을 버키게 해주는 마차라던가, 저코마법 두개로 화염구 두개를 땡겨온다면 이득이지만 그러기 힘들기 때문에 상당히 숙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안토니를 저격당하지 않기 위해 다른 좋은 전설도 채용해야 하니 덱이 비싸지죠.
말리고스도 나쁘지는 않는 전설입니다. 4/12란 체력은 잘 죽지도 않으며, 4뎀은 나이샤도, 사제의 여러 스킬에도 안죽습니다. 이기까지만 보면 좋은 전설인데... 가장 문제점은 침묵에 취약하다+9마나가 든라라는 겁니다. 9마나에서는 대부분 스킬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말리고스 하나내고 다음턴을 무조건 버텨야 하는데 상대가 침묵이나 제압기로 제압해 버리면 4/12짜리 몹이 되거나. 아니면 죽어서 활용을 못하죠. 물론 한턴을 버티면 역시 캐리가 가능한 전설입니다만...
(말리고스는 은폐로 말리고스를 보호한 뒤에 배후자+사악한일걱or절개를 쓰는 주문력도적이나, 다수의 전설중 말리고스를 추가로 채용하여 휘둘러치기의 데미지를 극대화하는 드루이드 덱에 쓰입니다. 말리고스를 쓰신다면 다수의 전설을 가지고 함꼐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결론
여기에 소개되지 않은 나머지 전설들은 모두 효율이 좋으니 왠만하면 절대로 가시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꼭 갈아도 될만한 카드는 맨 위에 소개한 초보라면 반드시(90%이상) 갈아야될 전설 5명에 주의해주시고, 나머지 소개한 전설들은 왠만하면 심사숙고해서 가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수정한 내용
며칠 사이에 주문도적에서 말리고스를 쓰는게 급격히 뜨네요. 아직 다른 직업까지 말리고스를 쓰는건 아니지만(주문도적 은 말리고스 뽑은 턴에 마음가짐을 활용해 말리고스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저격기들은 가젯잔하고 벤클이 뺴주고요. 아니면 한턴을 은폐로 버텨도 됩니다).. 일단 말리고스는 빼겠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