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가성비 갑의 위용을 과시했던 A320으로 인기몰이를 했던 F&D가 두 번째로 선보이는 제품은 빵빵한 우퍼로 한층 풍성해진 중저역의 음이 일품인 프리미엄 2.1채널 스피커, F680입니다. 이전 제품인 A320을 정말 만족스럽게 사용했었던 사용자 중 한 명이라, 이번 F680에 거는 기대도 남다릅니다. 과연 이 스피커가 A320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인지, 이번 리뷰를 통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다나와와 캔스톤의 지원 하에 이루어졌습니다.

▲ F680의 세부 스펙과 홈페이지
스피커 시장의 새 바람을 일으키다!
과거에는 알텍렌싱, 크리에이티브, 로지텍, 필립스 등과 같은 세계적인 전문 음향업체들의 생산기지로, 지금에는 독자적인 브랜드 네이밍으로 더 유명해진 스피커 전문 브랜드가 있습니다. 최근 스피커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이 브랜드가 바로 F&D입니다. 개인적으로 지난해 최고의 2.1채널 스피커로 꼽고 싶은 A320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F&D는 부드럽고 진중했던 중저음이 더욱 매력있어진 신제품, F680을 출시했습니다. 6.5인치 대구경 우퍼에 60W으로 한결 더 강해진 출력, A320에서 편리함을 인정받았던 유선 볼륨 리모컨을 다시 계승한 F680은 F&D 스피커의 뛰어남을 다시 한번 입증해줄 수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이 다음부터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으로 이 스피커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인상적인 체크무늬 패키지
A320처럼 F680 패키지는 제품 특징과 사진을 체크 무늬처럼 배열시켜서, 멀리서도 눈길을 잡아당기는 인상적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각 구성품들이 스티로폼과 비닐로 안전하게 포장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F680은 더욱 커진 6.5인치 우퍼, 2개의 위성 스피커, 편리한 유선 리모컨과 사용설명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F680 패키지의 전체 모습


▲ 패키지에서는 제품의 주요 특징과 상세한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제품 패키지의 내부 모습과 전체 구성품(우퍼, 위성 스피커, 유선 리모컨)

▲ 사용자 설명서

여전히 건재한 압도적인 크기의 6.5인치 대형 우퍼
6.5인치 크기로 같은 2.1채널 스피커들 중 최대 크기를 자랑했던 A320의 우퍼처럼 F680도 이와 동급의 우퍼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폭(W) 206㎜, 높이(H) 260㎜, 깊이(D) 302㎜로 A320에 비해 폭은 약간 줄어들었지만 높이와 깊이가 늘어나, 전체적인 크기는 더 켜졌습니다.

▲ 우퍼와 위성 스피커, 유선 리모컨의 전체 모습


▲ 우퍼의 전체 크기 및 모습. A320에 비해 길이가 길어졌고, 전체적으로 크기가 상당히 커졌습니다.
▲ 우퍼의 전면 모습
6.5인치의 초대형 우퍼는 블랙 메쉬 그릴로 보호되고 있으며, 하단은 하이그로시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 우측면에 있는 에어덕트는 소리의 울림을 더 좋게 해줍니다.
아쉬움이 많은 후면 컨트롤 시스템
전작 A320에 비해 F680은 전원, 볼륨, 베이스와 같은 컨트롤 장치가 시중의 일반 스피커들처럼 제품 후면에 있는데, 이는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가장 크게 아쉬움을 느꼈던 부분입니다. A320은 이 컨트롤 시스템이 측면에 있어서 정말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지만, F680에서 다시 후면으로 돌아가는 바람에 예전처럼 직관적인 사용은 어렵게 되었습니다. 물론 유선 리모컨이 이러한 단점을 상쇄해주기는 합니다만, 전원 스위치는 좀 성가신 면이 있습니다.
후면 컨트롤은 특히 전원을 On/Off할 때 손을 우퍼 뒤쪽으로 깊이 집어넣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많고, 거기에다 이 제품의 우퍼 길이가 전보다 더 길어져서 이 단점이 좀더 크게 와닿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 A320에 비해 좀 불편한 감이 있는 후면 컨트롤 시스템

▲ 우퍼 바닥의 네 모서리에 있는 미끄럼 방지패드
하단 네 모서리에 있는 받침대는 전처럼 여전히 퀄리티가 좋지 않습니다. 다음에는 좀더 안정감있는 받침대가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지만 강력한 성능의 위성 스피커
2.25인치 풀레인지 방식의 F680 위성 스피커는 폭(W) 79㎜, 높이(H) 160㎜, 깊이(D) 81㎜ 크기로 A320에 비해 크기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 때, A320 위성 스피커와 마찬가지로 약간 완만하게 기울어져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는 사람이 앉았을 때 귀의 높이, 일반적인 모니터와 귀 거리 사이의 각도를 전부 고려한 디자인으로 최상의 사운드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해줄 것입니다.
또, 위성 스피커 자체 크기가 전에 비해 작아졌지만 그만큼 책상 위에서의 사용은 좋아졌으며, 뒷면의 월마운트 홀로 벽걸이 사용도 가능해서 좀더 효율적인 공간 사용도 가능해졌습니다.


▲ 위성 스피커의 전체 크기 및 모습. 드라이브 베이가 있는 부분이 완만하게 기울어져 있습니다.

▲ 전면에서 살펴본 위성 스피커


▲ 위성 스피커의 후면 모습. 월 마운트 홀이 있어서 벽에다가 걸 수도 있습니다.

▲ 위성 스피커 바닥은 미끄럼 방지패드가 거의 전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RCA 타입으로 단단하게 결합되는 케이블 연결 단자
사용 편의성을 더 높여주는 유선 볼륨 리모컨
F680은 A320과 같은 디자인과 모습을 하고 있는 유선 볼륨 리모컨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F680은 컨트롤 장치가 전부 우퍼 후면에 있어서, 유선 볼륨 리모컨이 전보다 더 중요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전체 디자인을 보면 리모컨의 대부분을 큼직한 볼륨 다이얼이 차지하고 있는데 이렇게 큰 크기의 볼륨 다이얼은 음량 조절을 보다 간편하게 하며, 밑에는 헤드폰 / AUX 단자가 있어서 주변 음향기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 단자는 A320과 마찬가지로 바이패스 방식이라, 헤드셋을 사용할 때에는 시스템 상에서만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 유선 볼륨 리모컨의 전체 모습


▲ 직관적인 사용이 매우 편리한 유선 볼륨 리모컨
리모컨 대부분이 볼륨 다이얼이라 사용이 편하며,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패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선 볼륨 리모컨의 연결 케이블. 연두색은 PC에, 나머지는 우퍼에 연결하면 됩니다.

마음을 울리는 중저음으로 제대로 현장감이 느껴진다!
F680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청음 테스트를 해보면서 이 스피커에 실제 사용했을 때, 어느정도의 사운드를 들려주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테스트는 음악, 동영상, 게임 등에서 나타나는 중저음과 고음의 구분, 사용하면서 느껴지는 현장감은 어떠한가에 목적을 두었습니다.
또, 테스트는 매우 주관적인 개인 기준과 취향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PC에 연결한 F680. 유선 리모컨에 LED 램프가 있으면 작동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 & 음악 테스트
청음 테스트에서 받은 F680 사운드는 진중하고 무게감있는 중저음과 깨끗하다기보다 부드러운 느낌의 고음, 그리고 분위기 확실히 살려주는 현장감이 생각보다 더 대단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대구경 우퍼가 살려주는 강력한 중저음과 현장감은 이 스피커의 최대 강점으로 꼽아주고 싶은데, 이는 웅장하고 장엄한 느낌의 클래식이나 사람 마음을 자극하는 대작 블록버스터 영화 등에서 그 진가를 제대로 과시합니다. 실제로 테스트로 돌려보았던 '베토벤 바이러스'의 합창, '노다메 칸타빌레'의 브람스 교향곡 1번, 그리고 추억의 명작인 '브레이브 하트' 마지막 장면에서 스코틀랜드 전사들이 월레스를 부르짖으면서 달려들 때의 배경 사운드에서는 다른 스피커에서 결코 알 수 없었던 묘한 긴장감과 떨림까지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중저음에 비해 고음은 조금 평범한 느낌입니다. 깔끔하게 고음을 표현한다기보다는 뒤를 받쳐주는 중저음을 타고 흘러간다는 느낌으로 약간 먹먹한 느낌이랄까요? 탁월한 중저음에 비하면 조금 아쉬운 감이 없잖아 있었습니다.
음의 갈라짐이나 화이트 노이즈도 문제없는 수준입니다. 몇몇 스피커들은 볼륨을 높이면 음이 갈라지거나 귀에 거슬리는 잡음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F680은 그런 건 느낄 수 없었으며 오히려 볼륨을 크게 높이면 높일수록 맑게 소리가 증폭되는게 더 좋게 느껴졌었습니다.



▲ 동영상 & 음악 테스트(베토벤 바이러스의 합창, 노다메 칸타빌레의 브람스 교향곡 1번, 브레이브 하트)
게임 테스트
게임에서도 F680은 충분히 뛰어난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올 상반기 최고의 게임으로 생각되는 '툼레이더 리부트'와 남자의 게임, 여전히 인기만발의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각각 실행시켰는데, 각 게임마다 분위기있는 사운드를 들려줘서 정말 몰입하면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 게임 테스트(툼레이더 리부트, WOW)


▲ 캔스톤 스피커들과 F680의 가격
★ 장점
① 소리의 맛을 살려주는 무게감있는 중저음
② 새로운 분위기와 느낌마저 들게하는 탁월한 현장감
③ 볼륨 조절에 편한 유선 리모컨
★ 아쉬운 점
① 우수한 중저음에 비하면 좀 아쉬운 고음
② 무엇보다도 측면이 아닌 후면 컨트롤 시스템의 불편함은...
③ 유선 볼륨 리모컨에 LED가 있으면 작동 여부 파악도 더 좋을 듯~
★ 전망
우퍼의 진중한 맛을 확실히 표현해내는 2.1채널 스피커! 스펙터클하고 스케일 큰 대작 블록버스터 영화나 웅장하고 무게감있는 클래식을 좋아한다면 참 어울리는 제품~
'2.1채널 스피커의 우퍼를 정말 제대로 사용할 줄 하는 스피커', 이게 F680을 사용해본 제 한줄 느낌입니다. 6.5인치 대구경 우퍼가 뿜어내는 중저음의 무게감과 현장감은 정말 동급 제품 중에서 단연 엄지 손가락을 치켜 세워주고 싶을 정도로 대단합니다. 볼륨을 높이면 높일수록 이 느낌은 더 크게 느껴지며, 특히 동영상이나 대작 영화 감상용에 F680은 마치 찰떡궁합과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중저음이 이렇게 괜찮다보니 상대적으로 고음이 좀 약해보이기는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인 느낌이며, 전체적인 사운드 밸런스도 괜찮은 편이라 생각됩니다.
볼륨 조절 유선 리모컨도 있고 다 좋은데, 컨트롤 시스템이 후면에 있다는 것은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A320처럼 측면에 있다면 사용 편의 상에서도 최고였을텐데 그러지 못한 것이 사용하면서 계속 아쉬웠습니다. 여기만 보완되었어도 정말 나무랄데없는 제품이 될 수 있기를 알고 있기에, 부디 다음 제품에서는 이 부분이 꼭 해결되기를 바라며 이번 리뷰는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FENDA, F&D, 캔스톤, F680, 2.1채널 스피커, 6.5인치 우퍼, 60(30+15x2)W, 유선 리모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