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AMD 라이젠 7600X 최적화 꿀팁 리뷰 Feat. 커브드 옵티마이저

신궁z
조회: 4767
2022-10-21 10:40:55


AMD RYZEN (라이젠) 7600X CPU는,

AMD가 22년 10에 출시한 새로운 CPU로 ZEN4라 불리는 새로운 세대의 모델 라인업에서 막내입니다.

오늘날 가장 대중적이라 할 수 있는 6코어 기반의 CPU로 정말 많은 사랑을 받아온 ZEN3, 코드명 버미어 5600X의 후속이라 할 수 있죠.

다만 출시 초기 리뷰들을 통해 접하셨겠지만 기존 세대 대비 높은 발열과 전력소모량으로 많이 저평가 되고있어 개인적으로는 기대만큼 아쉬움이 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ZEN4 라이젠 CPU를 새롭게 재평가하게 될 최적화 꿀팁!을 가득 담아서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성능은 올리면서 온도와 전력소모량을 낮추는 엄청난 변화가 가능하니 위에 유튜브 영상 리뷰 꼭 시청하세요 ~


최적화 꿀팁


ZEN3 시대 말미에 AMD에서 조용히 발표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PBO2 라 불리는 자동 오버클럭 기능인데 요약하자면 전압을 작동 주파수에 매핑하고 이를 PBO에 활용하며 각각의 개별 코어마다 매핑이 가능하게 하여 보다 정교하고 최적화된 오버클럭 또는 언더볼팅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죠. 일명 커브드(CURVED OPTIMIZER)라고 불리는 기능인데요.

이러한 고도화된 기능을 사용해 오늘은 라이젠 7600X를 최적화 해 볼겁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AMD의 라이젠마스터(RYZEN MASTER)를 설치하고 고급 메뉴로 이동해 CURVED OPTIMIZER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6코어 기준으로 PER CORE 테스트를 진행하면 약 한시간정도 소요되는데 그만한 가치가 있으니 퍼코어를 추천드려요.


이렇게 자동 테스트가 끝나면 각 코어별 Curved Optimizer 값을 알려줍니다. 이 값을 사진, 스크린샷이나 메모로 잘 기억해두세요.

최대값은 30이고 Negative는 전압을 덜주는 방식, Positive는 전압을 더 주는 방식인데 오늘의 최적화는 무조건 네거티브를 사용해 전력소모와 온도를 낮춰볼겁니다.

라이젠 마스터에서 이 최적화값을 바로 적용할 수도 있지만, 제 경우엔 오류가 나고 프리징이 걸려서 추천드릴 수 없고 이 값을 메인보드의 바이오스에서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최근 몇몇 제조사들은 30 이상의 값을 커브드 옵티마이저에 입력할 수 있도록 해서 보다 높은 수준의 최적화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죠.

보다 자세한 설명과 바이오스에서의 설정은 영상에 담아두었으니 꼭 시청하세요. (바이오스 부분부터 재생)


최적화 결과는?



최적화 결과, 그 첫번째인 온도 모니터링에서는 높은 부하조건에서 최대17도가까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교적 가벼운 부하가 걸리는 게임 환경에서도 평균 7도, 최대 16도 가까이 감소했죠.



최적화 결과는 온도 뿐 아니라 CPU의 전력소모량에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옵니다. 기본 PBO 설정때보다 최적화 이후에 무려 26W 가까이 전기를 덜먹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게임 플레이에서도 유의미한 전기 절약이 가능해 졌구요.

이는 최적화 전/후의 CPU에 인가되는 전압을 모니터링 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는데 약 0.15V가량 더 낮은 전압으로 CPU가 동작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쯤 보셨다면! 이런 의심이 들 수 있습니다. 최적화가 아니라 CPU의 성능 자체를 낮춰서 그런게 아니야? 라고 말이죠. 하지만 결과는 전혀 그렇지 않고 오히려 반대입니다.

최적화 이후가 더 높고 안정적인 부스팅 클럭을 보여주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이는 간단한 벤치마킹 결과로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정말 놀라운 변화죠?!


최적화 시스템 소개

오늘의 최적화에 사용한 시스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ASROCK의 B650M PG RIPTIDE 메인보드와 5만원대의 듀얼타워 공랭쿨러인데요.

레벨만 보자면 7600X급 메인스트림 CPU를 지지하는데 딱 적합한 수준의 사양이라 할 수 있죠. 이런 시스템으로 충분히 실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번 리뷰를 통해 강조드리고 싶네요.


AMD 라이젠 7600X의 최적화는

CURVED OPTIMIZER로 간단히 수행 가능

온도, 전력은 낮추고 성능은 UP !!!

이렇게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의 리뷰 어떠셨나요?

리뷰 영상에는 본 포스팅보다 더 많고 자세한 내용을 담아두었으니 꼭 시청해보시고 ZEN4 라이젠을 사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Lv8 신궁z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