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AMD 라이젠 7000 시리즈 언더볼팅 효과가 있을까?

아이콘 상곰전자
조회: 1004
2022-12-14 19:21:59



영상 리뷰도 만들었어요




안녕하세요. 상곰전자입니다.


지난 리뷰에서 라이젠 7000 시리즈를 언더볼팅하면 소비전력이 줄어들고 온도도 착해지면서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실제로 언더볼팅을 하면 벤치마크 점수와 게임 프레임이 어떻게 되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CPU는 6코어 12쓰레드의 라이젠 5 7600x를 준비했습니다.


기본 클럭 4.7GHz, 최대 클럭 5.3GHz로 성능이 좋아진 만큼 TDP가 105W로 늘었습니다.


즉 최고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쿨링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메인보드는 최근에 리뷰한 애즈락 B650M PG Riptide입니다.


원래 언더볼팅을 하려면 바이오스 메뉴에서 CPU 전압이나 PBO Limit, Thermal Limit 등 제조사마다 다른 명칭으로 되어 있는 세부 설정을 찾아야 하지만 애즈락은 Performance Preset으로 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커브옵티마이저(Curve Optimizer)가 포함된 값으로 적용하고 싶다면 AMD 라이젠 마스터(AMD Ryzen Master)를 설치해서 추천값을 확인한 후 설정하는게 좋겠습니다.



시네벤치 R23으로 성능차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언더볼팅할 때 점수가 높게 나왔는데요.


PBO는 5.1GHz에 온도가 93℃였고 언더볼팅 시 5.4GHz에 80℃미만으로 동작했습니다.


즉 언더볼팅을 하면 소비전력을 아끼면서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성능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리그오브레전드 그래픽 설정 매우높음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에서도 언더볼팅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전력을 8w 덜 먹고 온도는 7℃ 낮은 상태에서 비슷한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비켄디 맵에서도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래픽 설정은 국민옵션입니다.


온도가 10℃ 가량 차이 나고 15W를 덜 쓰고도 프레임이 비슷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이버펑크2077 자체 벤치마크입니다. 그래픽 설정 울트라입니다.


어떤 모드에서도 그래픽카드 성능을 모두 끌어내기 때문에 프레임은 비슷한 결과가 나왔고 18W를 아끼면서 15℃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언더볼팅을 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전력 손해입니다.



지금까지 라이젠 5 7600X로 언더볼팅을 테스트 했는데요.


유독 이번 7000 시리즈의 언더볼팅 효과가 극명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비슷한 성능에도 전력은 적게 온도는 착하게 치솟는 전기료와 탄소 중립 시대에 필수 설정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메인보드 제조사들도 이런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언더볼팅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리셋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꼭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AMD 라이젠 7000 시리즈는 언더볼팅 필수!


제 리뷰가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지금까지 상곰전자였습니다.


'이 리뷰는 AMD코리아로부터 지원받아 제작하였습니다.'

전문가 인벤러

Lv74 상곰전자

IT 전자제품 리뷰하는 곰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