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협찬] 화려한 고성능 튜닝 추천 메모리~!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

아이콘 Skywalkers
조회: 334
2024-02-29 16:33:34






1.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 튜닝 메모리입니다.




최근 들어서 오버클럭의 트랜드가 CPU와 VGA에서 메모리 클럭을 높이는 것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CPU와 VGA의 경우 오버클럭을 하지 않아도 높은 클럭으로 자동으로 동작하는 부스트 클럭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서 수동 오버클럭으로 인한 성능 향상의 메리트가 많이 퇴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메모리의 높은 클럭이 게임 프레임을 좌우하게 되면서 메모리 오버클럭 및 튜닝 메모리에 대한 관심이 이전에 비해서 많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일반 유저들에게는 여전히 높은 벽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메모리 오버클럭입니다. 수동 오버클럭으로 인한 안정화 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기때문이고 또한 메모리 자체 수율도 천차만별이라 기대치에 대한 클럭 달성이 어려울 수도 있는 복불복 성격도 강합니다.




이러한 안정화에 따른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 메모리 제조사에서 오버클럭 값을 미리 설정하여 바이오스 상에서 클릭 한 번으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군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데 바로 튜닝 메모리라고 불리는 메모리들입니다.


수많은 안정화 테스트를 거쳐서 수율이 선별된 메모리 모듈을 사용하여 제조 판매하기 때문에 미세 조정할 필요없이 초보다조 간편하게 오버클럭킹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는 DDR5-4800 메모리 모듈을 기반으로 6000MHz CL30으로 세팅이 된 튜닝 메모리입니다.  


현재 유통 중인 대부분의 메인보드 QVL리스트에서 지원을 하고 있고 안정적인 오버클럭을 위한 고급 소재의 방열판과 화려한 LED 모듈 적용으로 RGB 조명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 성능과 튜닝을 모두 잡은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게임 프레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램타이밍도 가장 타이트하게 조여져 있는 제품으로 인텔의 XMP 3.0과 AMD의 EXPO를 지원하여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안정적인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2. 패키지 구성
























강렬한 레드 계열의 색상으로 패키징된 박스 모습















별도의 부속품없이 박스 내부에는 플라스틱 전용 포장재로 메모리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3. 메모리 외형







































고성능 방열판이 적용되어 있으며 상단부를 가로지르는 넓은 면적의 LED가 적용되어 있어서 화려한 RGB 조명 효과와 더불어 고클럭 메모리로 PC 시스템을 세팅하고 하는 유저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좋은 제품입니다.


















일반적인 DDR5 규격 메모리와 비교한 이미지입니다.


상단한 크기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듀얼 타워 공랭쿨러로 시스템을 조립하고자 하는 유저들은 방열판 높이에 따른 간섭 여부는 꼭 확인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의 높이는 40mm입니다.










4. 메인보드 장착 이미지






























싱글 타워 공랭 쿨러에서는 그 어떤 간섭도 생기지 않는 모습입니다.


듀얼 타워 공랭 쿨러로 조립할 때에는 쿨링 팬을 조금 높여서 달아야 할 것으로 보이긴 한데 다른 튜닝 메모리에 비해서 높이가 높은 편이 아니라서 간섭에 대한 부분은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될 듯 하네요.










5. RGB 조명 효과 










































메모리 모듈에 적용된 LED 발광 면적이 아주 넓은 편에 속하는 제품이라 RGB 조명 효과는 최고 수준의 화려함을 연출해 줍니다.


각각의 메인보드에서 제공하는 조명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LED 모드 및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 LED 영상


메모리를 장착한 메인보드가 ASRock B650M PG Lighting이라 ASRock에서 제공하는 조명 관련 소프트웨어인 POLYCHROME SYNC를 통해서 모드와 색상 제어를 할 수 있으며 5V 및 12V RGB 헤더에 연결되어 있는 기기와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6. EXPO 적용 및 안정화 테스트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는 인텔의 XMP 3.0과 AMD의 EXPO를 지원합니다. 현재 테스트하는 시스템이 AMD라 EXPO를 통한 적용과 안정화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AMD 라이젠5-5세대 7600 (라파엘) (멀티팩(정품))


ASRock B650M PG Lightning 에즈윈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


PNY XLR8 CS3030 M.2 NVMe 히트싱크 (500GB)


topower Guardian TOP-700DG Single Rail 80PLUS BRONZE




테스트 시스템입니다. 오픈 케이스를 사용했고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지 않은 내장그래픽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의 스펙 시트









바이오스 상에서의 디폴트 클럭은 DDR5-4800입니다.


디폴트 상태에서는 메모리 프로파일이 Auto로 되어 있습니다.












CPU-Z 상에서 표기되는 메모리 정보


SK Hynix 모듈을 사용한 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프로파일을 클릭해주면 EXPO로 변경됩니다.









자동으로 변경되는 항목을 표기해 주면서 4800MHz에서 6000MHz로 설정이 됩니다.









클럭이 높아졌고 램 타이밍도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안정화 테스트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툴인 TM5 v0.12 버전으로 진행했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이 90% 이상이어야 정상적인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에는 안정화가 안되었다고 보면 되구요.









1시간 30분 가량의 테스트를 아무런 오류없이 통과한 모습입니다.


수동 오버클럭으로 인한 노력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상당히 매력적인 튜닝 메모리라고 하겠습니다.










7. 마치며...
























지금까지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최근 오버클럭의 트랜드는 CPU와 VGA에서 메모리 클럭을 높이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컴린이'라고 할 수 있는 초보자들에게는 거대한 장벽과도 같은 부분이 바로 메모리 오버클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메모리 오버클럭을 한 번의 클릭으로 간단하게 설정하여 고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초보자들도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화려한 RGB 조명 효과와 6000MHz 고클럭에 램 타이밍도 CL30으로 잘 조여져 있는 튜닝과 성능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되어서 선호하는 색상으로의 선택지도 제공합니다.




이상으로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견적왕 x ADATA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제품 구매 링크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블랙 패키지 (32GB(16Gx2))


 :  https://kjwwang.com/shop/product_detail.html?pd_no=82472


ADATA XPG DDR5-6000 CL30 LANCER RGB 화이트 패키지 (32GB(16Gx2))


 :  https://kjwwang.com/shop/product_detail.html?pd_no=82470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