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CPU/RAM] A다이에 언락까지! 이제 내가 국민 DDR5다! - PATRIOT DDR5-5600 CL46 SIGNATURE

얼리피스
조회: 746
2023-03-17 11:47:13

올해 PC시장은 본격적으로 DDR5 메모리 시대를 여는 해라고 할 수 있죠. 2년 전 인텔에 이어서 작년에 AMD 역시 하반기에 DDR5 메모리 지원의 CPU를 선보이면서 이제는 PC메모리가 DDR5로 완전히 교체되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DDR5 메모리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 중 가장 큰 인기를 받는 DDR5 메모리라면 단연 SK 하이닉스의 A-다이(Die) 메모리 모듈을 사용한 제품이죠. 이미 소비자들 사이에서 '시금치', '흑금치'로 불리울정도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데, 메모리업체들은 자사 DDR5 메모리 제품에 대놓고 SK 하이닉스 A-다이라고 명시하거나 홍보하지 않아서, 소비자가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물론, SK 하이닉스 A-다이가 높은 오버클럭 수율을 가지고 있어서, 인텔 XMP 프로파일로 높은 클럭이 적용된 제품들은 대부분 A-다이로 제품입니다. 근데, 이런 제품들은 또 비싼 가격 때문에 부담이 되죠. 그래서, 소비자들 사이에선 DDR5의 기본 클럭인 5600MHz 제품에서 SK 하이닉스 A-다이 메모리 모듈이 탑재된 제품들을 서로 찾아서 공유하고 구매에 노력하고 있는데, 오늘 만나볼 제품은 이런 노력이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메모리업체가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을 모두 SK 하이닉스 A-다이 모듈로 적용해서 출시하기 때문이죠. 바로, 패트리어트메모리(Patriotmemory)의 시그니처 라인(Signature Line) DDR5 메모리입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단순히 A-다이로만 끝내지 않고, 소비자들이 여기에 한 가지 더 바라는 PMIC칩 언락(Unlock)까지 적용했죠. 그럼, 국내시장에 SK 하이닉스 A-다이 메모리 모듈에 PMIC 언락까지 적용시킨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Signature Line) DDR5 제품을 만나보겠습니다.



START~!!

■ 상품정보 - https://prod.danawa.com/info/?pcode=19390859



제품을 살펴보기 앞서, 이번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샘플용이자 글로벌시장 제품으로 시작에서 언급했듯이 국내 판매용, 그러니깐 정확히는 '시그니처 라인 DDR5(5600MHz) 국내 출시 제품'들은 모두 SK 하이닉스 A-다이와 PMIC칩 언락 버전입니다. 물론, 제품 패키지는 글로벌용과 국내용 차이가 없습니다. 제품 패키지는 투명-캡 방식으로 메모리 1개씩 포장되어 있으며, 개봉을 하지 않아도 외부에서 바로 실물을 볼 수 있게 투명처리되어 있습니다. 현재 DDR5는 4800MHz와 5600MHz을 기본 클럭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 역시 기본 제품으로 패키지 포장에 특별함은 없습니다. 구성품도 딱 메모리만 들어있죠.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를 살펴보면, 방금 언급했듯이 4800MHz과 5600MHz 클럭은 DDR5에선 기본 제품군에 속하기 때문에 특별히 방열판 같은 게 적용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PCB기판은 블랙색상에 메모리 모듈을 한쪽면만 적용된 단면 메모리 형태죠. 물론, 다른 메모리 제품들처럼 기판 왼쪽에는 라벨이 붙어있어서 용량과 클럭, 타이밍값, 전압 표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B기판에 적용된 메모리 모듈에는 다른 메모리업체들과 마찬가지로 SK 하이닉스 제조표기가 아닌 자사 브랜드명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물론, CPU-Z나 타이푼버너 같은 프로그램으로 확인해 보면, SK 하이닉스라고 정보가 나오죠. 그리고,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글로벌용으로 원래 이 시그니처 라인 DDR5은 PMIC칩이 언락(왼쪽사진)과 락(오른쪽사진) 둘 다 존재합니다. 하지만, 시작에서도 언급했듯이 국내에는 올해부터 정식수입을 맡은 (주)파인인포메이션이 시그니처 라인 DDR5(5600MHz) 제품을 따로 언락(Unlock) 버전만 선별해서 국내에 판매됩니다. 그러니깐 소비자가 일일이 이 제품이 A-다이인지 PMIC칩 언락버전인지 확인할 필요가 없죠. 소비지입장에선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4800MHz 제품도 출시예정인데, 이 제품 같은경우에는 SK 하이닉스 M-다이 메모리모듈이 적용되었습니다.






직접,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 메모리를 사용해 보면, 단면 메모리이기 때문에 장착 시 메모리 모듈이 바깥쪽이 아닌 안쪽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DDR5의 기본 작동 클럭은 4800MHz과 5600MHz 2가지로 나뉘고 있는데, 하이닉스 A-다이 메모리 모듈의 제품들 경우 기본작동 4800MHz에 5600MHz 클럭을 XMP로 적용하는 경우가 있고, 아예 5600MHz클럭을 기본작동으로 적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5600MHz)메모리는 전자에 속합니다. 그래서, 메인보드 CMOS에서 XMP프로파일로 5600MHz을 선택해줘야 하죠.






5600MHz 클럭으로 적용한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 메모리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AIDA64 메모리벤치마크, Passmark PerformanceTest RAM, PCMark10 시스템에서 클럭위주로 다른 비교 메모리들의 클럭들과 비교했을 때 4800MHz과 6400MHz 중간 위치에 속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메모리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사진과 동영상 편집작업으로 벤치마크할 수 있는 Procyon에선 클럭과 타이밍값까지 영향받아서, 6400MHz보다 좀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SK 하이닉스 A-다이 메모리모듈이 적용된 제품인 만큼,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 메모리를 오버클럭해봐야겠죠. 리뷰 샘플 제품에선 앞서 확인했듯이 PMIC칩 언락과 락 둘 다 있어서, 둘을 함께 사용할 때는 락(Lock) 기준으로 작동합니다. 그래서, 현재 A-다이 락기준으로 오버클럭할 수 있는 1.4V 전압의 7600MHz까지 적용을 해봤는데, 쉽게 부팅까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벤치마크도 모두 통과했습니다. 참고로, 원래 DDR5의 기본 전압은 1.1V이기때문에,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 메모리처럼 방열판이 없는 제품은 1.4V 전압으로 오버클럭할 시 따로 쿨링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7600MHz 클럭으로 오버클럭한 패트리어트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 메모리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AIDA64 메모리벤치마크부터 Adobe 포토샵, 라이트닝룸, 프리미어 프로 편집작업 벤치마크의 Procyon까지 전체 비교 메모리 제품들 중에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A-다이 메모리 모듈이 적용된 제품인 만큼 높은 오버클럭 수율을 가지고 있어서, 소비자입장에서 메인보드만 받쳐주면, 가성비로 최대 성능을 뽑을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앞에서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국내에는 올해부터 정식수입을 맡은 (주)파인인포메이션에서 이번 시그니처 라인 DDR5(5600MHz) 메모리 제품을 A-다이와 PMIC칩 언락버전으로 선별해서 출시합니다. PMIC칩 언락버전은 DDR5 메모리전압을 입력할 수 있는 최대 1.45V보다 더 많은 전압을 허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쉽게 말해, 전압을 더 올려서 7600MHz보다 더 높은 오버클럭을 시도할 수 있다는 거죠. 물론, 전압이 높아질수록 발열도 높아지기 때문에, 쿨링시스템도 제대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Z690 메인보드보다는 Z790 메인보드가 DDR5 메모리클럭을 좀 더 높게 설정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파인인포메이션(http://www.pineinfo.co.kr/)을 통해 국내 출시를 앞둔 패트리어트메모리(Patriotmemory)의 DDR5 메모리 '시그니처 라인 DDR5'는 앞에서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SK 하이닉스 A-다이와 PMIC 언락버전으로만 출시됩니다. 정확히는 5600MHz 제품이 여기에 해당되죠. 그동안 A-다이 메모리를 구입하려고 소비자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거나 판매자에게 일일이 문의해서 구입하기 번거로웠던 소비자들 입장에선 매우 반가운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A-다이 메모리모듈만으로도 가성비로 평가받고 있는 상황에서 PMIC칩 언락까지 적용된 제품이라 국내에 출시된다면 소비자들에게 바로 큰 반응이 있을 거라 생각되며, A-다이 메모리모듈이 언제까지 생산될지 모르기때문에, 미리 챙기는 소비자들도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추가로, 정보를 하나 더 알려주자면, 시그니처 라인 DDR5 4800MHz 제품도 출시예정인데, 이 제품도 SK 하이닉스 M-다이 메모리모듈이 적용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물론, 가장 인기를 많이 받을 것 같은 모델은 '시그니처 라인 DDR5 5600MHz' 제품이겠지만, 4800MHz 제품도 나름 오버클럭 수율이 있는 만큼 소비자가 자신의 PC 상황을 구입하면 될 것 같습니다. 끝으로, 패트리어트메모리(Patriotmemory) 시그니처 라인 DDR5가 출시되면, 당분간은 국민 DDR5 메모리가 되지 않을까 조심히 예상해 보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본 리뷰는 작성자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v63 얼리피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