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저소음&고성능 듀얼타워 CPU쿨러 PCCOOLER RZ620 고사양저소음쿨러

성큼큼
조회: 358
2024-01-27 00:58:38

저소음&고성능 듀얼타워 CPU쿨러 PCCOOLER RZ620 고사양저소음쿨러


최근 출시된 CPU의 TDP가 높아지면서 수랭 쿨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공랭 CPU 쿨러 사용자들에게는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수랭 쿨러의 냉각 성능이 더 나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공랭 쿨러는 공랭 쿨러만의 장점이 있어 결코 포기하지 못하는 사용자들이 있다.




이런 사용자를 위한 CPU 쿨러 PCCOOLER CPS RZ620은 공랭식 CPU 쿨러의 끝판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강력한 쿨링성능과 265W TDP를 지원하여 인텔, AMD CPU를 공랭 쿨러로도 낮은 온도를 유지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공랭식 CPU 쿨러 중에서도 최상위급에 속하는 제품이다. 호환 가능한 CPU 인텔에서 LGA 1700, LGA 1200, 115X가 있으며 AMD에서는 AM4/AM5 소켓을 완벽 지원하여 수랭쿨러 사용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PCCOOLER CPS RZ620 공랭쿨러 패키지


쿨러 본체, 설치 가이드, 2개의 쿨링팬 & 플레이트 및 각종 스크류를 담은 상자











박스에서 꺼낸 부속품으로는 인텔 백플레이트, 인텔 & AMD 유니버설 스크류(스탠드 오프 포함), AMD 클립 브라켓, 인텔 클립 브라켓, 팬 텝스, 팬 가버너, 써멀 컴파운드, 조립 설명서 등이 들어 있어 AMD, 인텔 최신 CPU를 모두 장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열전도율 14.8W/mk의 EX90 써멀 컴파운드를 주사기형으로 제공하고 있다.












CPU쿨러 PCCOOLER CPS RZ620은 듀얼 쿨링팬과 듀얼 히트싱크로 설계되어 강력한 쿨링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보통 공기 흐름에 최적화 된 알루미늄 히트 싱크와 고품질 블랙 도금된 대칭형 히트 파이프 구조로 공랭식 쿨러가 이루어진 것과 같다.




듀얼 타워형 CPU 쿨러로 어느 정도 덩치를 가지고 있다. 130mm x 140m x 157.4mm의 크기로 큰 편으로 미들타워 케이스를 기준으로 그래픽 카드나 메모리와 간섭을 최소화하여 설치할 수 있다. 만약을 위해서 구입 전에 미리 사용할 케이스와 간섭은 없는지 먼저 체크한 후에 최종 구매해야 하는 작은 지혜가 필요하다.











PWM 방식의 120m 냉각팬은 사용자가 쉽게 분리하고 결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측면에 2개의 고정핀을 이용한다. 고정핀은 총 4개, 냉각팬은 2개라 샌드위치형으로 냉각팬을 장착할 수 있으며, 그만큼 쿨링 성능 또한 강력하여 CPU 발열 관리가 상당한 도움이 된다.











120mm 크기의 듀얼팬은 높 내구성의 FDB(Fluid Dynamic Bearing) 베어링을 사용하여 소음과 수명을 동시에 잡았다. 일반 팬의 볼 베어링이나 슬리브 베어링보다 축 접촉이나 마찰 현상을 효율적으로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을 적은 것이 장점이다.




메인보드의 4핀 단자를 통해 최저 600RPM에서 최고 1950RPM까지 속도를 조절하여 저소음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냉각성능 제공할 수 있다. 자동 팬 속도 조절 기능을 지원하여 손이 덜 가며, 속도를 외부에서 조절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케이블과 통합하여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었다.











듀얼 냉각팬 작동 시 진동 방지를 위한 8개의 고무댐퍼를 적용하였으며, 120mm 팬 적용으로 팬 구동 시 발생되는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시켜 준다. 듀얼 팬의 구동 속도를 변경할 수 있는 PWM(Pulse Width Modulation) 4핀 CPU 커넥터를 사용한다.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 또한 마감 상태가 고급스럽다. 블랙 도금 처리된 히트파이프를 적용하여 부식 방지 및 고급스러운 외관을 연출하여 튜닝용 공랭쿨러도 손색이 없다.




촘촘한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냉각 효과를 극대화한 효율적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으며, 듀얼 히트싱크에는 6mm 히트파이프 6개를 탑재하여 빠르게 열을 전달해 주므로 냉각 속도도 그만큼 효율적이고 빠르다.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구리 재질의 히트 스프레더로 설계하여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히트파이프가 직접 CPU에 접촉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하여 베이스에서 히트파이프로 열이 전달되는 지연시간을 최소화하였다. 




히트파이프 베이스 표면이 CPU와 최대한 밀착되도록 매끄럽고 정교하게 가공 처리하여 최상의 쿨링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화려한 ARGB 조명효과는 지원하지 않지만 CPU쿨러 그대로의 모습이 더 멋있다. CNC 일체형 성형 기술로 만들어진 탑커버는 블랙 + 레드 컬러의 조화가 묘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항공우주 등급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하여 내구성과 함께 외부에서 보는 멋스러움까지 같이 잡았다.














PCCOOLER CPS RZ620 블랙 CPU 쿨러 설치하는 방법과 순서는 설치 가이드에 잘 나와 있으며, 인텔과 AMD의 소켓에 따라 설치 과정이 다르다. AM5 소켓 기준으로 설치 과정을 보면 ...




- AM5 리텐션 가이드 제거


- CPU 타입에 맞게 백플레이트 작업(AMD는 장착된 백플레이트 사용)


- AMD 스탠드 오프로 지지대 세우기


- 가이드 클립 작업 후 4개의 나사로 고정


- 써멀 컴파운드 도포


- 피스를 이용하여 쿨러를 CPU에 고정


- 120mm 냉각팬 결합











AM5 소켓 CPU를 설치하려면 스탠드오프, AMD용 가이드 클립, 4개의 고정 나사가 필요하며 설치 전에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전반적인 설치 과정을 알았으니 이제 직접 장착해 보자.




리텐션 가이드를 제거하면 기존 백플레이트 위에 AMD용 스탠드 오프를 세운다. 총 4개를 세워야 하며, 그 위에 가이드 클립을 올리고 4개의 나사를 이용하여 고정하면 된다. 이제 써멀 구리스를 도포한 후에 장착된 피스를 이용하여 쿨러를 고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열 분산 효과를 높이기 위해 써멀 컴파운드를 CPU 표면에 넓게 도포한다.











마지막으로 팬 가버너를 이용하여 2개의 팬을 연결한다.













120mm 쿨링팬을 흡기-배기 방향을 구분하여 앞, 뒤에서 방향이 맞게 장착해 준다. 팬에 부착된 양면 8개의 진동 방지 고무패드는 쿨링팬 구동 시 진동을 흡수하여 진동과 소음을 크게 줄여주기 때문에 저소음 환경에 딱 좋은 공랭식 쿨러이다.











PWM 팬 커넥터는 CPU-FAN1 헤더에 연결하는 간단한 구조라 일반 사용자들도 크게 어렵지 않게 느껴질 것이다.














PC 케이스 내에 강화유리를 장착해도 사용할 수 있으며, 157.4mm 높이는 어떤 케이스에서도 간섭없이 장착할 수 있다. 120mm 팬은 FDB 베어링 타입으로 터보 모드 기준으로 600 ~ 2,200RPM, 최대 풍량 86.73CFM, 풍압(정압) 2.01mmH2O, 최대 팬소음 32dBA로 냉각팬의 전체 성능이 상당히 만족스럽다.











CPU 팬 전원선을 연결하여 전원을 인가하면 부드럽게 구동한다. PWM 냉각팬의 장점은 구동 속도(RPM)을 메인보드 프로그램 혹은 BIOS에서 작업 환경에 맞게 조절할 수 있었다.




쿨러 케이블에는 모드 조작이 가능한 3가지 모드를 지원하여 사용자가 편하게 작동 모드를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중앙이 사일런트 모드이며 좌측으로는 퍼포먼스, 우측으로는 터보 모드를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AMD 라이젠 5 7600 CPU에서 뛰어난 냉각 성능과 구성 시 낮은 소음으로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CPU 벤치마크에서도 싱글 스레드, 멀티 스레드 벤치마크 점수는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다.











PCCOOLER CPS RZ620 공냉쿨러를 장착한 상태에서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확인한 CPU 온도는 38.5도로 낮게 유지하고 있다.









▶ PCCOOLER CPS RZ620 블랙 코어 온도 : 아이들 37.4도 / 100% 로드 시 68.0도











팬 속도를 보면 아이들에서는 595RPM 초반대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풀로드에서는 1425RPM을 유지하여 TDP가 비교적 낮은 CPU의 경우에는 2,000RPM 최고 속도로 작동하지 않아도 안정적인 온도 제어가 가능하다.




이런 팬 속도에서 풀로드 상황 시 온도를 초중반으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Non-K/X CPU 쿨러로 손색이 없음을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팬의 RPM이 2200RPM까지 도달하려면 PWM 모드에서 퍼포먼스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


















시스템 대기 상태(유휴 모드)에서는 소음은 37.6dB이며 100% 로드 시에는 40.3dB로 측정되었다. 스펙상 풀로드 시 소음도는 28dB로 조용한 농촌의 고요한 소음 정도로 대체적으로 조용하고 정숙한 수준으로 구동되고 있다.









PCCOOLER 사는 쿨링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연구 및 개발, 생산을 할 수 있는 회사로 2005년 설립되어 327개의 특허를 소유하고 있다. 국내에는 얼티메이크에서 정식 수입하여 유통하고 있으며, 구매 시 공식 판매처인지 확인하고 구입해야 AS를 받을 수 있다.


듀얼 냉각팬의 고성능 CPU를 무리 없이 장착할 수 있으며, 공기 역학적 원리로 설계된 유선형의 TRIFORCE 히트싱크 디자인이 지금까지 봤던 CPU 공랭식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고급지다. 특히 역중력으로 설계되어 설치 방향에 상관없이 뛰어난 방열 효과를 제공하며, 6개의 6mm 구리 히트파이프가 CPU를 빠르게 냉각시켜 줄 것이다

부품 상관없이 쿨링팬 포함 무상 보증 서비스를 5년 정도 제공하며 인텔, AMD 모든 CPU를 장착하여 고사양 게이밍 PC 환경을 꾸미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 본다.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