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싱글타워 대장급 성능의 가성비 CPU 쿨러~! PentaWave Z04E SRB ARGB

아이콘 Skywalkers
조회: 528
2024-03-07 23:27:14






1. PentaWave Z04E SRB ARGB 소개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PentaWave Z04E SRB ARGB 공랭 CPU 쿨러입니다.




PentaWave는 팔라딘 쿨러로 유명한 (주)얼티메이크에서 공식 수입과 유통을 담당하는 브랜드로 앞서 최상위 성능군의 듀얼타워 공랭쿨러인 PentaWave Z06D를 출시한 바 있고 최근에 보급형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듀얼타워 제품인 PentaWave S06D와 지금 살펴보고자 하는 싱글타워 제품인 PentaWave Z04E SRB ARGB를 출시하였습니다.




PentaWave Z04E SRB ARGB는 싱글타워 공랭쿨러 중에서는 최상위 성능군으로 높이가 157mm에 불과해서 대부분의 케이스에서 장착이 가능한 장착 호환성은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고, 마찰 현상을 최소화한 높은 내구성의 MHDB 베어링이 적용된 120mm 쿨링 팬을 적용하여 높은 내구성과 더불어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 합니다.




열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의 6mm 히트파이프 4개로 구성되어 CPU의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최대 열 설계 전력(TDP)은 220W로 싱글타워 쿨러 중에서는 대장급 성능으로 AMD와 인텔의 최신 CPU와 대응할 수 있습니다.


120mm 쿨링 팬은 최대 풍량 86.5CFM, 최대 속도 1950RPM, 최대 소음 32.6dBA로 성능도 좋으면서 소음도 낮은 편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풀로드를 걸었을 때도 거슬릴 정도의 시끄러운 소음이 아니라 가까이 갔을 때 들리는 수준으로 조용한 편이었습니다.




정교하고 섬세하게 가공된 히트 스프레더는 니켈 도금을 통해서 프로세서와 빈틈없이 완벽하게 밀착하여 최상의 성능을 제공해주며, 현재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판매가 17,770원은 갓성비 중에서 갓성비라고 할 수 있는 보급형 라인 끝판왕 쿨러라고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PentaWave Z04E SRB ARGB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제품의 스펙










2. 패키지 구성





















박스 패키징된 모습


블랙 컬러 바탕에 제품의 실사진이 인쇄되어 있는 일반적인 포장방식입니다.












박스 내부는 고급 우레탄 스펀지 완충재가 제품을 완벽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인텔용 백플레이트









공용 장착 가이드









AMD AM4 소켓용 무뽑 방지 키트









인텔 고정용 스탠드 오프와 나사









AMD 고정용 스탠드 오프와 나사









팬 고정 클립









번들로 제공하는 써멀 구리스









사용자 설명서










3. 쿨링 팬 외형















9개의 블레이드가 적용되어 있는 120mm 고성능 쿨링 팬


높은 내구성의 MHDB(Magnetic Hydro Dynamic Bearing) 베어링이 적용되어 일반 볼 베어링 또는 슬리브 베어링보다 축 접촉이나 마찰 현상을 제거하여 소음과 발열을 최소화합니다.









블랙 색상의 팬 프레임









각 모서리 부분에는 앞뒤로 8개의 러버 재질 댐퍼가 부착되어 있어서 소음과 진동을 줄여 줍니다.












팬 후면에는 제품명과 제조국 그리고 동작 정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4핀 PWM 전원 케이블과 5V ARGB 케이블










4. 제품 외형
























PentaWave Z04E SRB ARGB의 전체적인 외형









열 전도율이 높은 구리 베이스의 6mm 히트파이프 4개가 CPU와 직접 맞닿는 DTH(Direct Touch Hitpipe) 방식이 적용되어 있어서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4개의 히트 파이프









강력한 2점식 나사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히트싱크 상단부는 방열판과 히트파이프가 노출되지 않게 깔끔하게 플라스틱 재질의 커버로 마감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촘촘한 알루미늄 히트싱크 핀 부분










5. 보드 장착 과정 (조립)









CPU쿨러를 장착할 메인보드는 ASRock B650M PG Lightning으로 AMD의 AM5 소켓 제품입니다.









CPU는 AMD의 라이젠5-5세대 7600 (라파엘) (정품)을 장착했습니다.


6코어 12스레드가 적용되어 있는 게임 가성비가 아주 좋은 CPU입니다.












먼저 메인보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CPU쿨러 장착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AMD 시스템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백플레이트 위에 스탠드 오프를 올려놓고 CPU쿨러 공용 장착 가이드를 고정합니다.









CPU에 써멀구리스를 도포합니다.















히트싱크를 가이드에 고정합니다.









쿨링 팬을 장착합니다.









4핀 PWM 전원을 연결합니다.









5V ARGB 헤더에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립은 끝나게 됩니다.


조립 난이도 자체는 아주 낮은 편이라 누구나 손쉽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메인보드에 장착된 모습










6. LED 이미지 및 영상, 온도 테스트










































5V ARGB를 지원하는 제품이라 색상 및 모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원 중후반대의 미친 가성비 제품인데 LED 퀄리티도 아주 좋은 편입니다. 메인보드 각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효과 및 색상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PentaWave Z04E SRB ARGB LED 영상


장착된 메인보드가 ASRock 제품이라 RGB 프로그램인 POLYCHROME SYNC를 통해서 LED 효과 및 색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온도 테스트는 CPU-Z에서 제공하는 벤치 툴을 사용했습니다.


CPU는 DDR5 시스템 중에서는 가장 좋은 게임 가성비를 제공하는 AMD RYZEN 5 7600입니다.


아이들 시 온도는 30도입니다.









풀로드 시 온도는 69.6도입니다.


가격대비 미친 성능이라고 밖에 할 수 없을 정도의 놀라운 온도 제어 능력을 보여 줍니다. 싱글 타워 끝판왕이라는 타이틀은 이제 PentaWave Z04E SRB ARGB가 아닐까 싶네요.


무엇보다도 풀로드 시 최대 속도로 팬이 돌고 있어도 소음은 신경을 거슬리지 않는 수준이었습니다. 성능과 소음을 모두 만족시키는데 이 가격이면 사기급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7. 마치며...






























지금까지 PentaWave Z04E SRB ARGB CPU 쿨러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싱글타워 공랭쿨러 중에서는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압도적인 성능에 준수한 소음 그리고 만원 중후반대의 미친 가성비 제품이라고 할 정도로 만족도가 아주 높은 쿨러입니다.


열 설계 전력(TDP)이 무려 220W로 초고사양 CPU가 아닌 이상은 완벅한 수준의 온도 제어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보급형 라인의 AMD의 라파엘 7600(7500F)의 온도 테스트로 미뤄봤을 때 논X 라인의 AMD 전 라인업과 논K 라인의 인텔 i5급 CPU는 모두 커버가 됩니다.




157mm 높이로 장착 호환성도 높아서 대부분의 케이스에 장착이 가능하고 5V ARGB를 지원해서 튜닝 효과도 높습니다.


최대 풍량 86.5CFM에 최대 풍압 2.21mmH2(단일 기준)의 최강의 성능에 비하면 최대 소음 32.6dBA로 아주 준수한 수준의 소음으로 조용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히트싱크 상단에는 방열판과 히트파이프가 노출되지 않도록 깔끔하게 플라스틱 재질의 커버로 마감처리가 되어 있어서 아주 높은 퀄리티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만원 중후반대에 이정도 성능과 퀄리티, 소음이면 싱글타워 끝판왕이라고 해도 부족함이 없는 완벽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가격대비 미친 성능의 제품으로 만족도 최상이라고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PentaWave Z04E SRB ARGB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이 사용기는 (주)얼티메이크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91 Skywalker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