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고성능 LCD 쿨링팬 리안리 UNI FAN TL LCD 120 서린 사용기

아이콘 루카피어
조회: 259
2024-02-29 09:49:45






알루미늄 관련 가공 기술로 아이덴티티를 확립한 리안리는, 뛰어난 안목을 살려, 항상 관련 하드웨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요. 지난 컴퓨텍스 2023에서 리안리는, O11D EVO XL 및 EVO RGB PC 케이스를 비롯해, GALAHAD II LCD와 이번 시간에 살펴볼 유니팬 TL LCD를 선보이며, 사용자들이 각자만의 개성 넘치는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렸습니다. 비주얼과 성능 그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고 말이죠.





리안리 유니팬은 AL과 SL, 그리고 INF 등의 파생 모델로, 고성능을 기반으로 한 튜닝 컴퓨터를 조립하고자 하는 유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이제, 세계 최초로 쿨링팬에 LCD를 탑재하면서, 컴퓨터 조립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는데요. TL 시리즈의 리안리 유니팬은 일반형과 LCD가 탑재된 TL-LCD로 구분되며, 측면에 인피니티 미러가 탑재된 SL-INF의 패밀리 룩을 하고 있습니다.







한층 더 완성형 시스템 쿨러에 가까워진 이번 제품은, 블랙과 화이트 컬러 각각 120mm와 140mm로 준비되어 있으며, LCD 화면과 분절감 없는 비주얼 완성을 위해 역날팬으로 구성된 리버스 모델을 제공하는데요. 때문에, 흡기나 배기 등에 상황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 이번 시간에는 어항 케이스의 완성 격인 리안리 PC-O11 VISION 모델의 흡기 팬으로서 활용해,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점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기존의 리안리 유니팬이, 본품과 분배형 케이블로 구성된 싱글 팩(1PACK)과, 컨트롤러가 추가된 멀티 팩(3PACK)으로 판매 중이었다면, 이번 리안리 유니팬 TL LCD는 컨트롤러 없이는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싱글팩에 구성된 분배형 케이블이 사라졌습니다. 그로 인해 최소한 멀티 팩 1개는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데요. 컨트롤러 하나에 최대 7개의 TL-LCD 연결이 가능하며, 추가 확장을 위해서는 컨트롤러가 더 필요합니다. 특히,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13개 이상의 TL-LCD 팬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조립에 더 많은 쿨링팬 설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일반형 TL 시리즈와 혼합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죠.







리안리 TL LCD 120은, 풍량 62CFM, 풍압 2.9mm-H2O의 상당히 높은 수준의 쿨링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역날팬으로 구성된 리버스 모델은 이보다 소폭 감소된 쿨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내부 마찰을 줄여주는 베어링과 자기장을 형성하는 부품, 그리고 진동을 최소화 하는 러버 패드로, 쿨링 성능은 물론이고 강력한 내구성과 저소음 동작도 보장하는 고성능의 컴퓨터 쿨링팬인데요. 공랭형이나 수랭형 쿨러 가리지 않고, 다양한 냉각 장치와 함께 사용해, 효과적으로 컴퓨터 발열을 해소할 수 있으며, 세계 최초로 팬 중앙부를 LCD로 설계해, 단순한 쿨링팬의 역할을 넘어 사용자에게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 독창적인 스타일의 컴퓨터 조립을 완성할 수 있게끔 했습니다.





리뷰에서는 리버스 모델을 통해, 리안리 유니팬 TL LCD 120을 살펴보고 있는데요. 리버스 모델은, 기존 모델과 반대의 공기 흐름을 제공하는 모델로, 설계 특성상 주로 흡기에 사용됩니다. 특히 TL-LCD는 팬 중앙부가 LCD로 되어있기 때문에, 흡기 사용 시에는 LCD를 볼 수 없거니와 화면 손상의 위험도 있어, 리버스 모델이 꼭 필요했죠. 이러한 디테일을 통해, 리안리가 성능과 비주얼을 모두 겸비한 시스템 빌드에, 얼마나 진심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안리 TL-LCD 역시, 향상된 모듈성을 바탕으로, 독특한 연결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슬라이드식 데이지 체인 메커니즘은, 팬을 견고하게 고정하고 손쉽게 동기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덕분에, 케이블 사용도 더욱 간편해졌는데요. 공간 간섭 개선을 위해, PWM 신호 전달을 위한 4핀 단자와, RGB LED 신호 전달을 위한 3핀 단자가 통합된 7핀 전원 케이블을 사용하며, 두 갈래로 나뉘었던 이전 제품들과 달리, 더욱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해졌습니다. 또, 분리가 가능한 키 록을 사용하면서, 라디에이터에 장착 시, 피팅 호스와의 호환성 문제도 해결했죠.





전용 컨트롤러 역시, 상당히 간소화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7핀 커넥터를 통해 4개의 그룹 구성이 가능하며, 첫 번째 포트는 TL-LCD를 지원하지 않아, 2/3/4 포트에 연결해 사용하면 됩니다. 해당 컨트롤러에는 일반 TL 시리즈 모델을 연결해 LCD 모델과 함께 사용하는 게 가능하며, LCD 모델과 케이블 혼용은 불가한데요. USB 2.0 포트를 통해, 하나의 컨트롤러에는 최대 7개의 TL-LCD 장치 연결이 가능하며, 일반 모델과 함께 13개의 쿨링팬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Z790 모드에서는, 다른 USB 장치와 함께 사용 시 그 이하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USB를 사용하는 리안리 제품 중, GALAHAD II LCD와 함께 사용 시에는 5개, 스트리머 플러스 케이블 사용 시에는 6개의 TL-LCD만 사용 가능합니다.





때문에, 최대 사용을 위해서는 별매품인 1 to 3 USB 허브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TL-LCD의 추가 확장 사용을 고려하는 경우, 2개 이상의 컨트롤러 활용을 권장하고 있죠. 컨트롤러에 구성된 케이블을 살펴보면, 독특하게도, 전원 공급을 위한 커넥터가 PCIe 커넥터로 변경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CD 탑재로 인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PCIe 커넥터는 그래픽 카드 보조전원으로 사용되며, 고사양 그래픽 카드의 경우 3개의 케이블까지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구매 시에 전원 포트가 충분한지 시스템 구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컨트롤러를 2개 사용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죠. 그렇다 보니, PCIe 젠더 등을 제공하고 있지 않은 점이 상당히 아쉽게 다가옵니다.







리안리 유니팬의 데이지체인 메커니즘은, 조립을 하면 할수록 얼마나 편리한지 새삼 느낄 수 있는데요. 홈에 맞춰 슬라이딩하는 것만으로 컴퓨터 쿨링팬끼리 결합할 수 있어, 보다 깔끔하고 간편하게 시스템 쿨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리안리 TL-LCD는 SL-INF 모델과 패밀리 룩을 하고 있는데요. 측면의 인피니티 미러가 약 30% 정도 확장되었으며, 꺾인 부분 없이 다음 쿨링팬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마치 하나와 같은 높은 일체감을 보입니다. 내부 레이어 역시, 0.7mm로 더욱 높은 시인성을 제공하고 있죠.





멀티 팩에 동봉된 케이블 구성에서 알 수 있듯, 해당 시리즈는 모두 직접 결합해 나란히 붙여 사용하며, 중간에 연장 케이블을 통한 유연한 사용은 어렵습니다. 리뷰에서는 리버스 모델을 사용해, 컴퓨터 케이스 하단 흡기 팬으로서 활용해 봤는데요. 각 팬 클래스터에 대해 개별적인 조절 기능을 제공해,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기존에는 하단 흡기 팬 사용 시, 팬 프레임이 블레이드 쪽을 가려, 일관성 있는 시스템 컨셉을 고수하기 어려웠는데요. 반면, TL 시리즈는 리버스 모델을 제공하면서, 흡기와 배기 상관없이,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에 적용 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SL-INF와 비교해 보면, LED가 투영되는 임펠러가 아니다 보니, 화려함보다는 절제된 멋을 연출하는데 특화되어 있는데요. 그럼에도, 쿨링팬 하나에 26개 LED 모듈을 내장하면서, 듀얼 존 조명 효과로, 분절감 없이 연속적인 ARGB 조명 효과를 정교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러버 마운트 내부에 나사를 숨길 수 있도록 설계해, 보다 깔끔하면서 연속성 있는 절제감을 바탕으로, LCD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전원이 인가되면, 팬 중앙 LCD와 팬 프레임에 LED가 점등되며, 밝기도 높은 편이라 주변에 은은하게 반사되어, 자연스레 묻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1.6인치 크기의 IPS 디스플레이는, 400x400 해상도와 500 니트 밝기, 24-bit 풀 컬러를 지원하며, 하드웨어 모니터 대시보드로 원하는 대상을 모니터링하거나, 나만의 영상과 사진으로 유니크한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LCD 화면을 포함한 조명 효과는, 당사 소프트웨어인 L-CONNECT 3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며, 메인보드와 동기화 기능을 제공해, 당사 제품들 뿐만 아니라, 메인보드 제조사의 소프트웨어로도 동기화된 조명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팬에 내장된 모듈 조명은, 모두 주소 지정이 가능한 5V ADDRGB를 지원하기 때문에, 상당히 자연스러운 RGB LED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L-CONNECT 3에서는, 스트리머 플러스를 포함해, 리안리 생태계 제품을 한곳에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TL-LCD의 경우, LED 효과와 LCD 스크린, 팬 속도를 변경할 수 있고, 각 그룹별로 다르게 지정해 사용하거나, 모두 동기화하여 사용이 가능해 편리한데요.





LCD 스크린은, 이미지와 애니메이션, 영상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센서 모니터링에서는 CPU와 GPU, 쿨링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 역시 그룹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룹째로 이미지 방향을 회전해 관리할 수 있고, 컬러 및 스타일 프로필을 제공해, 좀 더 다양하게 꾸밀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갈라하드 II LCD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거지만, LCD 편집과 활용 부분에 대한 편의성이 뛰어나고, 그로 인한 만족감이 상당한 편이네요.







이렇게 해서, 리안리 유니팬 TL LCD 120 쿨링팬을 살펴봤습니다. 개선된 호환성과 연결성을 바탕으로, 강력한 쿨링 성능을 보다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는 해당 제품은, 1.6인치의 LCD를 탑재하면서, 단순한 쿨링팬의 역할을 넘어, 사용자에게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 개성 있는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차별화된 커스터마이징 효과로, LCD가 탑재된 제품들이 으레 그렇듯 가격대가 제법 높게 책정되는데, 해당 제품은 LCD 퀄리티와 편집 편의성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 쿨링팬 치고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때문에, 효율성을 고려한다면, 일반 TL 시리즈와 함께, 포인트 요소로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나만의 감각으로 독창적인 고성능의 프리미엄 시스템을 구축하려 한다면, 해당 제품을 적극 추천하고 싶네요.




[원문 보기]

전문가 인벤러

Lv87 루카피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