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트북] 3K OLED 디스플레이 탑재한 AI노트북 ASUS 젠북14 OLED UX3405MA 리뷰

파웍스
조회: 375
2024-02-05 16:00:15




에이수스의 젠북 노트북 시리즈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 그리고 뛰어난 휴대성으로 인기가 높다. 특히 ASUS 젠북 14 OLED 모델들은 인텔 EVO 플랫폼을 적용하여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며 특히 최초로 탑재된 NPU 를 통해 AI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다.




ASUS 루미나(Lumina) OLED 디스플레이 탑재로 포토, 그래픽, 영상 작업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100% DCI-P3 동급 최고의 색영역 지원, 유해한 청색광 70% 감소, 120Hz 고주사율과 0.2ms의 응답속도는 게이밍 패널로도 손색이 없다. 세부 스펙을 살펴보면 INTEL CORE ULTRA 7-155H, 16GB LPDDR5 메모리, 512MB SSD를 탑재한 인텔 EVO 플랫폼을 적용하여 전반적인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다양한 작업에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및 초경량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다.




AI 연산에 최적화된 최신 인텔 코어 울트라 7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으로 NPU(신경망처리장치)가 내장되어 노트북의 AI 성능을 크게 높여 실제 더 빠른 AI 연산처리와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다양한 작업에서 더욱 효율적이고 강력한 컴퓨팅 환경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윈도우 기본 설치된 모델 구매 시 별도의 추가 설치 없이 수령과 동시에 사용이 가능해서 운영체제를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대각선 길이는 35.56cm로 인치로 변환하면 휴대하기 적합한 14인치의 크기의 노트북이다. 휴대성과 성능을 동시에 잡았으며, 색상은 폰더 블루와 포기 실버 2가지 타입으로 출시되었는데 지금 보고 있는 색상은 폰더 블루이다.




슬림하고 가볍게 만든 대신에 미국 밀리터리 등급(MIL-STD-810H)을 충족할 만큼 단단하고 견고하게 설계되었다.











ASUS 루미나 OLED 디스플레이는 3K(2880x1800, WQXGA+) 해상도에 최대 600nits의 밝기, 웹 친화적인 16:10 화면 비율로 그래픽, 영상 작업에서 시원시원한 화면을 제공한다.




87%의 스크린 대 바디 비율을 가지고 있어 특히 더 그러하며, 적응형 동기화를 통해 부드러운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자동으로 주사율을 조정하여 눈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다. 로우 블루 라이트 인증, 로우 블루 라이트 하드웨어 인증을 받아 오래 디스플레이를 응시하고 있어도 눈이 편안하다.











AI를 구현할 최신 인텔 CPU 탑재한 ASUS 젠북 14 OLED 노트북은 다양한 입출력 포트를 제공하여 나의 사용 환경에 맞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동 중에도 빠르고 즉각적으로 연결하는 필요한 모든 필수적인 입출력 포트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가능하다.




노트북 우측부에는 전원 및 배터리 LED 표시등, Thunderbolt 4 USB-C 단자 2개, 3.5mm 콤보 오디오 단자, 풀사이즈 HDMI 2.1 포트 1개가 위치하여 사용하기 편하다. 45W 이상 PD충전기 사용 시 PD 충전이 가능하여 어댑터가 없어도 USB 충전 케이블을 이용하여 충전할 수 있다.









좌측에는 USB 3.2 Gen 1 Type-A 단자 1개로 심플하게 구성되어 있다.




USB 포트는 타입 A, C를 합쳐 총 3개를 지원하여 USB 인터페이스의 외장하드, 마우스/키보드 등의 외장장치를 풍족하게 연결하기에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외장형 USB 허브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더 편할 수 있다.














키보드는 백라이트 치클릿 타입으로 편안한 타이핑 경험을 제공하는 에고센스(ErgoSense) 키보드를 탑재하고 있다.




데스크탑 키보드와 동일한 풀 사이즈의 19.05mm 키 피치를 가지며, 0.3mm 오목한 접시형 키 캡 적용으로 부드럽게 터치할 수 있다. 그리고 14mm의 긴 키 트래블로 지나치게 많은 힘을 가하지 않아도 가볍고 타이핑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 키를 그대로 유지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정확하고 편안한 타이핑으로 빠르게 입력하여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실제 타건해 보면 키 간의 간격이 넓어서 간섭 현상이 없고, 두 손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움직여 빠르고 안정적인 타이핑이 가능했다. 특히 키 캡을 누를 때 공명과 소음이 다른 노트북 키보드 보다 훨씬 작게 들리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도서관 같은 정숙성이 요구는 곳에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은 저소음 키보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2024 ASUS 젠북14는 노트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전형적인 키 배열이며, 화이트 LED 백라이트가 적용되어 어두운 공간이나 밤에도 필요한 키를 쉽게 찾아 바로 입력할 수 있다. 그리고 키보드의 LED 백라이트 밝기는 FN+F4 키를 이용하여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키보드와 관련하여 사용하기 편한 핫 키와 잠금 옵션 기능의 Fn 키를 제공한다. 잠금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Fn 키도 포함되어 있는데, Fn+Esc 키를 동시에 누르면 핫 키 기능이나 일반 기능키 기능으로 쉽게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14인치 디스플레이 중앙에는 1080p 웹캠이 내장되어 요즘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Teams를 비롯하여 구글토크, ZOOM과 Skype 등의 프로그램을 화상회의, 전화회의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프라이버시를 위해 카메라 셔터(Privacy Shutter)가 기본 장착되어 있다.











효과적인 발열 관리를 위해 Fn+F 키를 누르면 팬 모드를 성능모드, 표준모드, 저소음 모드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키보드에서 바로 로딩할 수 있는 이모티콘 단축키(FN+F8)를 제공하여 문자나 채팅 시 생동감 넘치는 표현으로 자기만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노트북을 켜고 끌 수 있는 전원 버튼은 우측 상단에 배치하였으며, 오른손 손가락으로 눌러 가볍게 사용할 수 있다. 전원 On/Off 상태는 전원 버튼에서 확인할 수 없고 우측면의 LED 상태 표시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터치패드에는 지문 방지 기능을 지원하여 오랫동안 오염 없이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정중앙에 위치한 광역 크기의 터치패드는 두 손가락 또는 이상의 손가락을 이용하여 멀티 터치 핑거 제스처 기능 사용에 유리하며 버튼 터치감은 부드러우며 전 영역에 걸친 정확한 반응감으로 터치패드 에러를 최소화한다. 터치패드 사용 여부는 키보드 상단에 위치해 있는 기능키를 이용하여 편하게 On/Off 할 수 있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발열 구조를 가지고 있어 장시간 노트북 사용 시에도 안심이 된다.




인텔 코어 울트라를 적용한 AI 노트북답게 극한 고도, 온도 및 습도를 포함한 열악한 환경에서의 작동에 대한 확장된 테스트를 포함하여 신뢰성과 내구성 면에서 극도로 까다로운 MIL-STD-810H 밀리터리 표준을 충족하여 내구성이 뛰어나 가혹 조건에서 사용한다고 해도 걱정이 없다.




뛰어난 내구성을 보장하면서도 1.2kg의 가벼운 무게와 14.9mm의 얇은 두께를 가진 노트북이라 휴대성과 이동성이 뛰어나 대학생 노트북, 직장인 노트북으로 적합하다.












14인치 OLED 디스플레이의 시야각을 고해상도 이미지를 통해 확인해 보면 광시야각 패널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상하방, 좌우방향 모든 보는 곳에서 색상 왜곡이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같은 시야각으로 동일한 선명도의 화면은 영상감상, 그래픽 및 사진 편집용 디스플레이로 손색이 없다.




광시야각의 장점은 영화를 볼 때나 게임을 플레이할 때 특히 더 매력적. 누워서 영화, 드라마를 볼 수 있고 TV 시청이나 게임을 할 때도 LCD 패널보다 선명하고 풍부한 색감으로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눈이 편안하다.









ASUS 루미나(Lumina) OLED 디스플레이의 특성을 살려 120Hz 재생률, 3K 고해상도와 넓은 시야각, 100% DCI-P3 광역색 지원과 풍부한 색상 표현력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에이수스 스플렌디드 (ASUS Splendid)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색상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뛰어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환경과 풍부한 컬러감, 높은 색재현율로 아티스트, 디자이너와 같은 창작 전문가, 크리에이터 등에게 적합한 성능의 디스플레이이다.














180도의 넓은 힌지를 통해 노트북 상판을 180도 내에도 자유롭게 열고 닫을 수 있다. 노트북을 평면으로 눕힐 수 있어 화면 콘텐츠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도 유용하다.












INTEL CORE ULTRA 7-155H CPU는 저전력 모드로 설계되었다. 6개의 P 코어, 8개의 E 코어 및 2개의 저전력 E 코어 구성으로 배열된 총 16개의 코어와 22개의 스레드를 제공하는 고성능 프로세서이다.




동작 클럭은 3.80GHz의 기본 주파수와 4.80GHz의 최대 주파수로 작동하며 최대 24MB의 L3 캐시를 제공하여 강력한 연산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온보드 된 LPDDR5 16GB 램은 처음부터 듀얼채널로 구성되어 인터넷, 문서작성, 동영상 감상과 같은 라이트한 작업은 물론 게임, 그래픽 렌더링, 멀티 태스킹 작업에서도 빠른 구동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인텔 코어 울트라 7-155H의 벤치마크는 싱글 스레드에서 691.6, 멀티 스레드에서는 7124.3이 측정되어 인텔® 코어™ i9-10850K와 와 비슷한 성능의 CPU 임을 알 수 있다.











AIDA64 캐쉬 & 메모리 벤치마크에서 측정한 메모리 성능이다.




모두 4가지 측정 항목으로 기본 클럭에서 테스트해 보면 읽기 - 85398 MB/s, 쓰기 - 75786 MB/s, 복사 - 88978 MB/s, 지연시간 - 147.9ns가 나와 노트북 중에서도 메모리 성능은 상위에 자리잡고 있다.











PCMARK 10에서 시스템 전체 성능을 벤치마크해 보면 6330 스코어가 측정되어 게이밍 노트북 바로 아래 정도의 성능이 나왔다.









노트북 PC의 생산성, 크리에이티브, 반응성에 대한 성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크로스마크의 종합 스코어는 1,653점으로 측정되었다. 크리에이티브 부분 점수가 2036으로 가장 높고, 반응성이 1225점으로 가장 낮지만 대체적으로 점수가 높인 편이다.













최대 32GB/s 속도를 지원하는 마이크론 2400 M.2 PCIe NVMe 512GB SSD의 성능을 CrystalDiskMark에서 측정한 속도는 빠르다.




랜덤 읽기 속도는 44629 MB/s 속도가 꾸준하게 나오고 있으며, 쓰기 속도의 경우에는 1746 MB/s까지 나오는 만족스러운 결과이다. SATA3 인터페이스의 SSD보다 3~4배 속도가 빠르면 노트북 전체의 컴퓨팅 환경을 높여준다.












802.11ax(Wi-Fi6E) 네트워크 구성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게임은 물론 4K 해상도의 동영상 스트리밍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는 와이파이 속도로 무선으로도 모든 것을 할 수 있을 만큼 안정적이며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그래픽 카드는 내장형으로 Intel® Arc™ Graphics 탑재하고 있다.




AI 가속을 통해 높은 프레임 속도와 부드러운 그래픽으로 게임은 물론 영상편집이 가능한 성능을 제공한다. 텍스트로 이미지를 설명하면 AI 일러스트가 생성되는 기능과 이미지를 고해상도로 빠르게 확대하는 등 기존과는 다른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다.









그래픽은 CPU에서 제공하는 Intel® Arc™ Graphics 내장형으로 4K 영상 시청은 물론 LOL과 같은 낮은 사양의 게임은 가볍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3D Mark 2013 Fire Strike 벤치마크 스코어는 6090점이 나왔다.









그래픽 Intel® Arc™ Graphics 정도면 리그오브레전드는 풀옵 이상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고해상도 영상 시청 환경, 사양이 낮은 편에 속하는 LOL 게임은 부족함이 없는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무난한 그래픽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매우 높은 옵션으로 셋팅하여 플레이해 보면 평균 프레임이 160FPS가 나와 LOL 게임 정도는 Intel® Arc™ Graphics로도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간을 뛰어넘는 입체적인 사운드를 위해 하만카돈 인증을 받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스테레오 사운드 시스템을 지원한다.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몰입감 있는 음질로 다양한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슈퍼리니어 스피커를 사용자가 사전 설정을 조정하거나 신호를 맞춤 조정할 수 있는 광범위한 이퀄라이저 설정을 할 수 있어 음악, 영화, 게임 등에서 이전과 다른 사운드 퀄리티가 확실히 높은 만족감을 제공한다.











실제 Dolby Atoms를 적용한 듀얼 스피커의 성능은 첨부한 게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4K 영상 편집 & 렌더링에서의 작업 속도는 뛰어난 성능의 CPU와 메모리, M.2 NVMe SSD를 사용하여 HDD와는 비교할 수 없는 작업 체감 속도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4K 2160p 해상도, H.264 코덱으로 동영상 렌더링 시 CPU의 점유율이 15 ~ 30% 사이에서 움직이면서 인코딩 작업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다.













다양한 컨텐츠들이 있는 넷플릭스도 빠른 와이파이 속도 덕분에 4K 해상도로 시청할 수 있다. 3K 해상도가 한계이지만 실제 컨텐츠 재생 시 14인치의 화면은 영상 시청 몰입감을 높여주며 풍부한 색감의 OLED 디스플레이 덕분에 누워서 봐도 정면에서 보는 것과 동일한 시야각을 제공한다.




HDR를 적용하지 않아도 최고 600nit의 밝기로 화면이 화사하며 DisplayHDR True Black 600 인증을 받아 화질, 색감이 LCD 디스플레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선명하고, 명암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최고 화질로 시청할 수 있었다.












4셀 75Wh의 대용량 배터리 탑재하고 있어 사용 시간 또한 만족스럽다. 100% 풀 충전 상태에서 4K 동영상을 배터리가 26%까지 소비되는 상황까지 돌려보면 배터리 사용 시간은 2시간 38분이 나왔으며 26%라는 잔량을 생각해 볼 때 3시간 정도는 재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배터리 충전과 관련해서 75Wh의 대용량 배터리는 49분 만에 60% 고속충전 지원하며 최대 사용시간은 15시간이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MyASUS의 배터리 상태 관리를 통해 커스터마이징 옵션으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며 충전 동작을 조정하여 배터리를 80%의 충전 상태를 유지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디자인, 성능, 휴대성이 고르게 좋다는 것이 ASUS 젠북 14 OLED UX3405MA AI 노트북을 사용해 보고 내린 결론이다. 성능도 성능이지마 최초로 탑재된 NPU를 통해 AI 작업에 최적화된 AI 노트북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사용자들은 다양한 작업에서 더욱 효율적이고 강력한 컴퓨팅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3K 해상도의 ASUS 루미나 OLED 디스플레이 탑재로 사진, 그래픽, 영상 작업에서 디테일함을 더하여 작업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에서 꼭 충족해야 하는 배터리 사용 시간도 괜찮은 편인데, 75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고속 충전 기능을 지원하여 빠르게 충전해서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Thunderbolt™ 4 USB-C®로 무거운 어댑터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편하게 충전을 할 수 있어서 좋다. 충전 걱정에서 벗어나 도서관, 잦은 외근 등 어디든 가볍게 다닐 수 있는 대학생노트북으로 손색이 없으며, 무엇보다 ASUS의 독점적인 배터리 기술을 통해 배터리 수명이 연장시킬 수 있어서 한 번 충전으로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AI 기능이 들어간 AI 노트북에 맞게 AI 작업을 보다 원활하게 구동하려면 울트라 7 CPU나 2월 하순경 런칭될 울트라 9 프로세서가 탑재된 젠북 14 OLED 노트북을 추천해 본다.




노트북 정보 보러가기





#노트북추천, #AI노트북, #젠북14, #2024ASUS젠북14, #사무용노트북, #인강용노트북, #가벼운노트북, #대학생노트북, #인텔코어울트라, #AI노트북

Lv20 파웍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