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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HD, UHD 이상으로 갈수록 하이엔드를 넘어 현존 최강의 시스템을 요구하게 됩니다
물론 전문 장비를 이용해 측정하는게 정확하지만 상당한 수준의 퀄러티를 갖춘건 확실합니다
FPS 게이밍에 있어 주사율 차이는 솔플,팀플, 승률등 다방면에 영향을 주며 스스로 프로 게이머라
생각한다면 60Hz 모니터는 과감하게 버려야할 때입니다 꼭 FPS 게이밍에만 한정되는건 아니고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든 게임 및 기타 앱이 마찬가지입니다.
(일반 작업에서의 빠른 마우스 커서 무빙 조차 주사율의 영향을 받습니다)
CPU,그래픽카드,메모리, SSD 이 모든것들이 쾌적한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만 플레이 영상이
부드럽게 선명하게 고속으로 흐르는 느낌은 " 가람 180Hz 게이밍 모니터" 같은 고주사율
모니터만이 표현할수 있으며 장시간 사용시 눈의 피로도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케이블은 기본 제공되는 DP 외에 별도로 HDMI 2.0 케이블을 구입해 연결할수 있으며 주사율은
60Hz, 100Hz, 120Hz, 144Hz, 165Hz , / DP 케이블은 144Hz, 165Hz, 180Hz 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UHD,HD,SD 해상도 선택시 50~120Hz 주사율 선택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을 선택하지 못하므로 60~180Hz
까지 폭넓게 사용하고 싶다면 HDMI 2.0 케이블로 연결해주면 됩니다(저질 케이블X , 고급 케이블 강추)
주사율에 따른 선명도 차이 차이
15Hz 부터 180Hz 까지 한눈에 비교해 볼수 있는 사이트로 주사율이 높아질수록 빠르게 움직이는
UFO가 더욱 선명해지는걸 볼수 있습니다
재생 빈도 180 Hz
재생 빈도 60Hz
주사율이 낮으면 화면에 물결 이는 현상, 한여름 아스팔트 위로 피어오르는 아지랑이 현상등 영상이
거칠고 비선명해지지만 주사율이 높을수록 정적인 이미지에 가까운 매끄러운 영상을 보이며
그래픽카드 스펙에 따라 적절하게 타협해주면 더욱 극대화 시킬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같은 광대한 맵을 가진 FPS 게임은 좁쌀보다 작은 원거리 이동중인 적이 일렁이는
프레임속으로 숨어버려 놓칠때가 많은데 가람 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처럼 18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렌더링시 디테일함이 최대의 강점이라 상대적으로
유리한 환경에서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저성능 그래픽카드는 최대한 프레임을 뽑아내기 위해 옵션 타협이 필수이며 풀옵에 180Hz 주사율이
구현하는 최상의 영상을 즐기기려면 하이엔드 시스템이 권장됩니디
맵이나 개체수, 정교함, 스케일이 클수록 주사율 차이는 점점 더 큰 격차를 보이게 되며
아이러닉하게도 해상도가 낮을수록 주사율 체감차는 더 커집니다
아래는 MONITOR.CO.KR 에서 제공하는 응답속도 테스트인데 주사율 비교 테스트로 활용해본것으로
디지탈 카메라 모아레 현상때문에 촛점을 약간 흐리게 잡았습니다
두 영상을 비교해보면 60Hz 주사율에서는 블록이 떨림 현상이 뚜렷하지만 180 Hz 주사율에서는
매끄럽게 진행되는걸 볼수 있습니다
재생빈도 60Hz
재생빈도 180Hz
텍스트 스크롤링 차이 180 Hz / 90Hz / 60Hz
주사율 차이는 영상이나 게이밍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작업에서 나타나며 단순 웹서핑이나 텍스트 ,
스프레드시트 작업중에도 저런 차이를 어렵지 않게 체감할수 있습니다. 다만, 영상이나 게이밍은
지속적인 프레임 진행으로 누구나 즉각 체감할수 있지만 정적인 상황이 많은 기타 작업에서는
체감/비체감의 연속이라 잘 의식하지 못할 뿐입니다
주사율은 "빠르게 움직이는 영상의 선명도"로 낮을수록 비선명, 높을수록 선명해집니다
배틀그라운드 60Hz vs 180Hz 주사율 비교
정지 화면은 동일하지만 움직이기 시작하면 프레임 차이로 인해 선명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며
사주 경계가 기본인 FPS 게임에서 로우 포우프레임은 치명적인 약점으로, 180Hz 고주사율은
선명한 영상으로 훨씬 유리한 입장에서 플레이하게 됩니다.
60Hz 이하는 프레임이 딸리다보니 낙폭 없이 60Hz 고정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화면 떨림이
심해 사물을 빠르게 식별하기 어렵고 180Hz에서는 샤프하면서도 매끄러운, 정교한 재현력으로 인해
빠르게 움직이스는 상황에서도 주변 사물의 식별이 용이합니다
이 차이는 플레이 정교한 조준에도 영향을 미쳐 상대를 먼저 발견하고 사격을 해도 역으로
당하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응답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표기된 MPRT는 평균 4.0 ms로 이정도면 대부분의 스피드한 게이밍을 무난하게
커버하는 수준이며 수치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응답속도와 프레임은 같이 가야 스크롤이 많은 웹서핑이나 스프레드 시트, 기타 동영상이나
게이밍에서 최적의 영상을 구현할수 있으며 어느 한쪽이 너무 낮아 밸런스가 틀어지면 잔상이나
인풋랙, 프레임로스등 저가 TV에서나 볼수 있는 최악의 영상을 보게 됩니다
모니터 선정시 중점적으로 봐야할 부분인것이죠
그런 면에서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 는 32인치에
4ms 응답속도(OD 1ms) 180Hz 주사율로 게이밍에 최적화된 가성비 끝판왕 모니터로 평가 됩니다
존재하는것 같습니다
피로도 감소와 시력 보호에 유용한 기능이므로 작업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조준점 활용은 3부 활용편에서 실제 플레이를 통해 시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OSD 화면 전환 버튼을 누를때마다 기본,게임,영화,문서, FPS,RTS등 총 6가지 모드로 차례로 전환 됩니다
영화 모드에서 최대 35W의 소비 전력을 보입니다
총 평
지금까지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 제 2 부 기능편을
살펴 보았습니다.
매력 포인트는 역시 최대 180Hz 주사율에 있으며 응답속도 또한 굳이 OD를 활성화시키지
않아도 대부분의 게이밍을 소화해낼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3부에서 다양한 게이밍을 테스트해봤지만 OD를 돌릴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으며 OD가
패널 수명에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아 적극 활성화는 개인적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개선점이 있다면 역시 HDMI 2.0 케이블을 필요로 하는 유저가 반드시 있을것으로 생각되므로
기본 제공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3부에서는 1, 2 부에 걸쳐 살펴본 내용들을 토대로 본격 활용기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람 디스플레이
Microsp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