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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TV]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 (활용편)

Microspeed
조회: 820
2019-02-20 18:45:06



1부 소개및 디자인 ,2부 기능편에 이어 마지막 3부 활용편입니다


1,2부에서는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가 지닌 디자인, 스펙,기능,

퀄러티등을 체크해 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활용해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경험 풍부한 유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유저는 이미 1,2부에서 어느정도 성능을 지닌

모니터인지  감을 잡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1,2부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들이 뒤늦게 발견될수도  있어 가장 많은 시간을 실사용에

할애 했는데 이중  90% 이상이 게이밍이며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 대비 기본 모드에서의  밝기나

색감이  강해   이틀 정도  적응시간을  필요로 했지만 그외  불편한점은 찾아볼수 없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유종의 미를 장식할 활용편을 시작 하겠습니다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

 (활용편)









테스트 시스템 스펙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은 인텔 8세대 커피레이크 I5-8600 + RTX2600 으로  일부 초고사양 게임을 제외한

 대부분의 게이밍을 즐기기에  그렇게  부족한 스펙은 아닙니다.







오피스, 웹서핑, 유투브등 라이트한 용도

 

일반 모니터부터 게이밍 모니터, 고가의 그래픽, 영상 편집가용 모니터까지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기본중에 기본이 바로 오피스,웹서핑,뮤직,뮤비이며  가독성이나 , 색재현력, 시야각, 장시간

사용에 다른  눈의 피로도 등을 중점적으로 보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넌글래어 패널을 선호하는 입장에서 글래어 패널이나 강화유리가 부착된 모니터는 주변에

 광원이 많을시  반사로 인해 눈의 피도로를 가중시킬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오히려 넌글래어 

패널보다 훨씬 부드럽고 편안한 가독성을 보이며  특히 피시방처럼 게이밍 위주의 어두운 환경에서는

강화유리가 부착된 모니터가 더 좋은  화질을 보입니다


강화유리를 탑재한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는 주변에 부담스러운

강한 광원만 존재하지 않는다면 일반 텍스트나, 웹서핑, 스프레드시트 부담없이  편안하게 작업할수

있으며  유투브 영상이나, 일반 영상, 시네마, 게이밍등은 넌글래어 패널 대비 확실히 뛰어난

 퀄러티를 보인다는것! 이게 바로 글래어 패널 효과를 지닌  강화유리 모니터의 매력입니다


다만, 화면모드의 팩토리 초기값들이 좀 높게 셋팅되어 있는 편이라  눈의 피로도를 낮추려면 

기본 모드에서  사용자의 시력 상태에 맞게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한 웹서핑 스크롤 조차 60Hz와   180Hz에서 차이를 보인다는건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해본

유저라면  공감 하실겁니다.   단지 모니터만 바꿨을때 왠지 빨라진듯한 느낌,  게이밍처럼 

지속적으로 확연하게 나타는건 아니지만  랜덤하게  체감하게 됩니다






동영상 /뮤비 /시네마 감상시  영상 소스에 따라 고화질,고주사율, 응답속도의 영향을 받으며 저화질 영상은

소스 자체가 구려서 의미 없고 고품질의  영상 재생시  하이 퀄러티를 체감할수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는

주사율보다는 응답속도의 영향이 크며 일반  보급형 TV들은  응답속도에 문제가 많아 스포츠 시청시

  복시현상 같은 겹침 현상이 자주  나타나만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는

응답속도 4ms (OD 1ms) 로 평균 기준점인 5 ms 아래에 있어 이런 잔상 문제와는 거리가 멉니다.





그래픽 / 영상 전문 편집툴인 어도비 포토샵 / 프리미어 사용시에도  딱히 부족한 면은 없지만  작업 상황에

따라  화면 모드를 다른 모드로 전환해야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고주사율 모니터는 이미지 편집 전문가보다는 동영상 편집 전문가들에게 더 큰 매력을 안겨다 줍니다 








게이밍


프로 게이머용으로 탄생한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의 백미!

 FHD 광시야각 PVA 패널,   4ms(OD 1ms) 응답속도, 180Hz  주사율이 만들어내는

프레임 테스트 시간으로   최대 주사율을  보기위해  고사양 게임은 1920 x 1080 / 로우 옵션, 

 사양이 낮은  게임들은 중옵까지 설정후  진행 했습니다


고주사율 모니터는  하이엔드 시스템에도  최적이지만  오히려 로우 옵션과  저해상도에서 

 더 큰 효과를  보이며  빠른 프레임이 저화질을 부드럽게  빠르게  만들어 질적으로

향상시킨듯한  착각이 들게 만듭니다


FPS게이밍이나 레이싱 게임 외에 로스트 아크같은  RPG 게임도 60Hz와 180Hz 차이는

그래픽 제어판에서 주사율 전환 한번으로 즉시 체감할수 있으며  스피드한 액션 쟝르는

아니지만 전환 즉시 캐릭터가 더 섬세하고 부드럽게 움직이는걸 볼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게임들은 모두 180Hz를 고정적으로 유지하는건 아니고 그 이하로  등락하는것도

 있으며 직진보다는 상하좌우 렌더링시 주사율에 따른 프레임에  큰 차이를 보입니다




오버워치






오버워치는 스케일도 작고  디테일한 게임도 아닌지라  고주사율 모니터의 체감차가 큰 게임중 하나이며

60Hz로 설정후 플레이하다가 180Hz로 전환시  딱 1초면  엄청나게 부드러워지는걸 즉각 체감할수 있으며

일부 유저들은 현기증을 유발할 정도로 빨라집니다.  최하옵 설정도 필요 없고 중옵 정도로도 여유롭게

즐길수 있으며 그 이상은 사용자 마음입니다



60Hz 플레이

 




180Hz 

 





데스티니 가디언즈


데스티니 가디언즈도  오버워치와 비슷한 쟝르의 1인칭  FPS 게임으로 비교적 낮은 사양을 요구하지만

오버워치보다는 스케일이 크고 난이도도 제법 있어서 레이드나 승천 도전같은 난이도 있는 플레이시

180Hz 주사율의 진가를 제대로 체감할수 있습니다







60Hz 

 



180Hz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4


1인칭  FPS 게임으로  화질이나 스케일이  오버워치와 비슷하며  , 로우 스펙구, 작은 스케일로  렌더링이

상당히 빨라  타게임 대비  60 /180 Hz 차이가 꽤 큰편 입니다.

낮음 옵션에 60Hz, 180Hz로 각각 설정후 플레이해보면   단순히 프레임만 상승하는게 아니라 화질 자체가

고급화 되버리는 게임입니다. 거친 프레임이 부드럽게 바뀌면서 고화질이 된듯한 착각이 드는것이죠







60Hz 


프레임 측정툴 버그로   고주사율로 표기되지만 실제로는 60Hz로 셋팅된 상태이며 한눈에 봐도 심하게 끊기고

알아보기 힘들정도로  영상이 거칩니다


 




180Hz 

아마 주사율 3배 차이를 확실하게 체감할수 있는 게임은  블랙옵스가 최강일겁니다


 





배틀 그라운드


배그는 GTX1060 대비 60% 성능업이된 RTX2060에서도  초고사양 게이밍의 존재를 유감없이 드러내고

있으며 바닥이나 벽을 볼때를 제외하곤  최하옵에서도 원거리 180Hz 고정이 어려워 RTX2080은 가야

유지될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주사율을 보기위한 테스트에 한정될뿐 실제로는 

중옵에서도 경기가 종료될때까지 플레이 하는데 별다른 지장은 없습니다






다른 게임처럼  무한 리스폰도 아니고  한번 죽으면 라운드 종료라   사주 경계가 필수이며 시작부터 종료시까지 

쉴새없이 주위를  둘러보게 되는데  하이엔드 시스템, 고주사율 모니터를 강요하는 좀 사악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60Hz

 




180Hz  


영상 후반(2분 21초)에  60Hz, 180Hz  로 설정후 수목들을 좌우로 빠르게 돌려보는 장면이 있는데

저 사이에 적이 숨어 있으면 60Hz로는 못보고 지나칠 우려가 크지만 180Hz에서는  멍때리지 않는한

십중팔구 포착 됩니다


 






검은 사막


검은 사막은  스피드 전투 액션 게임이라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 같은

180Hz 게이밍 모니터 사용시 상당한 프레임 향상을 기대할수 있으며 일반  FPS 게임보다  더 극심한

프레임 차이를 보입니다







60  Hz 

 



180  Hz 

 







게이밍 조준선


2부에서 간단히 소개했던 게이밍 조준선을 실제 플레이에 활용해본 영상입니다

앞서도 언급했듯이 근접전에서는 꽤 유리하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오히려 멀리 있는 적을 가리는

문제가 있어  원거리 전투로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반 근거리 무기는 조준점과 정확히 일치하지만 8배율 이상의 스코프를 장착한  저격총은

 탄착점이 흔들리는 스코프 정중앙을 따라가므로 저격총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노트북 확장 모니터


요즘은 노트북,모바일,셋탑박스,게임기등 모니터 1개로는 부족할때가 많아  2대 이상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은 시대입니다.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에는 DVI, HDMI2.0

DP , 3개의 입력 단자를 탑재하고 있어 총 3대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해두고 원하는 기기만을 선택적으로

디스플레이 시킬수 있으며  여기서는 노트북과 IPTV  셋탑박스 2개를 각각 시연해 보았습니다









노트북 유투브 재생  / 확장 모니터 복제 


구형 노트북임에도 불구하고  꽤 괜찮은 영상을 보여주지만 노트북이 HDMI2.0 을 지원하지 않아 구형 

HDMI 1.4 케이블로 연결해야 정상적으로 출력 됩니다


 





IPTV


LG U+ 4K 셋탑박스


구형 노트북과 달리 셋탑박스에서 HDMI2.0을 지원해 정상력으로 출력되는걸 볼수 있으며 시네마,

드라마,애니,교육등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즐길수 있는 IPTV에서도 역시 강화유리와 180Hz  주사율의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영상 표현력이 일품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4k 콘텐츠는 UHD급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가 해상도면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할수밖에 없으며 FHD 모니터는 4K 셋탑 박스에 연결해도 UHD 메뉴 자체가 뜨질 않습니다.


 









총 평


지금까지 1,2,3부에 걸쳐  가람디스플레이 DNA-320G180 PRO GAMING 모니터의 특징을

살펴 보았습니다 


패널 보호를 위한 강화유리, 32인치  PVA 광시야각 패널, 뛰어난 색감,  안정적인 초슬림 초경량

 스탠드 ,  테어링 방지를 위한 AMD FREESYNC,  시력 보호를 위한 로우 블루라이트와  플릭커 프리,

 FPS 게이밍을 위한 게이밍 조준점, 무엇보다도 일반 60Hz 모니터와는 차원이 다른 180Hz 주사율이

최대의 강점이며   일반적인 오피스,웹서핑, 인강,동영상,유투브,시네마같은 라이트한 콘텐츠는

가볍게 소화,  당당하게 프로 게이밍 타이틀을 달고 출시된 모니터인 만큼 고성능 게이밍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동접자 100만명의 핫한 배틀그라운드부터 오버워치, 데스티니 가디언즈,  블랙옵스, 검은사막등

주사율에 영향이 큰 게임 위주로 테스트해본 결과 일단 180Hz 주사율의 신세계를 맛보았다면

60Hz를 돌아가기 힘들거라 감히 장담합니다


보증기간은  무상보증 3년  (패널 1년)을 보증하고 있으며  과거와 달리 패널 수명이 보통 10년 정도

가지만 기타 부품들이 그전에 문제를 일으킬 공산이 큰것을 감안,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기타 부품의 보증기간을 3년으로 여유롭게 책정하고 있어 피시방처럼 24시간 영업하는 곳에

상당한 매력을 지닌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1,2,3 편에 걸친 내용중 개선할점이 있다면  후면 스탠드 마개의 PVC 결합식 설계와 HDMI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주)가람 디스플레이 공홈에서는 회사 정보와 좀더 다양한 제품정보를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http://www.garamdis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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