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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레벨별 혈맹 버프로 인한 경험치 보너스

이승과저승
조회: 2793
2015-03-05 12:32:23

2014년 6월 11일 혈맹 버프 효과가 기존 캐릭터 경험치 +20% 효과에서 변경된 이후,

많은 유저분들이 49~59레벨의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량이 변한게 아니냐는 논란이 많아 실험하게되었습니다.
(변경사항: 레벨 구간마다 경험치 보너스가 다르게 적용. 아인하사드의 축복의 감소에 영향을 주지 않음)

 

1. 1~44 레벨까지의 혈맹 버프 효과 테스트

 

아래의 표를 참고바랍니다.

 

 

노버프는 아인하사드의 축복, 혈맹 버프, 요리, 성장의 물약 등 경험치 획득량을 추가시키는 버프가 없는 상태입니다.

레벨이 몇이든 상관없이 노버프 상태에서의 몬스터 경험치는 고정입니다.

이 수치를 각 레벨별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양으로 나누면 획득 경험치가 나옵니다.

 

각 레벨별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양

 

15 레벨 14911
16 레벨 17985
17 레벨 21455
18 레벨 25345
19 레벨 29679
20 레벨 34481
21 레벨 39775
22 레벨 45585
23 레벨 51931
24 레벨 58849
25 레벨 66351
26 레벨 74465
27 레벨 83215
28 레벨 92625
29 레벨 102719
30 레벨 113521
31 레벨 125055
32 레벨 137345
33 레벨 150415
34 레벨 164289
35 레벨 178991
36 레벨 194545
37 레벨 210975
38 레벨 228305
39 레벨 246559
40 레벨 265761
41 레벨 285936
42 레벨 307105
43 레벨 329295
44 레벨 352529
45 레벨 729360
46 레벨 1508416
47 레벨 3495263
48 레벨 9912189
49 레벨 36065092 (49레벨부터는 36065092 고정)

 

예를 들어 40 레벨 노버프 상태로 수련 버그베어를 잡을 경우 획득하는 경험치는, 아래와 같이 계산하시면 됩니다.

 

{EXP 1350 (몹 경험치) / EXP 265,761 (레벨업 경험치)} * 100

 

위와 같이 계산할 경우, 한 마리의 경험치는 0.5079~0.5080% 가 나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몹 경험치 자체는 고정이지만, 레벨에 따라 혈맹 버프의 효과가 다르게 적용됩니다.

레벨 1~30까지는 추가 경험치가 9% 밖에 안 돼지만, 레벨 31부터는 24%가 됩니다.

예를 들어 30 레벨에 혈맹가입이 된 상태로 버그를 잡을 경우 획득하는 경험치는, 아래와 같이 계산하시면 됩니다.

 

[{EXP 1350 (몹 경험치) / EXP 113,521 (레벨업 경험치)} * 100] * 1.09 (혈맹 버프 보너스)

 

위와 같이 계산할 경우, 한 마리의 경험치는 1.2962~1.2963% 가 나옵니다.

44 레벨에 혈맹가입이 된 상태로 버그를 잡을 경우 획득하는 경험치는, 계산에 있어 혈버프 부분이 달라집니다.

 

[{EXP 1350 (몹 경험치) / EXP 352,529 (레벨업 경험치)} * 100] * 1.24 (혈맹 버프 보너스)

 

위와 같이 계산할 경우, 한 마리의 경험치는 0.4748~0.4749% 가 나옵니다.

 

 

;;........ 텔타다 절벽 사이에 낑김 ;;;

 

2. 45~51 레벨까지의 혈맹 버프 효과 테스트

 

아래의 표를 참고바랍니다.

 

 

특이한 점은 수련던전렙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31 레벨 때 바뀌었던 혈버프 구간이 45레벨까지 이어졌다는 겁니다.

46레벨이 되면 혈맹버프 보너스가 84%로 오르며, 혈맹버프가 없을 경우엔 노버프 경험치와 동일합니다.

혈맹버프의 보너스는 레벨이 오름에 따라 효과가 상승합니다.

 

 

49 레벨부터는 숨겨진 경험치 보너스 효과가 적용되는데, 이 것은 혈맹버프 이전에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앞으로 이 설정에 대해 여러 번 설명할텐데, 편의를 위해 이 것을 저는 저레벨보너스라고 명칭을 붙이겠습니다.

저레벨 보너스는 64 레벨을 100% 기준이라고 보고 여기서 레벨이 1씩 낮아질 때 마다 경험치 보너스가 1%씩 추가됩니다.

저레벨 보너스는 49 레벨까지만 적용되는데, 위의 각 레벨별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표에서 보시다시피 49 레벨부터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저레벨을 위한 배려 차원에서 도입한 설정으로 보입니다.

64 레벨부터 1%씩 추가를 하게 되면, 49 레벨이 될 경우, 15%의 저레벨 보너스가 주어집니다.

즉, 3400이었던 유니드래곤의 노버프 경험치가  49 레벨에는 3910이 됩니다.

혈맹버프를 적용시킬 경우, 이 저레벨 보너스가 이미 적용되어있는 노버프 경험치에 혈버프 보너스 %를 대입시키면 됩니다.

 

49 레벨의 경험치를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EXP 3400 (몹 경험치) * 1.15 (저레벨보너스)  * 26.83 (혈맹 버프 보너스)) /  EXP 36,065,092 (레벨업 경험치)} * 100]

 

50 레벨의 경험치를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레벨보너스와 혈맹버프 부분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EXP 3400 (몹 경험치) * 1.14 (저레벨보너스)  * 22.52 (혈맹 버프 보너스)) /  EXP 36,065,092 (레벨업 경험치)} * 100]

 

51 레벨의 경험치를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저레벨보너스와 혈맹버프 부분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EXP 3400 (몹 경험치) * 1.13 (저레벨보너스)  * 15.15 (혈맹 버프 보너스)) /  EXP 36,065,092 (레벨업 경험치)} * 100]

 

3. 52~59 레벨까지의 혈맹 버프 효과 테스트

 

마지막으로,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던 용던렙 구간에서의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필요량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레벨 49부터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여전히 36,065,092 로 동일합니다.

 

* 레벨 49부터는 렙업당 필요한 경험치가 36,065,092 로 동일합니다.
* 레벨 65~69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2 만 들어옵니다.
* 레벨 70~74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4 만 들어옵니다.
* 레벨 75~78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8 만 들어옵니다.
* 레벨 79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16 만 들어옵니다.
* 레벨 80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32 만 들어옵니다.
* 레벨 82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64 만 들어옵니다.
* 레벨 84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128 만 들어옵니다.
* 레벨 86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256 만 들어옵니다.
* 레벨 87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512 만 들어옵니다.
* 레벨 88에서는 몬스터를 잡았을 때 획득경험치가 1/1,024 만 들어옵니다.

 

예를 들어, 얼퀘 보상 경험치가 65레벨 미만에서는 2%(약 721,302)를 획득하지만,

65~69레벨에는 획득경험치가 절반으로 줄어 1%(약 360,651)만 획득하게 됩니다.

유저들이 보는 리니지창에서는 백분율로 계산된 창만 보이지만,

실제 데이터가 입력되는 것은 백분율이 아닌 실제 수치부터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몇 년 전에 경험치 관련으로 1:1문의를 했을 때 백분율 경험치로 여쭤보니, 제작팀쪽이 살짝 헷갈려하드라구요)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량이 변했다면, 각 레벨별 얼퀘 보상 경험치가 다를텐데,

보상 경험치가 같은 것을 보고 의문을 품어 이와 같은 실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혈맹 버프로 인한 경험치 보너스의 양이 레벨 별로 다릅니다.

아래 표는 제가 직접 만든 표 입니다. 참고하세요

(이벤트 종료 이 후의 57레벨 혈맹버프 보너스양에 대해서는 현재 작업 중입니다)

 

정확한 경험치 수치에 대해 더 자세하게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2014년 7월 9일 혈맹 버프 강화 이벤트 종료 이후 경험치표 링크

http://lineage.qna.plaync.com/content.php?no=172500

 

2014년 6월 11일 ~ 2014년 7월 9일 혈맹 버프 강화 이벤트 당시 경험치표 링크

http://lineage.qna.plaync.com/content.php?no=171991

 

 

각 레벨별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의 양이 동일하다는 것에 대한 단서는 혈맹버프를 받지않은 상태의 경험치입니다.

실험에서 나온 수치에 의하면, 저레벨 경험치 보너스로 인해 아주 미미한 차이는 있지만,

혈맹버프를 받지 않았을 경우, 각 레벨대에서 획득하였던 경험치의 양은 거의 동일하였습니다.

 

즉,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의 총 필요량은 변함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소문이 파다하게 된 이유는 혈맹버프 상태로 몹을 잡을 경우 경험치 획득량의 차이가 컸기 때문인데,

위에서 보시다시피, 49레벨의 경우 혈맹버프 경험치 보너스가 무려 2583%이지만, 59레벨의 경우 5% 밖에 안 됩니다.

 

이 실험이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분은 지금 혈맹 탈퇴하시고, 몹을 잡아보시면 바로 같은 결과를 보실겁니다ㅎㅎ

 

 

4. 또 다른 의문점

 

49~59레벨 사이의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량이 동일하다는 것은 실험을 통해 위에서 입증했지만 또 다른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1~48레벨까지는 아인하사드의 축복 100% 경험치 보너스가  혈맹버프를 포함하여 얻는 경험치를 100% 증가시켰습니다. (이벤트 종료 이후의  49~51레벨 경험치는 현재 실험 중)

즉, {기본경험치 X (1+혈맹버프 보너스%) } X (1 + 축복 100%) 의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그런데 저레벨 보너스가 도입된 이후부터는, 축복 버프의 효과가 혈맹버프만 있는 상태 경험치 획득량의 2배보다는 약간 적은 양의 경험치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스틸, 적은 사냥수 등의 변수를 고려해 수백마리를 잡으며 더욱 조심스럽게 얻은 수치입니다.

 

- 노버프 상태는 이미 저레벨 보너스가 적용되어 있는 상태임

- 노버프 상태의 경험치는 위와 같음 (이 부분도 여러 번 다시 실험했음)

- 혈맹버프를 받고 얻은 경험치 수치/축복을 받고 얻은 경험치 수치는 위와 같음

- 1~48레벨에서 입증됐듯이, 축복의 100% 효과는 혈맹버프로 얻은 후의 경험치를 2배로 증가시킴

 

가정 1: 저레벨 보너스로 추가된 양 만큼은 드상으로 2배 효과가 나지 않는다

이건 실험을 이래저래 해봤는데, 수치가 전혀 맞아 떨어지지가 않네요 -_-;;

 

가정2: 혈맹버프와 저레벨보너스 이외에 축복의 효과에 변수를 주는 또 다른 숨겨진 요인이 있다

저레벨보너스처럼 다른 숨겨진 설정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Lv60 이승과저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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