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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구

ㅊㅋ
댓글: 1 개
조회: 1569
2006-11-27 03:20:31
고판이 판금보다 방어력이 떨어진다.

고가죽을 입으면 AC- 는 더 하향돼지만

더 많이 들어오는것 같다.

위의 말들은 리니지 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봤을 거라고 생각한다.

루머다, 루머다 아니다.

말들이 분분했지만

그 의견에대한 정확한 고찰과 실험은 없었다.

그래서 본인이 곰곰히 생각한 결과

이럴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기술해본다.


여러분은 무기의 타격치 계산에 익숙해잇다.

여러사이트에서 소개가 돼었고

많은 글귀를 통해서 쉽게 접한 경우가 많았으리라

사료된다.

가령

+5 일본도(10/12)의 경우

기본인챈트 +5는 고정데미지이고

작은몹은 1~10까지의 랜덤 데미지가

큰몹은 1~12까지의 랜덤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알고 있다.

따라서 평균적인 +5일본도의 데미지는

5(고정) + 5 / 6 (1~10의평균 / 1~12의 평균) 데미지인

10/11의 평균 타격치 즉, 평타를 갖게된다.


이러한 것은

비로소 다엘이라는 클래스가 나와

아머브래이크라는 마법이 추가돼어

많은 실험으로서 밝혀진 사실이란점은

어느 누구도 거짓이라고 말 할 수 없을것이다.


그럼 방어구쪽은 왜? 그런생각을 못할것인가?

가령 동일 몹을 잡을때에도(물리 타격몹을 기준으로한다)

어느경우엔 HP의 소모가 전혀없이

몹을 잡는 경우가 있으며

보통때와 달리 상당한 HP소모로서

몹을 잡는 경우도 존재한다.

위사실은 리니지를 하는 분은 다 아는 사실일것이다.

그럼 몹도 랜타가 있냐?

세상 어느 게임에도 몬스터가 렌타를 갖는

게임은 없다. 그만큼 만들기도 힘들고 유지하기도 힘들다.


문제는 바로 여러분의 방어구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무기와 같은 인챈트를 할 수 있는 방어구

우리는 방어구를 무시해왔다.

왜 방어구에 +1 +2 +3 ....가 존재 할까?

눈치 빠른사람이면 벌써 알 아 챘을테지만...

그렇다.

방어구도 무기와 같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가령 하나를 예로 들어보면

+7 판금갑옷을 확인해보면

+7 판금 갑옷 (7+7) 이라고 써잇을것이다.

기본 AC 7에 갑옷마법주문서로 인한 +7효과인거다.

따라서 총 AC는 수치상으론 14가 된다.

그럼 매 방어시 14만큼의 방어를 할까?

아니다.

위에서 설명햇던 +5 일본도의 평타를 계산한거와 같은 방법으로

무기의 인챈트시 평균데미지 적용을

생각해보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따져보겠다.

+0 판금갑옷의 방어구는 즉 1~7까지 랜덤하게 방어한다는거다.

곧, +7 판금갑옷의 방어력은

7만큼의 고정 방어(갑옷마법주문서에 의한 효과) 와

1~7의 랜덤 방어력으로 설명이된다.

따라서

+7판금갑옷의 최소방어력은 +7 + 1 인 8방이고

최대방어력은 +7 +7 인 14방 인것이다.


그렇다면 고대씨리즈는?

고판을 예로들겠다.

고대판금갑옷은 인챈트를 할 수 없는 아이템이다.

허나 방어력은 16으로 최고의 벙어력을 자랑한다.

하지만 위와같은 방법으로 계산하면

1~16까지의 방어 즉 최소방어력 1 최대방어력 16

즉, +0 고대의판금갑옷의 평균 방어력은 8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된다.

그렇다면?

같은 AC인 9판금갑옷인 경우

고정방어력 9 + (1~7까지의 랜덤방어력)

따라서 9판금갑옷의 평균 방어력은 12.5 방어구가 된다.


따라서

예전 떠돌앗던

고판을 입으면 많이 들어온다.

판금이 무겁지만 약을 덜 소모한다.

라는 말은 절대 루머가 아니었단 사실은

위와같은 계산 방식이면 입증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위 가설이 사실이라면

고판보다는 당연히 +9판금이 훨씬 방어구면에서

압도 한다고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리니지상의 방어구는 그 수치가

-40 , -50 , -60 , -70 , -80 방이 넘어갈때

확연히 다름을 느낄수 있는 이유도.

인챈트가 하나하나가 더 될때마다

기본방어력이 올라간다는것이다.


본인은 수치상의 방어력의 -AC는

얽히고 설킨 인벤토리상의 방어구가

랜덤으로 작용을하여

심할게 맞물렷을때

현저하게 AC를 떨어뜨리고

또는 최대의방어를 가졌을때 인벤토리상의 실제-AC 표시만큼의

기능을 해주는 거라고 믿는다.


따라서 기본방어력은 낮지만 고인챈트된 방어구류가

방어면에선 더 좋다는 결론이었다.

(단,방어구의 특정한 일명 레어 효과는 이글과 무관하다.
또, 마법방어와도 무관하다는 것을 언급한다.)

그외 갑옷의 제질로인한 방어구의 방어능력은

어느서버 GM에 의해

수정>오리하루콘>미스릴>철>그밖에금속>천

이라고 메일로서 확인된바있다.

사실상 두건(천)보다는 면갑(철)이 더 방어도가 높은것으로 알고있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이같은 사실로 실제고인챈트된 두건보다 저인챈트된 면갑이 방어력이 우수하다면

본인이 생각했던게 틀릴수도있으나.

앞서 말햇던 고판(철)과 판금갑옷(철) 의 의 경우에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여기까지의 본인의 생각으로서

많은 반문이 달릴것은 이미예상한다.

허나 검에서와같이 방어구에도 이런식으로 접목돼는게 아닌가?

하는 신선한 발상이나 생각쯤으로 받아주었으면한다.

자신만의 새로운 발상이나 정확한 방어구의 계산법을 아는유저들은

정보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많은 질타나 답글 사양치 않겠다.

읽느라수고했습니다.(1인칭시점에서 본인이 생각한것을 쓴것이니 반말한다는 고깝지않은시선은
보내지말아주십시오^^)

Lv11 ㅊ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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