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데나 사용 목록 추가
리니지m 오픈때와 비교하여 케릭터의 스펙과 사냥터의 아데나 드랍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아데나 획득량을 줄이는게 아니라 사용처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변신, 마법인형 카드 추가구입(20만 아데나), 다이아 조각 추가 구매, 젤데이 추가 구매, 신비한(혹은 최상급) 카드 뽑기권 등 아데나 사용처 확대가 필요합니다.
2. 영웅 무기의 다양화
영웅무기와 전설무기의 가격차가 너무 심해 쉽게 스펙업을 하기 어렵습니다. 성능이 더 좋은 영웅무기(2, 3만 다이아 수준)를 추가하여 스펙업 사다리를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뇌신검, 달장과 같은 마법발동 영웅무기가 필요합니다.
3. 변신, 마법 카드 실패 20회시 보상
변신, 마법 카드 20회 실패의 과정이 상대적 박탈감이 느껴지는 허무한 과정입니다. 20회 실패시 원하는 상급 카드를 고르도록(합성 시 나오는 카드 중에서), 합성으로 나오지 않는 카드(불데스, 세바스찬 등) 랜덤으로 나오도록, 해당 등급에서 특별히 월등한 카드가 나오도록(로즈마리, 젠 등), 특별보상으로 해당 등급의 성능 보다 우수한 카드를 새로 만들어 주는 보상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합성 20회 실패가 박탈감이 느껴지는 허무한 과정이진 않을겁니다.
4. 변신, 인형 각성 시스템 개선
이것또한 마찬가지로 한번에 뚫리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경우 박탈감과 아쉬움만 남는 짜증나는 과정입니다. 실패횟수가 차면 각성이 되거나 실패횟수가 늘수록 필요한 재료가 줄어드는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5. 악세사리 강화 실패 보상 추가
대부분 고강 악세사리를 갖고 있을테지만 쉽게 강화하지 못합니다. 이 또한, 강화실패시 무과금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고강 악세사리 강화 실패시 ‘악세사리의 조각’ 등 아이템을 제공해 상위악세사리를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업데이트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악세강화가 완료된 유저를 위해 견갑-영웅견갑과 같은 시스템 혹은 강화 최대치 상향의 업데이트도 필요합니다.
6. 악세사리 교환
귀걸이, 반지, 팔찌 등 악세사리를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상시교환은 아니더라도, 한달에 한번 혹은 분기별로 한번 실시하여 많은 유저들이 다양한 악세를 착용해보고, 이에 맞는 장비를 착용하는 RPG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으면 합니다.
7. 10검 보상 추가
리니지m 9검의 강화확률은 0.6%로 극악입니다. 그래서, 희귀 10검의 경우 영웅비법서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영웅, 전설 무기 10검에 대한 보상 또한 필요하다고 봅니다. 비법서로 바꿔주는 것도 좋지만, 10검으로만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성능을 가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무기를 준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무기손상방지, 언데드 추가타격, 마법발동 등의 효과를 추가로 줘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8. 총평
제가 바라는 개선사항은 전부 유저를 위한거며, 1. 한계치를 정해놓자. 2.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늘리자. 는 생각으로 접근했습니다.
카드 실패 20회 보상과 같은 천장이 없다면 아무리 돈을 쓰고 스펙업 노력을해도 운에 따라 결정되며 어느 순간 스펙업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고착화되기 때문입니다.
리니지m 운영에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악세 교환 클체시에 하는 것도 좋지만, 다들 달이나 분기에 할 수 있도록 하면 좋지 않을까 해서 적었어요.
희귀9검이나, 영웅9검에 장인주문서 바르는 경우는 드물죠.
현재있는 영웅무기와 전설무기의 갭을 줄여달라는게 아니라, 그 사이 간격에 있는 무기의 필요성을 말한거예요.
1% 핵과금러가 95% 매출차지하는게임인데
퍽이나 해주겠다
95%매출 차지하는 핵과금러들 접게만들고
겨우 매출 5%도 안되는 중소과금러들 편의를 왜봐줌?
엔씨는 병신 개빡대가리 지잡고졸출신들이 아닙니다.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입장에서 이런 얘기 못하나요..? 혹시 글에서 심각하게 게임의 형평성을 해칠 만한 사항이 있었나요? 아데나 재화로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을 늘려달라로 시작한 글에서 댓글로 “엔씨는 병신 개빡대가리 지잡고졸출신들이 아닙니다.’ 라는 글이 달릴 줄은 몰랐네요^^;
가끔 빡대가리들이 린2m은해주는데 이런 진짜 개무식한소릴하는데
린m은 이거해주면 젠/스모커 두캐릭밖에 없을꺼임
애스카보다 경험치 많이 주는곳을 단계적으로 90. 91. 92 쭉 만들고 신섭 단계별로 풀어주듯이 90렙 91렙 사냥터에 유저 늘어날수록 저스팩 사냥터 드랍율 줄이거나 없에면
고스펙은 좋은몹 잡고 탬 먹어가면서 쭉쭉 크는 재미 느끼고
저스펙은 지금 있는곳에서 10년 15년까지 탬도 못먹으면서 있던지 돈을써서 스팩업을 하던지 할것같음
어차피 신규유입은 없고 상위 1프로가 쓰는돈으로 유지되는 게임이니까 돈 쓰는사람들 쓸맛나게 좋은거 몰아주고
그냥저냥 자사돌린다 하는사람들은 자사 돌리게 해주고
작업장 방지용으로 돈되는거 나오는 사냥터들은 파티사냥 불가에. 매너모드만 되게 하면 좋을것 같음
그러면 저스팩에 요정 총사 수십마리 모아서 비매너로 하는거 막을수 있을듯
저런거보단 운영 사냥터 유저들위한이벤트해야지
고강악세 개나소나차면 누가돈씀...
머든만족하면서해야함
가치훼손이라고 말하지만 유저들을 위한 업데이트는 계속해왔어요.
1. 드래곤 용옥도입(드다 상자의 가치 훼손)
2. 드래곤의 용옥 아데나 구입가능
3. 최상급 변신/마법인형 뽑기
4. 악세사리 축 도입(반지, 인장)
5. 변신/마법인형 재뽑 기능
6. 블랙프라이데이 패키지 판매 및 악세사리 패키지 판매
7. 80레벨 성장 패키지 판매
8. 경헙치 합산
9. 몽환의섬 엘릭서 드랍
가치훼손은 셀 수 없이 많죠. 혹시 제가 위에 말씀드린 이벤트 할 때 안좋거나 불편하기만 하셨나요?
게임사의 입장인 영업 이익(돈을 누가씀) 이걸 왜 유저가 걱정해야하는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