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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패치] 편리한 팀 구성 업데이트 안내

아이콘 오모
댓글: 13 개
조회: 10009
2014-07-31 07:23:49
소환사 여러분,

편리한 팀 구성 베타버전이 출시된 지 벌써 몇 개월이 지난 지금, 이에 대한 이야기를 몇 가지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다룰 내용이 정말 많지만, 빨리 소환사의 협곡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은 분들을 위해 먼저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대전 검색 시간을 줄이고, 대전 찾기와 팀 구성의 질을 높이는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새로 추가되는 기능도 있는데 그 부분은 잠시 후에 공개하겠습니다.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편리한 팀 구성 베타 버전을 처음 서비스 개시했을 때 시스템이 아직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발을 시작한지도 꽤 됐고 여러분의 반응이 정말 궁금했습니다. 또한, 여러분의 의견과 제안을 받아가며 완성해나가고 싶었기 때문에 먼저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 시스템을 처음 구상하던 때 저희의 목표는 '6분 이하' 였습니다. 플레이어가 '게임 시작' 버튼을 누르고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을 이용해 팀을 새로 만들거나 참가할 때 6분 이내에 로딩 화면에 도달할 수 있게끔 하고 싶었죠. 비공개 선택 일반 게임과 랭크 게임을 분석한 결과, 서버에 따라 대전 검색 시간은 몇 분 정도에
불과했지만 비공개 선택이나 교차 선택을 마치는 데 1분 30초가 추가적으로 소요됐습니다. 그래서 일반 또는 랭크 게임을 할 때 게임 시작 버튼에서 로딩 화면까지 3~5분이 소요됐죠. 여기서 몇 분 더 걸린다 한들 큰
차이가 없을 거라 생각해서 6분 이하를 목표로 삼았지만 이는 엄청난 오산이었습니다.

편리한 팀 구성 베타 버전이 출시된 후 몇 주가 지나자 대기 시간과 대전 검색에 관련된 몇 가지 문제가생겼습니다. 우선,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은 소환사 레벨을 감안하지 않아 20-29레벨의 소환사들이 30 레벨 소환사들을 상대로 게임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둘째, 평균 대기 시간 및 대기 시간의 중앙값은5~ 6분 정도였으나, MMR이 매우 높거나 낮은 플레이어의 경우,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을 통해 팀을 꾸리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이 플레이어들은 때로는 20분 이상 기다려야 게임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MMR이 매우 높은 경우는 챌린저 티어 이야기같지만, 사실 골드 티어만 되어도 이 시스템을 통해 게임을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저희가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점이었고, 빠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저희는 또한 대기 시간에 관한 심리학적인 문제도 해결해야 했는데요, 이 자리를 빌려 그게 무엇인지 잠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편리한 팀 구성 베타 기간 동안 플레이어들이 이 시스템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했는데, 그 결과에 한 가지 눈에 띄는 의문점이 있었습니다. 비공개 선택 일반 게임보다 1~2분 정도 더 걸릴 뿐인데 왜 플레이어들은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이 너무 '느리다'고 느끼는 것일까요?

이런 반응은 '능동적 대기시간'과 '수동적 대기시간'의 차이 때문입니다. 비공개 선택 일반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시작하자마자 챔피언을 선택한 후 남은 시간 동안 웹서핑을 하거나, 화장실을 다녀오거나, 음료수를 마시러 다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을 사용하면 플레이어들은 팀이 구성될 때까지 '능동적으로' 기다리며 어떤 플레이어를 수락 또는 거절할지 보며 팀원들과 채팅을 해야 하죠. 팀이 구성 되는 시간 동안 '능동적으로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블라인드 픽 모드에서의 6분보다 편리한 팀 구성에서의 6분이 훨씬 길게 느껴졌던 것입니다.

팀 구성과 대전 검색의 질적인 문제와 심리적인 문제, 저희는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어떻게 했을까요?

아직 '능동적 대기시간'과 '수동적 대기시간'에 대한 문제는 저희가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변화 덕분에 이제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편리한 팀 구성 모드의 대기시간이 블라인드픽 모드와
비슷하거나 어떤 경우에는 더 짧아지게 됐습니다. 첫째로는, 팀에서 어떤 역할을 필요로 하는지를 공개해
솔로 플레이어들이 원한다면 이 자리를 '채울' 수 있게 했습니다. 둘째로는, 전혀 새로운 맞춤형 팀 구성
조건을 마련해 MMR이 높거나 낮은 플레이어들의 대기시간을 현저히 줄였습니다. 이제 평균 대기시간은 3~4분 정도이며 MMR이 1,800 이상인 플레이어의 대기시간은 약 5분 정도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대기 시간과 팀 구성을 개선하는 것 외에,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이 소환사 레벨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게 했고, 팀 구성의 질을 높여 더 조화로운 팀을 만들고 서로 수준이 비슷한 상대와 겨룰 수 있게끔 몇 가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저희는 오랜 기간 동안 편리한 팀 구성 시스템에 추가할 다양한 기능들을 시험해왔습니다. 이번에 그 기능 중 한 가지를 적용시켜 더 나은 시스템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바로 '추천 플레이어' 기능입니다. 편리한 팀 구성 로비에 여러분과 잘 어울릴 법한 플레이어를 추천하는 상자가 보일 것입니다. 다른 솔로 플레이어를 구하기 전, 클릭 한 번으로 이들을 초대해 팀에 합류시킬 수 있습니다. 추후 이 기능을 더 확장할 예정이며, 여러분이 관심을 보여주신다면 이 기능의 상세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편리한 팀 구성 기능에 많은 변화가 생긴 만큼, 이번 기회에 편리한 팀 구성을 다시 한 번 활용해 보시고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전해주세요. 챔피언 선택 부분을 제외하고 랭크 게임에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을 적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친구에게 더 쉽게 리그 오브 레전드의 재미를 알려줄 수 있도록 AI 상대 협동 플레이에서 편리한 팀 구성을 활용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요?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이 비공개 선택 일반 게임보다 더 나아지려면 어떤 점이 보완돼야 할까요?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각 역할군별로 하나씩 6개의 소환사 아이콘이 공개됩니다.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을 통해 해당 역할군으로 게임을 플레이하여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편리한 팀 구성 기능을 이용해 보시고, 여러분의 주 역할군을 뽐낼 수 있는 소환사 아이콘도 획득하세요! 

Lv90 오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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