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레딧에서도 화제인 다인큐에 대해

시비걸지마요
댓글: 1 개
조회: 1437
추천: 4
비공감: 1
2016-04-12 15:55:44
레딧글을 보고 정리해서 다인큐의 문제점을 장황하게 써놓을 수 있음.

 1. 여기도 추가, 난 내 주변사람들에게 나한테 미스터리 선물도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까지 했어. 아니면 답례 선물을 해야할테고 그럼 RP를 충전해야 할테니까 말야. LCS도 이제 안봐. 
4,5년 동안 상당히 자주 했었고 무료게임치고는 상당히 장수했지. 그런데 이젠 이것 말고도 좋은 게임이 많잖아? 고급시계도 다음 달이면 나오고말이야. 내가 지지하지 않는 방향으로 운영하는 마당에 더 이상 롤을 지원할 이유를 단 하나도 찾을 수 없어. 더 이상 솔로큐 출시를 기원하지도, 또 나오지 않는다고 분노하지도 않을꺼야. 그냥 하드코어 유저들을 떠나 죽도록 내버려둬, 그럼 라이엇이 게임을 팔아버리겠지. 
화도 안나, 그 동안 즐거웠다. 

-> 하드코어 유저 = 솔랭전사 

솔직히 말해서 지금 겜 수준이 높다는데 그게 아닙니다.. 다인큐 도입되면서 하드코어 유저들은 말그대로 죽어나가고 겜수준이 높아질 리가 없겠죠. 그딴거 상관안하고 RP만 벌면 된다면 라이엇 생각은 어느 정도 성공한거네요.
라이엇측에서는 다인큐하면서 오더를 내리고 팀을 이끄는 것도 실력이라고 하는데
오더는 한사람이 내리는거지 5명이 내릴 수가 없는 거예요.
5명이 메인오더를 맡게 되면 말도 안되고 게임 터집니다. 계속 의견이 갈라질텐데 산으로 가죠

결정적으로 솔랭/듀오일 때는 10명 전부 실력이 뛰어나면 모두가 해야할 일을 알기 때문에 딱히 오더를 내리지 않아도 움직입니다. 각자의 정보를 교환하고 가장 이득을 보기 좋은 오더를 따릅니다.

하지만 다인큐는 그게 아니죠. 다인큐의 오더와 운영을 따라야 합니다. 그게 맘에 안든다고 해도요.
누군가 1명이 때에 맞는 좋은 오더를 내린다고 해도 다인큐가 따라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이것이 게임의 수준을 크게 떨어트립니다.


2. 한국의 반발이 솔로큐를 다시 부활시킬만큼 큰 영향을 가져왔으면 좋겠어. 한국에서 솔로큐는 엄청 큰 이슈거든. 그리고 라이엇은 E-Sport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니... 한국 유저들이 무언갈 해주길. 

2-1. 나도 개ㅐㅐㅐㅐㅐㅐ 많은 LCS 프로들이 다인큐를 비판하는 걸 보곤 진짜 솔로큐가 곧 나올거라 생각했지만, 당연하게도 라이엇은 신경쓰지 않는 것 같네

2-2. 지금 265LP 마스터 티어인데 다3이나 비슷한 애들이랑 쓰레기 같은 게임을 한 판 할려고 평균 20분을 기다려야해. 겜을 왜 하는지도 모르겠고 아마 다른 게임을 시작하게될 듯.

-> 중요한건 솔랭전사를 전부 죽이는 패치를 하면서도 현재 고티어에서는 게임의 판도가 예전같지가 않아졌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매치가 이상한건 둘째치고 무엇보다 고티어에서는 솔랭으로 하면 무조건 손해봅니다. 라이엇은 솔랭하면서도 티어를 올릴 수 있다는데 말도 안되죠. 모두가 잘하는 고티어에서 혼자한다는건 말그대로 NPC취급입니다. 다 다인큐하면서 올리고 있거든요. 그런데도 4인큐가 잡히려면 솔랭하는 사람 1명을 데리고 와서 고통을 주어야 하니 어이없는 상황입니다.


(PhreakRiot) 3. 신 말이 맞습니다 - 우린 그룹 플레이를 후원하기위해 많은 시간과 힘을 쏟았습니다. 
사람에 따라 두 가지중 하나의 반응을 보입니다.
1. 멋져! 당장 내 친구들을 초대해야지! 6x IP랑, 상자 드랍이랑, 열쇠까지 얻을 수 있으니까. 
2. 소외받네.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네, 이건 의도적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다인큐를 하도록 디자인된 시스템입니다. 당신으로서 하여금 모르는 사람과의 매치메이킹 대신 브론즈 친구라도 초대하도록 장려하는 시스템 말이죠. 
사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친구들과 함께할 경우 더 잘되는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챔피언 선택창에서 트롤 때문에 화나시나요? 친구를 초대하세요. 게임 내에서 트롤을 만났다구요? 친구를 초대하세요. 원하던 라인을 얻지 못한다구요? 친구와 함께하세요. 리븐 장인들이랑 같이 하기 싫다구요? 리븐을 안하는 친구랑 같이하세요. 저희가 보기엔 사람들은 친구와 함께할 때에 좀 더 큰 재미를 느낍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공짜 IP와 공짜 상자들, 공짜 키 조각들을 드립니다. 그냥 친구를 초대하세요. 
솔로큐 유저들이 겪는 다인큐에서의 불이익은 솔직히 과장된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솔로큐 유저들이라도 티어를 올릴 수 있다고 확신하거든요. 저와는 철학이 달라 데이터의 결과가 어떻건간에 다인큐 시스템이 공정하지 않다고 다인큐를 근본적으로 부정하시는 분들. 많은 분들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이해는 합니다만, 제가 보는 정당하고 작년과는 달라진 것이 없는 2016년의 솔로큐를 보여드리고 설득하고싶네요. 
무엇이 어렵고 무엇이 쉬운지 함부로 추측하지마세요. 거의 모든것이 곧이 보이는대로 쉽진 않습니다. 이 부분은 건드리지 않는것이 더 좋습니다. 


-> 라이엇이 다인큐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왜 솔로큐를 따로 원하냐? 그냥 1명이 혼자서 돌리면 솔로큐지. 솔로큐가 다인큐한테 손해를 받는다고?? 솔로큐도 충분히 티어 올릴 수 있다. 겜알못들아."

아까도 말했듯이 다인큐는 고티어에 가면 솔로큐로 절대 못올립니다. 라이엇은 신규유입만 중요하지 위쪽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나 봅니다. 제가 알기론 랭크 시스템은 더 높은 윗등급을 가기 위해서 하는 걸로 아는데.. 애초에 라이엇은 잡은 물고기는 전혀 신경을 안쓰네요.


4. 전문적인 의견: 라이엇의 선언들의 진실성을 검증할 수 있을만큼 충분한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았음. 그리고 데이터들은 검증할 수 있지도 않음. 이것은 게임사에게서 기대할만한 타당한 행동이 아님은 물론이고, 유저와 소통할때 이 데이터에 호소하지도 않아야함. 왜냐면 이건 유저들에게 "우린 당신이 모르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라는 행동으로 간주되고, 굉장히 무례한거거든. 


-> 다인큐가 왜 필요한지 그 타당한 근거를 가져오지 못하고 "너네가 겜알못이다."라고 자폭. 궁지에 몰리면 여전히 고려해보고 있다는 소리만 고수합니다.


5. 구들이랑 함께 해서 얻는 이득이 그렇게 많다면 왜 그렇게 많은 장려가 필요한거야? 내 생각엔 친구랑 하는게 그렇게 좋았으면 그냥 할텐데. 
"작년에 비해서 솔로큐는 전혀 나빠지지 않았습니다"
아닐지도. 게임의 중심은 하드코어 유저가 되어야해. MMO에서 힘든 업적들을 딴 사람들, 그 영광을 간직하고 싶은 사람들, 그리고 이런 영광을 다른 사람들로서 하여금 '도움 받아서 얻었을지도 모른다'라는 오해를 받지 않고 싶은 사람들. 
만약 대기시간이 문제라면 그냥 도타처럼 레이팅을 나누면 되지 않아? 솔로 랭크는 솔랭 MMR, 파티 랭크는 파티 MMR. 


-> 제가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입니다. 랭크의 목표가 뭡니까? 높은 곳이에요. 계급에 실력을 매기고 올라갑니다. 모든 사람들이 이에 도전하고 노력한 보상의 결과가 티어로 나옵니다. 하지만 이제 아닙니다. 왜냐면 다인큐기 때문에 혼자만의 티어가 아니게 된 것이죠. 분명히 다수의 사람과 듀오를 해서 나타낸 티어지 본인의 실력을 확실히 나타낼 수 있는 기준치가 아니게 됐다는 얘기입니다. 이제 티어가 높아졌다고 해도 그만한 가치를 나타내지 못합니다.

티어의 가치를 잃은 랭크 시스템이 무슨 기능을 할까요? 그냥 티어만 매겨주는 노말 게임이나 다를게 없다고 봅니다. 등산을 힘들게 하는데 리프트를 타고 사이좋게 올라가라네요. 어이가 없습니다..

Lv20 시비걸지마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