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매니아 칼럼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바텀, 봇라인의 중요성

짬뽕볶이
댓글: 10 개
조회: 2801
2013-06-26 16:40:14
요새 실론즈를 보면 꼴픽들이 봇듀오를 가게되는경우가 상당히 많다.(필자는 원딜 서폿유저라서 그런지 사람들이 좋아하더라.)

할게 없어서 봇듀오를 가게 되는 그들은 봇의 중요성을 알지 못한다.
결국, 게임을 지고나서 남탓을 한다.

봇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1. 드래곤이 살고 있다.
- 스노볼링의 결정체 드래곤이 바텀과 미드의 사이에 존재한다.
이는 경험치와 글로벌골드의 격차를 벌릴 수 있는 공짜 몬스터로써 6분의 젠시간을 갖는다. 용쌈에서 밀린 적은 이기던 게임을 원위치화 시키고 지던 게임에서는 역전의 발판을 만든다. 그래서 이즈궁, 드레이븐 궁, 직스 궁등 글로벌 궁극기를 잘 사용하면 손쉽게 이득을 취할 수 있다.

보통 드래곤이 죽는 시기는 이렇다.
1. 미드 타워가 나갈 경우.
> 미드 챔프가 죽는다고 용이 나가지는 않는다. 바로 봇듀오와 정글러의 드래곤 커버라던지 타워커버가 오기때문.
그러나 미드타워가 나가면 드래곤을 취할 확률이 높아진다.
적을 드래곤으로 유도한뒤 미드2차를 날려버릴 수도 있고 사라지는 미드시야때문에 봇듀오와 탑솔러의 성장에 치명적인 경우를 주기 때문.

2. 봇듀오들의 사망.
> 봇듀오는 원딜과 서폿 두명이다. 웃긴게, 첫 용쌈할때쯤에는 서폿의 화력도 원딜못지않게 강하다. 대부분 그걸 간과하며 싸우다 지는 경우도 많이 보았을것이다.
봇듀오가 죽는경우는 상대 봇듀오와 싸워서 죽어버린다던가 정글러의 개입or미드로밍이 포함된 4인갱으로 죽어버리는것.
탑솔러가 미드로 하산할 시간은 쉔이나 텔이 없는한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내려가면 탑1차는 물론 용을 먹더라도 탑2차까지 날라가버려서 손해를 본다. 즉 봇듀오가 죽으면 4v2싸움인데 이 경우 글로벌궁을 이용한 스틸이나 정글의 자폭스틸이 아닌이상 용을 아무 힘도 안들이고 먹을 수 있다.

3. 정글러가 탑에 보일 경우or죽을 경우
>어쩔 수 없다. 이건 정글러의 재량이라 용을 내주고 탑을 죽이는 선택을 한 것이다. 이 경우는 탑이 죽지않고 빼거나 타워까지 수비한다면 더더욱 허무하게 용을 내주는 꼴이며 정글러가 죽어버릴경우 대중적인 스틸아이콘, 강타가 없기때문에 미드와 봇듀오가 합세하여 싸우기도 그렇다.

두번째 중요성으로는 중후반 한타를 위해서 원거리딜러의 힘이 필요하다.

물론 카직스라던가 제이스라던가 혼자 용감무쌍 킬딸치고 혼자 딜 개무식하게 넣어서 캐리하면 말할것이 없지만 생각해보라
적 원딜이 라인전끝나고 5킬을 먹고 cs를 150개를 챙기고 아군원딜은 1킬조차 못먹고 cs도 간신히100개를 채웠다.

이 경우 탑과 미드가 엄청나게 잘크지 않는이상 중반부 한타에서 원딜의 딜을 버틸 수가 없다.
필자도 이렐로 5킬먹고 하산했는데 적 코그모가 라인전에서 8킬먹은상태더라. 물었는데 3초만에 끔살남.
특히, 왕귀캐리력이 강한 트리스타나, 트위치, 코그모등에세 킬을 헌납해서 왕귀타이밍을 당겨주는 봇듀오가 아군일경우 정말 답이없다.

세번째 중요성으로는 건물철거에 있다.
상식적으로 건물철거에 가장 뛰어난건 원딜이다. 그런데 원딜이 못커서 타워를 쳐도 적이 쫄긴커녕 이니시를 걸어버린다면?
당연히 원딜은 그자리에서 끔살날테고 아군은 전멸한다.
반대로 잘큰 원딜이 타워를 친다면? 적 또한 거세게 반항하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이니시를 하진 않는다. 원딜이 포지셔닝을 위해 뒤로 빠지면 그상태로 싸웠다간 크게 당할수 있기 때문.

네번째 중요성으로는 갖가지 유틸성 아이템을 사며 cc를 책임지는 서포터들에게 있다.

왠만한 서포터들은 cc기를 두개를 소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원딜을 케어하며 전체 와드의70-80%를 책임지며 시야싸움의 선두주자고 각종 유틸아이템(오라템등)을 사서 팀파이트에 기여한다.
근데 이 서포터라는게 솔직히 전문유저가 아닌이상 재미를 느끼긴 힘들다. 그래서5픽이 자주가져가는데 여기서 문제가 일어난다.
흥미가 없는 포지션을 갔는데 최선을 다할리가 만무하고 와딩도 꼼꼼하게 하기는 커녕 시야석도 안가고 템올리는 서포터들이 많다는 것(전문 서포터분들 보면 루비시야석 똥신 팀파템1개로 경기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cs를 못먹는 서포터가 자기 좋으려고 계산상 엄청난 손해보는 2골템가서 시간질질끌며 템이나 올리고 와드를 안한다. 미드와 탑 정글 원딜이 와드를 해줘도 한계치가 존재하는데 적 서포터가 오라클먹고 맵컨에 들어가면 본격 암흑기가 도래한다.
아군 정글 버프챙기러가는데 쳐짤리는 일이 발생. 그것은 곧 드래곤이나 바론, 억제기까지 내주는것을 의미한다.

필자의 짧은 필력으로 여기까지만 쓰겠습니다.
하지만 하고 싶은 말은, 봇은 잉여의 자리가 아닙니다. Ad Carry와 서포터,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캐리라는 단어와 그 캐리를 보좌하는 서포터가 위치하는 라인입니다. 부디 랭크 게임을 하실때에는
최소한 3개의 라인을 기본이라도 챙기시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버2에서 서식하는 봇충의 글이었습니다.-

Lv63 짬뽕볶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