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 토론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SKT 4연패 기간 동안의 롤챔 팬층의 실체 연구 : '크삼롱일체론'을 중심으로

담담nn
댓글: 16 개
조회: 1910
추천: 5
비공감: 2
2017-08-04 10:28:08
# SKT 4연패 기간 동안의 롤챔 팬층의 실체 연구 : '크삼롱일체론'을 중심으로


SKT(이하 슼)는 약 한달 전 리라 결승에서의 패배를 시작으로 4연패라는 충격적인 부진을 겪었다. 그리고 현재는 어제 KT(이하 킅)를 꺾으며 3연승으로 폼을 회복한 모습이다.

슼이 4연패를 하는 기간 동안 팬층을 연구한 결과, 몇 가지 주목할만한 사실을 알아내었고 '크삼롱일체론'을 수립하였다.

1. 롤챔 팬층은  슼:킅:삼:그외 로 크게 4개로 나뉘며 그 비율은 5:3:1:1로 보인다.

2. 킅팬층은 대게 구락스의 팬들 대부분이 그대로 유입된듯 하다.(슼이 부진해도 피넛은 쌍욕까지 먹진 않는다.)

3. 롱주는 프릴라로 인해 구락스의 팬들이 유입되긴 했으나, 시즌 초반 강팀의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하며, 구락스 팬들은 대부분 킅팬으로 유입되었다.

4. 킅팬들 대부분은 슼안티로, 슼이 부진할 경우 삼성, 롱주 등의 팬코스프레를 하며 "세체미 비디디", "킹라운" 등을 외치며 이른바 '크삼롱일체'를 구현한다.
(사실상 비디디의 팬층은 상당히 얇은 것으로 보인다.)

5. 결론 : 결국 롤챔의 팬층은 슼과 킅이 대부분이며(사실상 킅팬의 실체는 구락스팬 혹은 슼안티팬이다),
슼과 킅을 제외한 다른 팀의 팬들은 안타깝게도 킅팬들이 팬코스프레 하는 것에 불과하다.

6. 그외 : 슼팬이 가장 많은 이유는 역체팀이라서 그런 것이 가장 주요하지만, 주요 멤버들의 변동이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롤챔의 경우 팀보다는 선수의 팬이 될 경우가 대다수이고, 따라서 선수의 이적에 따라 팬들이 이동하는 경우가 지배적이다. 결국 롤챔 팬층은 크게 슼팬과 구락스의 팬이라고 해고 과언이 아니다.


크삼롱일체론 : 킅 = 구락스 = 슼안티 = 크삼롱


- 참고자료 : 네이버 e스포츠&게임 댓글
                롤인벤 자유게시판 및 이슈/토론 게시판


#본인은 슼팬이 맞다.

Lv0 담담nn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