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은사막 일본 검은사막이 독도 공지에 대한 사과를 했다. [164]
- 검은사막 현재 난리난 독도사건 정리 [70]
- LoL 구마유시 최신근황 ㅋㅋㅋㅋㅋㅋ [30]
- 치어리더 (ㅇㅎ?) 레이싱모델로 전직한 치어리더 [2]
- 차벤 아방이 전손처리 했습니다. [5]
- 차벤 핸들링보소 ㄷㄷㄷㄷ [3]
- 핫딜 농심 신라면 20개 [2]
- 핫딜 CJ더마켓 알뜰위크 50% ~ 80% 할인
소환사 여러분,
아직 지난 패치 노트를 읽는 중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벌써 첫 번째 프리시즌 후속 패치가 나왔습니다. 다행히 길지는 않군요!
오래 플레이하신 분들은 보통 프리시즌 직후의 후속 패치에 비해 이번 패치가 좀 짧다는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저희가 밸런스 조정 작업을 소홀히 했기 때문은 아닙니다. 늘 협곡에서 어떤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 업데이트는 과거에 예상했던 것만큼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있으며 게임 내외 변경 사항들은 아직 자리가 잡히는 도중입니다.
프리시즌 업데이트와 별도로, 달라진 쉬바나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 변경은 지금까지의 역할군 업데이트(암살자)나 챔피언 업데이트(요릭)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쉬바나는 특별히 큰 문제가 없었지만, 더욱 개선하기 위해 업데이트한 것이니까요. 어떤 변경인지는 아래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그리고 이번 패치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초월급 스킨, 원소술사 럭스가 등장합니다. 화려한 변신을 뽐내는 럭스의 새로운 모습을 이번 패치 기간 중에 만나보실 수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무려 열 가지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답니다!
그럼,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이제 용의 강림(R)을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용 형상 화염 숨결(E)은 폭발하는 화염구 공격이 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의 방어 능력치가 감소합니다.
이번 쉬바나 변경은 저희가 거의 처음으로 선제적으로 진행하는 상대적으로 작은 업데이트입니다. 전면 변경 없이도 큰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라고 보았습니다. 쉬바나는 지금도 꽤 근사한 챔피언이지만 더 재미있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여기 패치 노트의 설명은 간략한 버전이므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저희가 따로 준비한 쉬바나 변경에 관한 글을 참조하세요.
돌격형 전사의 약점이라면 적에게 확실하게 다가갈 수단이 없다는 건데요, 쉬바나는 주기적으로 그 약점을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이 독특한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약점이 없어져도 너무 뒤처진 나머지 정작 발휘할 힘이 없다면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쉬바나는 일단 게임이 불리하게 돌아가기 시작하면 역전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챔피언입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선 전반적으로 쉬바나를 더 유연성 있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그리고 전사 아이템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용 형상 화염 숨결은 기존의 부채꼴 영역 공격 스킬이 아니라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또한, 이제 용 형상으로 변신하면 방어 능력치가 아니라 체력이 증가하여 거대한 히드라나 스테락의 도전 같은 체력 증폭 아이템의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그 대신 쉬바나에게 필수적이지는 않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게임 플레이 요소를 제거했습니다. 용 형상일 때 연소 스킬을 사용하면 불타는 궤적이 남았지만, 이는 적에게 등을 돌려야 활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쉬바나는 적을 마주하고 싸우는 챔피언이므로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플레이 테스트 결과에 맞춰서 기본 지속 효과의 방어 능력치를 줄일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전적으로 하향하기보다는 팀원들과 함께 주요 목표물 장악에 성공할 경우 조정된 능력치를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색약 플레이어의 가독성 문제를 감안하여 최후의 섬광 범위 표시를 전반적으로 더 잘 보이게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공허충이 더 큰 피해를 입히지만 불어나는 빈도는 줄어듭니다. 이제 공허의 무리(W) 스킬을 2회까지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말자하를 좋아하는 분이든 싫어하는 분이든, 이 챔피언의 공격 방식이 혼란스럽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마구 늘어나는 공허충들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고 어떻게 상대해야 하는지가 직관적으로 와닿지 않기 때문에 공허의 무리를 상대하기가 상당히 곤혹스럽습니다. 따라서 공허충 작동 방식을 변경하여 알아보기 쉽게 하려 합니다. 이제 말자하가 공허충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재앙의 환상 연계가 이전보다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공허충을 많이 불러내려면 미니언 상황을 고려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 입장에서는 공허충을 처치함으로써 이들이 불어나는 걸 전보다 쉽게, 직관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성장 방어력 및 성장 체력이 증가합니다.
쉔은 다른 탱커들에겐 없는 강력한 스킬(전역 순간이동!)을 보유하긴 했지만, 현재 상태로는 기본 능력치가 좀 부족해 보입니다. 9레벨이 되면 황혼 강습 덕분에 맞대결 능력이 크게 증가하긴 하지만, 그 이후로도 꾸준히 성장해 게임 후반에도 활약할 수 있도록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양면의 수련 기본 지속 효과 주문력 계수가 높아집니다. 황혼의 장막(W) 소모값이 줄어듭니다. 초승달 베기(E) 계수가 증가합니다.
아칼리를 업데이트할 때 중점을 둔 부분은 화력이 발휘되는 패턴을 좀 더 반복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변경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한 패턴 자체는 바람직하게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플레이되는 모습을 보니 순간 화력이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아칼리가 암살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려면 적을 쓰러뜨릴 수 있을 만한 화력이 필요하므로, 성장성을 높여 위협적인 화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결정화(W)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이제 얼음 폭풍(R) 안의 대상에게 동상(E)으로 두 배의 피해를 입히려면 얼음 폭풍이 최대 크기에 도달해야만 합니다. 얼음 폭풍은 더 빠르게 커집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애니비아의 핵심 스킬 연계는 R-E였습니다. 이 스킬 연계는 순식간에 적용되며, 피할 수도 없는 높은 순간 화력뿐만 아니라 공격로 압박 능력까지 부여해 줍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Q 스킬의 기절 효과와 W 스킬의 벽을 절묘하게 활용해서 적을 쓰러뜨리는 플레이 패턴이 가치가 떨어졌습니다. 물론, 애니비아가 모든 스킬을 절묘하게 활용했을 경우 강력한 순간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언제나 공정한 결과일 것입니다. R-E 스킬 연계로 즉각적인 이득을 보기는 기존보다 어렵게 변경되지만, 그 대신 얼음 폭풍이 더 빨리 강화되도록 하고 벽을 더 자주 활용할 수 있게 해서 전반적인 성능을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지난 변경 이후 오리아나가 상대 입장에서 반응하기 너무 어려운 스킬 연계를 사용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하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오리아나의 최대 잠재력이 약간 하향된다고 말할 수 있는 변경이지만, 지금도 충분히 강력하기 때문에 당장 반대급부를 제공할 계획은 없습니다. (오리아나 플레이어 중엔 오히려 이것 때문에 혼란스러우셨던 분도 있을 테니까요.)
6.20 패치에서 망자의 진(W)을 상황에 맞게 더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시전 방식을 변경한 바 있습니다. 정확도가 약간 떨어질 거라고 예상은 했습니다만, 저희 생각보다 부작용이 훨씬 큰 것 같습니다. 따라서 변경 이전으로 원상 복구합니다.
적중 시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몰락한 왕의 검은 한동안 관심 밖으로 밀려나 있었습니다. 이 아이템이 잘 맞는 챔피언들에게조차 외면당했지요. 몰락한 왕의 검은 기본 공격 비중이 높은 챔피언이 첫 핵심 아이템으로 맞대결 능력을 극대화하고자 할 때 가장 쓸만한 아이템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약간 더 강력하게 변경합니다.
이제 아이템 조합 시에 공격 속도 능력치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은 엄밀하게 따지면 현 상태로도 공격 속도 아이템에 들어갑니다. 중첩 효과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아이템을 완성하면 고정 능력치가 사라지는 것은 아무래도 골드를 썼는데 손해를 봤다는 느낌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중첩을 더 잘 쌓으려면 공격 속도가 필요하기도 하고요. 이 문제 때문에 다른 공격 속도 아이템 없이 이 아이템 단독으로는 효율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완성만 하면 어떤 상황에서든 (다른 공격 속도 아이템이 있든 없든) 좋은 아이템으로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공격 속도를 다시 추가합니다.
스테락의 도전은 전투 개시 능력과 생존력을 동시에 얻고자 하는 전사들에게 좋은 방어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현재 가격에 비해 약간 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구입하기 쉽도록 가격을 조정합니다.
주의: 반담 경의 철퇴는 뒤틀린 숲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자이의 영혼약탈자처럼 반담 경의 철퇴는 위험 부담이 큰 아이템입니다. 그런데 메자이와는 다르게 상당한 투자를 해야 갖출 수 있는 게임 후반용 아이템이죠. 이번 변경 후에도 제단 장악에 실패한 상황에선 여전히 효율이 떨어지겠지만, 그래도 기본 능력치에 좀 더 걸맞은 수준으로 가격을 조정합니다.
아직 한 패치 전에 막 등장한 참이라 식물 시스템은 아직 적응 기간입니다. 저희들도 플레이어 여러분이 충분히 적응하시기 전까지 큰 변경은 피할 계획입니다. 일단은 버그 수정만 진행합니다.
작은 돌거북이 더 많은 경험치를 주며, 칼날부리 경험치는 줄어듭니다.
정글 사냥꾼이 돌거북 사냥에 시간 투자를 하는 경우 저희가 원하는 만큼 충분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칼날부리의 경험치를 일부 덜어내 작은 돌거북들에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전반적인 정글 경험치 수준은 거의 변동이 없을 테지만, 돌거북에 약간 더 집중되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한눈을 팔다가 불의의 일격을 당했던 분들께 바칩니다.
알파 테스트가 막을 내렸습니다. 이제 본격 베타 테스트에 함께 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오픈 베타 FAQ를 참조하세요.
저희 최우선 중점 사항은 최적화입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원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성능 최적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 패치에 걸쳐 최적화를 계속하면서 관전 모드, 사용자 설정 게임 봇 추가, 게임 모드 로테이션 등 아직 신규 클라이언트에 없는 기능들을 추가해 나가고자 합니다.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버그 때문에 게임을 하실 수 없는 경우엔 기존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하기 전에 '기존 클라이언트 실행'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가장 흔하게 발생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은 저희 웹사이트의 자주하는 질문들설치/실행->베타 테스트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신규 게임 클라이언트에 업데이트된 주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모든 추가/변경 사항이 기재된 것은 아닌 점 참고 부탁드려요.
알파 테스터 여러분을 위한 소환사 아이콘도 잊지 않았습니다. 11월 15일 전에 신규 클라이언트로 로그인하신 적이 있으면, 11월 29일까지 이 아이콘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역할군 자동 선택이 포지션 쏠림 현상이 발생 중인 모든 대기열에서 활성화됩니다. 이제 낮은 확률로 주 역할군이나 부 역할군으로 선택한 적 없는 포지션(대체로 서포터)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대전 검색 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최근에 자동 선택이 적용됐거나, 최근에 서포터나 '상관없음'으로 게임을 플레이했거나, 승급전인 경우엔 무조건 선택한 두 포지션 중 하나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원치 않는 포지션을 제외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남미 지역에서 시범 운영했으나, 대전 검색 시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어 해당 기능은 더 이상 개발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챔피언 선택 과정을 전체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입니다.
Vand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