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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여러분, 저는 리드 게임플레이 프로듀서 Safelocked입니다. 여러분께 리그 오브 레전드의 최신 대형 패치 노트를 공개하기 전에 올 한 해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참고로, 신규 룬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먼저 역할군 업데이트부터 살펴보죠. 지난 프리시즌에서는 역할군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암살자를 업데이트했는데요. (예컨대, 돌격형 전사, 원거리 딜러, 마법사) 미드시즌에는 탱커 업데이트가 있었죠. 역할군 업데이트의 다양한 영향을 확인한 후, 저희는 이러한 접근법에서 벗어나 각 챔피언을 앞으로 더욱 크고 뚜렷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워윅의 피의 사냥, 갈리오의 석상처럼 거대한 영향, 우르곳의 악명높은 샷건 무릎, 이블린의 매혹적인 심리게임 등 굵직한 업데이트가 있었죠.
뚜렷한 방향성은 스킬 업데이트에도 반영되었는데요. 몇 년 전에는 멋진 모습을 보여 줬지만 이제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더욱 확실히 자신의 자리를 잡기 위해 좀 더 관심이 필요한 챔피언을 비교적 소규모로 변경해 줬습니다. 용맹하게 돌진하는 알리스타부터 시작해, 이빨이 더욱 날카로워진 렉사이와, 최근에는 새롭게 위력이 거듭난 아지르와 세련되어진 신 짜오까지, 수많은 챔피언이 변경되었죠.
새로운 챔피언들도 합류했습니다. 궁극의 위력을 보여주는 자야와 라칸 커플, 벽을 걷는 그림자 사신 케인, 굳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대장장이 반신 오른이 새로 선보였는데요. 곧 새로운 챔피언이 하나 더 등장할 예정입니다.
서포터는 구원과 기사의 맹세 등 전설적인 아이템 선택지가 더 늘어났고, 협곡의 전령은 소환사의 협곡에서 더욱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진화했죠.
이젠 마지막으로 프리시즌 내용을 살펴보죠. 이번 프리시즌 패치에서는 그동안 준비해 온 대규모 변경 사항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번 프리시즌 패치에서는 룬과 특성을 하나의 새로운 시스템으로 통합해서 나에게 맞는 플레이스타일을 선보이고, 더욱 정교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다가 새로운 시스템은 무료로 제공되니 모든 플레이어가 공평하게 플레이할 수 있겠죠. 또한, 이제 레벨 30을 넘어 레벨을 올릴 수 있게 되었는데요. 레벨을 올릴 수록 깜짝 놀랄 만한 보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6개월 동안 프리시즌의 변경 사항에 대해서 언급했는데요. 아직 들어보지 못했다면 말해 드리죠. 장난 아닐 겁니다. 진짜로 장난 아닐 거예요. 어쨌든 프리시즌이잖아요! 여러분과 함께 여러 가지를 탐색하고, 서로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배워가자고요. 이번 프리시즌은 여태껏 가장 기대가 되는데요. 이 미지의 영역을 함께 살펴보시죠.
그럼 협곡에서 만나요!
신규 룬 시스템이 프리시즌 기간 동안 소환사의 협곡에 도입됩니다. 신규 룬 시스템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살아있어라!: 결의는 내구력과 군중 제어에 대한 빌드입니다.
빌드 보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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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잇감을 사냥하고 처치하라!: 지배는 강력한 피해를 주거나 대상으로 접근을 용이하게 해줄 수 있는 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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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이 되어라!: 정밀은 기본 공격이나 지속적인 피해를 강화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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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여, 오라!: 마법은 스킬을 강화하거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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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소로운 필멸자들은 물럿거라!: 영감은 정해진 규칙에서 벗어나 창의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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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룬 체계는 챔피언의 기본 능력치를 상당히 증가시켰죠. 이러한 능력치는 특히 게임 초반의 최후의 일격이나 정글 사냥 등 기본 행동에 큰 영향을 주는데요. 저희는 플레이어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본능적 감각은 대부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기본 능력치를 챔피언들에게 직접 돌려 주려고 하는데요. 그 대부분은 체력, 방어력, 공격력이겠지만, 이번 기회에 새로운 능력치도 도입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1레벨에서의 추가 공격 속도입니다!
직접적인 룬에 대한 보상보다는 기본 능력치를 조정하고 서포터가 고유 지속 효과 - 산적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룬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많은 원거리 서포터의 게임 초반 포킹 피해량이 크게 증가했는데요. 그래서 탱커가 전리품 중첩을 충전하기가 훨씬 까다로워졌죠. 이번 패치에서는 타곤산 계열 아이템에 치유 효과를 추가해서 패치 후에도 골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약간 상향 조정했습니다.
가격이 감소합니다. 톱날 단검으로 바꾸기 위해 처치해야 하는 캠프 수가 증가합니다. 캠프 사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됩니다.
정글 경험치 부분의 내용을 읽어 주세요!
존야의 모래시계나 수호 천사같은 방어 아이템은 팀 전투에서 유용하게 쓰이죠. 하지만 이러한 아이템을 조합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조합을 완료하면 정작 아이템이 필요했던 팀 전투가 이미 끝나버리곤 하죠. 그래서 초시계가 필요합니다. 초시계는 장기적인 해법인 아이템에 투자할 수 있게 해주는 동시에 가장 필요한 순간에 사용할 수 있죠.
팀의 처치 관여 경험치를 도입했을 때 저희의 의도는 서포터가 레벨을 따라올 수 있게 하려는 수단을 마련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효과 대부분이 이미 앞서고 있는 팀의 스노우볼을 굴려 주고 있네요.
만회 정글 경험치는 게임 초반의 손해를 만회하기가 너무 힘들지 않도록 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하지만 현재 만회 정글 경험치는 이상한 현상을 유발하고 있네요. 먼저, 전체적으로 만회 정글 경험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전체 경험치 양을 크게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두번째로, 작은 몬스터에게도 이를 적용시킨 덕분에 맵의 일부(칼날부리 및 돌거북 쪽 정글)를 지키는 것이 지나치게 중요해졌네요. 따라서 큰 몬스터에게 경험치가 집중되면 맵의 균형이 맞춰지는 동시에 적의 정글을 사냥했을 때 얻는 보상을 늘려 줄 수 있겠죠.
또한 이번 기회에 정글 미니언/몬스터 처치 표시도 표준화하려고 합니다. 정글 캠프의 몬스터 숫자가 꽤나 다르기 때문에 미니언/몬스터 처치 수를 봐도 획득 골드를 알기가 힘들죠. 적 정글러가 나보다 골드를 더 많이 획득한건지 아니면 그저 돌거북과 칼날부리를 두 번 잡은 것인지 모르니까요. 이번 변경으로 정글러의 미니언/몬스터 처치 수를 보고 위력/성장 상태를 짐작하기가 쉬워질 겁니다.
미니언/몬스터에 입히는 피해를 약간 증가시켜줬던 특성이 삭제되면서, 이번 패치에서는 챔피언들이 공격로 미니언을 상대하는 것이 너무 버겁지 않게 하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룬 시스템과 챔피언에 대한 변경 사항을 고려하면서 이 부분을 계속해서 지켜보겠습니다.
게임이 시작하면 기다리는 시간이 꽤 길죠. 미니언 생성 전에 적진을 공격해도 대기하는 시간이 남는데요.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대기시간을 줄이려고 합니다. 이제 바드의 고대의 종, 스카너의 수정, 강타 재사용 대기시간이 좀 더 일찍 활성화되겠네요. 줄어드는 10초에 맞춰서 산뜻한 출발 효과도 약간 강화됩니다.
좀 더 여유있게 룬을 선택할 수 있도록 챔피언 선택 과정의 "준비 마무리" 부분에 당분간 15초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레벨 30이라는 레벨 제한이 제거되고 레벨을 무한히 높일 수 있습니다!
매 게임 후 IP를 획득하는 대신 레벨을 올릴 때마다 캡슐을 하나씩 받게 됩니다. 캡슐에는 거의 항상 챔피언 파편이 들어있습니다. 예외적으로 레벨 50, 75, 100 등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추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길잡이 캡슐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레벨에 도달하면 게임 내 상태를 자랑할 수 있는 한정 보상 상품을 획득합니다. 이러한 보상에는 특별 고레벨 와드 스킨, 파랑 정수를 사용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길잡이 감정표현이 있으며, 매우 높은 길잡이 레벨에서는 보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레벨 30 도달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려고 합니다. 레벨업 변경 사항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프리시즌 FAQ를 확인해 주세요.
IP 부스트가 상점에서 사라집니다. 경험치 부스트는 그대로 판매됩니다. 활성화된 모든 IP 부스트는 자동으로 경험치 부스터로 전환됩니다.
보상이 레벨업과 연계되면서 경험치 부스트를 사용하면 보상을 더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레벨을 빨리 올릴 수록 캡슐을 빨리 얻게 되니까요) 이 점을 반영하기 위해 경험치 부스트의 가격이 IP 부스트의 가격에 가깝게 인상됩니다. 새로운 가격 정책은 FAQ에서 확인해 주세요.
슈리마의 모래 폭풍이 다시 불어옵니다. 초월체가 되어 슈리마의 수정의 상처를 점령하세요. 11월 10일 12:00부터 11월 14일 04:00까지, 11월 17일 12:00부터 11월 21일 04:00까지 초월 모드를 즐겨 보세요!
간단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점령하고 초월하세요.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초월 모드 변경 사항
이제 플레이 공간에 있는 동안 맵 어디에서나 상급 귀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규 룬 시스템이 이제 초월 모드에 적용됩니다.
룬을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바꿀 수 있지만 기본 상태에서 초월 모드와 호환되지 않는 일부 룬은 제외됩니다. 자신의 룬 페이지에 제외된 룬이 있다면 게임 내에서 자동으로 다른 룬으로 교환됩니다.
물 위를 걷는 자는 강에 있을 때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니 사막에서는 쓸모가 없겠죠. 물 위를 걷는 자는 주문 작열로 교체되어 다음 스킬로 적 챔피언을 불태워 피해를 입힙니다.
좀비 와드는 적의 와드를 파괴한 곳에 새로운 아군 와드를 생성하거나, 아군 와드의 지속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아군 와드를 생성하죠. 하지만 초월 모드에는 와드가 없으니 유령 포로를 시험해 보려고 합니다. 유령 포로 룬은 수풀에 들어가면 포로를 소환해 줍니다. 소환된 포로는 새로운 포로가 소환되거나 적이 쫓아낼 때까지 그 자리에 남아 시야를 밝힙니다.
유령 포로가 적용되지 않을 경우, 좀비 와드는 좀 더 유용한 다른 룬으로 교체됩니다.
미니언 해체분석기는 공격로 미니언을 처치하고 흡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공격로 미니언이 있다면 말이죠! 그래서 초월 모드에서는 대신 외상으로 교체됩니다. 외상 룬은 상점에서 아이템을 외상으로 살 수 있게 해 줍니다. 이자를 조심하세요!
도벽은 챔피언을 자동 공격하고, 골드와 소모품을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게 해 주죠. 하지만 초월 모드에서는 골드의 균형이 조정되고 소모품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룬도 사용할 수 없게 했습니다. 그 대신 도벽은 자동 공격으로 챔피언에게 둔화 효과를 줄 수 있는 빙결 강화 룬으로 교체됩니다. 사용 아이템으로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면 적의 주변 지역을 5초 동안 얼릴 수 있습니다.
철거는 포탑에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게 해 주죠. 초월 모드에서는 제라스가 사라졌을 때의 아지르의 포탑 말고는 포탑이 없으니 이 룬도 사용할 수 없게 했습니다. 그 대신 적의 이동을 방해했을 때 적에게 표식을 남기는 생명의 샘 룬으로 교체됩니다. 아군 챔피언이 표식이 남겨진 적을 공격하면 체력이 회복됩니다.
과잉성장은 근처에서 몬스터와 미니언이 처치되면 최대 체력을 증가시켜 주죠. 하지만 초월 모드에는 몬스터나 미니언이 없네요. 하지만 적 챔피언에게 공격을 받으면 잃은 체력의 일부를 회복할 수 있는 재생의 바람 룬으로 교체되니 걱정 마세요.
감정표현을 이제 마법공학 제작소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번 7.22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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