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골드 획득량을 보여주는 건 많은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당신이 올린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보다 정확하고 적팀이 용을 얼마나 가져갔는지, 정글 크립을 얼마나 빼먹었는지, 그들이 현재 얼마나 강한지, 아직 골드를 얼마나 안 썼는지등에 대해 보다 정확한 분석을 가능케 합니다.
골드 획득량이 CS창보다 더 정확하다는 건 동의하겠지만, 이는 적팀에 대한 정보를 의도한 수준보다 더 많이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는 극초반 라인전에서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왜냐면 게임 초반에는 적들이 골드를 쓰는지, 아니면 갱킹할려고 정글을 돌고 있지 않은지에 대한 정보가 매우 중요하거든요. (예를 들어, 상대팀이 몰래 용을 먹는다면 당신은 상대방의 골드 획득량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걸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상대 정글러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숨겨진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미니언 컨트롤을 나타내는 보다 더 나은 시스템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CS는 라인전을 하고 있는 순간에서 누가 더 앞서나가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단위입니다. 그리고 어느 팀 정글러가 갱킹과 파밍 중 어느걸 중요시하는지 또한 잘 나타내주고요.
CS 시스템은 어느 팀이 게임 내에서 앞서나가고 있는지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게 목적이 아닙니다. 그래도 저는 미니언들간의 골드 차이를 CS 시스템 내에서 반영할 수 있게 작은 조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공성 미니언이나 큰 정글 몹을 2 cs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CS는 누군가가 얼마나 앞서나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많은 단위 정보중 하나일 뿐이지, 한 유저의 재정 상황을 완벽히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