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럼블의 장점
- 강한 라인전과 맞다이 능력, 궁 밸류
점화까지 채용하면 2대1도 뚜드리패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궁 밸류가 높아 오브젝트 및 소규모 교전에서도 쉽게 활약한다.
- 범용성 높은 선픽카드
탑이 메인이긴 하지만 미드, 정글에 좀 무리하면 서포터까지 돌릴 수 있는
높은 범용성을 가진 픽이라 밴카드 나눠서 돌리거나 적당히 라인스왑해서 쓰면 유용하다.
또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강하고 카운터가 그리 많지 않아서 탑에서 쓰기 좋다.
오히려 후픽으로 꺼내면 좀 맛없는 느낌까지 든다.
AP 비율 깨지는거 정도만 고려하면 괜찮은 편
2) 럼블의 단점
- 사이드와 후반밸류
뚜벅이라서 본대-사이드 구도가 고착화되면 급격하게 썩기 시작하고 어지간한 탑챔에 사이드 다 밀린다.
텔포들면 그나마 조금 나아지긴 하지만 태생적으로 취약한 분야라
사이드옵션 강한 픽 또는 글로벌 궁으로 대처가 가능한 픽 상대로 시간 지날수록 불리하다.
3) 카운터 (다이아 + 기준)
자주 나오는 픽 중에서 상대전적 밀리는 경우는 잭스, 케넨, 일라오이, 렝가 정도가 있다.
그외에 자주 나오지는 않지만 카시오페아, 아칼리, 마오카이, 야스오, 쉔, 트린다미어 등을 상대로도
데이터가 좋지 않다.
4) 스펠, 룬, 파편
점멸 + 점화 or 텔포
상대가 대가리박고 들어오는 근접류나 내가 라인전에서 압박 또는 킬각 잴 수 있다 생각이 들면 점화 채용
다만 통계상으론 텔포가 승률도 선택률도 더 높다.
- 메인룬
1) 유성 :
근본 of 근본.
가장 난이도도 쉽고 채용률도 9할에 육박하는 메인 룬
채용률 상으론 유성-빛망-절집-주작이 가장 높으나,
상대나 플레이 스타일을 봐서 무효화구체나 기민함/깨달음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
2) 난입 :
다리우스, 올라프, 트런들, 나서스 등 슬로우 기반 특정 매치업 상대로 간혹 채용하는 경우가 있음
이 경우 신속의 장화도 보통 같이 올려주는 편
다른 옵션은 유성과 맥을 같이하는 편이되, 이속 옵션 시너지를 좀 더 챙겨주는편
3) 정복자 :
요새 다시 뜨고있는 메인 룬
상대팀이 전체적으로 근접 비율 많이 높을 때 채용하면 효율이 좋고
악포+작쇼와 함께 빌드업해서 일명 몸짱 럼블 테크로 그 명맥을 유지하는 중
4) 선제공격 :
요새는 거의 없는데 상대에 사이온같이 대놓고 드러눕고 일방적으로 패는 탱커픽이면 채용 고려 가능
- 서브룬
어지간하면 결의 채택뼈방패 + 불굴, 보호막강타, 과잉성장
짤 견제 까다로우면 뼈방패 대신 재생의 바람, 널널한 상대면 사전준비 채용
불굴 : cc기가 거슬림
보호막강타 : 좀더 패고싶음
과잉성장 : 무난무난
그 외에 피의맛 궁사나 영감 적당한거 드는 편
- 파편
적응형-적응형-방어가 디폴트인데, 지표상 쿨감 하나 찍는게
채택률이 1퍼따리긴하지만 꽤 높게 나와서 만만한 상대면 채용 가능할듯함
5) 스킬트리 및 아이템 빌드
- 부동의 QEWR 선마
매치업 따라서 1렙 압박 가능하면 Q, 안되면 E 찍고 받아먹다 3레벨 이후 강한 라인전 수행
과열 변경 이후에도 크게 바뀐 부분은 없음
- 신화템 옵션
1) 밤수, 벨트
밤수가 채용률도 승률도 더 높아서 어지간하면 밤수가 더 좋음
벨트는 뚜벅이 많거나 짤라먹기 좋은 판에서 유용
2) 작쇼
한 반년쯤 전에 정복자 + 악포-작쇼 빌드가 유행했었던 시기가 있었는데,
템 스펙 까이고 사장됐었던걸로 기억함
채용률이 1% 따리긴 하지만 지표가 68%로 상당히 높아서 특정상황 하에서는 꺼내기 상당히 좋아보임
말그대로 메인 채용감은 아니라서 마스터 이상 작쇼 코어 비율 1위 유저는 현재 없음
- 시작 아이템
도란링 2포션 : 채택률과 승률이 가장 준수
도방 1포션 : 짤딜 버텨야되는 매치업 상대 시 채용
충전형포션 + 인장 : 채용률은 1%따리지만 내 실력이 상대보다 명백히 위면 굿 스타트 옵션
다만 템창 터지는 이슈가 있을 수 있어서 망각의 구 필요한 매치업이면 지양
- 신발 옵션
구매시점은 1코어 전후로 돈 되는대로 사되,
무난하면 마관신, 영향력 뿌리는거 좋아하거나 슬로우 상대로 신속신 채용
닌신이나 헤르메스는 올ad 3AP+ 같은 극단적인 매치업 아니면 지양하는 편
- 1,2코어 옵션
선악포 밤수/벨트
선악포 작쇼
선 밤수/벨트 - 악포, 그불
1,2코어 이후 필요시 망각의구 올려주고
3,4코어로는 보이드 존야 벤시 선에서 마무리. 잘 컸을 때 드물게 메자이나 라바돈 채용
6) 열관리
열기 50 이상인 위험 상태에서 일반스킬 효율이 1.5배 정도 높아지기 때문에 열관리 필수.
60 - 과열 X
70(80) - 작살 두번 돌려야 과열
90(100) - 작살 한번만 써도 바로 과열
전과 달라진 점은 Q에 퍼뎀 생긴거랑 E 한발당 10이 아니라 20이라는거 정도
적당히 60-80 정도 선에서 조절하면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