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미드 사이온 입문서

Mugohwan
조회: 748
2024-07-26 17:38:18

1. 스펠 
1) 무난한 점멸 텔포

2) 유체화 텔포
점멸 강제되는 상대가 없다면 유체화 드는게 좋은데  
티어 낮을수록 점멸 텔포가 낫고 티어 오를수록 유체화 텔포 지표가 좋음

3) 점화 텔포 
점유율 에메+ 구간 10%, 다2+ 구간 5% 정도로 채용 비율이 낮은데 승률이 좋음 (전구간 56% 언저리)
스펠만 딱 놓고 볼게 아니라 빌드나 룬도 깔맞춤이 필요하고 연구 가치 있는 스펠 세팅임 
입문단계에서 다루지 않겠음


2. 스킬트리
탑, 미드 양방향에서 비교를 할건데 일단 둘 다 QWE 순으로 마스터하는건 같음 
최근 W 버프가 있었기 때문에 W가 Q 바로 다음 순위로 넘어가는건 당연해졌음 

에메+ 탑 기준 3렙까지 
QWE 순으로 찍으면 채택률 66%에 승률 51%, 
 WQE 순으로 찍으면 채택률 19%에 승률 53.5%

이후 11레벨까지 스킬포인트 찍는게 변화가 없는데도 꽤 유의미한 차이가 나니까 참고바람

에메+ 미드 기준으로는 3렙까지 QWE를 하든 WQE를 하든 큰 차이가 없는데
다이아+ 미드 사이온으로 스코프를 좁히면 WQE 순으로 찍는게 1% 정도 유리해짐

왜 이런 변화가 있는가를 추측해보자면 
1) 1렙에 W 찍고 상대 딜 흡수하면서 라클이 가능하며, 패시브 효과도 덤으로 더 뽑아낼 수 있다.
2) W가 버프되었기 때문에 그냥 순수하게 성능이 좋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고 1렙 인베 때 Q를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1렙 W가 권장됨

QWQE를 찍는 사문난적도 있는데 이건 어떤 효험이 있는지는 아직 정확히 모르겠으니
입문자에게 권하지 않겠음 에매 기준 채택률 4.5%에 승률 62.7% , 
다이아 기준 채택률 3.6%에 승률 63.1%가 나오는 상황이라 연구가치는 있어보임 


3. 룬 
이 글을 쓰게 된 계기임



룬 연구를 제대로 안했는지 통일성이 없고 나이브한 편임 
에메+ 채택률 1위 룬 승률이 이따구던데 이러면 안됨

문제는 티어가 오를수록 이런 부분에서 개선이 있어야 한다는건데
다이아+ 로 스코프를 좁혀서 보면 오히려 문제가 더 심각함


사이온같은 똥챔을 메인으로 쓸거면 이러면 안됨 반성이 필요함 

일단 탑에서는 메인룬이 보다시피 착취로 통일되는 양상인데 
미드는 결의 베이스 착취와 마법 베이스 유성, 난입으로 나뉘어 있음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첫째줄은 착취 고정
Demolish(철거) ShieldBash(보호막 강타) 둘째줄은 철거가 9할인데 보호막 강타 픽률 11%에 승률 56.5%면 무시할만한 지표는 아님  
라인전에 좀 더 집중해야하는 매치면 재바랑 같이 충분히 채용할만한 여지 있다고 생각함 
이 경우 스킬트리도 QWQE 같은 사문난적 라인전 집중형 스타일로 어레인지를 줄 수도 있음 

Conditioning(사전 준비) SecondWind(재생의 바람) 셋째줄 옵션은 취향 영역인데 초반 라인전이 더 빡빡하면 재바 들고 
그럭저럭이면 사전준비 들면 되겠음 지표 자체는 재바가 약간 더 좋음
이 부분은 아이템에 의해서 변주가 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1코어 워모그를 간다면
어차피 유지력이 작살나니까 사전준비로 밸류를 올려주는게 더 좋겠지 

넷째줄은 고정 Overgrowth(과잉성장)

일반적인 조합, 밸류 특화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Demolish(철거)Conditioning(사전 준비)Overgrowth(과잉성장)
힙스터적인 조합, 라인전 특화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ShieldBash(보호막 강타)SecondWind(재생의 바람)Overgrowth(과잉성장)
라인전-밸류 절충형 :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Demolish(철거)SecondWind(재생의 바람)Overgrowth(과잉성장) 




파편의 경우 공속-적응형-고체 or 성체가 가장 일반적인데 지표가 너무 구림
그래서 라인전 보고 적응형-적응형-고정체력 또는 밸류 보고 공속-성체-고체 조합이 좋아보임 
다른 힙스터 룬과 파편 조합도 있는데 이건 입문코스니까 나중에 더 자세하게 다루겠음 

공속은 일반적인 푸쉬력과 타워링에 도움을 주는거고 
적응형 찍으면 QW 라클에 얼마나 날먹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가만 따지면 되는건데
이 부분은 아직 실험을 안해봤음 나중에 연습모드에서 빌드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테스트를 해보고서 중요하다 싶은 포인트가 있으면 그에 맞게 변주를 줘야하지 않나 생각함

서브 룬의 경우 영감을 드는게 일반적인데 환급쪽이 조금 너무 아쉬운 지표지않나 싶음
개인적으로는 비스킷-쾌속접근 쪽이 무난하게 쓰기 좋아보임 







4. 스타팅 아이템과 초반 10분 아이템 효율

- 탑 
도란방패 점유율이 월등함(다이아+ 픽률 90%) 
물렁한 친구들이 적다보니까 도란반지 점유율이 훨씬 떨어짐 
무난한 도방, 특정 매치업 상대로 도란검 정도로 요약 가능


- 미드
1) 수확 스타트
티어가 오를수록 점유율과 승률 모두 꾸준히 감소 
또 수확 살거면 애매하게 1포션 사는게 아니라 포션마저 자린고마냥 아끼는게 승률에 더 도움됨 

2) 도방 스타트
티어가 오를수록 픽률이 약간 감소하지만 승률이 50% 언저리를 계속 유지한 무난한 초이스 

3) 롱소드 + 충포 스타트 
지표는 괜찮은데 점유율이 너무 적어서 신뢰도가 낮아서 기각. 

4) 도란반지 스타트
티어가 오를수록 점유율과 승률 모두 큰 폭으로 상승하고있어서 연구가치가 높음 
특히 D2+ 구간에서는 표본 수는 적지만 점유율 5.7%에 승률 62.5%를 기록함
단, 룬 셋업에서 마법쪽이랑 연관성이 커서 초심자가 건드릴 아이템이 아니니 추후 다루겠음 

5) 도란검 스타트
D2+ 구간에서 되려 픽률이 2%대로 복귀
승률자체는 여전히 준수하나 표본이 너무 적어 범용성이 있다 판단하기는 어렵고 
특정 매치업 상대로만 특정 세팅 하에서 뽑을 수 있음 

총평 : 
무난하면 도방, 특정 매치업 상대로 도란검, 도란반지 가져가기
수확은 스타팅 아이템으로는 부적합하고 복귀 때 돈 애매하면 사는 정도가 적당함  


초반 10분 고효율 아이템
바미, 망령 
닌신, 신속신 
수확

다음패치 넘어오면 1코어 전후에 신발 가기보다 똥신만 올려두고 2코어 우선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음. 아니면 너프 영향이 덜한 신속신 위주로 올릴 것 같음

장신구는 렌즈 추천함. 선푸쉬 주도권이 잘 있는 편이고 
갱 와서 뒤진다고 딱히 크게 달라질 게 없는 사이온 특성상 렌즈로 상대 시야 지워주는게 더 좋음
라인전 단계가 끝나고 몸으로 들이밀면서 렌즈로 시야 다 쳐내는 플레이에도 활용성이 더 좋음 




5. 1코어 옵션

입문하는 입장에서는 1코어 워모그가 제일 쉬움 운영이 가장 간단하니까. 
그냥 풀차징 Q로 날먹라클 조지고 쳐맞은건 워모그로 갈음하면 되는 구조
사이온은 별도 세팅 없이 1코어 워모그만 올려도 조건이 만족되기 때문에 
여전히 별 타격없이 1코어 워모그 빌드업이 가능한 몇 안되는 챔피언 중 하나임

상대 봐서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 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셋 중 하나 올리는게 무난함 



6. 전체적인 빌드오더 
(작성중)

Lv41 Mugohwan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