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adcarry 원딜이라함은 루시안 케이틀린 애쉬 미스포츈 그레이브즈 퀸 베인 우르곳 코르키 트리스타나 트위치 코그모 드레이븐 이즈리얼 시비르 징크스 이정도가있는데요.
루시안 : 예전 사거리 550이던시절 루시안. 리워크되서 e쿨이사기적으로짧던 루시안에서 더 너프먹고난 지금 사거리 500루시안은 1티어라고 보긴힘듭니다. 하지만 그래도 픽률이좋은이유는 초중반 강한타이밍때 루시안보다 쎈원딜이없다 이정도인데요. 이때, 스노우볼링을 못굴린다면 나중에한타가서 조금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사거리500은 정말 크나큰 아픔이거든요. 초중반 소규모교전에서 강하며 후반 한타에서는 빛을발하기 힘듭니다. 더구나상대방이 사거리가 긴 하드캐리형 원딜이라면요.
[초중반 소규모교전에서 이득을 꼭 봐야되는 원딜. 천상계에서 승률이 높아지는 이유도 오브젝트한타 에서 이득을 봐서 이득을 굴려가며 게임을 끝내는 이유중 하나. 사거리 500인 이유로 포탑 깨기가 많이 힘들어졌다. 스킬기반으로 하는원딜중 접근하기는 쉽고 일단 어느정도 실력을 올리기엔 쉬운 원딜중 하나. e평 w평 q평 등 이 스킬들 콤보를 빠르게 넣는게 중요]
코르키 : 코르키역시 루시안과같이 초중반이 쎕니다. 삼위일체나왔을때의 그 1 : 1 능력과 순간폭딜 능력이 상당합니다. 요즘 대회에서자주나오는 이유도 이때문이구요. 평큐 가 상당히아프지만 숙련도가. 매우높은 인광탄스킬이라할수있고. 광역딜링치곤 상당히아픈편. 사거리는 550이라는점이 한타에서좀더 안정감있는딜링이 되고. 소규모교전에서는 오히려 루시안을 압도하는 딜링이나올때도있습니다. 숙련도가 매우 요구되는 원딜.
[숙련도 하나로 코르키를 1티어냐 2티어냐 가를수있는 점은 드레이븐과 비슷함. 하지만 드레이븐보다 더 안정적임.
판정은 안좋지만 도주기 보유에 포킹되는 R누킹 스킬. 사거리 긴 Q스킬 1:1 극강쎈타이밍이 존재,<트포 마관신>]
시비르 : 사거리 500에 푸쉬력 최강원딜. 시비르 징크스 루시안 케이틀린 이정도가 초반에 극강푸쉬력을 자랑하는데요. 푸쉬력에살고 푸쉬력에 죽는원딜입니다. 이역시 초반에 강한타이밍이 존재하는데요. 소규모교전 봇 2대2싸움 잘 안밀리는 원딜중 하나입니다. Q부메랑던지기 숙련도와 e주문보호막을 잘쓰는게 이 원딜의 숙련자인가 초보인가를 가르는 관건. 궁이 이니쉬용도 도주용도로 쓰이며 조합에따라 이 궁의 공헌도가 달라집니다. 초중반 한타에서 스노우볼링을 굴리지 못하면 후반 하드캐리 원딜들에게 밀리는 단점이있네요.
[ 초중반 맞딜쎈편 + 난전에서 강한원딜. 카이팅 능력이 필요. 시비르를 잘쓰는사람들은 시비르 패시브를 이용해 치고빠지기를 잘한다. 이니쉬 R 도주 R 조합으로인한 R빨도 많이 받는다. 아마 솔랭에서 승률 좋은 이유는 초중반쎈이유와 시비르의 궁이 아닐까함]
그레이브즈 : 이역시 초중반 2대2 봇싸움 3대3 싸움 잘안지는 원딜중 하나입니다. W연막탄으로 얼마나 상대방 딜로스를 유발시키고 q를 잘맞추는거에따라 질지 이길지 결정이됩니다. 6렙 7렙에 궁과 q 콤보로 들어가는건 정말 뼈아프게다가오는데요. 상대방이 루시안을 뽑아들었을때 그브를 뽑는다해도 손색이없을정도로 초중반 라인전 쎈 루시안과 맞상대해도 무리가없습니다. 물론 2대2는 언제나 서폿상성에의해 뒤집힐수도있는싸움입니다. 후반갈수록 힘이빠지는단점이있지만 이걸 극복하려면 w로 상대방 딜로스를 유발시키는게 한타에서정말 중요해집니다.
[얼마전에 궁뎀지를 버프받은 그레이브즈 확실히 초반 봇 2:2싸움에서 그브의 패시브는 오래싸울수록 도움이 된다.
초반쎄다하는 루시안+a 조합 그브 +a 조합과 맞딜을 한다하더라도 그브가 밀리지않는다. 순간누킹능력으로 딜러잡아내는것이 일품]
베인 : 1대1 명실상부 최강원딜. 퀸과같이 암살자형 원딜중 하난데요. 케이틀린 베인은 옛말입니다. 케이틀린이 초반에 베인상대로 이득을 보려면 서폿상성도중요해지는데 베인이 자이라 같은 서폿 데리구 푸쉬력 플러스 견제까지 좋아진다면 베인이 케틀 못잡을리 없습니다. 초반에 누킹이 잘안되는 챔프중 하나지만 탱커를 코그모외더불어 엄청 잘녹이는 원딜중 하나로 후반캐리형을 담당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탑에 탱커들이 잘 안옴으로인해 다시 묻히게되었는데요. 이역시 사거리가 짧다는 이유로 한타에서 빛을 발하기가 힘들어져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이유중 하나로 트타같은 18렙 사거리 703인원딜 을 쓰지 왜 베인을쓰냐 하면서 묻히게되는데요.. 다 맞는말입니다. Cc기의 취약한 원딜특성상 사거리와 포지셔닝은 엄청중요하니깐요.
[베인이 잘 안쓰이는 이유는 초중반 난전에서 쏀 루시안이라는 카드가 존재하고 루시안이 아무리 사거리가 500이라도 치고빠지는 루시안보다 난전에서 기여도가 떨어집니다. 베인은 다이아 원딜들도 하기 힘들어하는 원딜중 하나이고 숙련도에 따라 이 원딜을 가르고 베인을 픽했을때는 베인을 픽한 이유가 있어야 됩니다.]
케이틀린 : 사거리 650은 극초반과 극후반에 좋다. 한줄로 말하면 케이틀린은 이정도인데요. 어느구간이나 1티어인 구간이 없다고 봐도 무방해서 요즘 잘 안쓰이는 이유같습니다. 장점이 딱~히 없는거죠. 하지만 단점도 딱~히없습니다. 초중반 포탑철거 빠르고 푸쉬력 빠른게 이 원딜이 가진 최고의 장점이라면 최고의장점. 하지만 요즘은 징크스란 카드도있고, 초중반쎈 루시안이라는 카드도있죠. 캐리력은 상당히 약한축에 속합니다. 평타치기엔 좋은원딜이지만 극후반에 탱커들을 녹이기 힘들어서 극후반에도 딱히 캐리력을 발휘하기힘듭니다.
[케이틀린은 배우기 쉬워도 잘하기는 어려운원딜 판정이 그닥인 E와 W덫 사용 하나하나가 잘하는걸 가릅니다.]
애쉬 : 유틸에 중점을 두고 이역시 캐리력이 조금 낮은원딜. 애쉬도 언제나 쓸만한원딜이긴 합니다 사거리 600치고 유틸도 괜찮고 궁의 이니시 에이팅도 괜찮거든요. 하지만 이역시 순간누킹엔 약한축에 속하며 언제나 물리기 쉬운원딜이기에 딱히 장점이없습니다. 6렙때 궁과함께하는 애쉬는 쎕니다. 중후반에도 궁만 잘써서 한명을 끊고시작한다면 그게 애쉬의 진정한 묘미아닐까요.
[궁과 유틸로 먹고사는 원딜]
징크스 : 개인적으로 케이틀린의 상위호환이라고 보여지는 원딜. 패시브 가 언제 터지느냐에 따라 징크스가 게임을 캐리하는지 마는지가 결정됩니다. 한타에서 딜도 안정적으로 넣을수있고 패시브 OP성때문에 도주기가 없어도 그게임을 지배할수 있습니다. 탱커는 못녹이는 편이며 만약 우리팀이 올 ad라 상대방이 가시갑옷및 탱템을 두르고나와서 패시브가 터지기 힘들어진다면 징크스의 판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초반 중반 모두 우수하며 극후반은 트리스타나라는 징크스보다 상위호환 원딜이 존재하긴 합니다.
[징크스의 꽃은 요즘템트리로 인피 스태틱이 나왔을때입니다. 보통 그때 한타하면 상대방 탱템도 그렇게 잘 안갖춰진 타이밍이고 패시브 터지기도 좋은 타이밍이며 그떄 스노우볼링을 굴리는게 현명합니다. 물론 6렙딜도 상당한편이며 인피만나와도 캐리력이 올라갑니다. 징크스의 q가 5렙되는 9렙타이밍부터는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초반에 푸쉬력도 나쁘진않지만 보통 2:2나 소규모교전 초반 10분내외용한타시 트타와마찬가지로 딜이 잘 안나올타이밍이있습니다. 하지만 트타보다 딜로스는 없는 편입니다.]
이즈리얼 : Q와 E의 숙련도 하나로 갈리는원딜. 푸쉬력이 정말 약한축에 속하며 이건 뼈아픈 단점이됩니다.
이즈리얼로 선2렙을 가져가기 힘들고 혹시 2렙을가져가서 싸움을걸었다하더래도 Q를못맞춘다? 싸움은 집니다. 이즈리얼은 여러 템트리가 나와있고. 그 템트리들마다 장단점이 있고 딜도 차이가나기에 뭐라고 말하긴 힘들지만. 파랑이즈의 경우 얼건 마나무네 정자 라위 이정도나오면 Q 온힛 데미지가 정말 아프게들어갑니다. 트포이즈의경우 초반딜이 쏄수있지만 이경우 상위호환인 코르키가 있죠. 비전이동이라는 판정좋고 우수한 이동기 덕에 물리기 쉽지않고 한타에서 오래 살아남는게 좋는 원딜특성상 오래살아남는다는거 하나가 장점이 될수 있습니다. 잘만쓰면 딜도 괜찮고 캐리가 되는 원딜이기도 하지만 탱커를 녹이기 힘들고 초반에 약하다는게 단점이될수 있습니다. 후반에는 사거리 긴원딜에게 좀 약한편입니다.
[Q평 W평 다 잘써야됩니다. 하다못해 궁을 라인클리어에 쓸건지 한타때 상대방 여럿을 맞추고 쓸건지 아니면 한명 조질때 쓸건지 잘 결정하는것도 판단능력이고 실력입니다. W 깡뎀도 초반에 상당하기때문에 잘맞추는것이 중요하구요. 템잘나온 이즈리얼의 한방콤보도 상당히 아픕니다. 동템 동렙이라 가정할때 선제공격은
트리스타나 : 요즘 핫한 트리스타나인데요 솔랭에서 승률이 안좋은이유는 초중반 딜이 잘 안나올때 트타의 특성을모르고 사람들이 한타를 열며 그 한타를 져서 다음2차오브젝트도 뻇기고 또 뺏기며 싸우면서 크는 솔랭특성때문인데요. 2~3코어 이상나온 트타의 캐리력은 겉잡을수없습니다. 트타가 상대방원딜보다 템이 더잘나왔다. 이러면 이미 트타쪽으로 게임은 기울어지고 있는겁니다. 트타가 메타의 변화로 요즘 대회에서 자주등장하는 것입니다. 예전 시즌3 막바지 불도저메타에선 초중반 약한이유로 나오지않곤했죠 하지만 그때 선수들이 하나같이 후반캐리력 일위는 트타라고 입을모아 말하긴했었습니다.
[후반캐리력 상당함 초반 딜안나오고 2:2 싸움이나3:3싸움이나 난전열려서 이때 더 불리해져서 터질수있음]
트위치 : 지속된 너프로인해 라인전이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트위치도 코어를올릴수록 캐리력이 상당해지고 3.4코어 순간누킹은 여타원딜 제치고 단연 톱입니다. 하지만 그떄까지 가는게 역시 힘들구요. 변수만드는 능력도 상당하고 아직 라인전이 힘든거보다도 이원딜이 가진 장점이 더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후반캐리력 싸움 전체적으로 본다면 트리스타나의 편을 들어주고싶네요. 이거도 어느지형에서 싸우느냐 어떻게 싸우느냐 무슨조합이냐에 갈리냐에 따라 달라지면서두요~
[라인전에서 파밍을 잘하는것도 중요합니다 템이 빌지워터 몰락정도나왔다면 6렙때 궁 데미지 상당하므로 싸움을 걸어보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코그모 : 코그모는 원래 스킬셋 자체가 딜링이 정말 잘되게 설계된 챔프입니다 마뎀 물뎀 다 잘나오죠. 죽어서 딜까지하는 패시브 자체가 딜을 더해주구요. R데미지가 너프되었다고 한들 딜링은 변함없습니다. 탱커도 잘녹이구요.ㅎ
이따가또적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