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은 별로 없지만 대충 경험적 카운터들을 챔프별로 적어볼게요
대충 많이 해본 원딜은
징크스 베인 시비르 케이틀린 이즈리얼 그레이브즈
코르키 코그모 트리스타나 루시안
정도가 있습니다
원딜은 크게 두가지 성향과 두가지 타입의 성장 곡선
을 가집니다
두가지 성향이란 평타 위주냐 캐스트 위주냐 이 두 성향에 따라 카운터 치는 법이 다릅니다
평타 기반 원딜은 초중반에 강한 픽으로 찍어 누르는게 좋고 초중반에 강한픽은 개인적으로 기동력으로 카운터 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챔프별로 설명해 보면
징크스 : 긴사거리,뚜벅이 챔프 신난다 패시브
카운터 : 모르가나-최고의 카운터 육랩찍으면 모르가나는 징크스 킬각 바로 잡으수 있습니다
코르키 : 6랩 이후 주문검 이후 부터 딜링으로 정신 못차리게 가능
사실 징크스 자체가 에이디 캐스터 에게 약한데 이건
평타 위주 원딜이 모두 겪는 일이고 징크스는 태생적으로 이뮨에 약합니다 생존기가 댓쉬나 마법면역이 아니라 스턴, 슬로우기 때문에 말파이트,제드,모르가나 등등 마법 면역 + 댓쉬기에 약합니다
베인 : 코그모,코르키,트리스타나
사실 베인을 카운터 치는 원딜을 차고 넘칩니다
예전부터 그브 케이틀린은 베인을 숨도 못쉬게 했고
제가 경험했을때 위 세명이 카운터인 점은
베인이 몰왕을 들고 왔을때도 확실히 밀리지 않는가
라는 점입니다 솔직히 베인은 초반 조금 말려도 한번 원딜 솔로킬 따기 시작하면 말릴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1대1 서폿 로밍 구도에서도 쉽게 안죽는 세명을 카운터로 놔뒀습니다
카이팅은 원딜 유저면 다하는거고 저는 베인 포인트가 초반에 얼마나 덜맞고 파밍 하느냐와
은신 1초를 최대한 다쓰냐 인거 같습니다
시비르 : 베인,룰루,루시안
사실 시비르는 잘만 쓰면 상성은 베인 밖에 없고 부메랑검에 따라 베인도 압살할수 있다 생각합니다
시비르로 베인 상대로 사는 법은 몰왕을 마쉴로 씹어야 하는게 포인트 입니다
사실 전 시비르를 제드 카운터 용으로 자주 써서 왠만하면 베인 없을때만 뽑습니다
코그모 : 잘만하면 카운터가 ..
카운터 모든 그랩류 서폿
코그모는 자신과의 싸움인게 진짜 2코어 뽑는게 모든 원딜 중 제일 힘듭니다
체감상인지 모르겠는데 정말 버겁습니다
요즘 생각하는 봇의 미덕
라인컨트롤과 갱킹 회피
라인컨트롤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게
요즘은 탑이 무조건 텔을 드는데 라인을 어설프게 미는순간 텔 + 갱에 박살이 나고 용까지 날아갑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라인을 반에서 더 당겨진 상태로 유지하는게 중요하고 만약 주도권을 잡았다면 서폿을 시켜서 적정글 와드 박게 하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봇라인전을 이겼는데 아무것도 안하면 보통 게임을 집니다.
과정을 말하면
라인전을 두명이서 정글 개입없이 이겼을 경우
라인이 미는 형태가 되서 적 정글의 집중견제 맞고 망한다
갱이 개입되서 이겼다
아군 정글이 봇을 자주봐줘서 다른 라인이 망해서 진다
이정돈데 (이건 물론 솔랭 기준입니다 팀랭이면 아군 콜을 통해서 탑 미드가 사리겠지요?)
따라서 가장 중요한게 봇은 라인전을 이기면 로밍 + 시야 장악을 하고 라인전이 불리하면 왠만하면 로밍 +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불리하다고 그때 로밍다니면 바로 주도권 있는 적 봇 합류 때문에 다른 라인(주로 미드 정글)이 휘말려서 망합니다.
그리고 원딜 할때 씨에스를 먹는데 딜교 손해 볼꺼 같으면 그 씨에스는 포기 해야합니다
이게 라인전 핵심인데 씨에스 하나 먹을려고 스킬 +평타 맞는 순간 딜교 손해보고 딜교 손해 보는 순간 씨에스 손해가 더 심해 집니다
저는 내 씨에스 못먹다라도 딜교 이득 각이면 딜교 이득을 보는 타입인데 이거 하나 못먹어도 적을 패서 못나오게 하면 제가 적보다 많이 먹게 되더군요
원딜 한타 포지션
클템이 자주 하는 말중에 잘죽는 원딜은 그냥 투템포 늦게 들어 오라하는데 이게 좋은 말입니다
전 원딜이 안때리는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이게 무슨소리냐 하면
한타를 하면 적 챔프들의 평타 스킬 사거리가 있습니다 다섯 챔프의 스킬을 다 피한다? 그 정도 실력이면 이런글 안읽고 계실꺼에요 ㅠㅠㅠ 아무리 메라 페이커 할아버지가 와도 사거리 밖의 적은 못맞춥니다
그래서 중요한게 사거리 안 그 선 라인에서 왔다갔다를 해줘야 합니다
적이 피가 없다고 바로가는게 아니라 한번 사거리 안으로 들어갔다가 빠지면 적 스킬이 허공에 써지는걸 보실수 있을거에요 적도 바보가 아닌이상
원딜을 포커싱 하기 때문에 적을 노리러 가면 거의 적 포커싱이 원딜한테 확쏠립니다 그때 살짝 사거리 밖으로 빠지면 스킬을 빼고 그 때 다시 들어 가면 프리딜입니다
왠만큼 경험이 되면 스킬 빠지는걸 보면서 들어가지만 프로가 아닌이상 모든 스킬 쿨을 다 보면서는 못들어가고 눈으로 확실히 본 스킬이 아니라면 적 스킬이 다있다 라는 가정하에 가는게 좋습니다
원딜은 한타에서 거리조절 또 거리 조절 입니다
메라도 사거리 밖에 적은 그랩 못한다는것만 되네이면 최소한 한타 시작전에 짤리는 일은 없습니다
수정) 이미지 첨부했습니다.
일단 베인 승률이 제일 높고, 시비르가 분당 씨에스는 많은데(kda도 제일 높습니다) 승률이 낮은걸 볼수 있는데
이런경우는 보통 제가 시비르로 많이 던지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저도 사람인지라 시비르를 하게 되면 자꾸 마쉴믿고
앞에 서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경우 후반가면 치명적으로 작용해서 잘해놓고 던지게 됩니다. 그런 잘못된 습관이 승률에
나타났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