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1.2 패치노트 분석

아이콘 깜동
조회: 3332
추천: 5
비공감: 1
2020-05-28 16:58:33
안녕하세요 게임 방송,유튜브를 하고있는 깜동입니다.
룬테라는 베타시즌 대부분 기간동안 아시아 랭킹 10위권을 유지했고,현재 마스터 티어입니다.
간략하게 패치노트 분석글입니다.
버프를 받은 부분은 파랑색
너프를 받은 부분은 빨강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저의 코멘트는 배경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사진을 같이 첨부하려고 하였으나, 10개이상 제한에 걸려 넣지 못하였습니다.
사진으로 같이 보고싶으시다면 영상 시청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블라디미르 (2레벨)
공격: 블라디미르를 제외하고 현재 공격 준비 상태인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1씩 입히고 해당 아군 하나당 적 넥서스에 피해를 1씩 입힙니다. → 블라디미르를 제외하고 공격 준비 상태인 모든 아군에게 피해를 1씩 입힙니다. 공격 준비 상태인 아군 하나당 적 넥서스의 체력을 1씩 흡수합니다.

->레벨업 효과가 상대 넥서스 체력 흡수로 바뀌어서 엄청난 캐리력을 가지게 되었지만, 기존 블라디로 레벨업 후 특정각이 나오면 강력했으나, 거기까지 게임을 끌고가기가 어렵고 블라디를 살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블라디덱에 사용하는 카드들을 같이 버프를 안해준다면 주력덱으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워보입니다.

카르마
비용: 5 → 6

->비용이 1증가했지만 기존 카르마도 상대 덱에 따라 다르지만 5라운드에 소환 할 수 있는 판은 적었고, 보통 상대의 마나를 소모를 했거나, 각성라운드 이후에 소환하는 경우가 많아 큰 너프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쉔 (1레벨)
공격력: 2 → 3
쉔 (2레벨)
공격력: 3 → 4

->공포 수비가 가능한 3공격력이 되었기 때문에 유의미한 버프인것 같고, 홀로서기 쪽이 너프당했기 때문에, 보호막과 쉔을 활용한 덱을 사용 할 수 도 있을것 같습니다.

바이 (1레벨)
체력: 5 → 4

바이 (2레벨)
체력: 6 → 5

->바이의 체력을 1줄여서 생존력을 낮췄고, 6데미지로 죽는것과 5데미지로 죽는것은 기존 헤카림 너프때 데이터를 보더라도 큰 너프이고, 바이가 아무덱에나 사용해서 쓰는 고스펙 유닛이 되진 않을것 같습니다.

헤카림 (1레벨)
공격력: 4 → 5

헤카림 (2레벨)
공격력: 5 → 6

->헤카림 공격력 상향을 받았지만, 헤카림의 주된 컨셉은 필드에 오래 생존하면서 지속적인 유령기수 소환으로 필드 싸움에서 우위를 가져오는 역할이기 때문에 기존 5체력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큰 상향으론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4와 5는 상대 유닛을 죽이고 못죽이고 차이가 나는 매치업이 많기 때문에 좋은 버프인것 같습니다.

큰뿔 동료
공격력: 4 → 5

->추모로 소환할 수 있는 큰뿔 동료가 공격력이 상향되었습니다. 그냥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족 할 수 있어, 추모쪽 버프라고 생각됩니다.

백발의 기동대
공격력: 4 → 3

->공격력을 1줄여 파괴력을 낮췄습니다. 적절한 너프인것 같지만 역시 충직한 오소리곰을 소환하기 때문에 사용할만한 좋은 카드로 보입니다.


충직한 오소리곰
공격력: 4 → 3

->공격력이 1줄어들어 막강한 공격력까진 보유하지 못했지만, 3코스트 4체력은 큰 메리트가 있는 수치이기 때문에 나쁜 성능은 아닌것 같습니다.

로렌트가 기사
체력: 1 → 2

->체력을 2로 버프를 시켜주었지만, 4코스트 치고는 스펙이 너무나 낮고, 타격시 도전자 효과 유닛을 생성하긴 하지만,데마시아 지역의 빠른날개 창병이 있기에 그쪽이 조금더 성능이 좋아보입니다.

홀로서기
비용: 3 → 4

->홀로서기는 즉발이며 3/3영구부여라는 미친 스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홀로서기를 메인으로한 덱이 있을정도로 효과가 좋았고, 특히 제드와 피오라,포착불가 쪽에 사용시 큰 파괴력을 가지고 있었는데, 4코스트로 너프하여 그 위력이 낮아 질것 같습니다. 첫 멀리건에서 홀로서기와 제드를 들고가 3라운드에 말도 안되는 공격을 하는 날먹플레이는 못 할 것 같습니다.

군단 후위병
체력: 2 → 1

-> 군단 후위병의 장점은 1코스트 2체력에 3공격력이라는 스펙에 있었습니다. 보통 1코스트로 소환할 수 있는 위니중에 1공격력을 가진 유닛이 많고, 발열광선등 1라운드에 사용 할 수 있는 슈팅주문은 데미지가 1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력이 2에서 1로 줄어든것은 매우 큰 너프이고, 어그로덱에서 군단 후위병을 사용안할 정도의 너프 같습니다.

파괴단 신참
체력: 4 → 3

->체력 3과 4는 1차이지만 매우 큰 수치 차이이고, 슈팅주문에 3데미지를 주는 착취의 손아귀,신난다,잡았다!등에 사망할 각이 잘 나오게되고, 또 3공격유닛으로 수비시 한턴만 사용하고 신참이 사망하기 때문에 큰 너프입니다. 녹필 어그로덱의 위력이 많이 약해질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친절한 여관주인
공격력: 2 → 3

3코스트 3/3스펙에 3체력회복 좋은 성능으로 버프된것 같습니다. 2와 3은 공포유닛 수비가 가능한가 불가능한가를 가르는 수치이기 때문에 큰 버프이고, 프렐요드 기반의 컨트롤덱에 사용할만큼 좋은 카드가 된 것 같습니다.

깊은 명상
비용: 4 → 5

->특정 주문들이 필요한 컨트롤덱에 사용하면 엄청난 효율을 발휘하는 깊은 명상입니다. 주문카드만 드로우 해주기 때문에 매우 효율이 좋은 카드이고, 또 전 라운드 주문 두장 사용시 2코스트를 줄여주기 때문에 아이오니아 지역을 사용하는 컨트롤덱에 대부분 사용할 만큼 좋은 카드였습니다. 코스트를 늘린것은 좋은 너프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2코스트를 줄이면 3코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만한 카드입니다.
  
거미 알 부화
비용: 5 → 6

->5마나로 필드 3자리를 채우고, 거미들에게 공격력을 부여하는 op카드였습니다. 이 덱으로 인해 그림자군도 기반의 컨트롤덱이 초반을 이카드로 버티며 운영하는 플레이가 많았습니다. 코스트 너프로 인해 마나관리를 잘해야 상용 할 수 있는 카드가 되었습니다.

긴 이빨 (미끼 뿌리기 / 피즈의 미끼 뿌리기)

체력: 1 → 2
->피즈의 버프로 보여집니다. 1과 2는 쇠약의 포효,사악한 연회,칼날등 1데미지 주문에 죽고 안죽고 차이가 있기 때문에 큰 버프인것 같습니다.

원숭이 우상
체력: 4 → 5
->체력이 1증가하면서 [화약 나르는 원숭이]를 3라운드동안 소환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버프인것 같고 원숭이를 이용한 어그로덱,컨트롤덱등을 사용 할 수 도 있을것 같습니다.

슬롯 로봇
공격력: 0 → 1
체력: 3 → 4

->1/1스탯버프를 받았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카드가 되었고, 지속적을 스택이 쌓이며 총 스탯의 합이 늘어나기 때문에 좋은 카드가 된것같습니다. 저는 이번패치 가장 큰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랜덤으로 스탯이 지정되기 때문에 체력이 낮게나와 사망하는 불운한 경우가 있기도 하겠으나 라운드가 지나면서 지속적으로 강해지기 때문에 드로우를 많이 하는 특정덱에서 사용하면 엄청난 스펙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v72 깜동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