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어그로 탐색이란?
패턴을 시전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어그로를 향해 천천히 몸을 돌리는 행위
1관문
1. 발차기 2회or3회
두번째 발차기가 90도 방향이면 2회.
두번째 발차기가 45도 방향이면
첫 발차기와 180도 방향으로 3회.
2. 주시 3패턴
주시자가 멀리 있으면 돌진을 시전함.
주시자는 패턴을 뒤로 피하지 말고 양옆으로 피하며
돌진 안나오게 하기.
3. 프렌드 쉴드
공대원 뒤에 숨어 보스 반대 방향을 바라봐야 속박에 걸리지 않음.
4. 석화 후 잡아가기
보스가 빙글빙글 돌고 위로 떠오를 때
가만히 있으면 석화에 걸리지 않음.
이펙트가 끝나고 촉수를 발사할 때 피해주면 됨.
5. 38줄
눈이 고정되면 보스는 무조건 연속 돌진을 시전하고
마지막 돌진은 카운터가 가능함.
안전자리에 모여있는데
돌진에 다 날아가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카운터에 대비하기.
2관문
1. 앞 찍고 휘두른 후 카운터
앞 찍을 때 나는 소리가
카운터일 때와 카운터 아닐 때가 서로 다름.
카운터일 때 지반이 좀 더 확실하게 깨지는 느낌의 소리가 남.
3관문
1. 검멘
검멘의 카운터 패턴은 조우 후 기본 패턴 2~3회 후 무조건 등장.
카운터 패턴은 총 세가지로
1) 어그로를 향해 4회 돌진
2) 회전하면서 어그로에게 천천히 접근
3) 순간이동 후 베기
이며 1,2번은 3번에 비해 반응하기 힘들고
카운터를 못 쳤을 때 딜로스도 더 심하므로
기본패턴 2회 이후에는 항상 카운터 생각할 것.
1-1
검멘이 어그로 탐색을 하면 이후 와이파이 패턴.
와이파이 패턴은 떠오르고 찍기 전까지는 무적.
2. 윈드밀
지파 이후 등장.
기본적으로 안밖 패턴이기 때문에
맨 처음 보이는 빨간 장판을 피했다면
휘두르는 모션과 이펙트에 겁먹지 말고
여타 안밖 패턴 피하듯 찍은 자리로 다시 들어가면 됨.
2-1
어그로가 멀리 있을 때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턴이므로
쫄지 말고 붙어서 딜하다 보면 볼 일이 적음.
특히 멀리 있는 어그로에게
접근 의지(어그로를 향해 걸어감)를 보였다면
직후가 아니어도 이후에 높은 확률로 사용하니 주의.
2-2
첫 빨간 장판은 무조건 카멘의 백 혹은 좌우에 찍으므로
+ 로아의 모든 패턴은 어그로를 대상으로 시전하므로
어그로 탐색으로 어그로에게 백 혹은 옆구리를 보였다면
높은 확률로 윈드밀이니 조심.
응용)
지파 직후 가운데로 빼자는 콜이 나와서
다들 중앙 무빙을 치는데
아무도 없는 바깥을 향해 어그로 탐색을 한다?
= 윈드밀이 안나오면 버그인 수준
3. 시안반밖
검이 시계로 돌면 안, 반시계로 돌면 밖
이렇게 많이들 외우고 있지만
검이 돌기 전에 카멘이 뻗은 손이
오른손이면 안, 왼손이면 밖
이렇게 검이 도는 방향을 확인하는 것보다
카멘이 뻗은 손을 확인하는 게
더 빠르게 안전 지역을 구분할 수 있음.
4. 작은 장판 후 전방 넓은 부채꼴
헤드에 딱 붙으면 부채꼴 안 맞음.
그니까 이 패턴 어그로면 뺑뺑 돌리지 말고
헤드에 딱붙어서 딜해줘 제발.
5. 알비온 씨앗
따라락 딱 / 따라락 중중
이거 2개 빼고 나머지 2개가 문제.
둘 중 뭐든 간에 3번째까지 다른 공대원들이랑 같이 피하고
3번째 피한 직후 피한 자리에서 좌 혹은 우로 쭉 빠지면
4번째 공격 안 맞음.
4관문
1. 삼신기(오리아나,숄더차지,라우리엘)
얘네는 일단 항상 머릿속에 다음 패턴이
얘네일 수 있단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함.
1-1
라우리엘은 백 범위에 있는 어그로 대상에게
즉시 시전하는 패턴으로
어그로 탐색 단계를 거치지 않음.
= 어그로 탐색을 했다면 라우리엘이 나오지 않음.
1-2
오리아나 시전 시 휘두르기 후 잠깐 동작이
주춤하는 순간이 있는데 이게 카운터 전조임.
휘두르기 후 도끼를 보면 주춤하는 게 더 잘 보임.
이건 아마 전조 보고 대처하라고 만들었다기보다는
휘두르기 액션 이후 카운터 액션을 이어붙이는 과정에서
프레임이 겹쳐서 나타나는 현상 같음.
1-3
숄차는 그딴거 없고 스페 쿨일 때 안쓰길 기도하기.
1타는 3갈래로 시전해서 사이사이에 안전 구역이 있긴한데
선딜이 워낙 짧아서 노리고 피하기는 매우 어려움.
2. 어그로 탐색(4-1)
2-1
도끼를 들고 어그로 탐색을 했을 때
어그로 대상이 헤드 범위 안에 있으면 왼오중,
어그로 대상이 백 범위 안에 있으면 백스텝 지진.
2-2
검을 들고 어그로 탐색을 하면 쌍칼 내려찍기인데
내려찍기 시작 시점에
어그로 대상이 헤드 범위 안에 있으면 이후 백 안전,
어그로 대상이 백 범위 안에 있으면 이후 헤드 안전.
+ 내려찍기는 조금 떨어진 중앙은 안전 구역임.
3. 평타 - 점프찍기 - 백스텝 파생
백스텝 이후 카운터 혹은 안밖(할배검)인데
백스텝 이후 패턴이 시전될 때
도끼에 불이 꺼지면 카운터,
도끼에 불이 그대로 들어와 있으면 안밖.
4. 어그로 탐색(4-2)
4-2에서 어그로 탐색을 하면
1) 띄우고 검무 후 찌르기
2) 메시
3) 1,2타 띄운 후 3타 밀쳐내기
매우 높은 확률로 세 패턴 중 하나 시전.
세 패턴 모두 낙사 위험이 매우 크므로
어그로 탐색을 확인했다면 미리 생각해놓기.
특히 1)의 경우 검무에 맞은 사람이 있으면
'첫 어그로 대상'에게 찌르기를 시전하기 때문에
본인이 어그로라면 띄우기를 피했어도
찌르기까지 생각하고 포지셔닝 할 것.
5. 나비
무력, 카운터 등 카멘이 그로기 되면
이후 높은 확률로 나비 시전.
= 높은 확률로 그로기 후 추가 딜타임 확보
암수 든 사람은 무력, 카운터 전조를 확인하면 던질 준비.
6. 영전 공카로 끊을 때 팁
슬로우 디버프는 공카로 영전을 끊어도 사라지지 않음.
슬로우 디버프는 영전 시전 후
화면을 네번 그은 직후 들어오기 때문에
네번 다 긋기 전에 끊어야 함.
게이지가 개미만큼 남아서 연타하다가
디버프 들어온 뒤에 사용되지 않도록 주의.
(알고 싶지 않았음. ㅅㅂ)
팁이나 공략이라기 보다는
내가 게임 플레이하면서 더 잘 알고 신경 썼을 때 개인적으로나 공대적으로나 더 재밌고 알찬 플레이가 되는 부분이라 생각해서 적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