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바드는 로아에서 여러가지 의미로 가장 논란이 되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배틀마스터는 이견이 없는 쓰레기라 논란은 없습니다)
그 이유들을 몇가지로 추려보면
1. 바드입장
몹은 예측할 수 있지만 파티원은 어디로 튈지 예측할 수 없어서 난이도가 높다
힐러는 아니지만 분명히 버프로 제 역할을 하는중이다
2.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내용
바드가 파티에 있으면 무력화가 좀 부족하다
3. 일부 타직업 입장
딱히 뭘 하는지는 모르겠다 없는게 나은것도 같다
4. 극히 일부 타직업 입장
나도 버퍼이고 시너지인데 난 왜 찬밥이냐 스마게 뒤져라
대충 3개로 요약 가능하네요
1번은 어차피 바드의 내부 의견이라 크게 중요한건 아닙니다 문제는 2번과 3번이죠
왜 이런상황이 벌어질까요?
2. 바드가 파티에 있으면 무력화가 좀 부족하다
이건 캐릭터 특성에 따른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딜러도 아니고 버프라는 특성상 파티딜에 직결되는 능력치를 더 부여하면 밸런스가 파괴될 우려가 있겠죠
무조건 파티에 바드가 박혀야하는 모습은 힐러도 일부러 뺀 마당에 원하지 않을 테니까요
그탓에 무력화는 디트나 인파나 워로드로 돌려놨다고 여겨집니다
3. 딱히 뭘 하는지 모르겠다 없는게 나은것도 같다
이건 결국 본인 직업이 아니기에 몰라서 나오는 문제긴 합니다만
타인에게 "모르면 바드를 공부하세요"고 말할수는 없는겁니다 가치가 있다면 자기가 알려야죠
다만 무력화에 비해 직관적이지 못한 바드의 버프들은 바드를 키우기 전엔 파악도 호응도 어려우며
자연스레 그들의 눈엔 쉴드밖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들이 느끼기엔 언제 바드가 쉴드나 뎀감 써줄지도 모르고 버프또한 언제 써줄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결국 피할건 다 피하고 버프기대 말고 그냥 각보일때 스킬 질러야 한다는 거죠
모닥불도 있는 마당에 쉴드가 큰 의미를 찾긴 힘들죠 피할걸 똑같이 피하는데 딜3바드팟이나 딜4팟이나 다를게 있겠나요
그래서 저런 의견을 바꾸면서 직관적으로 바드의 효용을 알리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킬트리편,파티플레이편 두개로 나눠서 적어봤습니다
1. 스킬트리 추천
듣기로는 스킬포인트 맥스가 300이라고 하죠
현재로썬 sp 획득처가 전부 알려지지 않아 불가능하지만 거기에 맞춰 트리를 두개 짜보았습니다
마나회복 트리 공통 딜&무력화지원 트리
키스킬 키스킬
사운드 홀릭 (4) -> 7 사운드쇼크 (7) - > 10
마나 치유 - 소리방벽 or 지속력 강화 빠른 준비 - 성스러운 쇼크 - 연사
키스킬입니다만 4포인트만으로 충분히 역할을 해냅니다 바드 무력화지원은 사실상 이스킬 하납니다
약 3초간 풀틱 파티원에게 적중시 30%의 마나를 채워버립니다 물론 스티그마가 있긴 하지만
7레벨은 맨 마지막에 올립시다 설치형이라는 특성상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불협화음 10 불협화음 7
선율 - 화음낙인 - 살아있는화음 선율 - 화음낙인
낙인은 거의 불화만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사숔도 있어서 딱히 불화에 매달리지 않습니다
단 낙인로스가 나지 않도록 살아있는 낙인을 씁니다
윈오뮤 10
빠른준비 - 피해량감소 - 수호의바람
논란이 많은 스킬이죠
그 이유는 이 스킬을 파티보호 스킬로 보아서입니다
짧은 지속시간과 사거리를 가진 윈오뮤는 파티 보호 스킬이 되기 어렵습니다
이동기가 부족한 바드의 자체 생존기로 생각하고 사용합시다
음파진동 7
강인or날렵 - 광휘
요즘 버그로 말이 많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버그가 수정되어 광역특성도 제대로 버프가 들어가게 되어도 이 스킬에 더 투자하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운용법에서 충분히 설명됩니다
천상의 연주 10
빠른준비-넓은연주-격렬한연주
키스킬입니다
쿨마다 돌려야하는 스킬이기에 넓은연주로 빠짐없이 돌립니다
음표 뭉치 10
굳건한 음표 - 성스러운 음표 - 선율의 낙인
수호의연주와 합쳐져 약 5초간 모든 공격을 데미지 0으로 만듭니다
율동의 하프 7
소환의 의지 - 선율 증가
아이덴티티는 거의 이걸로 채웁니다
수호의 연주 (7) -> 10
1. 빠른준비 - 끝나지않는 수호 - 수호의 바람
or
2. 빠른준비 - 강력한 수호 - 기나긴 수호
빠르게 딜을 쏟아내고 빠지는 캐릭이 많다면 1번
지속적으로 붙어서 딜을 넣어야하는 캐릭이 많다면 2번
전 개인적으로 2번취향입니다
궁극기 심포니아
심포니아는 "적의 공격력과 공격속도와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디버프"입니다 데미지증가는 방깎 30퍼빼곤 없어요
딜타임보단 생존용도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마나회복 트리는 사운드홀릭 4레벨 수호의연주 7레벨에서 수호의연주 부터 마스터하고
둘 마스터 전까진 256 sp로 가능합니다
무력화지원 트리는 사운드쇼크 7레벨 수호의연주 7레벨에서 사운드쇼크부터 마스터합니다
둘 마스터 전까진 244sp 사운드쇼크만 마스터까진 272 sp로 가능합니다
2. 파티플레이
바드의 버프는 아주 많습니다
대표적인 쉴드부터
공속증가 버프
마나회복 버프
공격력 증가 버프
데미지감소 버프 등등
하지만 하나같이 타직업은 알기 힘든것 뿐이고
데미지감소 빼곤 버프받겠다고 그자리에 서있다간 버블날리고 깃털쓰게되죠
하지만 간단하게 알릴 방법이 있습니다
"황금장판에 들어오시면 4초간 무적되고 공격력,공격속도,치명타율 올라가요"
라구요
재미있게도 바드의 키스킬은 대부분 25초에 맞춰져있습니다
수호의연주 천상의연주 음파진동 모두 25초마다 쏟아낼 수 있죠
그렇다면 이걸 따로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요?
이걸 묶어서 사용해버리면 됩니다
돌진패턴 빠졌을때 뒤잡으러 달려가면서
수호의연주 - 천상의연주 - 음파뭉치 - 음파진동
이렇게 5초간 파티타임 벌이고 각자 산개하면 되는겁니다
이게 반복되면 파티원들도 자연스레 저기에 맞춰 쿨관리 들어갑니다
맞을 걱정없이 패기만 하는 타이밍이 있으니 두려울게 없죠
물론 이 경우 황금장판인 음파뭉치 또한 저기에 맞춰서만 써야하니 쿨이 아까우실 수 있습니다
뎀감 50퍼짜리 스킬 한번 더 쓸 수 있는데 너무 아까운거 아니냐? 라구요
하지만 뎀감 100퍼가 아닌 공격은 결국 "맞으면 아프니 피해야 하는 공격"일 뿐입니다
그런 스킬때문에 장판위에서 얼쩡거린다면 오히려 사망 위험만 올라가죠
차라리 쿨을 아껴서 기본상태나 무력화 풀린 직후
확실한 프리딜 타이밍을 벌어주는게 더 직관적이고 파티원들도 알아보기 쉽습니다
무력화때 용맹-천상의연주-음파진동 딜타임에
무력화끝나고 5초간 수호의연주-음파뭉치로 딜타임
5초뒤 심포니아로 다시금 쉴드 까질때까지 딜타임
이 뽕맛을 봐본 사람은 무조건 바드 찾을수밖에 없습니다
단 무력화를 좀 빵빵하게 넣어줄 디트나 인파와 함께 하기는 해야 하지만요
많은분들이 바드를 좀더 쉽고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