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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PvP 경쟁전 시즌2 기념>블레이드 PvP 가이드 -입문편-

마음이
댓글: 28 개
조회: 34595
추천: 52
비공감: 5
2020-01-31 01:53:26


안녕하세요 카제로스서버에서 블레이드를 플레이하고 있는
핵주먹비노쿤 입니다.
얼마전 로얄로더스도 마무리되었고, PvP 경쟁전 시즌2 시작과 동시에 주간퀘스트나 여러보상이 생기면서 PvP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그 기념으로 블레이드를 플레이하시면서 PvP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가이드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PvP 가이드는 총 3편으로 진행합니다 입문편,기본편,심화편 각각 다른 내용을 담을 예정입니다.
입문편 : PvP 증명의전장을 처음접하시는 분들 혹은 경험이 적으신 분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Ex ) 블레이드 특징,스킬트리,기본적인 콤보,간단한 운영법 등

기본편 : 어느정도 PvP를 경험해보시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타직업의 스킬 판정 등을 어느정도 숙지하신분들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 ) 직업별 상대법,조합에 따른 운영,포지셔닝 등

심화편 : 제가 지금까지 블레이드를 플레이하면서 익혀온 노하우 라던지 일반적인 연계를 벗어난 플레이등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는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사실 그렇게 중요하진 않고 그냥 알면 편리한 정도입니다.

개요가 너무 길어졌네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블레이드 PvP 섬멸전 가이드 -입문편-
목차
Step1. 블레이드의 PvP에서의 특징(장단점 및 역할)
Step2. 전투특성 및 스킬트리
Step3. 스킬 연계콤보 및 각성기 타이밍
Step4. 기본적인 운영법


Step1. 블레이드의 PvP에서의 특징입니다.
먼저 블레이드는 현재기준 성능으로 따지면 부동의 1티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난이도도 쉬운편에 속해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먼저 블레이드의 장점부터 살펴보면
1.근접전 최강
현재기준 로아의 모든 근접직업군을 상대로 블레이드는 유리한 상성을 가지고있습니다. 특히 이 상성은 배틀마스터,인파이터,버서커,워로드같은 근접특화 직업군에게 더 크게 작용합니다.
2.많은 상태이상기 보유
섬멸전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상태이상기는 지속시간이 긴쪽이 유리합니다. 블레이드는 각각 6초,5초,4초의 지속시간을 자랑하는 말도안되는 상태이상기를 2~3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3.엄청난 데미지의 광역 딜링
블레이드는 상대 체력의 50%이상을 한사이클에 날려버릴수 있는 강력한 누킹능력을 자랑합니다.
특히 남은시간 60초 이하일때의 폭주타임과,블레이드아츠 3버블,바드/홀나의 공버프등 특정조건에서는
원콤도 가능하며 그 타이밍도 만들기 쉬운편입니다.

다음으로 블레이드의 단점을 나열해보면
1. 원거리 직업군에 상대적 약세입니다.
블레이드의 몇안되는 약점중 하나입니다.
블레이드의 이동기,진입기는 경직면역이 없기때문에
상대방이 날리는 스킬을 보고 정확한 타이밍에 이동기(space bar)를 누를 준비를 해야해서 상대적으로
원거리 직업군 [Ex)기공사,바드,아르카나,호크아이]을 상대할때 어려움을 느낍니다

2. 주력딜이 모두 홀딩,차징이다.
PvE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PvP에서도 우리의 딜링을 책임지는 스킬은 앱소버,보이드,문라이트소닉 이 세가지 스킬에서 뽑아냅니다. 이 차징,홀딩 시간을 특정조건에서 상당히 짧게만들면서 약점을 극복할 수 있지만 그래도 블레이드는 딜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그자리에 고정되어야 한다는 약점구간이 존재합니다.

3. 근접직업군중에 가장 낮은 체방계수
블레이드의 체방계수는 체력:2.2 방어 : 90% 입니다
이는 원거리 직업군중 최상위인 기공사(체력 : 2.1 방어 105%)보다 낮은 수치이며 근접직업중 블레이드 다음 순위인 배틀마스터(체력 : 2.2 방어 : 105%)의 수치와도 어느정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같은 장단점을 종합해서 블레이드의 역할을 정리해보면 3:3 게임에서의 블레이드의 역할은 화끈하게
이니시를 여는 선봉장보다는 기회가 왔을때 진입해서 무방비한 상대를 잡아막는 암살형 근접딜러입니다.
물론 난전에서의 교전능력도 뛰어나므로
하드캐리형 블레이드의 운영법도 있지만 저는
이 플레이를 선호하지 않을뿐더러 PvP입문자님들께는 아무래도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Step2 전투특성 및 스킬트리
1. 전투특성
증명의 전장이 완전보정 즉 체력,공격력 등 수치가 동일해지게 되면서 전투특성 또한 약1500 정도의 고정수치를 지니게끔 변경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증명의 전장에 입장할 당시의 전투특성의 비율로 반영되며
펫,제련효과,세트옵션 등의 수치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PvP셋팅을 위해 장신구,어빌리티스톤,2티어장비 등을 따로 준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생각하는 전투특성의 최고비율은 신속 1000이상
제압 400 특화 100입니다.
물론 이 수치를 정확하게 맞추는건 거의 불가능하지만
최소한 신속 1000이상은 맞추고 나머지스텟은 제압스텟에 집중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특화 100을 주는 이유 : 각성기를 사용할때 특화0의 상태에서는 아덴 버블이 2개가 차지 않지만 특화 100정도 일때 각성기를 맞추면(조금 낮아도 상관없습니다 본인은 60~70정도 씁니다) 아덴 버블이 2개가 찹니다. 이는 후술할 각성기 사용타이밍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2. 스킬트리
스킬트리에 관해서는 긴말할 필요없이 국민트리 하나만 소개합니다 로얄로더스 4강까지 가셨던 신징님이 사용하신 스킬트리입니다. 가장 많은 블레유저가 애용하는 트리면서 변칙스킬트리도 여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본 가이드도 이 스킬트리를 기준으로
쓰고있는 만큼 가장 자주볼 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http://m.inven.co.kr/lostark/simulator/?code=49456

Step3. 스킬연계 콤보 및 각성기 타이밍
블레이드는 문라이트 소닉을 풀틱으로 맞출 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서 딜량이 격변합니다 다음과 같은 5가지 사항을 몸속에 익혀두시길 바랍니다.

1.소울앱소버를 맞추면 보이드스크라이크,문라이트소닉이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2.보이드스트라이크를 오버차지로 맞추면 소울앱소버,문라이트소닉이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3.어퍼슬래쉬를 맞추면 보이드스트라이크,소울앱소버가 확정타로 들어갑니다.
4.기본 콤보
서프라이즈 어택 > 어퍼 슬래쉬 > 보이드스트라이크 > 소울앱소버 > 문라이트소닉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하실 국민 콤보 입니다.
주의하실점은 어퍼 슬래쉬 이후에 보이드스트라이크를 사용하실때 중간정도 떨어질때쯤 공격이 들어가야합니다. 한두번 해보시다 보면 아시겠지만 타이밍 맞추기 힘드신 분들은 차지완료되고 잠깐 기다렸다가 쓴다는 느낌으로 날리시면 됩니다.
5. 기본 콤보2
서프라이즈 어택 > 어퍼슬래쉬 > 소울앱소버 > 보이드스트라이크 > 문라이트소닉
이 콤보는 사용하실때 가장 주의할 점이 하나가 있는데
만약 팀원의 조력이 없는 상황에서는
Ex)바드,홀나 공격력버프 혹은 팀원의 딜 지원
문라이트소닉시전중에 동결이 풀리게되므로
카운터를 맞으실수 있습니다. 신경쓰실 필요는 없는데
마음속으로만 알아둡시다.
6. 각성기 타이밍
각성기를 사용할 때에는 딱 2가지만 마음속에 넣어두고 플레이합시다
1)블레이드 아츠를 켠상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버블 2개 날리는 행동입니다 3버블타이밍에 많은걸 할 수 있는 블레는너무나 아깝습니다.
2)어퍼 슬래쉬 or 소울앱소버를 맞추고 나서 사용한다
아무래도 각성기는 불리한 전황을 역전시킬 수 있는 한방인 만큼 정확하게 맞추는게 중요합니다 꼭 확정타로 맞출 수 있을때 사용합시다.
※깨알Tip 플래시블링크를 사용하자마자 블레이드아츠를 사용하면
블레이드아츠 공증효과가 각성기 데미지에 가산됩니다.

Step4.기본적인 운영법
블레이드를 플레이할때 제가 추천드리는 운영법은
적팀의 근접직업군 숫자에 따라서 3가지 패턴으로 플레이 하시는 겁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하게 숙지해야 할것이 있습니다. 모든 근접직업군 진입기 즉 이니시를 여는 돌진기는 피격이상면역이 없습니다. 즉 블레의 서프라이즈 어택과 어퍼슬래쉬의 밥입니다.
예외 ) 인듀어페인 킨 디트 , 방어태세 킨 워로드

1.적팀에 근접직업군이 우리팀보다 많다
블레이드는 먼저 들어가는 것보다 들어오는 상대를 요격하는게 더 유리한 직업입니다. 포지션을 뒤쪽으로 잡고나서 먼저 들어오려는 적을 차단하면 유리하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적팀에 근접직업군이 우리팀보다 적거나 같다
상황에 따라서는 선진입각을 봐야 할때도 언제나 존재합니다. 같이 진입할 근접직업군이 없을 때에는 적극적으로 선진입을 해야하고 만약에 아군에 한명이라도 다른 근접직업군이 있다면 먼저 선진입하기를 기다렸다가 따라 들어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요약정리 : 적팀이 들어와야 할 조합이면 수비적으로
아군이 먼저 들어가야 할 조합이면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되 최대한 후진입을 지향하자

워낙 PvP 진입장벽이 높아서 그런지 쓰다보니 PvP에 입문하시는 분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점점 늘어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입문편은 앞으로 많은 피드백을 주신다면 점점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PvP를 즐기는 유저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마음에 쓴글이며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본,심화편은 하루에 하나씩 천천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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