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 풍요 (각인) 각성+축복의오라(or심판자)+전문의 홀리나이트: 전문의 각인이 새로 추가됨에 따라 바드와 성능이 동일해졌다! 팀원을 지속적으로 치유해주는 홀리나이트의 아이덴티티스킬 덕분에 숙련된 파티와 광기 각인을 사용하는 버서커에게 인기가 많다. +2차 전설아바타가 모든 남캐 중에서 가장 멋지다. +솔플할 때 심판자 각인 사용 (1600 홀리나이트 유저 의견: "이고바바 아바타+신의 율법 스킬이면 당신도 빛강선이 될 수 있다.")
(룬) 출혈, 풍요 (각인) 각성+클래스 각인 도화가: 2022년 1월 12일 업데이트 예정 서포터 클래스.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에 의하면 팀원의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영역 생성 스킬과 팀원을 순간 이동시키는 스킬 보유. (1600 도화가 유저 의견: 현재 없음)
<근접 딜러>
(각인) 원한+광기 버서커: 재미와 성능 모두 좋은 캐릭터. 단점은 광기 각인 사용시 낮은 체력으로 인한 난이도 상승. 그리고 파티시너지버프가 쓰레기여서 날먹이미지로인해 파티 인기 낮음. 다행히 조화의천칭(보정)에서는 강력하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에서는 파티 인기 회복. (1600 버서커 유저 의견: "파티 버프 상향+카운터 스킬 개선도 좋지만 더 중요한건 여버서커로 직업변경권 출시해라!!!!!!!!!!!")
(룬) 단죄+심판, 풍요 (각인) 원한+절정 (or절제) 창술사: 조화의천칭(보정)콘텐츠에서 정말 강력하다. 룬과 스포 내실 둘다 필수+중요한게 단점. 재미는 호불호 갈린다. 난 이펙트가 다양하지도 않고 뭔가 엉성해서 금방 질렸다. (1600 창술사 유저 의견: "연환섬을 스카우터의 기동타격처럼 사용하기 쉽고 편하고 빠르게 바꿔주세요.")
(룬) 풍요 (각인) 원한+슈퍼차지+잔재된 기운 or 버스트 블레이드: 차징스킬이 많고 백어택이 강제되는 사멸세트 딜러라는 점이 유일한 단점. 암살자 클래스 중에서 가장 많이 자주 상향을 받아서 매우 좋아졌으며 앞으로의 미래도 밝다. 일반 콘텐츠에서는 잔재된 기운 각인 사용 조화의 천칭(보정)콘텐츠에서는 버스트 각인 사용
모든 스킬이 좋은 게 아니라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 정해졌고, 해당 스킬이 취향에 안 맞으면 노잼이 된다. 재미의 호불호가 있는 캐릭터 클래스이므로 트리시온에서 체험하거나 동영상 보고 결정하자. 자신의 취향에 맞다면 성능도 좋고 재미도 좋은 캐릭터가 된다. (1600 블레이드 유저 의견: "구려서 안 쓰이는 스킬 상향 원함.")
(룬) 풍요 (각인) 원한+멈출 수 없는 충동 (or 완벽한 억제) 데모닉: 지속적인 상향덕분에 좋아졌다. 스카우터처럼 보석 1개로 변신스킬이 공유되어서 가성비가 매우 좋다. 인구 수가 적어서 파티취업도 쉽고 보정에서도 좋다.
단점은 역시 풍요룬 없으면 추천하기 힘들다. (스카우터보다 심함) 스트라이커와 마찬가지로 풍요룬 의존도가 매우 높다. 또한 변신스킬은 트라이포드가 없기 때문에 고점에 한계가 존재한다. 완벽한 억제 각인 성능과 재미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린다. (1600 데모닉 유저 의견: "변신하면 벌레같은 모습이 된다. 실제로 성능도 숨어지내는 벌레같다. 남들보다 잘 안 죽지만 MVP 먹기도 힘듬.")
(각인)
<1415 이전> (원한 or 슈퍼차지) + (분노의 망치 or 중력수련)
<1415 이후> 원한+슈퍼차지+분노의 망치 or 중력수련
디스트로이어: 공격력 높고 체방도 높지만 힘들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적들의 공격이 빨라져서 피하기 힘든데, 공격속도가 느린 디트는 공격을 맞추기도 힘들고 피하기도 힘들다. 고레벨 전에는 쉽고 센 편. 배럭용으로 추천 일반 콘텐츠에서는 주로 분노의 망치 각인 사용 조화의 천칭(보정) 콘텐츠에서는 주로 중력수련 각인 사용 (1600 디스트로이어 유저 의견: "더이상 웃음벨이 되고 싶지않아!! 안 그래도 스킬 맞추기 힘든데 트포까지 시비거는거 같다. 불합리한 난이도 개선하고 스킬 못 맞추면 신속증가 버프 주던지하자. 후.. 너희들은 이런거 하지마라.")
(각인) 원한+전투태세 워로드: 4연속 너프(하향) 패치로 예전만 못하다. 여전히 파티인기도 있고 쓸만하지만 고레벨 콘텐츠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다. 배럭용으로 추천. (1600 워로드 유저 의견: 이건 뭐 딜러도 아니고 서포터도 아니여. 특히 고독한 기사 각인 쓰레기인거 어쩔거야!! 살려내라!!")
(각인) 원한+예리한 둔기+돌격대장+ 초심 or 오의 강화 or 저주받은인형 or 각성 or ... 배틀마스터: 너프(하향) 패치를 당했지만 여전히 좋다. 초심은 예전보다 약해졌다. 강력한 파티 시너지 버프덕분에 파티인기가 높다.
단점:
1) 1445 유물 세트 장착 이전에는 약하다.
2) 조화의천칭(보정)에서 약한 편이고, 재미가 호불호갈리며(난 재미없음), 보석에 대한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
재미와 성능 모두 보석에 큰 영향을 받는다.
3) 또한 사람들마다 세팅이 너무 다양해서 피곤하다. 특히 각인 맞출 때가 최악이다.
4) 그리고 중요한 버프스킬이 많아 스킬 쿨타임 관리 피로도가 높다.
(1600 배틀마스터 유저 의견: "랭커들의 세팅과 내 인게임 버프창을 보면 현기증 난다.")
(각인) 원한+예리한 둔기+돌격대장+ 일격필살 or 오의난무 or 저주받은인형 or 각성 or ...
스트라이커: 배틀마스터의 남자 버전 젠더락 해방 클래스.
배틀마스터보다 파티 시너지 버프의 성능은 낮은 대신 자체적은 공격력이 더 높다.
공격시 적을 관통하는 스킬때문에 원치 않는 상황에서 죽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의 이동 스킬 성능이 낮아서 잘 안 쓰기 때문에 조작 난이도가 높다.
가장 심각한 단점은 높은 내실 난이도. 풍요룬과 스킬 포인트 물약을 필수적으로 모아야한 제 성능을 낸다.
또한 배틀마스터보다 강해지는 시기가 매우 늦기 때문에 뉴비에게는 비추천하는 직업.
진정한 장점은 최근 PVP 대륙인 로웬 업데이트로 인한 떡상.
기존에도 PVP에서 강력했지만 PVP가 거의 필수인 대륙 로웬에서 가장 강력한 캐릭터라는 것이 매력이다.
(각인) 원한+황후의 은총or황제의 칙령 아르카나: 아이덴티티(직업스킬)이 랜덤 카드 뽑기(운빨 도박)라서 재미있지만 동시에 어렵다. 카드 효과 다 외워야하고 순간적인 카드 선택 판단때문에 어렵다. 또한 타격감과 이펙트가 아쉬워서 재미는 적당한 수준. 카드 도박 좋아하면 꿀잼. 강력한 딜링을 자랑하지만 선후딜이 긴 이동스킬때문에 쉽게 죽는게 단점. (1600 아르카나 유저 의견: "우리도 건슬처럼 이동스킬 딜레이 없애고 빠르게, 소서리스처럼 날먹으로 세지게, 그리고 카드덱 하스스톤처럼 편집할 수 있게 개편 좀+새 카드 추가해줘")
<원거리 딜러>
(룬) 질풍 (각인) 원한+피스메이커 건슬링어: 재미와 성능 모두 좋은 사기캐이지만 단점이 있다. <단점> 트포가 적용된 사용 스킬이 많아서 보석과 트포 세팅 내실이 빡세고, 스킬포인트 내실이 필수다. 한줄 요약=핵과금 유저용 캐릭터 (1600 건슬링어 유저 의견: "사냥의 시간 각인만 상향해줘. 그런데 요즘 나보다 쉽고 센캐 많은데 상향해줘해줘해줘해줘.")
(각인) 원한+점화(or환류) 소서리스: 하향되었지만 여전히 강력하다. 일반 콘텐츠와 조화의 천칭(보정)콘텐츠 모두 강력하다. 앞으로 하향될 위험이 매우 높기때문에 신규 생성에 주의가 필요하다. (1600 소서리스 유저 의견: "환류각인 여전히 쓰레기인데 언제 상향해줄꼬얌?? 그리고 아덴 회복량 답답한데 스카우터처럼 자주 쓸수 있게 고쳐주셈")
(룬) 풍요 (각인) 원한+죽음의 습격 호크아이: 지속적인 상향으로 매우 좋아졌다. 단점은 호불호 갈리는 재미. 타격감 없고 수시로 매가 시끄럽게 울어서 짜증났다. 난 노잼. 트리시온에서 체험하거나 동영상을 보고 선택하는 걸 추천. (1600 호크아이 유저 의견: "재미는 있는데...매를 등에 달고 니나브처럼 하늘을 날고 싶다! 잠깐.. 니나브? 여호크? 큰거온다!")
(룬) 풍요 (각인) 원한+진화의 유산 스카우터: 가성비 전용 캐릭터 클래스. 조화의천칭(보정) 콘텐츠에서도 쓸만하다. 변신 스킬 보유 캐릭터답게 데모닉과 마찬가지로 보석 1개만 써도 모든 변신스킬에 적용된다.
처음 스카우터를 시작하면 드론 조작이 어려워서 화가 나지만 하다보면 금방 적응된다. 풍요룬이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단점은 (변신)싱크스킬의 트포가 없어서 성장에 한계가 있다. 트포가 있는 기술 각인 세팅을 해보면 성능이 쓰레기라 결과적으로 고점 한계는 명확히 존재한다. 현질 과금러들이 공통적으로 키우길 반대하는 클래스. 찍먹이 아니라 진심이라면 본캐로서의 육성을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인구 수가 너무 빨리 많아지는 추세라서 앞으로 파티취업이 걱정된다. (1600 스카우터 유저 의견: "기술 각인 언제 상향해줄건데? 레벨 높아져서 기술로 갈아탔더니 너무 쓰레기잖아!!!!!!!! 드론원툴 지겹다. 다른 로봇도 쓰고 싶다.")
(각인) 원한+화력 강화 블래스터: 강력하고 튼튼한 딜러. 느린 기동성과 공격속도, 트라이포드, 쓰레기같은 아이덴티티 스킬이 단점이다. 투자대비 가성비가 적당히 좋고 높은 생존력 덕분에 파티인기가 높은 것이 장점이다. 재미는 호불호가 갈린다. 군단장 보스의 반격 패턴 때 툭하면 파티를 터뜨리는 경험을 하고나니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다. (1600 블래스터 유저 의견: "아덴스킬 쓰레기, 트포 쓰레기인데 빨리 고쳐주시오! 아덴 그냥 히오스 시즈탱크 해머상사처럼 바꾸면 안되나? 우리도 아덴 쓴 상태로 이동좀하고싶다!! 그리고 상식적으로 존나게 큰 중화기 쓰는데 건슬보다 약한게 말이 되냐?")
(각인) 원한+넘치는 교감+상급 소환사 서머너: 직업각인을 둘다 사용하므로 후반에 돈이 많이 드는 것이 단점. 주력 스킬인 고대의 창이 매우 느려서 스트레스 쌓인다. +윙드 스피릿의 시끄러운 새소리는 고막을 테러한다. 또한 최근에 새로 나온 마법사 클래스인 소서리스와 비교했을 때 이펙트와 타격감, 성능 등 모든 면에서 구리기 때문에 서머너 유저들은 불만이 매우 많은 상태다.
다만 재미는 호불호의 영역이기 때문에 트리시온 체험이나 동영상 감상 후 선택하는 걸 추천. (1600 서머너 유저 의견: "리메이크해주세요. 특히 개노잼 쏜살 바람새와 2차각성기 바그론의 분노, 시끄러운 윙드 스피릿 삭제해주시고 멍청한 AI 소환수의 인공지능 고쳐야합니다. 솔직히 고대의 창, 켈시온 빼고 마음에 드는 스킬이 없음.")
(룬) (각인) 기상술사: 2022년 업데이트 예정
<비추천>스트라이커, 데빌헌터, 리퍼, 인파이터, 기공사
[직업 인식]
6. 캐릭터 생성 [커스터마이징] 검색→다운로드 자신이 할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을 검색해서 다운 <예시: 실린 상시 커마 공유로 검색> 키워드: (애니츠)무도가, (로헨델, 실린)마법사, (슈샤이어)전사, (페이튼)암살자,(아르덴타인)헌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