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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바드의 마나각인들 및 음식을 통한 마나회복속도의 효율비교

아이콘 sadff
댓글: 48 개
조회: 19341
추천: 16
2022-05-21 11:54:25
1. 개요
많은 유저분들이 마나에 대한 고민을 하지만 미터기 같이 수치화 된 데이터를 인게임으로 얻기 힘들다보니

다양한 방법으로의 마나 보조 수단을 고민하고 계십니다.

이글은 그 중에서도 바드를 기준하여 작성되며, 집중,단심등의 룬의 효과는 배제한채 각인과 마나음식만을 다룹니다.


2. 케릭조건
- 60레벨 만랩바드의 기본마나량은 3594

- 위의 기본스탯으로 기본마나재생은 159이다.

- 마나재생은 전부 회복되기까지 22.65초에 걸쳐 재생된다.
  - 이에따라 기본적으로 마나0이된 바드의 마나는 최대마나가 되기까지 22.65초가 소요된다.

- 천상의 연주는 신속1800(38.6%), 10홍염(20%)을 기준한다.
  - 위의 스펙에서 천상의 연주는 11.77sec이며 가동률은 68%이다.


3. 마나회복에 관한 정보
- 모든 마나회복은 서로 합연산이다. 

4. 마나회복증가 수단들
- 최대마나증가3 = 최대마나량 30%증가(바드의 마나가 4672가됨) + 이에 따라 마나회복량 30%증가
- 마나효율증가3 = 마나회복량 30%증가
- 마나의흐름3    = 마나회복량 15%증가
- 천상의연주      = 마나회복량 40%증가
- 음식               = 마나회복량 24%증가(명인의 허브스테이크, 명인의 쫄깃한 꼬치구이)

5. 각각의 상황에 따른 마나회복량
*조건1. 천상의연주를 풀가동(가동률68%).
*조건2. 소수점 끝자리 올림으로 인한 인게임표시 수치와 1의 오차발생 가능
*조건3. 아래의 천상 증가량의 식은 
[(기본마나/기본마나젠22.65sec)+{(기본마나/기본마나젠22.65sec)*천상40%*천상가동률68%)}] 를 가진다.


case.1
어떠한 마나회복보조도 없이 천상의 연주만 사
기본마나재생159
천상 증가량43
총합초당마나202

case.2
case.1에 추가적으로 음식24% 채용(이하 전부 case1을 기준함)
기본마나재생197
천상 증가량43
총합초당마나240

case.3
최대마나증가3 각인 채용
기본마나재생206
천상 증가량56
총합초당마나262

case.4
마나효율증가3 각인 채용
기본마나재생206
천상 증가량43
총합초당마나249

case.5
마나의흐름3 각인 채용
기본마나재생182
천상 증가량43
총합초당마나225

case.6
최마증3+음식24% 채용
기본마나재생256
천상 증가량56
총합초당마나312


위의 데이터를 통해 최대마나증가3을 기준한 효율 비교

조건들마나회복량효율비교
최마3+음식312119%
최마3262100%
마효증24995%
음식24091%
마흐22586%
기본20277%

- 위와같이 기본적으로 회복수단 채용시 회복량 자체는 대동소이하다.
흔히들 말하는 최마증3이 가장 회복량이 좋지만 마효증3, 음식도 이에 못지않다고 하는게 바로 이러한 점을 두고 얘기하는 것이다.

- 특히나 가장 많이들 비교하고 채용하는 최마증3과 음식의 차이에서만봐도 
100%를 기준하였을때 음식이 최마증보다 9%밖에 낮지 않으니 말이다.

- 또한 마효증3과의 차이도 천상의연주가 기본마나통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달라진 효율만큼의 차이만 존재한다.

- 때문에 전투시작시 0의 마나로 시작한다면 위의 효율을 그대로 적용해서 비교가 가능하나, 우리는 풀마나로 전투에 임하기 때문에 이와는 다르며 실질적으로는 아래의 데이터와 같다.


5. 최대마나증가3의 마나량증가의 의미
- 다른 모든 회복수단이 단순히 마나회복량을 증가시키는것과는 달리 최마증3은 깡마나통 자체를 늘려준다.

- 바드기준 이 수치는 3594+30%(1078)=4672가 된다.

- 1078의 마나를 추가로 가진것이 의미하는바는 반대로 1078의 마나를 더 빨리 회복했다는 것과 같다.

- 때문에 만일 전투중에 마나를 바닥나도록 사용을 했으며, 다음스킬을 사용하기까지 추가적인 마나회복을 기다린 상황이라면 이는 1078의 초기 보유마나가 회복량에도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ex)만일 마나가 0까지 내려가지않는다면 마나회복이 100이던 300이던 스킬사용에 아무런 제약이 없었기 때문에 이경우에는 1078의 마나가 회복에 기여를 하지 않은걸로 간주하면 된다.

-그에 따라 한계치까지 마나를 사용하는 세팅이라면 최마증의 효율은 아래와 같다.

6. 최대마나증가3의 초기마나의 가치
-전제는 다음과 같다.
* 보유한 마나를 바닥이 되기까지 사용을 하였을때.
 - 음식채용시에도 회색스킬을 보는 경우가 있을때에 해당된다.
 - 최마증3채용시에도 1078밑으로(최대0까지)마나를 "더" 사용할때에 해당된다.

*딜컷, 기믹대기시간을 고려하여 전투개시전 최대마나에서 바닥까지 마나를 사용할때로 한정한다.
 
- 이에따라 4672의 마나를 모두 사용하고 이를 회복하는 시간으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최마증33594회복13.71sec
1078보유0sec
13.71sec
- 위의 표에 따라 4672의 마나를 사용하더라도 기존에 1078의 추가마나가 존재하기때문에 실질적으로 회복해야하는 양은 3594이며, 이에 소요되는 시간은 13.7초에 해당된다.



음식24%3594회복14.97sec
1078회복4.49sec
19.46sec
- 위의 표에 따라 음식의 경우 기본마나인3594를 회복하는데 소요되는시간은 최마증3과 비교하여 1.2초로 큰차이 안나는 편이지만, 추가적인 1078의 회복에 있어 최마증3은 0초가 소요됨에 비해 4.49초가 더 소요된다.


그에따라 같은 마나를 사용및회복하는데 음식24%가 5.75초가 더 필요하며 이 수치의 효율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최마증313.71sec142%
음식24%19.46sec100%
- 최마증3음식24%에 비해 전투중 최대 142%까지 더 효율이 증가한다.
  - 최대마나로 다시 회복하지않고 장시간 전투가 길어질수록 이효율은 떨어진다.

7. 최대 이득을 보는 세팅 및 결론 
- 위의 데이터에 따라 최마증3과 그 외 수단들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효율이 큰차이가 없을 수도있지만, 마나를 바닥까지 사용하는 플레이스타일 및 룬, 스킬을 채용하고 있다면 최마증3은 다른 수단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줌을 알 수 있다.

- 그렇기에 마나를 회색스킬보는 수준까지 쓴다면 최마증3은 음식, 기타각인에 비해 40%이상 높은 성능을 지닐수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다른수단으로 대체하여도 큰 무리가 없다.

-ex)대표적인 예시로 최마3각인을 빼고 음식을 채용한다면 추가로 집중룬, 마나회수옵션등을 챙겨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 모든 유저들의 플레이스타일, 스킬세팅, 레이드 전투유지시간 및 딜컷으로인한 대기 시간 등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가장중요한것은, 고정된 세팅이 아닌 자신의 플레이를 복귀한 최적화가 필요하다 생각한다.
 - 이때문에 흔히들 말하는 같은 세팅이어도 최적화가 될수도, 쌀먹이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Lv71 sad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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