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많은 유저분들이 마나에 대한 고민을 하지만 미터기 같이 수치화 된 데이터를 인게임으로 얻기 힘들다보니
다양한 방법으로의 마나 보조 수단을 고민하고 계십니다.
이글은 그 중에서도 바드를 기준하여 작성되며, 집중,단심등의 룬의 효과는 배제한채 각인과 마나음식만을 다룹니다.
2. 케릭조건
- 60레벨 만랩바드의 기본마나량은 3594
- 위의 기본스탯으로 기본마나재생은 159이다.
- 마나재생은 전부 회복되기까지 22.65초에 걸쳐 재생된다.
- 이에따라 기본적으로 마나0이된 바드의 마나는 최대마나가 되기까지 22.65초가 소요된다.
- 천상의 연주는 신속1800(38.6%), 10홍염(20%)을 기준한다.
- 위의 스펙에서 천상의 연주는 11.77sec이며 가동률은 68%이다.
3. 마나회복에 관한 정보
- 모든 마나회복은 서로 합연산이다.
4. 마나회복증가 수단들
- 최대마나증가3 = 최대마나량 30%증가(바드의 마나가 4672가됨) + 이에 따라 마나회복량 30%증가
- 마나효율증가3 = 마나회복량 30%증가
- 마나의흐름3 = 마나회복량 15%증가
- 천상의연주 = 마나회복량 40%증가
- 음식 = 마나회복량 24%증가(명인의 허브스테이크, 명인의 쫄깃한 꼬치구이)
5. 각각의 상황에 따른 마나회복량
*조건1. 천상의연주를 풀가동(가동률68%).
*조건2. 소수점 끝자리 올림으로 인한 인게임표시 수치와 1의 오차발생 가능
*조건3. 아래의 천상 증가량의 식은
[(기본마나/기본마나젠22.65sec)+{(기본마나/기본마나젠22.65sec)*천상40%*천상가동률68%)}] 를 가진다.
case.1
어떠한 마나회복보조도 없이 천상의 연주만 사용
기본마나재생 | 159 |
천상 증가량 | 43 |
총합초당마나 | 202 |
case.2
case.1에 추가적으로 음식24% 채용(이하 전부 case1을 기준함)
기본마나재생 | 197 |
천상 증가량 | 43 |
총합초당마나 | 240 |
case.3
최대마나증가3 각인 채용
기본마나재생 | 206 |
천상 증가량 | 56 |
총합초당마나 | 262 |
case.4
마나효율증가3 각인 채용
기본마나재생 | 206 |
천상 증가량 | 43 |
총합초당마나 | 249 |
case.5
마나의흐름3 각인 채용
기본마나재생 | 182 |
천상 증가량 | 43 |
총합초당마나 | 225 |
case.6
최마증3+음식24% 채용
기본마나재생 | 256 |
천상 증가량 | 56 |
총합초당마나 | 312 |
위의 데이터를 통해 최대마나증가3을 기준한 효율 비교
조건들 | 마나회복량 | 효율비교 |
최마3+음식 | 312 | 119% |
최마3 | 262 | 100% |
마효증 | 249 | 95% |
음식 | 240 | 91% |
마흐 | 225 | 86% |
기본 | 202 | 77% |
- 위와같이 기본적으로 회복수단 채용시 회복량 자체는 대동소이하다.
흔히들 말하는 최마증3이 가장 회복량이 좋지만 마효증3, 음식도 이에 못지않다고 하는게 바로 이러한 점을 두고 얘기하는 것이다.
- 특히나 가장 많이들 비교하고 채용하는 최마증3과 음식의 차이에서만봐도
100%를 기준하였을때 음식이 최마증보다 9%밖에 낮지 않으니 말이다.
- 또한 마효증3과의 차이도 천상의연주가 기본마나통에 영향을 받기때문에 달라진 효율만큼의 차이만 존재한다.
- 때문에 전투시작시 0의 마나로 시작한다면 위의 효율을 그대로 적용해서 비교가 가능하나, 우리는 풀마나로 전투에 임하기 때문에 이와는 다르며 실질적으로는 아래의 데이터와 같다.
5. 최대마나증가3의 마나량증가의 의미
- 다른 모든 회복수단이 단순히 마나회복량을 증가시키는것과는 달리 최마증3은 깡마나통 자체를 늘려준다.
- 바드기준 이 수치는 3594+30%(1078)=4672가 된다.
- 1078의 마나를 추가로 가진것이 의미하는바는 반대로 1078의 마나를 더 빨리 회복했다는 것과 같다.
- 때문에 만일 전투중에 마나를 바닥나도록 사용을 했으며, 다음스킬을 사용하기까지 추가적인 마나회복을 기다린 상황이라면 이는 1078의 초기 보유마나가 회복량에도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ex)만일 마나가 0까지 내려가지않는다면 마나회복이 100이던 300이던 스킬사용에 아무런 제약이 없었기 때문에 이경우에는 1078의 마나가 회복에 기여를 하지 않은걸로 간주하면 된다.
-그에 따라 한계치까지 마나를 사용하는 세팅이라면 최마증의 효율은 아래와 같다.
6. 최대마나증가3의 초기마나의 가치
-전제는 다음과 같다.
* 보유한 마나를 바닥이 되기까지 사용을 하였을때.
- 음식채용시에도 회색스킬을 보는 경우가 있을때에 해당된다.
- 최마증3채용시에도 1078밑으로(최대0까지)마나를 "더" 사용할때에 해당된다.
*딜컷, 기믹대기시간을 고려하여 전투개시전 최대마나에서 바닥까지 마나를 사용할때로 한정한다.
- 이에따라 4672의 마나를 모두 사용하고 이를 회복하는 시간으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최마증3 | 3594회복 | 13.71sec |
| 1078보유 | 0sec |
| | 13.71sec |
- 위의 표에 따라 4672의 마나를 사용하더라도 기존에 1078의 추가마나가 존재하기때문에 실질적으로 회복해야하는 양은 3594이며, 이에 소요되는 시간은 13.7초에 해당된다.
음식24% | 3594회복 | 14.97sec |
| 1078회복 | 4.49sec |
| | 19.46sec |
- 위의 표에 따라 음식의 경우 기본마나인3594를 회복하는데 소요되는시간은 최마증3과 비교하여 1.2초로 큰차이 안나는 편이지만, 추가적인 1078의 회복에 있어 최마증3은 0초가 소요됨에 비해 4.49초가 더 소요된다.
그에따라 같은 마나를 사용및회복하는데 음식24%가 5.75초가 더 필요하며 이 수치의 효율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최마증3 | 13.71sec | 142% |
음식24% | 19.46sec | 100%
|
- 최마증3은 음식24%에 비해 전투중 최대 142%까지 더 효율이 증가한다.
- 최대마나로 다시 회복하지않고 장시간 전투가 길어질수록 이효율은 떨어진다.
7. 최대 이득을 보는 세팅 및 결론
- 위의 데이터에 따라 최마증3과 그 외 수단들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효율이 큰차이가 없을 수도있지만, 마나를 바닥까지 사용하는 플레이스타일 및 룬, 스킬을 채용하고 있다면 최마증3은 다른 수단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줌을 알 수 있다.
- 그렇기에 마나를 회색스킬보는 수준까지 쓴다면 최마증3은 음식, 기타각인에 비해 40%이상 높은 성능을 지닐수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다른수단으로 대체하여도 큰 무리가 없다.
-ex)대표적인 예시로 최마3각인을 빼고 음식을 채용한다면 추가로 집중룬, 마나회수옵션등을 챙겨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 모든 유저들의 플레이스타일, 스킬세팅, 레이드 전투유지시간 및 딜컷으로인한 대기 시간 등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가장중요한것은, 고정된 세팅이 아닌 자신의 플레이를 복귀한 최적화가 필요하다 생각한다.
- 이때문에 흔히들 말하는 같은 세팅이어도 최적화가 될수도, 쌀먹이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