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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하누마탄 버프 효과 정리

고민끝에
댓글: 26 개
조회: 62977
추천: 75
2022-06-05 16:14:50
0.  동기

 아래 하누 미세팁 글이 죽도록 뚜까 맞는 도중 댓글을 보다 보니
전투의지와 전투각성 버프의 상세한 수치까지 알고 계시는 댓글을 보았음
하누 6캐릭을 돌리고 있지만 버프 아이콘에 수치까지는 나오지 않기에 모르고 있었는데
어떻게 알고 계신 걸까... 하고 궁금해져서 직접 이것저것 알아낸 정보 공유함


1. 방법

 캐릭터 정보창(P) 켜놓고 솔플로 영상녹화
부위파괴 횟수 / 약점포착 스택 / 전투의지 및 전투각성 버프 및 자버프 여부에 따른 스텟 변화 기록

 실험에 사용한 클래스는 [기술스카] 임
특이사항으로서 
질량 증가 각인 (공증 18%) 을 채용하고 있고
투지강화 (공증 6%) 시너지를 보유함
이외에 공격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각인,팔찌,스킬,카드 등) 는 없음


2. 내용

* 용어 정의
편의상 4페이즈 이전까지의 하누마탄을 '흑하누' 
          4페이즈 이후의 하누마탄을 '백하누' 라 명명함
굳이 구별하여 설명하는 이유는 결론 보면 알 수 있음

1) 버프 아이콘

하누마탄 공격 시 얻을 수 있는 [약점 포착] 디버프
'백하누' 일 때 <받는 피해량> 수치가 좀 더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고 나머지는 동일
최대 40 스택 유지 시
치명타 적중률 40% 증가
BUT 받는 피해량 50%(흑) / 80%(백)  증가함 



하누마탄 부위 파괴 시 마다 중첩이 쌓이는 [고대 갑주의 힘] 버프
최대 3중첩 시 
<이동속도> 15% 증가
<재사용 대기 시간> 10.5% 감소
<공격속도> 10.5% 증가
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약점 포착] 10스택 이상 40스택 미만에서 얻을 수 있는 [전투 의지] 버프와
[약점 포착] 40스택 유지 시 얻을 수 있는 [전투 각성] 버프
버프 아이콘만 봐서는 어떤 버프인 지 알 수 없으나
대부분의 모험가들은 공증과 재감의 효과가 있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음

이상의 내용을 모르는 유저는 아직 하누마탄을 경험해 보지 못한 유저뿐임...
실험의 핵심은 후술하는 전투 의지/ 전투 각성 버프의 정확한 공증과 재감 수치임



2) 전투의지 / 전투각성 버프 효과 정리



[전투 의지(흑)]
- 공격력 증가 10%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5%

[전투 각성(흑)]
- 공격력 증가 30%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30%

[전투 의지(백)]
- 공격력 증가 15%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0%
- 버프 효과가 '흑하누' 일 때 보다 약간 더 큼

[전투 각성(백)]
- 놀랍게도 효과 없음... 이라기 보다는 버프 자체가 없음
- '백하누' 에서는 [약점 포착] 40스택을 달성 시 [전투 각성] 이 생기지도 않고 심지어 원래 있던 [전투 의지] 가 사라져서 아무런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없음
- 스마게 피셜 4페이즈에서 40스택 쌓을 때까지 하누를 못 잡는 파티는 손가락을 자르거나 과금 상태가 불량하다는 것으로 해석됨


스샷을 보면
약점포착(백)이 40스택이지만 전투의지나 전투각성 버프 아이콘을 찾아볼 수 없고 
공격력 및 재감도 기본 수치(기본+질증+시너지) 48,597 과 동일함

!!!!중요!!!!
위의 전투의지/전투각성 버프는
- 공증 각인과는 합연산으로 적용되고
- 시너지와는 곱연산으로 적용됨
- 벨가누스의 권능과 동일한 방식
Ex) 위의 표에서 기본+질량증가+투지강화 상태에서 전투각성(흑) 을 적용 받았을 경우의 공격력은 60,952
60,952 = 38,853 * (1+0.30+0.18) * 1.06 의 값임 


3. 팁은 아닌 소신발언

전혀 필요 없는 시간낭비로 알아낸 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던 사람들은 대체 어떻게 알고 있었을까
심지어 수치도 잘못되었음
전투각성 공증이 40%로 알려져 있는데 확인 결과 30% 였음
기존에 관련 글은 팁게에서는 찾을 수 없었으나 갓갓 인벤 기자님들의 공식 공략이 있다는 게 생각남

역시나 기자님의 공략에서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었음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63508&site=lostark
(8개월도 전인 10월에 해당 정보를 알려주신 기자님께 무한한 감사를 보냅니다)

그런데 왜 전투각성 수치가 잘못되었는지는 모르겠음
하누마탄은 큰 패치가 두번 있었는데

21/10/20 자 패치의 의 전체적인 난이도 하향과

21/12/08 자 패치의 버프 가시성 개선

패치로 버프 수치가 번경되었다는 내용은 찾아 볼 수 없음
아마 단순 실수인 것으로 보이나 아주아주 사소함

인벤 기자님의 실수까지 거론하면서 장황하게 글 쓴 이유는
하물며 기자님도 실수하시는데... 팁게에 틀린 글 썼다고 너무 심하게 뭐라하지 않았으면 좋겠음
물론 잘못된 정보가 미치는 악영향이 클 수는 있지만
작성자를 너무 심하게 모욕하는 것은 자제해 주시기를 부탁함 ㅠㅠ



**요약**
1. 하누마탄 전투의지 버프의 효과는 4페이즈 이전과 이후가 다르다
2. 정확한 효과는 다음과 같다
전투의지 (4페 이전)  공증 10% 재감 5
전투의지 (4페 이후)  공증 15% 재감 10%
전투각성               공증 30% 재감 30%
3. 4페 이후 약점포착 40스택 달성 시 전투각성 / 전투의지 아무런 버프도 적용되지 않는다
4. 위의 공증 효과는 각인과는 합연산, 시너지와는 곱연산으로 적용된다
5. 싸우지 좀 말아라 
6. 두꺼비 언제 나오냐

Lv14 고민끝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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