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를 재밌게 즐기지만
트라이가 두려워서 레이드를 포기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먼저
로아라는 게임은 피지컬이 중요한가? 를 이해 해야 합니다.
만약에 피지컬이 중요하다면 롤 프로게이머들은 로아를 특출나게 잘해야 됩니다만
그렇지 않습니다.
로아는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 하지도 않고
정교한 마우스 컨트롤을 요구 하지도 않습니다.
빠른 손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Q W E R 천천히 눌러도 스킬은 빠르게 잘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숙련이 될 수 있다는게 결론입니다.
50대 60대도 충분히 발탄 1인버스 할 수 있습니다. 피지컬이 낮아도 숙련은 누가나 될 수 있어요.
다만 피지컬의 차이로 인해
습득력의 차이는 심하게 벌어집니다.
피지컬이 좋아서 내 스킬을 굴리며 포지셔닝을 하는게 물흐르듯 자연스러운 사람들은 보스 패턴을 빨리 익힙니다.
반대로 피지컬이 좋지 않으면 보스 패턴을 익히기는 커녕 어떻게든 살기 급급하고 내 스킬쿨 굴리는것 조차 힘들죠.
이 습득력의 차이는 심하게 벌어집니다. 누구는 6시간만에 한 레이드를 정복할 수 있고
누구는 일주일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한달이 걸릴 수도 있어요.
이 습득력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은 인정 해야됩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말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습득 시간엔 차이가 있어도 로아는 높을 피지컬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니니까요. 결국엔 익숙해지고 숙련이 되면 무난히 1인분 이상 하실 수 있어요. 여유도 생기면서 침착성도 따로오게 되고요.
트라이 시간과 클리어의 성취감은 비례합니다.
전 쿠크세이튼을 똥손 친구랑 해서 트라이를 엄청 오래 했는데
찐텐으로 소리를 지른건 쿠크 첫클 했을때가 처음이였습니다.
무기 강화성공한거? 좋긴 한데 긴 트라이 끝에 클리어 했을때의 성취감과는 비교할 수도 없죠.
습듭력이 안좋다면 그 사실을 받아들이고 남들보다 더 노력 하면 됩니다.
1. 공략 영상을 실전처럼 보세요
트라이를 두려워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내가 실수해서 욕먹을 까봐 이죠?
보통 사람들은 트라이를 하기전에 영상 한두번 보고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내가 자신이 없으면 영상을 5번 보고 가면 되는겁니다.
그냥 보는게 아니라 마치 실전처럼 시뮬레이션 하면서 보는겁니다.
일단은 공략 영상을 시청 하여 모든 공략을 습득 한 후에
그냥 실전 플레이 영상을 보면서 마치 자신이 플레이 하고있다는 듯이 일시정지 하면서 시뮬레이션을 해보는겁니다. 이렇게 까진 안해보셨죠? 이렇게 안하면 실전 가면 피지컬 좋은 사람도 다 리셋됩니다.
실전 플레이 영상을 보면서 발탄이 도끼를 휘두르는데 이게 무슨 패턴인지 공략없이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겁니다.
이게 앞뒤앞인지, 십자찍기인지, 4번찍기인지 공략없이 구분해보고 어떻게 피해야 겠다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는 겁니다.
이 과정이 있으면 보통의 사람들은 트라이팟에서 에이스가 될 수 있습니다.
진짜 정 자신이 없으면 5번이고 10번이고 보시는 겁니다. 포기하진 마세요. 성취감은 더 클거니까요.
2. 쉬운 직업을 하세요. 아니면 쉬운 셋팅이라도.
쉬운 직업을 하는건 운전면허를 따는데 수동이냐 자동이냐로 구분할 수 있겠네요
운전에 재능이 없지만 그래도 어려운 길을 선택할 수도 있는거죠. 그걸 감안하고 어려운 길을 가려고 한다면 말리진 않습니다.
하지만 감수 하셔야 합니다. 어려운 직업을 하면 숙련 되는데 3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 될 수도 있습니다.
쉬운 직업을 하면 내 포지셔닝과 스킬 사이클에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보스에 더 많은 신경을 쓸 수 있고 패턴을 훨씬 빨리 익힙니다. 그리고 더 오래 생존하여 실전 감각도 훨씬 빨리 익힙니다.
어려운 직업을 하면 생존하는데 급급해지고 딜 사이클도 어려운데 꼬여버리고 딜 못넣는것 같아 마음은 초초해지고... 보스 패턴에 제대로 신경이나 쓸 수 있을까요?
피지컬 안좋은 사람이 어려운 직업을 한다는건
뒤로 걷기를 하며 핸드폰 게임을 하는것과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뒤로걷기를 하면 중심도 잡아야 하고 신경이 계속 쓰이겠죠? 핸드폰 게임에 온전히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1도 안될거에요.
하지만 뒤로걷기 장인이 있다면 뒤로걷는게 물흐르듯 자연스러워 핸드폰 게임에 집중 할 수 있을겁니다.
로아는 일단 내 캐릭터에 숙련이 되어야 합니다. 그냥 숨쉬듯 자연스럽게 스킬 사이클을 굴리고
자연스럽게 포지셔닝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보스 패턴을 빨리 익힙니다.
피지컬도 안좋은데 어려운 직업해서 스킬 사이클 계속 계산하고 있다면...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픕니다.
실전 공략영상을 통해 남들보다 많은 준비를 하고 쉬운직업 까지 한다면
50대던 60대던 트라이에서는 충분히 제 역할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직업을 선택하셨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죠.
하지만 노력이 큰 만큼 성취감도 더 클 것입니다. 남들보다 좀 더 오래걸리면 어떤가요. 천천히 하면 되죠.
욕먹는게 두려우시다구요? 시뮬레이션 사전작업 해놓고 가면 자신감 까지 생길겁니다. 침착함도 따라오고요.
뭐 이렇게 까지 하기 싫고 라이트하게 재밌게 즐기는 분들은 전혀 해당이 안되는 글입니다. 그렇게 즐기는게 어쩌면 더 로아를 재밌게 즐기는 걸수도 있죠. 오히려 저렇게 즐기는게 더 재밌을 지도? 라는 생각도 가끔 드니까요.
레이드를 하고싶은데 욕먹을까봐 두려워서 시작조차 못하는 분들께 쓰는 글이였습니다.
트라이 성공했을때의 기쁨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두려워 하지 말고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