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에 붙어있는 무력화 수치와 실제 트라이포드를 찍고나서 활용하는 스킬들의 무력화 수치를 알아봤습니다.
모든스킬은 10레벨을 기준으로 하였고,
스킬에 따라 다단히트가 발생하는 트라이포드를 활용하면 무력화 게이지가 조금 더 상승하는걸 확인했고,
가장 상승량이 높은 트라이포드 구성으로 구성하여 만들어봤습니다.
기공장
낙영장
낙영장 딜 포드(2티어)
난화격
독마권
무공탄
번천장
벽력장
섬열파
섭물진기
순보 3타
여래신장
탄지공
파쇄장
풍뢰광일포
회선격추
흡철장
천하섬멸지옥
도트데미지 (ex: 화상 or 독) 의 경우 첫 1 틱 데미지만 무력화 감소를 시키고, 그 다음 틱뎀부터는 감소하지않더라구요.
실제 감소수치를 보면 좀 의아한게 난화격의 경우 무력화 수치는 '하' 로 표기되있지만
실제 3티어 트라이포드인 잔상공격을 찍을 경우 모든 기공사 스킬중에 무력화 수치가 가장 높았습니다.
잔상공격의 특성상 스킬을 복제한다는 컨셉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무력화 수치는 압도적으로 높으면서
백어택 데미지또한 매우 높기때문에 무조건 채택해야될 스킬이라고 생각되구요.
회선격추의 경우 10레벨이 아닐 경우 무력화 수치는 매우 낮습니다.(예를들어 7레벨 투자)
번천장 1티어 트라이포드인 뇌진탕을 찍은거의 반절도 안됩니다.
회선격추를 무력화용으로 채용할 경우 무조건 10레벨 아니면 안드는게 나은수준입니다.
근딜 기공에서 많이 채택하는 낙영장의 경우, 트라이포드 2티어를 딜로 채용할 경우 무력화 수치가 조금 낮습니다.
뇌진탕 선택 시 상당히 많은 무력화 수치를 제공하기때문에 딜이냐, 아니면 무력화 수치냐 선택지가 갈릴거같네요.
레이드나 인던 보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무력전용 스킬이라고 한다면
회선격추 10레벨, 난화격 10레벨, 낙영장 7레벨(뇌진탕) 정도를 투자하시면 매우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낙영장의 경우 10레벨을 투자하면 데미지도 쏠쏠하니, 스킬포인트에 여유가 좀 있다면 10레벨 투자를 권장합니다.
번천장도 4포인트를 투자해서 뇌진탕만 활용해도되지만, 2티어로가면 딜50%증가가 쏠쏠하기때문에 나쁘지않다고 봅니다.
추천하는 무력 근딜 스킬 트리는
순보 0 또는 4/ 회선격추 10/ 낙영장 10/ 번천장 7/ 난화격 10/ 내공방출 10(이건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거같더라구요 저는 씁니다)
이걸 기반으로 무공탄 10레벨이나 탄지공10레벨 넣어서 활용하고있습니다.
남은 스킬칸이나 스킬포인트는 취향에 맞게 활용하시면 될거같습니다.
내공방출 대신에 원거리 공격 스킬을 넣어도 무난할거같네요.
다른 직업들에 비해 무력화 수치가 어느정도 높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무력화 유도 효율을 높여서 무력화 유도가 쉬워지면 그만큼 보스 잡는 시간도 많이 단축된다고 생각해서 짜본 스킬트리입니다.
딜을 넣는거에 중점이 아닌 무력에 중점이 된거긴하지만, 생각보다 딜도 쏠쏠하게 뽑아준다고 생각은 하는데
딜미터기가 있는게 아니라서 잘 모르겠네요.
난화격은 최고존엄스킬인건 확실하고,
순보 3타도 딜트리 탈 경우 생각보다 딜이 많이나옵니다.
무력게이지만 보려고 찍은 스샷이기때문에 데미지는 평균이 아닌 크리터지면 많이뜨고 아니면 덜뜬거기에
표본이될 수 없다고 생각해서, 딜비교는 하지말아주세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