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즐로아에서 마효증 유각을 환류 제외한 모든 직업에 대해 2단계 너프(=4단계 다 읽어도 2단계만 읽은 것으로 취급) 적용하는 형태의 패치를 적용했음. 개인적으로 말이 안 되는 부분이라 생각해서 개발자 디코에도 문의를 해봤는데, 개발자님 말씀을 그대로 옮기자면
"가장 최근에 올라온 인증글에서 마효증을 <가성비>라고 서술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그 서술을 따랐다"
정도에 가까움.
근데 데헌절 이후 로빌 돌려본 사람들 다 알겠지만 노아드마용 + 마효증은 전혀 가성비 세팅이 아님.
가성비 세팅이 되려면 마효증 유각 이상의 효율을 가진 세팅이 있어야 할텐데,
마효증 유각 마용 세팅은 아드 유각 뭉가 세팅과 거의 비등하거나 더 우월한 수준의 퍼포먼스를 보임.
현 시점에서 데헌 고점세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님. 일단 데게 인증글 작성한 사람한테 잘못된 정보 수정해 달라고 쪽지를 보내거나 내가 아예 새로운 전구간 앜패 전탄 가이드를 쓸 생각인데, 그 전에 미리 정보공유용으로 즐로아 개발자디코에 쓴 문의글 그대로 옮겨봄.
실험 내용:
로스트빌드 기반으로 구체적인 실험값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제 데헌 캐릭터 기반이긴 하나, 마효증 및 아드유각 계산에 노이즈로 작동할 수 있는 치명타피해계열 어빌리티 스톤이나 각인 및 팔찌 옵션은 제외하고 마효증 유각 마나용광로 vs 아드 유각 뭉가 스킬 데미지 기대값을 비교합니다.
결과는 이미지 1과 같습니다(구체적인 실험 세팅 조건은 로스트빌드에서 캡처한 이미지 2, 3을 참조해 주세요).
다른 조건을 모두 통일하고 비교했을 때 아드뭉가 빌드의 경우 마효마용 빌드에 비해서 주력기인 둠스데이, 심판의 날, 샷건연사, 최후의 만찬 데미지가 0.17~0.19% 정도 낮은 것으로 나옵니다.
물론 마나 소모량이 비교적 적은 샷건의 지배자, 조준사격, 종말의 전조와 같은 스킬은 아드뭉가 빌드가 높긴 하나 결국 실전에서 가장 큰 사용빈도와 딜 지분을 차지하는 것은 위의 4개 샷건 스킬입니다. 실제로 도약 노드가 아직 안 찍힌 북미 미터기 기준으로도 위의 4개 스킬 딜지분이 70% 가까이 됩니다.
추가적인 설명:
또 하나 첨언하자면, 제가 사용한 실험 세팅은 아드유각 기반 뭉가세팅에 유리하게 조성된 환경입니다.
주인장님도 당연히 아시겠지만 뭉가 기반 빌드의 경우 치피계열 옵션의 효율이 다른 4T노드 세팅에 비해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악세의 치명/치피 옵션은 둘 다 중중으로 통일시켰고, 어빌리티 스톤의 경우에도 예둔 어빌스톤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했습니다. 그런데 만일 추가적인 스펙업이 이뤄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 팔찌에서 치명타 피해 옵션을 뽑는다면?
- 반지의 치피 옵션을 2.4%에서 4%로 업그레이드한다면?
- 예리한 둔기 어빌리티 스톤을 깎는다면?
예를 들어서 제가 실험한 조건에서 악세의 치피증 옵션을 중옵에서 상옵으로 바꾸고, 팔찌의 치피증 옵션을 하나만 추가해도 마효증 유각 세팅이 아드유각 세팅에 비해서 0.18%가 아니라 0.49% 더 강력한 둠스데이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치피와 관련된 스펙업이 이뤄질 때마다 마효증 유각 마용 세팅과 아드 유각 뭉가 세팅의 격차는 더욱 벌어집니다. 위의 실험에선 주력기 4종에서만 우위였을 뿐 마나 소모량이 낮은 서브딜링기에서는 뭉가 세팅이 더 강했지만, 플레이어의 스펙업이 이뤄지면서 치피증류 보너스가 더 생길수록 마용 빌드의 우위가 더 커지면서 주력기 데미지에서 꽤나 유의미한 격차가 발생하게 됩니다.
결론:
마효증 유각이 전탄 데헌에게 <가성비 세팅>이라면,
그것보다 더 높은 데미지 기대값을 갖는 대체 각인과 세팅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드 유각을 쓰면 강제로 뭉가 채용이 이뤄지면서 샷건 데미지는 더 떨어집니다.
안상이나 질증을 쓰면 이론상의 데미지 기대값은 마효증보다 올라가긴 하겠죠.
근데 안상 가동률은 얼마나 될까요? 질증의 공속 디버프는요?
결국 현 시점에서 마효증 유물 각인서는 안상의 실전 가동률 및 질증 공속 디버프를 신경쓰지 않고,
가장 강력한 주력기 샷건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 <실질적 최고점 세팅>이 맞습니다.
참고:
실험에 사용한 마용 세팅
실험에 사용한 뭉가 세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