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원래 로벤 눈팅만 하다가 인장생기고 자게 이벤트하길래 그거만 참여하고 로벤접었는데
자게에서 내가 끝무빌드 추천했던 데붕이가 데게에서도 이런빌드 있냐는 글 썼길래 복귀함
이거만 쓰고 다시 눈팅만 할거임
+소과금유저고 부캐로 키우는 데헌이라 데헌레벨은 낮지만 발비쿠때부터 지금까지 계속해했고 이해도는 부족하지 않다고 자신함. 데헌으로 아브헬 제외 모든 시련, 헬 무공까지 해봄
손미터기 분석방법 :
1. 리플딴 영상보면서 주력기 쓸 때마다 메모장에 qwerat(샷건), ADF(라이플) 적음
2. 대소문자 구분하여 알파벳 숫자로 시전횟수 측정(총 544초 동안 측정)
3. 실제로 뜨는 딜은 무시하고, 로스트빌드 기준 데미지로 실전 dps계산
dps = (시전횟수) x (로스트빌드 데미지) / 544
4. 모든 타격이 백어택, 근사로 적중하였고, 샷지, 퍼샷을 100% 퍼펙트존으로 명중했다고 가정함
손미터기 결과 및 해석
*영상 복기하며 작성한 메모장: qewDratFAwqeaDwrAaFDqewrtaDwAqaewDraqAtweDrFwqaDAerwFaDtrwqeAaDrwFqeawrDAFarweqtDAwarDqeFwarDAwaqetDwarAqewarDwtqeraDAwFrqeawDAwtqeraDwrqaeDwrAaqtDewraDAFqrweaDrwatqDAFerwaDqwearDAtwqareDwFaqrDwAeatwqrDaewAFrq
파랑색으로 칠한 부분은 원예기저아 치15특25 끝마2한돌1 무마2 마용2,
빨간색으로 칠한 부분은 원예기저아 치10특30 한돌3 일격2 마용2,
에서의 로스트빌드 각 스킬별 데미지/쿨타임, 이론상 dps를 나타냄
이 로스트빌드 dps(이론)에 가까울 수록 쿨누수 없이 딜한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음
일단 끝무빌드의 로빌 dps가 일격빌드의 dps보다 높은건 당연히 뻔한 내용이니 넘어가고,
따져봐야 할 것은 그래서 끝무빌드가 실전에서 일격빌드보다 좋은가? 임
이를 판단하기 위해 내가 끝무빌드를 사용하며 실제로 뽑은 dps(실전)과 dps(일격,이론)을 비교해볼거임
위 표를 보면 심날, 샷연, 둠스, 조사의 dps(실전)은 dps(일격,이론)보다 높게 나왔고, 나머지는 더 떨어졌음
전자의 스킬들은 일격빌드에 비해 dps에서 확실한 이득을 취했다고 볼 수 있고,
후자의 스킬들은 쿨누수 없이 완벽하게 굴린 일격빌드보다 dps에서 손해를 봤다고 볼 수 있음.
그래서 위 9개 스킬들의 dps를 전부 합쳐서 보면
이렇게 나옴.
일격빌드의 완벽한 dps보단 떨어지지만 실전dps라는 점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결과라고 봄.
근데 그래도 일격의 이론상 dps에 비해선 약하긴 한데.. 솔직히 어떻게 쿨누수없이 완벽하게 침?
그러니 미터기로 까발려진 데붕이들의 실전 dps하락의 주원인인 샷지<<이새끼를 제외하고
또 내가 사랑하는 스킬인 4레벨 퍼샷도 제외하고 보면
끝무빌드의 승리(?)다.
위 분석대로라면 일격빌드로 아무리 쿨누수 없이 완벽하게 쳤다고 가정해도(샷지제외ㅎ)
내가 실전에서 쓴 끝무빌드의 dps가 더 높음.
그리고 분석한 영상이 내 고점인 것도 아님
결론-세줄요약 :
끝무빌드는 내 기준 모르둠에선 일격보다 유효하게 더 강한 빌드임.
근데 약팔이도 조금 들어감. 뭐가 약팔이인지 궁금하면 아랫문단도 꼭 읽으셈.
모르둠 아니면 실전성은 낮은데 쿨 빨리 돌아서 재밌음(난 헬 제외 모든 레이드에서 이 빌드 쓰면서 지표수호중임)
아마 눈치빠른 데붕이들은 하나 이상한 점을 눈치챘을 텐데 둠스<<이새끼는 위에 표에서 실전 dps가 dps(일격,이론)을 넘은걸로 모자라서 쿨누수가 전혀 없을 때를 가정한 dps(끝무,이론)도 뛰어넘었음...
미안하다 사실 실전에선 단심굴려서 dps에 약팔이가 조금 섞였음. 특히 둠스 dps에 약이 많이 섞임.
영상보고 단심받은스킬만 따로 쿨감 적용해서 dps계산하면 더 정확한 비교분석이 가능하겠지만 귀찮아서 패스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