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머너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서머너 교과서

dkdkdkdkl
댓글: 5 개
조회: 2117
추천: 29
2018-12-18 15:37:17

안녕하세요


사실 이 글은 패치전에 올렸던 글인데 묻히기도 하고 초보자들이 봐줬으면 하기도 하는 마음에 다시 재업 했습니다.

 

바라는 점과 달리 패치가 이뤄줬지만 열심히 서머너를 연구해보겠습니다.

 

지금 스킬마다 각자의 개성이 있고 특정 레이드에서 효율이 뛰어난 스킬들이 있어 고정적으로 가져가기도 애매하지만

 

그렇다고 22천 실링을 쓰면서 레이드를 넘어가는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저에 주관적인 생각들이 담겨 있지만 스킬트리를 다 같이 확립 시키면서 초보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지적과 조언을 통해서 더 좋은 서머너를 만들기 위해 글을 써보겠습니다. (꽤 깁니다)

 

먼저 스킬트리를 세팅하기 위한 조건들을 나열 하자면

 

첫째 적정 마나 유지

 

다들 레이드에서 스킬쿨을 다 돌리다 보면 마나가 바닥이 나거나 현탐이 오기 마련입니다.

 

마나가 바닥이라면 당연히 딜로스는 엄청나고 필요한 순간에 사용을 못하는 경우가 오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당연히 마나 유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나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것은 견제기 스킬들쿨감 관련 스킬입니다.

 

견제기로는 마결, 순폭이 있겠는데 이 둘을 사용한다면 마나 수급 스킬을 최대한 가져가야하며

 

견제기 하나를 가져갈 경우 물정 정도로 마나 밸런스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만약 견제기가 부재일 시 당연히 마나 수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를 생각하면서 스킬트리를 세팅해야 하죠.

 

둘째 스킬의 효율

 

여타 다른 게시판을 보다시피 dps, dpc 글들은 하나 둘씩 있으며 스킬들의 효율, 트포의 효율, 레벨의 효율

 

다 따져가면서 스킬을 선택합니다.

 

가장 중요하면서 당연하겠네요

 

셋째 스킬의 활용성

 

두 번째와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조금 다른 조건입니다.

 

특정 레이드에 관련하여 필요한 스킬들이 있으며 워로드 게시판의 도발 방법이 인증글이 되는것 처럼

 

스킬의 사용법이 중요하고 딜타임, 무력화, 부위파괴등 활용할 수 있는 스킬들이 서머너에게는 많습니다.

 

이제 스킬들을 알아야 봅시다. (pvp 제외) (스킬들의 옆 숫자는 트포의 위치 예] 1트포 1 2트포 2 3트포 3->123)

-------------------------------------------------------------------------------------

견제기


서머너의 견제기 스킬 주로 131을 사용하며 마스터시 dps 최강 견제기


서머너의 두 번째 견제기 주로 311을 사용 레이드 크로마니움 부위파괴시 1트포 2번 사용 견제기 dps2

-         -         -         -         -         -         -         -         -         -         -         -

쏜살 바람새와 윙드 스피릿을 견제기에 둔 이유는 1틱 즉 스킬 쿨을 다 돌리는 게 아닌 1틱의 대미지 혹은 쏜살 어미새를

 

소환하고 캔슬을 시켜 쿨을 다시 돌릴 수 있는 스킬이여서 사용

 

순서대로 레이드 212  /   311  을 사용 윙드 스피릿은 큐브or카던 운영시 111 사용

 

사실상 쏜살 바람새 캔슬은 매크로가 아니면 운영이 불가능할 정도 짧은 타이밍 요구하고 윙드는 그나마 쉬운 편

 

매크로를 사용 시 손의 피로를 줄일 수 있으며 윙드 1틱을 사용 가능하다고 하네요(이미 익숙해진 분들은 제외)

 

위 견제기 중 마나가 가장 적게 드는 순위는 1.윙드 2.쏜살(사실상 제외) 3.마력의 결정체 4.순간폭발

 

활용도는 1.순간폭발 2.윙드 3.마결 4.쏜살 순으로 생각합니다.

 

딜적인 측면에서는 1.윙드 2.마결 3.순폭 dps dpc 글이 올라와 있어 저도 동일하게 생각함

 

순간폭발은 마나가 자주 오링을 시키지만 크로마니움에서 빠른 부위파괴가 가능하고 고대의 기운 수급과

 

무력화 수치 누적이 가능 윙드1틱은 무력화가 없다고 생각하면 되고 대미지는 높아 사용가능하며 풀차징도 가능하기에

 

활용도 점수를 더줌 마결은 딜만을 보며 가는 견제기며 pvp에 활용이 가능함 쏜살은....(버프가 필요)

 

주력 스킬들

 


쏜살바람새라고 쓰고 씨방허벌새라고 읽습니다. 12.12일 패치로 30%에서 50프로 고대의 기운 하나를 수급이 가능

 

하지만 낮은 dps 홀딩을 끝까지 이뤄져야 수급이 랜덤으로 이뤄지는 스킬이며 

 

윙드 스피릿 의 홀딩보다 밀리는 느낌이 강해 사용이 힘듭니다.

[131]

순간 무력화 top스킬 24초 쿨에 무력화 하x5를 먹이는 스킬 정확도를 필요로 하며 거의 대부분 가져가는 스킬

 

하지만 스킬 대미지는 낮은 편, 견제기를 대신 넣기도 합니다. 만약 대신 넣는다면 마결, 순폭 하지만 

 

순간과 누적 무력화 차이는 넘사벽입니다.

[?12][311]

AI 빼고 다 좋은 소환수 그나마 패치를 해서 적당히 따라가지만 보스 주위에 잡몹이 있을경우 딜로스가 생기며

 

1트포 효율은 다 좋은편 파우루 1트포와 3트포를 스왑하면서 쿨감, 댐증, 소환, 마나 수급을 골라서 가능

 

2트포는 공격력 증가 40%가 고정이며 다른 스킬들과 조합 가능 예)자폭->댐증 마력의 질주or 쿨감 엘시드

 

캐스팅 스킬중 소환수 액티브 스킬이 가능해 활용이 유용함

 [1]

1트포 탁월한 기동성으로 서머너의 이동기 그나마도 짧지만 눈물 머금고 사용하는분들이 계심

 

버그로 인해 보스가 슬로우가 걸려서 사용했다던데 지금은 불가능해서 그저 이동기 DPS 순위도 낮음

 

방출->스페이스바하면 부드럽게 이동가능

[332]

서머너의 방깍을 담당하는 꽃 문제는 설치형이라는 점 자체 dps가 높지만 딜링이 들숙 날숙 하는 이유입니다.

 

고정형 혹은 비교적 이동이 적은 레이드는 적으며 이동시에는 엘시드가 딜링을 하기 힘든 상황이 많아집니다.

 

1티어 딜링기라는 점은 맞는 말이지만 어쩔 수 없는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사용 팁은 레이드 돌진기 빠지거나

 

구석에 있을 때 사용

잡몹[111]레이드[311]

잡몹 정리 딜링기 홀딩 그리고 견제기 까지 가능한 스킬입니다. 잡몹 처리 스킬용으로 따라 잡을만한 스킬이 없고

 

딜링 순위도 높은 편이며 pvp섬에서 재미좀 볼 수 있는 스킬입니다. 서머너의 손을 좀 더 바쁘게 해주는 1틱 활용으로

 

전체적인 딜링을 높여주며 견제기 에서 풀틱 각을 보고 딜링이 가능한 좋은 스킬입니다.

 

다른 견제기를 안 가져 왔다면 현탐이 올 수 있습니다.


견제기 같은 딜링기 dps 순위가 하위권이며 1트포 체인방출을 사용 시 쿨타임 24(마력질주 대지 붕괴와 같음)

 

마스터하기에도 아깝고 7트포 효율도 낮으며 4트포 효율까지 다른 스킬들에 밀려 찬밥신세 (버프가 필요해 보입니다.)

[?22]

서머너의 최고의 방깍 스킬 50%를 방깍 시켜주며 그로기 타임에 맞춰 폭딜을 가능하게 해주는 좋은 스킬

 

이 스킬의 단점은 최고 dps 고대의 창과 같이 사용하는게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만약 시도한다 해도 사용 바로 고대의 창을 시전해야 하는데 정확도가 필요한 스킬이라 조금만 빗나 가거나

 

빠르게 캔슬 한다해도 그전에 이끼늪이 사라진다. 사용 가능한 방법은 빠른 딜링기 마질 윙드 전폭이 가능

 

그 외에 고정팟에서는 바드나 배마가 브리핑이 가능하다면 마스터 할 만하다고 생각하는 스킬이네요

(파티원들에게 이득이 가는 스킬)

[32]큐브[22]

서머너의 무력화 스킬도 맞지만 빙결cc가 있어 큐브에 활용성이 있으며 지점 스킬이라 고대의 창 후딜 캔슬이 가능

 

대지 붕괴가 순간 폭발 마력의 결정과 무력화가 얼마 차이가 안 난다고 이 스킬을 빼는 분들이 있는데 누적 무력화는

 

밀리거나 비슷 할 수 있지만 대지 붕괴는 한 번에 넣는 것이고 견제기는 3번정도 사용해야 넣을 수 있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레이드 하다 보면 무력화가 중요한 순간들이 나오는데 그 순간 필요한 순간에 대지 붕괴

 

한방을 넣을 수 있지만 순간폭발 3번을 넣을 시간은 안 나옴 성장하는 구간은 마스터 하고 레이드 갈때는 7or4트포 추천

[1트포 2빼고 다 자유]

서머너의 귀염둥이 소환수 의외로 딜이 높다고 평가되는 소환수지만 AI문제와 레이드 패턴에 의해 실제 딜량은 낮은 편

 

하지만 마리린의 장점은 레이드 몬스터의 어그로와 도발가능 투사체가 막아진다는 점인데 이게 은근히 좋은 점이

 

헬가 베르투스 브레스를 대신 맞아주기도 하며 도발로 어레기 패턴 캔슬로 한 번 더 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위험한 패턴을 캔슬을 해 파티원을 생존을 도울 수 있는 스킬(숙련이 필요함)

[3]

서머너의 마나 회복스킬로 굳어진 스킬 마스터 효율도 낮으며 홀딩용으로 다른 스킬들이 더 메리트 있어

 

효율이 좋은 1트포 마나 회복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12.12버프로 200% 상승 하면서 

 

606의 마나회복 물의 정령 소모 마나 199407의 마나 회복이 이뤄지겠습니다.

 레이드[211]

dps 중간에 위치한 캐스팅 스킬이며 고대의 창의 캐스팅이 길어서 가져가는 사람들이 있네요.

 

그 외에도 고대의 기운 수급이 좋은 편입니다. 레이드 몬스터 추적은 패치가 이뤄지면서 안 되는 걸로 압니다.

[쓰으읍...]

슈르디 가장 버프가 필요한 스킬 3트포에 충돌 무시와 마나 회복이 있지만 충돌 무시의 메리트를 못 느끼는 단계에

 

다른 스킬들의 1트포에 마나 회복이 있어 딱히 필요성을 못 느끼겠네요[버프가 필요]

 

 [상황에 따라]

서머너의 마스코트 죽창 스킬 dps 1위 스킬이며 무력화까지 x3을 가능하게 하며 캔슬을 통한 무력화 우겨넣기 가능

 

캐스팅 도중 소환수 액티브 사용이 가능해 쿨감 혹은 대미지 증가를 통한 딜뻥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파우르를 먼저 소환하고 고대의창 캐스팅이 끝나고 연타하면 고대의 창 쿨감이 들어가며

 

엘시드, 마력의 질주, 대지붕괴를 넣으면 쿨감이 가능하며

 

만약 파우루 대미지 증가를 사용한다면 파우루 소환 고대의 창 캐스팅 80프로에서 자폭과 알리마지(혹은 다른 지점 스킬)

 

를 거의 동시에 누르고 캐스팅 끝남과 동시에 사용 그리고 다른 즉발 스킬을 넣으면 서머너가 낼 수 있는 

 

최대한의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트포는 다양하게 바꿔야 하는데 크기, 레이드 패턴 속도, 무력화 필요의 정도에 따라 바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크로마니움은 [132]를 사용해야 하며 헬가는 [232] 빙레기[211] 어레기[311]로 추천 드리는데 

 

다들 취향이 다르며 느끼는바가 다 달라 정하기가 어렵더라구요 하지만 1트포는 상황에 맞춰 바꿔주는게 좋으며

 

숙련도가 필요한 스킬이니 포지션과 운영이 필요한 스킬이지만 마스터시 그만한 가치가 있는 스킬이니 연습합니다.

 [3]or[322]

서머너의 유틸 스킬 1트포의 정화를 통해 슬로우, 암흑, 화상 등등 여러 cc기를 해제 시킬 수 있으며

 

서머너의 쿨감트리의 핵심인 2트 보호막 유지 3트 가속 실드를 통해 10초간 사용하는 스킬들을 30%

 

쿨감을 시켜줍니다. 하지만 바드의 마나를 수급해도 부족할 정도로 스킬을 돌리지만 오링이 나는 순간

 

스킬의 운영이 불가능할 수 있는 위험이 있고 고대의 창을 여유롭게 사용하지 못해 배제하는 스킬 운영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고대의 창을 빼는것은 서머너에겐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정화만 사용해도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머너의 첫번째 고대의 스킬 파괴를 가지고 있어 크로마니움과 베르투스에서 켈시온을 소환하고 


오쉬와 순간 폭발의 파괴강화 파괴 폭탄을 사용시 빠른 부파가 가능하며 pvp에도 유용하다고 하네요.(못피하는 스킬..)

 

기운이 가장 적게 들어가지만 데미지가 낮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셀러문]

서머너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대의 스킬 처음에는 가로 범위 스킬이라 어색하지만 기운 소모 대비 좋은 스킬이며

 

무력화도 좋아서 자주 쓰입니다.


전방 범위기 스킬 알리마지랑 스킬 대미지가 반이지만 화상대미지 포함하면 비슷합니다.

 

[]속성 무기를 들고 있는 분들이 몇 쓰는 건 봤지만 고대의 기운 1정도의 차이를 벌릴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현재 최고 대미지 스킬이지만 사용이 까다롭고 경직은 면역이지만 다른 스킬에는 풀릴 위험이 있으며

 

홀딩 스킬이라 레이드 몬스터가 움직이면 딜로스이기에 그로기 상태에서 사용 추천 

 

엘시드 소환하고 뒤에서 사용하면 보통 버프타임도 같으니 폭딜 가능


혼돈의 조각을 사용하는 우리의 켈시온 유일하게 멋있는 소환수지만 자체 딜은 약하며 현재 고대의 기운 수급개념으로

 

소환하는 경우가 많다.....아쉬운 부분이지만 빠듯 하게 엑티브를 눌러주면 3번이 수급이 가능하지만

 

도망, 돌진, 백대쉬, 버러우(땅파기) 등 상황이 안 좋으면 아예 수급을 못 할 수도 있다. 조금 아쉬운 스킬

--------------------------------------------------------------------------------------

 

 

이제 스킬트리를 추천해 보겠습니다. [285스킬 포인트 기준]


먼저 이 스킬들은 전부 마스터 추천 드립니다

 

왜냐하면 위 스킬들은 대체가 불가능 하거나 바꾸기 아까운 스킬들 입니다.

 

견제기를 마스터 안 한 이유는 위 스킬에서 견제기보다 낮은 dps 스킬은 파우루 윙드 마력의 질주가 있는데

 

파우루 공증, 쿨감, 마나 대체 불가능하고

 

마력의 질주 무력화 비교불가하며

 

윙드의 잡몹 처리능력 대체불가에 짤딜도 강함 거기에 지점 스킬들이 쿨일 때 대체 사용가능

 

하지만 엘시드나 윙드는 7트포를 생각 해볼 만도 한 스킬들입니다. (보스 패턴이 이동이 많을 때 윙드1틱이 힘들 때)

 

나머지 2트포 스킬 2개와 1트포 하나를 선택이 가능합니다.

 

선택할 만한 스킬들을 보자면

 



이정도 있는데 여기서부터는 취향과 주관이 강하며 여러 조합들이 있는데

 

여태 스킬트리들을 바꿔가면서 해본 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 마스터 스킬은 고정으로 했습니다]

 

여기서 파우루의 종류 중에 쿨감 파우루 연소 파우루 푸른 마나 파우루 푸른 교감 파우루가 있습니다.

 

쿨감 파우루는 자폭을 이용해 주요 스킬을 쿨감 시키며 연소 파우루는 자폭으로 주요 스킬을 대미지 증가

 

푸른 마나 파우루는 지속딜과 마나를 수급 푸른 교감 파우루는 지속딜과 더 빠른 소환과 가끔 오는 쿨감(활용이 힘듬)

 

이렇게 있는데 무엇을 사용하냐에 따라 마나의 오링이 나고 안 나고가 차이 납니다.

 

마나의 소모 정도는 교감 자폭 파우루>교감 푸른 파우루>연소 파우루>마나파우루인데 마나 파우루 

 

10레벨 견제기 두개 들고가도 오링 절대 안 납니다. 그만큼 마나 수급이 좋으니 참고 바랍니다.

 

먼저 마나 소모에 따른 실험해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마나 실험 [아래 실험 결과는 핵심 운영방식과스킬 우선순위를 가지고 실험함 하지만 말뚝딜 기준을 감안 x20]

 

마리린대지 붕괴레이네4 / 교감 자폭 파우루  둘 다 쿨을 안 비우고 고창, 엘시드, 마질, 대붕 쿨감 먹일 시 마나 부족

                                                       바드가 필요합니다.

마리린대지 붕괴물정  4 / 교감 자폭 파우루  

 

마리린대지 붕괴레이네4 / 교감 푸른 파우루  교감 자폭보다는 덜 소모되지만 계속 쿨을 안 비울때 마나가 부족

                                                      조금의 운영과 윙드1틱으로 가능

마리린대지 붕괴물정  4 / 교감 푸른 파우루   

 

마리린대지 붕괴7 레이네4 / 연소 파우루       마나 문제 없습니다

                                                   

마리린대지 붕괴물정  4 / 연소 파우루   

 

마리린대지 붕괴순간폭발4/ 연소 파우루      순간 폭발의 마나 소모로 마나가 금방 바닥을 비웁니다.

                                                   

마리린순간폭발대지 붕괴4/ 연소 파우루      순간 폭발7의 마나가 더 많이 소모 됩니다.

 

순간폭발7 대지 붕괴7 물정 4 / 연소 파우루       물정 마나 회복으로 감당이 안 됩니다.

 

대지 붕괴7 마력의 결정7 물정4/연소 파우루       아슬아슬 합니다. 이정도면 실전 사용 가능합니다.

 

                                   마나 파우루 is 뭔들 

-------------------------------------------------------------------------------------

위 내용을 보면 교감을 사용하는 파우루는 마나가 부족하며 연소 파우루는 견제기 사용 시 마나 운영을 해야하며

 

마나 파우루는 그저 마나가 넘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견제기의 유무에 따른 마나 소모 정도 교감 파우루의 마나 사용 정도 그리고 물정의 유무 차이[차이X]

 

하지만 실전과는 분명히 다릅니다.

 

다같이 도망가야 하 타이밍과 매 패턴을 무시하고 말뚝딜을 넣을 수 없으니 실제 소모 값과 당연히 다르지만

 

참고할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만약 제가 선택을 해야 한다면


2트포 마리린은 무조건 가져가겠습니다. 이 마리린은 분명 레이드 몬스터가 아닌 잡몹도 잘 때리고 죽기도 잘 죽습니다.

 

하지만 운영하기 너무 좋습니다

 

레이드 몬스터들 중 투사체 브레스를 쏘는 경우가 있는데 마리린이 다 막아줍니다.(feat.4서머너와 헬가)

 

워로드가 각광받는 이유 중 하나가 도발이 있는데 마리린이 도발이 가능해 패턴 캔슬 혹은 팀원을 살리는

 

플레이도 가능하며 큐브에서도 활용이 좋으며 심지어 pvp에서도 좋다고 평해져 2트포는 무조건 가지고 가겠습니다.

 [32]

대지 붕괴도 넣습니다. 순간 무력화가 중요한 레이드가 늘어난 시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 하지만

 

2트포 1트포 망설여지는데 수치 차이는 이정도 입니다. [4랩 아래 7랩 흔들림](여진은 활용성이 떨어져서 X)


 


마결보다 더 활용성이 있으며 지금 크로마니움과 용암 크로마니움이 있어 파괴 특성의 특수성에 점수를 주며

 

dps순위도 상위권에 있어서 47랩에 고민이 가는 스킬입니다.


1트포 정화는 어레기 암흑, 빙나크 슬로우, 헬가 화상, 베르투스 슬로우 등등 아직 안 나온 레이드나 컨텐츠들만 생각하면

 

정화는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숙련이 되면 될수록 맞을 일이 줄어들면 나중에는 딜을 조금 더 넣을까 하는

 

고민하는 순간 이 스킬이 눈에 밟히는 스킬입니다. 트포는 4만 줄 것 같네요

 

설명 중 마나 소모량을 보면서 마음에 드시는 스킬을 가져가시면 되겠습니다.

 

파우루 운영 방식

 

먼저 파우루 방식의 난이도를 나열하면 1.교감 자폭 파우루 2.연소 자폭 파우루 3. 교감 푸른 파우루 4.마나 파우루 

 

이렇게 정할 수 있는데 이유를 나열해 보자면

 

교감 파우루의 운영은 1사이클이 일정하지 못합니다.

 

방식은 파우루 소환 -> 고대의 창 캐스팅-> 끝남과 동시에 자폭 연타-> 엘시드 마질 대지 붕괴(마리린 스킬) 1사이클

 

먼저 오는 스킬 엘시드, 마질, 대붕을 사용 시 쿨 상황은 고대의 창이 먼저 오니 고대의 창 사용

 

그리고 파우루 쿨이 다시 돌면서 다시 쿨이 돌아오는 엘시드, 마질, 대붕을 사용하면서 고대의 창보다 

 

파우루가 먼저 오는 타이밍이 멀기만 합니다.

 

해결 방안으로는 파우루의 쿨감 연마 사용 또는 가장 큰 dps를 가진 고대의 창을 쿨감 포기

 

엘시드, 마질, 대붕만 쿨감을 시키면 나름 사이클이 맞춰 지지만

 

패턴의 변수 그리고 파우루의 먼 산보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하나가 꼬일시 점점 꼬이면서 보스 패턴보다

 

자신의 스킬 쿨을 더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그때 선택과 판단이 중요하며 레이드 패턴의 숙지가 완벽할수록

 

빛을 바라는 방식이지만 마나운영과 꽤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연소 파우루는 1사이클이 존재 합니다.

 

가장 처음은 소환수를 다 소환하고 모든 스킬을 다 부으면 알리마지가 모일 듯 말듯 합니다.

 

만약 모였다면 (고대의 창 캐스팅->80프로~90프로에서 자폭 알리마지(못 모으면 윙드) 지점 준비

 

캐스팅 완료 즉시 지점스킬로 캔슬->나머지 딜링 스킬 사용) 1사이클 다음 사이클부터는 알리마지 혹은 대지붕괴 윙드

 

사용 시 파우루 30초 고대의 창 36초로 파우루가 고대의 창보다 늦게 소환될 일이 적어 비교적 안정성이 있으며

 

1사이클을 돌릴시 버프류 스킬을 가진 직업에게 브리핑해서 딜링 가능 (고정팟 기준)

 

이 역시 파우루 소환하고 레이드가 버러우하면 사이클이 꼬일 위험이 있지만 소환후 바로 자폭이기에

 

위험이 덜합니다.

 

푸른 파우루와 마나 파우루는 그저 소환을 하고 엑티브를 잘 봐야하는 스킬이니 쿨만 잘 확인해 눌러주며 오는 스킬

 

엘시드와 같이 사용가능한 스킬만 잘 생각하면서 하면 되는 편한 방법입니다.

 

RPG에 능하고 손과 판단이 좋으면 교감, 연소 파우루 몸과 마음이 편해지고 싶으면 푸른, 마나 파우루

--------------------------------------------------------------------------------------

서머너의 운영

 

먼저 서머너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거기에 백어택 소환수 몇 안 되는 스킬에만 적용이 되므로 뒤를 잡지 않아도 되는 직업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소환수는 dps가 높은 주제에 백어택을 잡으러 다니지도 않으며 제자리 포탑에 레이드 

 

우선이 아닌 잡몹 우선인 AI 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레이드 패턴이 이동 관련이면 딜로스가 생기며 죽기도 하고 

 

감수성 터져서 먼산(....) 보기도 하는 소환수가 서머너들 맨탈을 건드리는데..

 

장점도 있습니다.

 

패턴을 덜 타는 직업입니다. 레이드 패턴중 한두 개는 무시하면서 딜링이 가능하며 조금더 덜 죽으면서 안정적으로 

 

딜이 가능하며 인식이 조금 안 좋아졌지만 그래도 구직이 가능한 직업입니다.(알카 버프받겠죠?)

 

그래도 어느 정도 메리트가 있는 직업이니 운영의 핵심을 봅시다.

 

포인트를 정하면 1.포지션 2.유인 3.특정 스킬 3가지 입니다.

 

첫째 포지션 [주의! 서머너가 그림과 보이는 것보다 멀리 있음]

 


당연한 소리지만 포지션은 어느 직업이나 중요합니다. 하지만 백어택이 중요한 직업과 다르게 뒤를 무조건 잡을 필요가

 

없는 직업이라 서머너의 포지션은 조금 다릅니다. 스페이스바의 부재는 생존에 직결되고 딜링을 하는 입장이며

 

선딜 후딜 긴 스킬들을 활용하려면 빠른 포지션이 중요합니다.

 

레이드의 대부분의 패턴은 정면 공격, 플레이어를 보지 않고 뒤 혹은 측면 공격, 장판 공격, 특수 공격으로 나눠지는데

 

포지션은 조금 거리를 둔 상태에서 위치 우선순위와 소환수의 위치는 1.2 다음은 3.4번입니다

 

초보자들이 어려워 하는 어둠에 레기우스를 예를 들면 브레스가 포인트인 레이드입니다.

 

대부분 백어택을 위해 뒤에서 딜링을 많이 하며 바드의 버프 혹은 배마 기공사 같은 직업과 시너지를 내기 위해

 

포지션을 잡는데 레이드 몬스터들은 멀리 있는 애들을 좋아 합니다.(그래서 서머너가 어그로를 많이 먹는 직업일지도..)

 

만약 12번에 포지션을 잡고 있는데 뒤에서 딜하고 있는 파티원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뒤를 보는데 이때 소환수들은

 

백어택이 가능하고 이때 파티원들은 보통 보스 아래로 이동을 합니다. (위로 돌면 패턴이 잘 안보이기 때문)

 

이때 서머는 패턴을 파악하면서 딜링하고 위치를 잡을 준비를 하는데 만약  정면 왼쪽 오른쪽 햘퀴기면

 

조금만 멀어지면 되고 브레스 패턴이면 1/4 확률로 서머너와 멀리 백스텝 하니 유유히 걸어서 1,2번 자리로 위치

 

장판 스킬 사용 시 앞발 들고 하면 제자리 유지 포효만 하고 장판기는 엉덩이 쪽이니 유유히 이동

만약 제자리 포효 패턴 마리린이 소환했으면 도발을 사용하면 딜타임을 더 늘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이런 식으로 조금 딜타임을 더 잡을 수 있고 서머너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3명이 제자리에서

 

백어택을 노릴 수 있어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레이드 보스의 패턴 역시 일정 거리를 두면서 하는 서머너는 패턴회피가 쉬우며 정방향으로(정면 측면 후방)

 

나오는 패턴이 많아 조금 선회 하거나 살짝 뒤로 빼는 무빙으로 피하기가 더욱 쉬워집니다.

 

34번은 캐스팅이나 선딜이 긴 스킬들을 사용 혹은 여러게 스킬을 날려야 할 때 12번 위치에서 자연스럽게

 

뒤가 잡히니 이동기가 느린 바드가 늦게 자리를 잡으니 버프 받을 확률과 안정적으로 딜링하기 쉬워집니다.


자리잡기 포인트는 버프류 직업은 뒤 포지션을 선호하나 서머너는 스킬들 선 후 딜레이가 길어지니 AI를 이용해


빠른 포지션으로 안정적인 딜링과 버프를 받자

 

유인(투우사)

 

숙련된 파티들은 구석에 레이드 몬스터가 있을 때 편합니다.

 

돌진 이동 스킬 들이 벽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동에 딜레이가 적고 범위기에 패턴에 어느 정도 대비를 하기 때문에

 

구석에서 패는 경우 딜타임이 더욱 짧게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서머너는 투우사처럼 벽으로 유인을 해야 합니다.


벽에 몰았으면 이제 서머너는 프리딜입니다.

 

소환수가 멀리 이동하는 레이드를 쫒아 가지도 공격 못하지도 않으며 딜로스를 최대한 줄이는 시간입니다.

 

이때도 서머너는 계속 벽을 등지면서 딜링을 해줍니다.(돌진으로 도망 못가게)

 

최대한 벽으로 몰면서 소환수가 딜하는 것을 흐뭇하게 바라봐 주면 됩니다.

 

이때 마리린 역시 어그로가 끌리니 같은 위치에 소환해주면서 뒤에 있는 파티원을 바라볼 때 도발을 걸어줍니다.

 

특수 스킬

 

서머너는 스킬을 그대로 사용하는 스킬이 있는데 윙드 스피릿과 고대의 창은 대부분 시스템을 이용해 사용합니다.

 

윙드 스피릿은 1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 스킬은 스킬 시전(ff연타 후,f 좌클릭 후1만 사용하고 캔슬을 하면 (혹은 1타만 들어가고

 

스킬 쿨이 1~1.5초 돌고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킬 홀딩 시간으로는 0.3에서 0.4에서 캔슬을 하면 원래 쿨타임 24가 아닌 1로 바뀌면서

 

홀딩기와 견제기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고대의 창 같은 경우에는 캐스팅 중에 여러 가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캔슬도 가능하지만 소환수 액티브도 활용할 수 있으며 고대의 창 후 딜레이 캔슬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캐스팅이 중 지점스킬 (:대지붕괴,윙드 스피릿, 이끼늪, 전기 폭풍, 알리마지)을 눌러주고

 

끝나는 동시 지점 스킬을 사용해주는겁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고대의 창 대미지가 뜨자마자 알리마지(지렁이)가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고대의 창 후딜을 줄이거나 응용해 딜링을 할 수 있으며 조금 더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는 고대의 창 캐스팅이 끝나자마자 교감 자폭을 누르면 고대의 창이 쿨감을 먹습니다.

 

서머너의 개선점

 

지금까지 게시판에 올라오면서 개선점이나 문제점들을 보면서 제가 느낀 점과 공감 가는 부분을 말해보자면

 

역시 AI문제 파우루는 패치 전에는 중2병처럼 말 안 듣는 소환 수였지만 그마나 패치해 잘 따라오는가 싶었지만

 

아직도 문제가 많으며 다른 소환수들 역시 레이드 몬스터보다 잡몹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딜링용으로 나온 파우루 마저 보스가 돌진하면 딜로스가 생겨 다른 스킬보다 메리트가 떨어지며

 

분명 딜을 다 같이 못할 때 소환수가 때릴 때가 있지만 소환지속시간 15초 안에 돌진을 쓰면 딜로스라는 

 

상황은 다른 스킬들과 비교하면 손해 확률이 너무 많습니다.

 

개선 방안으로는 레이드 몬스터 우선 공격 소환수의 이동속도 개선 or 근접이 아닌 원거리 공격이 되겠네요.

 

고대의 창은 쿨타임 36초 레이네와 켈시온을 제외한 가장 큰 쿨타임 가장 긴 캐스팅을 가지고 있는 스킬이지만

 

다른 직업들을 보면 고대의 창의 스킬 대미지 스킬이 우습게 느껴지도록 강한 스킬들을 난사합니다.

 

고대의 창의 설명만 봐도 창의 외각에 맞을 때 딜로스가 생기는데 캐스팅도 길고 정확도도 요구하며 

 

크기 혹은 이동 여부에 따라 딜이 달라지는 스킬이지만 너무 낮게 책정이 된 것 같습니다.

 

분명 마스터 비율은 압도적이지만 딜적인 부분은 다들 아쉬워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미지 버프좀)

 

이동기 관련은 서머너는 원거리 딜러 포지션이라 조금은 생존의 압박이 덜 하지만 어그로가 두번 이상 잡히면

 

확정으로 맞을 가능성이 높은 직업이라 조금은 생존이 힘듭니다.

 

방출의 의지의 선딜이 있고 짧은 스킬보다 더 효율적인 이동기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무기에 속성에 화속이 들어가 있으면 보통 화속성 스킬이 이득을 봐야 하는 게 맞다고 보는데

 

효율이 없다면 서머너는 속성 무기가 필요없다는 의미인것 같은데 이 부분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아직 방황하는 서머너들이 볼 수 있게 추천 부탁드립니다.


Lv40 dkdkdkdkl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