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페온 섭에서 444서머너 키우는 유저입니다.
이정도만 평점을 올렸는데 전서버 서머너 순위 15등안에 드네요..
서머너 PVP는 소문대로 한계가 뚜렷하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선후딜 긴 모션 + 긴 쿨타임 스킬들 + 슈아기 부족 + 물몸 + 상대적 노딜
이런 것들이 한대 어우러져 현재 PVP컨텐츠 중에서 하위권 티어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꾸준히 노력하시면 대부분 골드는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이 들고, 경쟁전 보상도 충분히 획득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플래티넘이 눈에 보이는데, 밸런스 패치를 봐가면서 천천히 해도 늦지 않겠다 싶어서 여기서 멈춘 상태입니다.
밑으로는 현 시점에서 서머너 PVP에 대한 짤막 팁들을 써보겠습니다.
1. 문장.
현재 PVP 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이 '문장' 이라는 것인데
제가 쓸만하다고 느끼는 문장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속의 문장]
★★★★★ 날렵한 움직임 : 이동기 사용시 모든 이속감소 효과를 제거하고 3초간 이속 30%증가
(서머너 필수 문장이 아닐까 싶은 최애 문장입니다. 생존기와 슈아가 부족한 서머너 특성상 회피기를 써도 그 거리가 배틀마스터나 인파, 워로드 기타등등 전진형 스킬 1방에 따라 잡히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그나마 날렵한 움직임 문장으로 도망 및 생존 확률이 업되며, 이속이 빨라지는 걸 보고 추격을 포기하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때 슬그머니 다시 진입해서 짤딜을 넣어봅시다.
[인내의 문장]
★★★★ 마나쉴드 : 모든 받는 피해가 10%감소되지만 해당피해의 10%만큼 마나가 감소된다, 추가로 최대마나의 3%를 5초마다 회복한다.
(부족한 몸을 그나마 보호하는 문장이고, 마나가 감소된다고 나와있지만, 5초마다 최대마나의 3%를 회복하는 버프도 있기때문에, 애지간해서 마나가 부족할 일이 없습니다.
[생존의 문장]
★★★★ 긴급회복 : 이동기 사용시 최대 생명력의 3%를 회복한다.
(마찬가지로 부족한 몸빵능력을 상승시켜주는... 한번 이동기 사용시 약 300~500가량 차는데(생명력활성화에 따른 차이)
나름 쏠쏠하게 챙겨집니다. 신속의문장 날렵한 움직임과 시너지 효과가 좋습니다.
[격노의 문장]
★★★★ 서먼마스터 : 소환수가 주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서머너를 위한 문장이며,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문장입니다. 저도 자주 사용했지만 지금은 서먼마스터를 빼고 생존에 도움되는 문장을 씁니다. 왜냐하면 소환수AI가 좋지 못하고, 투사체가 느리며 충분히 피하면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서먼 마스터를 넣기보다는 본체의 방어에 도움되는 문장을 저는 추천하고싶습니다. 그래야 본체가 확실하게 한대라도 더 때리는게 20%증가보다 더 이롭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영광의 문장]
★★★★ 직업사냥꾼 : 다른직업 추가피해 10% 같은직업에게 받는 데미지 15%증가
(경쟁전에서 상대편으로 서머너를 만날 확률이 적은 서머너에게 좋은 문장입니다. 하지만 다른 문장들과 마찬가지로 딜 로 찍어누르는 컨셉의 직업이 아닌데다가 너무나 부족한 생존기 때문에 딜에 집중된 문장구성보다 생존 특화 문장구성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내가 딜넣는게 자신이 있다 싶으신 분들에게는 추천드립니다.
★★★★★ 단단함 : 30초에 한번 물리피해를 받으면 10초동안 방어력이 100%증가, 마법피해를 받으면 마방이 100%증가.
(전 직업 필수 문장이 아닐까 싶은 문장인데, 저도 개인적으로 끼고싶은데 영광의 문장 슬롯이 안나오네요..ㅠㅠ, 최대한 도망다니면서 짤딜 넣어야 하는 서머너에게도 좋은 문장입니다.)
2.스킬
다음으로 중요한 스킬인데요, 호불호가 많이 갈리고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문장도 바뀌어야하고, 스킬도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 현재 쓰는 스킬구성은
마력의 질주 M 221
파우루 M 212
방출의 의지4 1
엘씨드 M 321
윙드 M 211
마리린7 12
대지붕괴7 13
전기폭풍M 232
이렇게입니다.
[마력의 질주]
다가오는 적을 바운드 시켜주면서 어느정도 딜이 나오는 견제기 + 딜링 역활을 합니다만
은근히 선딜이 있어서 바로앞에 적이 있으면 허구헌날 끊기므로, 처음부터 마력의 질주 최대 사정거리 정도에 적이 있을때 미리 예측해서 사용하는 식으로 견제 해주시면 좋습니다..
[파우루]
자폭 파우르는 그나마 서머너에게 몇 안되는 딜을 뽑을 수 있는 스킬이지만 이 마저도 조건부가 달립니다.
범위가 너무너무 좁기때문에, 누워있거나 채널링스킬 차징스킬을 쓰는 적이나, 상태이상 걸린 적이 그나마 맞는다는 것..
파우루가 뽑혀있고, 내가 쳐맞는 도중일때 기상기가있으면 기상기를 쓰지마자 자폭을 눌러주시면 나를 때리고 있는 적이 높은 확률로 맞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난전일때 한가운데 떤져 놓고, 누워있는 적이 있을때 자폭눌러주시면 쏠쏠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멍청한 ai와 좁은시야는 정말 너무합니다 ㅠㅠ.
푸른 파우루를 쓰는 분도 계시지만.. 자폭파우루를 저는 더 추천합니다. 예상하지 못하는 타이밍에 자폭이 될 수있다는 생각에 은근히 다른 직업 유저분들께서도 파우루가 쫒아오면 높은 확률로 스킬을 끊고 무빙을 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엘씨드]
타워형 소환수인데... 이놈도 준수한 성능이라기엔 아쉬운 스킬입니다. 엘리트 소환수 1마리면 넓은 범위와 300~400정도 밖히는 딜을 볼 수있는데, 아무도 안맞아줍니다. 투사체가 느려서 그냥 꺽으면서 들어오면 한대도 안맞습니다. 눈으로 보고 피할 수 있고, 엘씨드가 4~5대 때릴 시간이면 서머너는 그냥 사망합니다. 그러면 저는 상대편에게 1500딜을 넣은 반면 적은 저에게 1만딜을 구겨 넣는데 어처구니가 없죠. 그래서 저는 엘리트 엘씨드 보다 집단 소환을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서머너는 상대에게 물릴 수 밖에 없는 직업이고, 돌격직업군이 대체적으로 서머너를 많이 마킹합니다. 인파,워로드,배마,버서커,디트 등등.. 그래서 사정거리가 멀어봤자 투사체가 느려서 피할 수 있는 엘리트보다, 차라리 3마리로 3번의 투사체를 쏘아 '딜은 약하지만 위협적으로 보이도록' FAKE를 쓰는 수법입니다.
그렇다고 딜이 그렇게 약한건아니고요. 한마리당 80~100정도 딜이 들어가는데 3대 다 맞을 시에 엘리트와 비슷하며, 2트라이 포드에 있는 상태이상은 똑같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더 맞을 확률이 증가하고, 타격수가 증가하면 심리상 더 맞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기때문에 의외로 딜을우겨넣다가 빠져주는 딜러들이 있습니다. 엘리트 엘씨드는 그냥 무시하고 패는데, 3마리가 패니까 달라 보이나 봅니다.
추천 2트포는 독과 얼음인데, 독은 집단소환시 중첩쌓기가 좋고 딜이 더 들어갑니다. 얼음은 엘씨드 주변으로 뺑뻉이돌면서 심리전하기에 유리합니다. 저는 현재 독을 쓰다가 생존에 중점을 둬서 얼음으로 바꿨습니다.
[윙드]
서머너의 완소스킬 중 하나인 윙드입니다.. 딜준수, 사거리 준수.. 다만 단점은 채널링 스킬이라는건데 각을 잘보셔야합니다. 1틱 캔슬로 각을보고 맞으면 꾹눌러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경직이 한번걸리면 눕지 않는한 올히트각입니다. 그러면 대략 체력의 30~40%정도 딜을 우겨 넣을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여기서 2트포의 넓은 공격을 선택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견제기로서 넓은공격 특성이 좋은건 사실입니다만 딜이 너무 구려집니다. 조금 숙달됬다고 생각되시면 썬더스피릿으로 바꿔주시면 딜이 2배는 강력해지니, 체험해 보세요. 그나마 서머너의 밥줄 스킬입니다.
엘씨드, +다른 소환수가 있는 서머너에게 윙드 로 경직이 걸렸다? 빈사상태로 도망가는 적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쉴드인 상대에겐 경직조차 안걸리니, 서머너는 쳐맞을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리고 누워있는 상대에게도 윙드를 쓰고 일어날때는 노경직이므로 회피기로 빠져나오는게 가능합니다.
[마리린]
소환수중 그나마 제일 똑똑한 마리린이며, 소환사를 따라 댕기기 때문에 제일 쓸만한 소환수 입니다. 마리린 기절+ 파우르 자폭 콤보가 유용하며 마리린 기절이 의외로 쓸만하지만, 높은 확률로 무빙중 상대에겐 기절은 그냥 헛발질입니다.. 파우루와 마찬가지로 기상기와 더불어 기습 돌진이 의외로 잘먹힙니다.
[대지붕괴]
켈시온 각성기 빼고 유일한 피격이상면역 대지붕괴.. 안찍을 수가 없습니다...눈물...
딜은 구리지만 상태이상을 넣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2트포 강인함이 없을 시 있으나 마나한 스킬이니 꼭 찍으실꺼면 2트포 강인함 까지 찍으시길 추천드립니다. 피격이상 면역이므로, 호크아이의 클레이모어 감전(씹사기) 기절 수면 석화 동결 같은 상태이상 스킬들은 씹을 수가 없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주로 서머너의 발밑에 시전하고 들어오는 돌진직업군들을 역관광시작하는 스타트 스킬로 많이 쓰입니다. 1트포에 빙결이냐 화염이냐 호불호가 갈리는데, 빙결은 누워있는 상대에겐 얼려지지가 않기때문에, 다구리할때는 그렇게 유용한 스킬이 아니지만 화염은 바운드이기 때문에, 누워있는 상대는 한번더 바운드되면서 눕기 때문에 기상기를 한번 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딜도 15%상승) 저는 화염쓰고 있습니다.
3트포의 넓은 범위 대지진을 쓰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만 가성비 마진은 7레벨 이상입니다.
아니면 0레벨 추천드리구요.
[전기폭풍]
서머너의 견제기 스킬.
상대에게 유도로 경직을 주기때문에 킬각을 얻기가 쉬워지고 난전시에 유용합니다. 딜은 2트포의 지속력강화시 거의 없는 수준이 되지만 지속력강화를 안찍는다면 거의 조루수준이라 안찍을 수가 없습니다. 경직견제용도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게임 시작시 견제기로 좋습니다.
[방출의 의지]
포인트가 조금남아 4렙을 찍고 1트포를 준 스킬인데, 탁월한 기동성을 찍었습니다. 선딜이 있어서 허구헌날 끊기지만 이것도 예측으로 쓴다면 없는 것보단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4레벨로 다른 유용한 스킬이 있다고 생각되면 언제든지 빼셔도 되고, 아싸리 딜링기로 쓰시는 분들도 봤는데 시도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덴티티 스킬]
오쉬, 알리마지, 피닉스 중에
3가지 다 쓸만합니다. 자히아리게아스는 절대 쓰지마세요....
원거리에서 견제를 넣을때는 피닉스(넉백+은근 화상딜이 강력합니다)
중거리,단거리에선 오쉬, 알리마지( 오쉬는 넘어뜨림, 알리마지는 바운드)
가장 딜이 쌘건 알리마지이며, 제가 주로 사용하는 것도 알리마지입니다.
초반에는 오쉬를 주로 썼는데, 중앙에 정확히 맞지않으면 너무 노딜에 선딜이 길어서 씹히기 일쑤..중거리 뜬금견제용으로는 좋습니다.
알리마지도 선딜이 조금 있는 편이지만 외곽을 맞아도 같은 딜이 들어가고 무엇보다 딜이 자폭파우루급이기에 갑작스레 피가 확 달면 상대편은 움츠러들기 마련이라 좋은 견제기 역활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운드되거나 센스가 있으면 예측시전으로 써주시면 은근히 직선 길이의 범위가 길기때문에 은근 잘 맞습니다. 노크리딜이 2천~3천 정도 나오는데, 크리터지면 킬딸하기 좋습니다..주로 기상기 빠진 상대편 혹은 열심히 우리편 후드려패고있는 상대편에게 써주시면 훌륭한 딜량을 넣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이거는 왜 안찍지 하는 스킬들을 보자면
마력의 결정체 : 동결 결정체로 많이들 쓰시는데,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거의 100%맞을 거리에서는 서머너스킬이 대게 그렇듯 판정이 똥이라 스킬은 씹히고 쿨은 도는 어처구니 없는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원거리까지 견제가 되는 것도아니라 중거리에서 그나마 맞출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하는데 , 마력의 결정체보다는 순간폭팔이 더 성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순간 폭발 : 저도 최근까지 사용했지만, 전기폭풍을 찍으면서 버린 스킬입니다. 보통 기절 덫으로 활용을 많이 하실텐데 써머너 스킬중에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걸 찍으려면 전기폭풍을 빼야하는데, 현재로선 저는 전기폭풍이 경쟁전(섬멸전)에선 더 성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순폭도 나쁘지 않습니다.
레이네 : 재사용대기시간 1분이라는 어이없는 쿨타임에 2트포까지 찍어서 보호막 수치 100% 증가 트포를 찍지 않으면 방어능력도 낮은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지속시간도 6초라. 아 내가 쳐맞겠구마 싶을때 미리 써야하며, 이것 또한 다른 스킬과마찬가지로 경직한번에 씹히며 쿨이 헛돌기 때문에 정말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유지시간을 4초 늘려서 미리 쓰자니 보호막 수치가 너무 낮고, 보호막 수치를 높이자니 지속시간이 너무짧아 효용성이 떨어지고.. 2트포까지 줘야 그나마 쓸만하다는 사실에 차라리 딜링기에 더 투자하자는 생각으로 뺐습니다만. 잘 활용 하시는 분들은 또 잘 활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최근들어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대의창 : 고대의창을 잘쓰시는 분을 봤는데, 좋았습니다. 필히 응축된 힘을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경직을 발생시켜서 괜찮은 딜량이 나오는걸로 아는데.. 저는 다른 스킬을 뺄 용기가 없어서 넣지 못했습니다. 용기있고 대범한 분들을 위한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3. 운용법
위 문장과, 스킬들을 활용해서 제가 경쟁전을 플레이하는 운용법은 이렇습니다.
전체적은 포지션은 중거리 딜러라 생각하고, 우리편 돌격군 직업 뒤쪽을 포지션을 주로 잡습니다.
저는 초반 기선제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우선 처음 시작 부터 달려나가 전기폭풍으로 견제기를 써주면서 적을 몰거나, 흩어놓습니다, 주로 6시쪽을 먹기위해 노력하고(시야), 웬만해서 시작지점과 가까운 쪽에서 주로 싸웁니다.(부활 후 합류 시간 단축)
높은확률로 나를 무는 적이 있을텐데, 우리편과 너무 겹치지않는 선에서 위치를 잡습니다. 적이 들어오기 전에 소환수를 최대한 뽑아 놓습니다. 어차피 초반에 사이클 두번 돌리기전에 죽을 확률이 높은 서머너라 원없이 뽑아줍니다..
적이 들어오기전에 윙드로 견제하다가, 들어온다 싶으면 발 밑 예측 대지붕괴로 씹어주고, 여기서 상대편이 바운드 되고 기상기가 빠지면 땡큐.
기상기 빠지고 다시 달려들때, 켈시온으로 1번더 씹어줍니다. 이때 주의해야할 것은 바드 궁이나 아르카나궁의 범위에 안들어 갈것...(초반부터 각성기 쏟아붙는 전략이 많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이때부터가 진짜 싸움인데, 서머너는 최대한 도망다니되, 우리편과 너무 떨어지는건 좋지 않습니다.
높은 확률로 서머너는 다구리 맞는게 일상이고.. 팀원에게 나 맞고있다 라는걸 알게해줘야합니다..
켈시온과 어려 소환수가 어우러진 10초정도가 서머너가 가장 강력 할 때이고, 이때 기선제압을 못하면 게임이 힘들어집니다. 우리편이 눞힌 상대편을 위주로 짤딜을 넣어줍니다.
바운드된 상대편이 보이면 알리마지로 깔끔하게 마무리해주시고, 멀리서 각보는 호크아이는 클레이모어 조심하면서
윙드로 견제해줍니다..
소환수는 쿨되는되로 계속 깔아줍니다. 엘씨드 집단소환 트포를 찍었다면 사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엘씨드 위치 근처에서 싸우셔야하고 보호를 받는다 생각해야합니다.
소환수는 좋게 생각해서 그냥 상대편의 주의를 흩어놓는 보조수단으로 생각하시고 서머너가 직접 우겨넣는 딜을 최대한 활용해서 승리하셔야 합니다.
말은 이렇게 했지만.. 이런 시나리오대로 흘러가지 않는게 대부분이고, 저도 승률이 60프로밖에 안됩니다. 저보다 잘하시는 서머너분들도 분명 많이 계시고, 현재 서머너의 pvp입지가 매우 좁고, 상대편들도 다 알 고 있기때문에 막무가네로 들어고는데, 조금만 영리하게 플레이한다면 역관광 장면도 더러 나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서머너는 티어를 올리기 매우 힘든 상황입니다.
다들 화이팅하시고 투기장 이벤트 아바타 획득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검색해도 안나오길래
남는 투지의 증표로 1티어 pvp세트 뽑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