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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서머너는 하위호환 같다.(2003 플레 서머너 입장에서)

안병찬1
댓글: 9 개
조회: 2063
추천: 4
2018-12-29 04:01:24
인벤 PVP 밸토 게시판에서 호응이 좋아서 여기에도 올림.


그냥 편하게 음슴체를 사용하겠음.

간단한 자기 소개:
안타레스 섭에서 오늘 기준 422 달성한 서머너임.
플레 2003 달성 후 수직 낙하. 현재 1800에서 1900 점 왔다갔다함.
가끔 화나서 인벤에 글 몇 번 올렸었기에 아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음.

캐릭명: hackerzizon. 
특징: 새벽에 PvP 영문 방송 진행함 영어 실력 키우려고 ㅇㅇ 관심있으면 트위치로 오라이,
PvP 셋 만들고 업글한 상태고, PvP 100번 정도는 그만둘까 생각하다 계속 하고 있는 흑우임.
(PVP 셋 업글시 레벨 제한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






마스터한 파우루, 7렙 올려준 마리린 일 안 하는건 누구나 다 알기에 거론 안 하겠음.
특히 마리린은 때리라고 소환했더니 상태 이상도 걸리고 같이 맞구 있니 왜 T.T
그리고 각성기....하 말을 말자 ^^ 켈시온 PVE에서 조차도 외면받는다.
켈시온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폼만 잡음 윙드스피릿보다 못 한 각성기임.


자 인증도 했고 바로 본론 들어감.

오늘 얘기하고 싶은 스킬 5가지 가져옴.

순서: 

1. 전기폭풍 vs 스티그마

2. 순간폭발 vs 폭풍의 서곡

3. 대지붕괴 vs 음파 진동

4. 엘씨드 vs 에고하프

5. 방출된 의지 vs 리듬 벅샷


번외 고대의 창, 레이네의 가호





1번 전기폭풍 vs 스티그마


서머너
전기 폭풍 스킬 아이콘
전기 폭풍





재빠른 시전 트라이포드 아이콘재빠른 시전

캐스팅 속도가 20% 증가한다.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지속력 강화

마나 소모량이 75% 증가하지만, 전기 폭풍의 유지시간이 3초 증가한다.

유도 폭풍 트라이포드 아이콘유도 폭풍

공격 적중 시 고대의 기운 획득량이 50% 증가하고, 전기 폭풍이 느리게 이동하며 적을 추적한다.


마나소모 1000.
전체 마나통이 2800대인데 저 스킬하나 쓰면 마나 3분의 1 사용하게 됌. 
진짜 문제는 데미지와 캐스팅 시간(무보정 무스탯 2초).
데미지 노크리로 워로드 디트 때리면 1틱 300담 총 8틱. 8초
캐스팅 신속 500에 1트포 캐스팅 시간 단축 찍어도 1.5초 걸림.
쿨24초

초반에 애용하다가 플레가면서 버린 스킬.
데미지 상향, 마나 소모 감소, 캐스팅 시간 감소 등의 버프가 없다면 PvP에서 효율이 너무 떨어짐.
특히 이 스킬의 문제점 마나 소모는 초단 달성시 열리는 서머너 빨강 룬 문장 데미지 10%증가+모든스킬 마나 소모량 20%증가와 맛물려서 도저히 사용불가능한 스킬이 되어버림.적용시 마나 소모 1100

자 그럼 바드의 스티그마 스킬

스티그마 스킬 아이콘
스티그마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지속력 강화

스티그마의 지속시간이 2초 증가한다.

폭풍의 낙인 트라이포드 아이콘폭풍의 낙인

구 형태로 변하여 근접해 있는 적을 향해 느릿하게 이동하고, 매 초 구체에서 파동이 나와 적에게 피해를 준다.

고통의 낙인 트라이포드 아이콘고통의 낙인

피해 증가 수치가 12.5% 에서 40% 로 증가한다. 1틱당 40%씩 증가하는 과학 그 자체


마나 소모 469(3트포 기준 )

캐스팅 시간 1초(띠용? 신속 높으면 0.7~0.8초 정도로 보임)
약 7초간 유지됌. 근데 데미지가.... 3트포 1틱당 데미지 40% 증가로 인해 강력함. 총 7틱(1틱 당 뎀증 40% 산수는 생략)
PvP에서 맞아본 사람들은 공감할 것으로 생각함. 특히 마지막 막타 대쉬 쿨10초라 빠진 상태에서 많이 맞아봤는데
너무 아픔.
쿨 16초(와... 부럽다)



2. 순간폭발 vs 폭풍의 서곡

서머너
순간 폭발 스킬 아이콘
순간 폭발





통찰력 트라이포드 아이콘통찰력

스킬 사용 거리가 2m 증가한다.

눈부신 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눈부신 폭발

공격 적중 시 적을 2초간 기절 시키지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증가한다.

폭발의 덫 트라이포드 아이콘폭발의 덫

폭발의 덫에 적이 접근하면 자동 폭발하며 피해를 주고, 적의 이동속도를 3초간 60% 감소 시킨다.


서머너 많이 상대해본 사람들은 알만한 국민스킬.

골드 이상 파이터들은 진입할때 스페이스로 가볍게 씹어주시는 스킬.
데미지는 10트포 기준 워롣 디트 때리면 약 450 담. (1틱 스킬임 참고로;;;;)
실질적인 문제점은 사용자체는 즉발인데 스턴을 거는 구체가 생겨나서 터지기까지 1초 정도가 걸림.
근데 기절시간은 2초....
대장전보다는 현재 랭크 시스템이 섬멸전 기준이므로 난 마스터안 하고 7트포 줌. 데미지 그래도 비슷함.
호크 스나이프라던가 서머너,블레,기공사 강력한 홀딩기 끊어주는 용도만 사용하고 있음.
더 알아볼 가치가 이젠 없다 이 스킬은
쿨 12초


바드
폭풍의 서곡 스킬 아이콘
폭풍의 서곡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감소한다.

낙뢰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낙뢰 강화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한다.

낙뢰 집중 트라이포드 아이콘낙뢰 집중

더 이상 주변에 낙뢰를 떨어뜨리지 않지만, 전방 11m 범위 내에 강력한 낙뢰를 떨어뜨리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이미 다들 맞아봤을 바드 국민 스킬.
데미지는 크리 기준 1200정도 달아봤던 것 같다.
데미지보다는 즉발 스턴기인데 전방 11m정도의 넓은 사거리가 압권. 사용 직후 바로 적용된다는 점이 엄청난 매력이고 맞추기가 배마 뇌전격처럼 쉽다.
기절 시간 3초
쿨14초

쿨만 순간폭발보다 2초 길지 기절시간 1초더 길고 맞추기 쉽고 즉발에 데미지도 약 2배이상 쎄다.
나도 갖고 싶다.



3. 대지붕괴 vs 음파 진동

서머너
대지 붕괴 스킬 아이콘
대지 붕괴



데미지: 700~1천(잘 기억 안남 엄청 강하다의 느낌은 아님)쿨 24초(아 제발..)빙하 붕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1트포 빙하 붕괴

[수] 속성으로 변경되고, 더 이상 피격이상을 시키지 않지만, 대지 붕괴에 적중된 적을 3초간 동결 시킨다.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2트포 강인함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대지진 트라이포드 아이콘대지진

공격 범위가 50% 증가하고, 파괴 레벨이 1 증가한다. 범위 증가 50% 때문에 경우에 따라 마스터하는 서머너도 있음


계륵같은 스킬 각성기를 제외한 서머너의 유일한 피격 면역 스킬(꼴랑 1개 있다.)

그마저도 쉽게 끊기는 경우가 많다.

문제점: 시전 시간이 너어어어무 김.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으나 신속 500 기준으로 선 애니메이션 동작이 1.5초임.

2포 피격 면역이 없을시 경직면역슈아 밖에 없기 때문에 근접한 근딜의 에어본을 버틸 수가 없음.

문제는 디트, 인파, 배마의 즉발 스턴기가 1.5초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에 적이 붙어서 이걸 쓴다? 바로 스턴 맞고 스킬이 캔슬 당함 그리고 콤보 맞고 ㅈㅈ침.


VS


바드

음파 진동 스킬 아이콘


음파 진동

바드의 국민 스킬 광역 에어본 시전하는 스킬이다. 사용 도중 피격 면역 데미지 나름 강력크 특히 마지막 구체 떨어지는 것 서머너의 기준으로 크리 맞아본 결과 2400담.쿨: 24초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1트포 강인함

음파 진동 사용 중 슈퍼아머 상태가 된다. 피격 면역임


연쇄 진동 트라이포드 아이콘2트포 연쇄 진동

더 이상 잔류물이 생성되지 않지만, 음표가 다시 한번 공중으로 떠 올라 한번 더 내려찍는 공격을 하고, 부위파괴를 한번 더 적용한다.

넓은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3트포 넓은 공격

음파 진동의 구체가 커져 판정 범위가 40% 증가한다.


1트포부터 피격 면역을 주는 엄청난 효율임

내가 생각하는 이 스킬의 가장 큰 장점은 대지붕괴가 사용도중 cc를 먹으면 끊기는데에 반해

이 스킬은 끊기는 경우가 거의 없음. 다시 말해서 사용 도중에 시전가가 스턴이나 동결을 받더라도 스킬은 그대로 진행돼서 공격자를 에어본시킴(최초 1번의 띄우기를 데미지만 받고 무시하더라도 후속타를 넣으려다가 2번째 진동으로 에어본 되는 경우가 근접 클래스에 많았을 것임)


그마나 쿨타임이 정직한 것 같다. 그래도 대지붕괴보다 훨씬 좋은 스킬임은 확실함.





4. 엘씨드 vs 에고하프

서머너
엘씨드 스킬 아이콘
엘씨드


서머너 국민스킬 가장 높은 DPS를 자랑한다. 쿨24초 지속시간 기본 10초
마나소모 569 1트포 마력증폭으로 5초간 뎀증20초를 가져갈 경우 마나소모가 50% 증가해서 PvP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마나소모 800대... 빨강 뎀증 룬(10%뎀증,마나소모 20%증가) 사용시 1천 찍음
소환 유지 트라이포드 아이콘소환 유지

엘씨드의 소환 유지시간이 2초 증가한다.

얼음 씨앗 트라이포드 아이콘얼음 씨앗

엘씨드가 얼음 씨앗을 발사하여 적의 이동속도를 3초간 40% 감소 시킨다.

엘리트 소환 트라이포드 아이콘엘리트 소환

엘씨드 소환 개체수가 1마리로 감소하지만, 엘씨드가 적에게 주는 피해가 대폭 증가하고, 공격 거리가 40% 증가하며, 공격 적중 시 경직을 발생시킨다.


위에 서술했듯이 서머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

데미지는 약 400~크리 900~1천까지 나옴. (1틱당)

PVP PVE 어디 빼놓을 수가 없음. 하지만 PVP에서 에고하프와 비교할 경우 상당한 문제점을 발견하게 됌.


가장 핵심 문제점 유도탄이 아니라서 적이 맞아 주길 바래야함.


VS

바드

율동의 하프 스킬 아이콘

율동의 하프





아마 에고하프라는 이름으로 많이 보았을 스킬임.
마나소모 569 쿨 24초 지속시간 설명에 안 나옴 하지만 10초 정도로 보임
참고로 바드 유저가 아니기에 내가 보기에 좋아보이는 트포를 가져왔음
소환의 의지 트라이포드 아이콘소환의 의지

하프의 유지 시간이 2초 증가한다.

날렵한 연사 트라이포드 아이콘날렵한 연사

하프의 공격속도가 60% 증가한다.

거대 하프 트라이포드 아이콘거대 하프

크기가 20% 커지고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한 하프를 소환한다.


이 스킬의 최대 장점 다른건 필요 없고 유도탄이라 하프 주변 14m 이내는 유도로 피격당함.

유도탄인데 데미지가 상당한 편임. 서머너 기준으로 크리 맞아본 결과 945 1틱 기준.





5. 방출된 의지 VS 리듬 벅샷

서머너
방출된 의지 스킬 아이콘
방출된 의지



마나 326소모, 쿨 16초 기본 경직면역, 상대를 밀어낸다(주의! 에어본이 아님)
7트포를 주로 줌. 안 사용하는 서머너도 많음
나의 경우 무도가 클래스를 제외한 근접 계열 상대할때 7트포 혹한트리가 이속 감소80%를 주어서 한 때 애용했었음.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아이콘탁월한 기동성

스킬 시전 중 뒤로 이동하는 거리가 2m 증가한다. 폭풍쇄도 트라이포드 시에는 이동 거리가 1m만 증가한다.

모래 바람 트라이포드 아이콘모래 바람

[토] 속성으로 변경되고, 공격 적중 시 적을 날려보내 넘어뜨린다.


하지만 비교를 위해서 2트포에 혹한의 바람이 아닌 모래 바람(에어본)을 넣었음.
사거리가 상당히 짧고, 경직면역이기에 사용도중 상대 에어본스킬을 맞을 경우 쿨만 돌면서 캔슬당하는 스킬.
예) 돌진하는 상대 근접계열에 이 스킬로 날려보내고 싶으나 상대가 에어본스킬로 접근하였다면 내가 캔슬당하는 스킬.
서머너의 모든 스킬은 선딜레이 모션이 있기에 보통 끊기는 경우가 상당히 잦음.

피격 이상 면역이 있었다면.... 하는 생각을 많이 가져봤다.

VS

바드
리듬 벅샷 스킬 아이콘
리듬 벅샷



마나 326소모 쿨 16초 상대를 날려보낸다.(기본 에어본 장착)
충격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충격 강화

적중 시 날려보내는 거리가 100% 증가한다.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강인함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사실상 리듬 벅샷을 사용하는 바드들은 7트포를 줄 것이라 예상된다.

왜냐하면 기본에 슈아가 없으나 7트포에 무려 피격 이상면역이 있기 때문.

근접 클래스 접근시 맞 피격 면역으로 한턴을 버틸 수 있는 스킬이다. 혹 경직면역만 있는 스킬이었다면 역관광 가능







번외


고대의 창

고대의 창 스킬 아이콘

고대의 창





서머너를 고른 이유이자 창 쓸 때마다 들리는 효과음과 이펙트는 정말 멋짐.

쿨 36초, 마나소모 698, 캐스팅 시간 2.5초(띠용?) 신속+1트포 뎀지 포기하고 캐스팅 단축시 1.7초 정도로 단축가능

PVE에서 파우루 자폭 뎀증과 엘씨드 소환시 5초 뎀증, 방깍에 힘입어 3창 모두 박을 수 있는 대형 레이드의 경우 

크리 6만도 가능(하지만 초미세 컨트롤이 필요함 정말 어려움 그래서 보통 응축된힘 1창+8틱을 사용함)


PVP에서 처절하게 보정된 데미지로 인해 약 2천 정도의 데미지를 확인하였음.


응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다. 같은 이유로 전기폭풍이 있다.





레이네의 가호

레이네의 가호 스킬 아이콘

레이네의 가호




10트포 기준 마나소모 769, 쿨 1분(띠용?) 10트포 기준 보호량 최대 생명력의 30% 6초 지속
서머너는 회피기가 쿨 10초 스페이스 하나만 있다.
그래서 한 때 레이네의 가호를 들었으나.... 흔한 경직 면역조차도 붙어 있지 않고
트포에도 없기에 선딜 때문에 캔슬당하면 암 걸리는 대표 스킬.(서머너의 모든 스킬은 캔슬당하면 쿨만 돈다... 바로 못 쓰는게 함정)
행진곡 스킬 아이콘
행진곡



바드의 행진곡 쿨20초, 이속15%증가, 경직면역, 상대 이속 감소50%가 탐나는 이유. 
7트포를 주면 좋은 스킬같다.(마나소모 369)





총평:
마법사 클래스에서 바드가 강력한 이유는 단순히 인내 치명 신속 400씩 올려주는 사기룬만 있다고 보기는 힘듬.
스킬 자체가 상당히 정말 상당히 좋음.

지금까지 서머너가 PVP에서 사용하는 대표 스킬들 중 바드와 비슷한 스킬인데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하는 스킬들을 모아봤다.

그리고 서머너 룬 문장에 대해서 포스팅이 없던데.... 보면 정말 암담하다. 
주로 뎀증이나 공격형이 대다수인데(CC나 버프형은 없음) 조건부라서 사용하기가 힘들다.
(예 뎀증10%, 모든스킬 마나 소모 20%증가) - 마나부스터 사요나라.
그래서 범용룬을 쓴다.

Lv5 안병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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