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 밸런스 토론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밸런스] 로스트아크 필드 PVP, RVR (로웬,툴루비크,섬마엘) 버서커 정보,공략

재밌는버서커
댓글: 8 개
조회: 4911
추천: 4
2023-11-26 15:06:58

안녕하세요 아브렐슈드서버에서 버서커로 툴루비크를 즐기고 있는 NECROS2 입니다.


현재 로아에서 툴루비크를 즐기시는 분들과 그중에서도 버서커유저분들을 위해 이글을 바치며 버서커 유저가 아닌분들도 툴루비크에 관한 팁들이 있으니 한번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글쓴이는 아브섭에서 RVR에 입문한지 1년간 툴루비크,섬마엘을 즐기고 있으며 최근엔 증명의 전장 경쟁전에 입문하여 현재 구다현플 유저임을 밝힙니다.

툴루비크에서 버서커는 광기버서커가 주류이기에 증전버서커와는 다른 캐릭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비기버서커는 툴루나 섬마엘에선 할 이유가 전혀 없기에 다루지 않겠습니다. 예시로 슬레이어가 RVR에 안좋은 이유와 같습니다)


툴루비크에서는 주로 제압버서커와 인내버서커가 쓰이는데 해당글은 제압버서커 위주의 공략글입니다.





툴루비크란?


-로아 최초의 PVP대륙인 로웬대륙에서 파생된 RVR 컨텐츠 중 가장 주된 컨텐츠입니다.
(사실상 현재 로웬은 죧망했고 툴루비크는 인공호흡기만 간신히 붙어있는 정도입니다)

진영은 프라이갤리와 리베르탄 두 진영으로 동과 서로 나뉘어 최대인원 96명이서 서로 싸우고 거점을 점령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점점령 점수가 높은 진영이 승리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툴루비크에선 템렙, 각인, 스킬트라이포드,보석,카드효과 등이 적용되며 세트효과와 엘릭서,초월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툴루비크에서 버서커는 상당히 좋은 캐릭입니다. 툴루비크는 증전에 비해 캐릭터 특성합이 높고 각인, 룬, 5레벨 트라이포드 사용으로 버서커 특유의 긴 선후딜이 많이 개선된 편입니다. 

다만 툴루비크에서  버서커로 좋은 성적을 내는것은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이글에서는 조금이라도 순위상승을 위한 버서커 플레이팁, 툴루비크 팁 등을 공유하겠습니다.





툴루비크에서의 버서커 장단점


장점


- 체방 : 툴루비크에선 버서커가 전직업 중 압도적인 체방 1위 입니다. 버서커의 기존 광기상태 체방은 블래스터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조건부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와 각인을 광기 상태(체력25%)로 인해 상시로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버서커의 카드는 살다보와 복나것을 각각 3장씩(받피감 37%) 사용하며 방어각인은 불굴(받피감 30%)과 중갑착용을 채용합니다.
버서커에게 불굴은 중갑착용 MK-2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효율이 뛰어납니다.
버서커를 제외한 타 딜러직업의 카드는 운명의만남 6세트(받피감21%)에 방어각인은 중갑착용 하나만 채용할 수 밖에 없는데 이로 인해 버서커의 체방은 어떤캐릭도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독보적입니다.


- 회복 효율 : 광기각인을 보면 체력은 25% 고정이지만 받는 회복량은 똑같이 25%가 아닌 40%를 받습니다 수치상 계산해보면 남들 실링물약,배템물약 1개 먹을때 버서커는 혼자 1.6개 먹는 셈입니다.
극인내버서커가 탱커중에서도 유독 단단한 이유가 독보적인 광기버서커의 체방, 회복효율에 인내로 인한 추가방어력, 추가회복량 + 전문의, 굳은의지 각인까지 쓰이기에 로아캐릭 중 가장 단단하면서 가장 빠른 회복을 보여주는 캐릭이라서 그렇습니다.


- 달인의 저력 : 원래 조건부 각인이지만 버서커에겐 상시로 적용됩니다. 다른 딜러들은 울면서 저받쓰고 있을때 버서커는 그런거 안써도 됩니다.


- 자버프 효율 : 레드더스트는 스킬렙10렙 트포5렙 기준 공증 24% 치적 33.2%인 버서커의 자타공인 죧사기 자버프스킬입니다 기존엔 적에게 적중시 6초간 버프지속이였지만 최근 버프로 인해 스킬 시전시 8초간 공증24%(치적은 여전히 적중시 적용됨) 지속입니다 이로 인해 레드더스트를 공중에 헛방내도 마운틴크래쉬(받피증 6%, 4초간 치적 33.2%) 후 콤보를 시전한다면 온전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오버드라이브 트포 5렙기준 스킬치적 40%인데 레드더스트 후 오버드라이브를 쓴다면 치명특성에 투자하지 않아도 치적 73.2%가 나오기에 예둔효율도 좋습니다.


- 광역 cc기 : 버서커 밥줄 스킬 소드스톰은 버서커 기준 전방 부채꼴 범위로 2초간 지진(CC기)상태로 만드는 스킬입니다. 트포를 찍을시 피격면역도 있으며 증전에선 느린 선딜로 인해 상대가 보고 피하는 단점이 있지만 툴루비크에선 날움트포작, 질풍룬, 빠른 공격속도로 인해 선딜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소드스톰 > 레드더스트 > 오버드라이브는 버서커 국룰 콤보 중 하나입니다.



단점


- 레드더스트 : 레드더스트는 버서커의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좋은 자버프 스킬이 있다는건 자버프 의존도가 높다는 뜻이고 그점은 PVP에서 족쇄로 작용합니다. 버서커의 강한 딜량을 뽑아내기 위해선 스킬사이클전에 항상 레드더스트가 사전작업이 되어 시간이 소모됩니다. 적과 거리를 좁히며 싸워야하는 근딜특성상 적의 스킬에 노출되는 빈도가 많아지는데 피면은 물론 경면까지 부재한 스킬이기에 시전 중 콤보가 끊기는 경우가 허다하여 단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버서커가 떼쟁 보다는 소수전에 강한 이유도 인원이 많아지면 사전작업 중 끊길 위험이 높아져서 온전한 성능을 뽑아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 제압딜러 : 제압특성은 로아 특성 중 가장 높은 딜증가율을 갖고 있지만 조건부 상황에서만 발동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VP에서는 넘어진 상대나 CC기 상태의 적에게 공격 적중시에만 적용됩니다.(기상기나 스페 사용중인 적에게 적용X) 상대가 강화방패(보호막중 상태이상면역)각인을 채용한 캐릭터거나 피면스킬이 많은 상대의 경우 온전한 딜각을 만들기 어렵기에 특화베이스 딜러에 비해 딜조건이 까다롭습니다.


- 광기모드로 인한 페널티 : PVP에선 끔살과 무한 콤보를 막기위해 체력의 25% 소모시 강제로 피상면이 적용됩니다. 광기버서커는 원래 25%라서 6.25%의 체력 소모시 강제 피상면이 적용되야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광기상태여도 최대체력기준이기에 모든 체력이 까이기전까지 피상면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시 : 아래영상 9:00~9:12) 버서커가 높은 체방으로 인해 의문사 당하는 일은 거의 없지만 투다운시 다구리 당하면 놀이기구만 타다가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 긴쿨타임 : 버서커의 대부분의 주력스킬들은 쿨타임 24초로 동일하며 자버프 스킬인 레드더스트도 24초로 고정입니다. 온전한 딜을 할 수 있는건 24초 중 자버프 유지시간(8초) 정도 입니다


- 광기에게 상시로 적용되는것들 : 광기로 인해 상시로 얻는것들이 장점(불굴,달저,살다보 등)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약자 무시 각인(체력 30%이하 대상 주는 피해 36%증가), 운만 12각(체력 50%이하 대상 주는 피해 5%증가) 건슬의 퍼펙트 샷등 단점들도 있습니다.





툴루비크 운용팁 


다른클래스도 마찬가지겠지만 버서커 역시 버서커의 강점으로 최대한 이득을 내는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기공사와 서머너가 특화베이스에 원거리 + 넓은 스킬범위로 자유로운 딜링에 특화된 점이 장점이라면 버서커는 상대스킬을 버티며 스킬이 빠진 상대를 역관광하거나 빠른 이동기로 폭주자 암살에 특화된점, 단신으로도 거점 장악력이 높은점, 사이클 성공시 괴랄한 딜링 등이 큰 장점입니다. 

중앙 떼쟁싸움보다는 사이드를 돌며 거점 점령점수를 챙기고 막으러 오는 소수의 인원과 대치하며 버서커 본인의 사이클(진입기>자버프+CC기>딜링기)은 최대한 성공시키며 죽지않고 연속 킬점수를 챙기는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적과 싸우고 있는 도중이 아니라면 탈것을 타고 계시는것이 좋습니다. 탈것은 기본적으로 경직면역이고 상대의 피격기(넘어뜨리는 스킬)를 1회 막아줘 판정싸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포드와 룬 (M은 트포5렙)


다이빙슬래쉬 - 10렙 희귀질풍 1M/2/2M
- 먼거리의 적을 기습하거나 도주시 좋은 이동기

오버드라이브 - 12렙 전설질풍 1M/3M/1M
- 버서커의 가장 주된 극딜기

소드스톰 - 12렙 전설질풍 1M/3/2
- 피면이 있는 광역CC기

헬블레이드 - 12렙 영웅질풍 2M/3M/2M
- 버서커의 주된 극딜기2

숄더차지 - 7렙 정화룬 3M/1M
- 짧은거리 적을 기습하거나 도주시 좋은 이동기
정화룬 채용한 이유는 체인스킬이므로 정화 최대 2번발동 아래영상 6:50 점토수류탄 디버프(공속감,이속감) 2개를 해제한 모습(스킬 모션 종료 후 정화적용)

마운틴크래쉬 - 10렙 전설출혈 3/1M/1
- 치적이 달린 CC기, 제압딜러인 버서커에게 필수스킬

레드더스트 - 12렙 영웅질풍 2M/1M/2M
- 치적,공증이 있고 버서커 최고의 자버프스킬이자 사전작업 스킬

템페스트슬래쉬 - 12렙 영웅출혈&희귀질풍 3M/2M/1M
- 투다운 잡을때 좋고 딜도 넉넉한 판정이 좋은 스킬

 




특성과 각인


특성은 극제신,극제치로 나뉩니다. 목걸이 부특성을 신속주거나 치명주시면 되는데 둘다 좋은 특성이고 취향따라 가시면 됩니다.

버서커 각인은 다양한편인데 우선 광3중갑3정흡3은 고정으로 가시고 불굴,달저,돌대,예둔 자유롭게 333331맞추시면 되는데 예둔은 1로 가시면 안되고 1은 보통 달저,돌대등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팁하나 드리자면 1레벨로 가는 각인과 같은 매물로 위기모면 5이상 있는 악세를 하나 더 구하시기 바랍니다.
평상시엔 333331(1각인은 달저,돌대 등)로 플레이하시다가 연속킬등으로 폭주자가 되면 그때 위기모면1 악세를 장착함으로서 죽을 위기를 한번 넘기시는 겁니다. 작아보여도 매우 큰차이가 있으니 꼭 악세 2개 준비바랍니다.

아래영상 : 폭주자가 되어서 위기모면1 스위칭 2:39
위기모면으로 폭주자 유지 11:19
위기모면 기회소진(쿨타임 15분) 후 달저1 각인으로 스위칭 11:33


장신구 악세사리는 전투중에도 장착,해제 가능하며 피격도중에도 위모1로 스위칭 가능)

평상시에 위모1 활성화 상태로 플레이하시면 죽어도 지장없는 타이밍(폭주자가 아닐때)에 기회가 소진되어 중요한 순간에 활용할 수 없기에 꼭 폭주자가 되고 나서 스위칭 하시길 바랍니다.



아래는 버서커로 직접 툴루비크를 플레이 하는 영상입니다. 


https://youtu.be/iq0e9hzuWyw?si=GhrD1yTxiwmpVphC






마치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로스트아크에서 RVR(툴루비크,로웬등)은 로웬대륙 관리부실, 금강선 디렉터님의 공성전 무기한 연기 선언 등 스마게 관리대상에서 벗어났습니다. PVE에선 직업별로 편차가 있다 한들 그 격차가 크지 않을것이고 밸런스패치를 통해 편차를 줄이려 지속노력할것입니다.
PVP에서도 증명의전장은 경쟁전시스템 때문에 크게 도태되는 직업없이 지속적으로 관리하려 노력하는 모습도 보이구요.
단 RVR은 다릅니다. 로웬이나 툴루비크에선 연구를 한들 회생불가능한 직업들도 있으며 대놓고 상위,하위호환의 직업들도 있습니다.(예시:버서커와 슬레이어)
PVE에선 바드의 수연이 홀나,도화가의 정화보다 실전성이 떨어지지만 RVR에서는 반대로 홀나,도화가가 찬밥신세입니다. 

현재 툴루비크에서 사기캐라 불리는 캐릭들도 캐릭터 PVE 개선등으로 우연히 1티어 배열에 낀 경우들뿐일것이며 스마게가 RVR을 노리고 패치하는 경우는 없을것입니다. 버서커도 마찬가지로 광기(체력25%)라는 특수성이 기존 로아에 있던 시스템에 단점들보다는 장점들이 많고 원래는 그저 단단한 샌드백에 불과했던 캐릭터가 계륵같은 스킬(스트라이크 웨이브)이 삭제되고 딜압축 버전인 신스킬(오버드라이브)이 PVP에 유용하게 쓰여 1티어의 위치에 있을뿐 앞으로의 패치 양상에 따라 언제 어떤 캐릭이 떡락,떡상할지 모르는 제비뽑기 같은 곳이 현재 로아 RVR입니다. PVP를 즐기는 유저로서 슬프지만 스마게의 정신없는 입장도 이해는 갑니다.


그럼에도 평소에 PVP를 좋아해서, 색다른 재미를 위해서 툴루비크에 입문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v19 재밌는버서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