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 밸런스 토론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마법사] 소서리스 대장전 입문자를 위한 띱 모음

이프나루
댓글: 9 개
조회: 2757
추천: 10
2021-12-07 16:22:07
대장전 지인분이 뉴비 소서분들 데려오셔서 과제하면서 짬짬히 3일쯤 적어서 드렸는데 그냥 묵히자니 아쉽고 대장전 소서 하신다면 덜 고통 받으시길 바라며 이 글을 바칩니다.

#대장전 소서리스란?

원딜 아님! 원딜 아님! 원딜 아님! 원딜 아님! 원딜 아님! 원딜 아님! 원딜 아님! 원딜 아님!

한방딜 약함! 한방딜 약함! 한방딜 약함! 한방딜 약함! 한방딜 약함! 한방딜 약함!

 

근거리~중거리 짤딜+깔아두기형 운영 캐릭터입니다. 생각보다 누적딜이 상당합니다.

스킬 사거리가 길지만 선딜 및 면역이 없어서 선타 잡으려다 카운터 당하기 일수입니다.

 

 

#스킬

치명:1 / 특화:249 / 신속: 1000 (강력 추천)

혹한의 부름10 1-2-1

아이스 애로우7 3-3

리버스 그래비티8 2-1

천벌10 2-2-1

돌풍10 3-3-2

숭고한 해일10 2-2-2

인페르노10 2-1-2

서릿발10 1-3-1

 

혹한의 부름: 무지성 원거리 선타가 아니라 상대가 원거리 선타를 쓸거라고 생각하게 하는 심리전 우위+슬로우(오한) 용 스킬입니다.

 

아이스 애로우: 선입력 깔아두기되는 강경직+피격 이상 면역+원거리

 

리버스 그래비티: 경직 면역+범위 에어본+후속 에어본/균열진 속도 느려서 면역 싸움은 불리

 

천벌: 메인 딜링(한방기술)+심리전+운영 용도

 

돌풍: 중거리 커버되는 범위 감전, 공격용, 수비용으로 범용성 용이

 

숭고한 해일: 즉발 에어본 +후속 에어본

 

인페르노: 반즉발 에어본+ 운영에 용이함

 

서릿발: 피격이상 면역+동결(주는피해 30%증가)를 가진 팔방 미인 피격면역기

 

 

*라이트닐 볼텍스 = 함정 스킬입니다.

신속 1000이어도 느린 선딜 때문에 아무도 안맞아줍니다.

깔아두기로 쓴다해도 리버스가 더 좋습니다.

특정 캐릭터들을 상대하는 경우엔 볼텍스가 훨씬 좋지만, 저는 범용성 높은 스킬트리를 원해서 볼텍스를 뺏습니다.

 

*아이스 애로우

이거 빼면 피격이상 면역이 서릿발 하난데 기동성이 느린 소서는 무조건 잡힙니다.

사거리가 길며 강공격이 있고 시전 후 선입력으로 깔아두기가 되는 혜자 스킬

(쿨타임 감소를 추천드리지만 2트포 오한 슬로우도 나쁘지 않습니다.)

 

*라이트닝 볼트 = 건슬, 호크, 바드, 스카우터 조질 때 씁니다.

 

#소서리스의 콤보 및 스킬 운영

 

소서리스의 콤보는 굳이 따지자면 워로드와 같습니다.

한번에 모든 스킬을 쓰는게 아니라 주요 스킬 몇 개로만 딜하고 남은 스킬들로 다시 운영하는게 기본적인 플레이 스타일입니다.

 

*기본 콤보

 

혹한의 부름-(거리 멀면)-> 인페르노

혹한의 부름-(돌풍 거리o)->돌풍->인페르노

혹한의 부름-(돌풍 거리o)->돌풍->리버스 그래비티->천벌

//천벌 조금이라도 늦으면 안맞으니 광클

 

참고로 소서 스킬 사거리는 천벌>인페르노>혹한=아이스애로우->돌풍=해일 순으로 깁니다.

 

인페르노-(거리 멀면)->혹한의 부름

인페르노-(거리 멀면)->천벌 심리전

 

//1다운 시켰을 때 천벌 땡기면 대부분 기상기가 빠집니다.

//기상기 안쓰고 째면 그냥 천벌 끝까지 캐스팅하면 맞습니다.

 

돌풍->혹한의 부름->인페르노

돌풍->숭고한 해일-(쓰자마자 바로/넘어질 때)->혹한의 부름

돌풍-(가까움)->혹한의 부름->숭고한 해일->인페르노

돌풍->리버스 그래비티-(리버스 2타로 날아갈 때)->인페르노->혹한의 부름

돌풍-> 각성기

 

저의 경우에 상대가 잘해서 힘든 전투가 될 것으로 예상되거나 애초에 아덴이 필요한 빡센 직업이라면 돌풍을 맞추면 곧바로 각성기부터 때려박습니다.

소서리스의 각성기는 시전시간이 3~4초나 되며 타 직업보다 각성기딜이 약한 대신 아덴을 많이 채워주니 미리 써줘서 나쁠 것이 전혀 없습니다.

돌풍->각성기 이후 2다운을 잡으면 상대가 슈사만 아니면 무조건 원콤이 가능하며 이후 아덴을 100% 채워서 마력해방으로 강제 킬각을 잡는 등 어쨌든 매우 좋습니다.

 

//가까우면 혹한의 부름을 리버스 쓰기전에 먼저 써도 되지만,

//1다운 후 슬로우 묻히기 용으로 쓸거라면 마지막에 데미지 좀 덜들어가도 혹한의 부름을 써도 됩니다.

 

*상황별 콤보 (떠오르는대로 적어봤습니다.)

 

숭고한 해일->돌풍->리버스 그래비티->천벌

리버스 그래비티->인페르노 or 해일->돌풍->천벌

서릿발-> z 마력개방->천벌

숭고한 해일-(1에어본 도중)->인페르노->돌풍->리버스 그래비티->천벌(저울 뜨기전에 빠르게)

z 마력 개방->천벌->혹한의 부름->인페르노->돌풍->해일 or 리버스 //멀면

z 마력 개방->천벌->리버스 그래비티->인페르노->돌풍->혹한의 부름+해일 //가까우면

z 마력 개방->돌풍->천벌->혹한의 부름

 

등등? 많습니다.

딜은 보장되지만 난이도가 좀 있고 한번에 몰아쓰다보니 마나 이슈, 스킬 이슈가 있어서 상황보고 눈치껏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응용 콤보

 

리버스 그래비티, 숭고한 해일, 아이스 애로우, 천벌, 서릿발의 경우 깔아두는 스킬 및 변칙성 공격이기 때문에 이렇다할 공식은 없습니다.

 

상대가 진입하다 리버스 그래비티를 맞아서 에어본 당하면?

->리버스 2타를 맞을 때 인페르노 사용->혹한의 부름으로 마무리 딜 +슬로우 묻히기

 

상대가 진입하다 숭고한 해일에 맞아 에어본 당하면?

->천벌 심리전 or 혹한의 부름 슬로우 or 가까우면 재빠르게 돌풍써서 감전 걸고 인페르노 혹한의 부름 콤보

//돌풍 판단이 고정은 아닌게 다음 수까지 생각한다면 상태 이상은 한번 걸리면 5초인가는 더 걸리지 않습니다.

때문에 내 턴 이후 상대가 들어오는걸 서릿발 동결 혹은 돌풍으로 카운터 칠 것을 생각하면서 플레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디트, 워로드 같이 느리거나 확정적으로 돌풍으로 카운터 칠 수 있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는 서머너, 바드 등의 캐릭들을 상대한다면 2다운이나 카운터용으로 가지고 있어도 좋아요. 운영하기 나름입니다.

 

서릿발을 쓰고 상대가 머뭇거리면?

->서릿발에 얼기 직전에, 서릿발 쓰자마자 캐스팅하면 동결되면서 천벌 캐스팅이 딱 끝납니다. 서릿발 동결에 추가 피해 30%도 있기 때문에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천벌을 쓰지 않았다면 인페르노->혹한의 부름->숭고한 해일을 써주시면 됩니다.

동결이 풀리기전에 해일 및 혹한의 부름을 깔면 해일 때문에 무조건 피면기나 스페가 빠져야되며 혹한의 부름 슬로우로 인해 어떤 스킬을 쓰던 소서가 보고 대응이 가능합니다.

로아에서 상대 스킬을 보고 반응할 수 있게 된다면 무조건 수싸움에서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공격속도 감소 옵션은 소중합니다.

 

깔아둔 아이스 애로우에 상대가 맞으면?

->혹한의 부름-> 인페르노 콤보를 사용하거나 돌풍으로 시작하는 리버스, 천벌 콤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콤보는 고정되있지 않습니다. 응용이에요.

 

천벌의 경우 소서 스킬중 가장 긴 사거리를 가졌으며 보기보다 범위도 넓고 2번째 트포에서 방전을 챙기면 후속타로 한번 더 번개가 터집니다.

때문에 아예 깡으로 천벌을 사용해서 변칙적으로 콤보를 넣기도합니다.

 

깡 천벌 사용

->천벌 1타 혹은 2타 타격시 혹한의 부름->돌풍->리버스 그래비티->뒷무빙 쳐서 거리 벌린 후 리버스 2타 터질 때 인페르노

천벌이 타격되서 경직에 걸리면 일단 혹한의 부름이나 돌풍으로 추가 타를 위해 캐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마력 해방, 마력 개방을 쓰면 천벌 시전 속도가 0.7인가 8초인데 이게 걸어서는 절대 못피합니다. 상대가 피하려고 이것저것 무빙치거나 들어올텐데 근접전을 하게되면 소서가 대부분 유리합니다. 리턴 역시 소서가 훨씬 크고요.

이 상태로 천벌 심리전 걸면 70%는 깡으로 써도 맞출 수 있습니다.

 

숭고한 해일로 상대를 넘어 트렸을 때, 인페르노를 쓰고 상대가 넘어지는걸 재빠르게 반응하고 사거리가 되었을 때 돌풍을 사용해주시면 감전에 걸려 기상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혹한의 부름 전타, 아이스 애로우 전타 등등으로 추가 딜 + 아덴도 더 많이 채울 수 있습니다.

 

소서리스는 타 캐릭터들보다 한방이 약한 편이지만 그래도 2다운 딜을 쎄게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2다운을 시키면서 해일 or 리버스 그래비티로 끌어올린 후 서릿발로 동결 시키면 주는 피해 30% 증가가 있기 때문에 천벌+혹한의 부름+남은 스킬 쫘라락을 하면 z키 아덴을 키지 않더라도 4만이 넘는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풀아덴 기준 체방이 높은 슈사이어라도 2다운 시키면 7만 이상의 데미지를 꽂아넣을 수 있습니다. 모든 스킬이 기본 1.5~2만씩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천벌 딜은 훨씬 괴랄합니다.

 

좀 많이 숙련되면 리버스->인페르노->돌풍 콤보 or 리버스->해일->돌풍 콤보가 가능한데 난이도가 높고 리스크가 커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어차피 돌풍으로 2다운을 노려보는게 더 효율적이기도 하니까요.

 

*기본적인 운영

콤보보단 운영이 소서리스는 제일 중요합니다.

한가지 명심할 것은 아덴을 채우기 전엔 절!!!! 모든 스킬을 한턴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스킬이 다빠진 소서는 길가에 내놓은 아이보다 나약합니다.

 

혹한의 부름이 너프되며 선판정이 워낙 느려서 상대를 멀리서 선타 잡는 것은 현재의 소서리스는 사실상 불가능해졌습니다.

 

지팡이 모션을 보고 상대가 반응해서 오히려 소서의 모션 후딜, 선딜을 보고 캐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만큼 상대가 원거리 선타를 의식하고 있다는 의미고 먼저 들어와서 소서에게 선타를 잡으려는게 일반적으로 소서를 상대하는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때문에 선공을 한다면 혹한보다 사거리가 길며 다운 효과가 있는 인페르노가 가장 안정적으로 1다운 시키기 좋습니다.

상대의 피격이상기, 이동기, 스페 셋중 하나는 무조건 빠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션이 느리거나 돌진기가 부실한 상대를 상대할 땐 혹한의 부름으로 선타를 잡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모션이 빠르고 돌진기가 충분한 상대를 상대할 땐 리버스 그래비티 or 숭고한 해일을 깔아두고 2타가 터지기 전에 혹한의 부름, 돌풍 이 세 개 중 하나로 가볍게 잽을 날리시면 됩니다.

 

실패하면 거리를 벌리며 남은 스킬로 수비하고 다시 다음턴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소서리스는 들어오는 상대에게 강하며 근접전 역시 강력합니다.

 

보이는 피격 이상 스킬 = 아이스 애로우 & 서릿발로 버텨주시고,

보이는 경직 스킬 = 리버스 그래비티, 숭고한 해일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부족하면 피면 스킬인 아이스 애로우, 서릿발, 스페이스로 버텨주시면 됩니다.

 

요약하자면,

선타는 깔아두기 스킬로 안전을 확보하고 쓰거나 최대 사거리 위주로 사용.

상대의 돌진기 범위를 생각해서 사정거리 안에 있으면 깔아두기 후 선타 시도,

그게 아니라면 피면 경면스킬로 카운터 치기(상대법 참조)

하시면 됩니다.

 

 

*아이덴티티

아덴 활용의 경우 대부분의 소서리스 분들이 점멸을 사용하는 경우가 99%2다운을 잡았을 때 z키 마력 해방을 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건 소서리스 아덴을 100% 활용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100% 활용하는 소서리스는 여태 한 분도 본적이 없던 것 같네요.

x키 점멸은 사실상 마우스 커서 위치로 곧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피면, 상면입니다.

매우 긴 스페이스라고 보시면되요.

z키 마력 개방은 피격이상 면역입니다.

또한 모든 속성 피해 데미지가 10% 증가하며 천벌의 데미지가 20% 추가로 증가합니다.

아덴을 100% 채우고 사용하는 마력 해방은 모든 속성 피해가 20% 증가하며 천벌의 데미지가 20% 추가로 증가하며, 모든 스킬의 현재 쿨타임을 25% 감소 시켜줍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피격 이상 스킬로 들어오는 적을 상대로 꼭 스페이스나 피면 스킬을 쓸거 없이 단타형 피격 이상 스킬을 아덴으로 버텨주고 카운터쳐주면 100% 마력 개방 상태의 천벌을 꽂아넣을 수 있습니다.

 

혹한의 부름->천벌

돌풍->천벌

리버스->천벌

해일->천벌

다됩니다.

 

대신 상태이상 스킬을 잘못 보고 z 키려다 캔슬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마력 개방을 피면용이 아니라 그냥 공격용으로 써도 됩니다.

 

마력 개방 상태에선 콤보 시동기가 하나 추가됩니다.

바로 깡 철벌인데, 이 때의 천벌 시전 속도는 0.7초인가 하는데 범위가 넓고 사거리도 데빌 헌터 조준 사격급으로 길어서 시야 밖에서 맞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걍 멀리서 천벌 때려박고 달려가서 혹한의 부름->돌풍으로 콤보 이어주시면 각성기 이상의 미친 딜링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상성
반박시 선생님 말씀이 맞습니다. 응애 나 애기 소서

못이김: 리퍼, 데헌, 건슬, 스카우터  //이 캐릭하는 분들이 잘하는 사람이면 이긴다는 마인드는 버려두십셔
소서가 불리: 호크아이, 아르카나(포카드 2피면)
실수하면 지고 안하면 이김: 나머지
소서가 유리: 애니츠, 디트, 블레이드
소서가 이김: 바드, 홀리 나이트, 서머너

대체로 소서가 유리하다 생각하지만 정말 잘하는 분들 기준으로 상성을 적었습니다.
라볼 들었을 땐 호크 선생님들 잡기 쉬웠는데 리버스 들고 건슬, 데헌, 애니츠 등에 대한 카운터를 가지게 된 대신 원거리 선타 기술이 딸려서 호크 분들이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호크 하나 잡자고 볼텍스 드는거보단 리버스 드는게 덜 고통 받고 더 많은 분들께 고통을 드릴 수 있으니 리버스를 추천드려요.

내용이 좀 두서 없는게 3~4일동안 공부하고 과제하고 로아 숙제하면서 새벽에 짬짬히 작성한거라 죄송합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Lv4 이프나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