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를 떠나서 개인적으로 증전에서 지양되어야 할 방향성이
'무지성 날먹' 스킬이라고 생각함
무지성 날먹 스킬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보통 기상 소나기 같은 거 생각할 텐데
그 외에도
기회잡이형 날먹 스킬
판정싸움 날먹 스킬
이런 게 있다고 봄.
판정 싸움 날먹 스킬은
워로드 실드, 인듀어, 에필, 마엘 이런 걸 말하는 거고
기회잡이 날먹 스킬은
셔플 같은 게 있겠죠.
데파도 여기에 발 걸치고 있다고 보고요.
난 이런류 스킬들은 해당 스킬 가진 직업이 사기냐 아니냐를 떠나서 최대한 지양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야 그럼 블래스터는 안그래도 구린데 에필까지 없애라고, 미쳤냐?' 라고 할 수 있는데,
당연히 그걸 뺐기만 하면 안 되고 다른 부분에서 상향을 해줘야겠죠.
내가 데파랑 나선 이야기 한 것도 같은 맥락임.
데파는 기회잡이 날먹 스킬에 꽤 크게 발을 걸치고 있음.
난 차라리 데파가 강경직이어도 되니까 사정거리나 판정 속도가 지금보다 느려져야 한다고 생각함.
인파 전진이나 버서커 솔차 정도가 아슬아슬하게 선 넘지 않는 커트라인이고요.
'대처 방법이 있으니까 괜찮다. 그걸 못 하는 니 손가락 문제다' 라고 하는데
내가 실력 부족한 건 인정함.
근데 데파 대처를 '평타 치다가 오는 거 보고 피해라' 라는 말하는 건 좀 너무한 발언이 아닌가 싶음
데파가 블래 개틀링이랑 다른 점은
블래는 애초에 그 거리에서 할 수 있는 게 개틀링질 밖에 없음. 중력폭발도 있긴 한데 어차피 대처법은 같으니까 의미 없고.
게다가 평타 치다가, 상대가 개틀링 후 다른 행동을 해도 느리기 때문에 반응하기가 손쉬움.
그런데 데파는?
1. 데파 후 바로 민사(강경직)으로 연계한다는 점.
> 때문에 대처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평타만 치고 있으면 될 게 아니라, 데파 들어오는 거 빠르게 캐치해서 이쪽도 평타 치는 거 그만두고 다른 행동을 해야 함.
> 근데 문제는 평타도 스패캔을 하지 않으면 캔슬이 안 되는 모션 동작 시간이라는 게 있음. 특히 디트 홀나 이런 직업들은 평타 모션도 한 대 한 대가 느려텨졌음. 평타 치다가 스페 외에 다른 스킬로 연결하려면 그 스킬 나가기 전에 민사 쳐 맞는단 의미임. (심지어 홀나는 평타 1모션이 스패캔조차 안 됨.) 무조건 이렇게 된다는 의미는 당연히 아닌데, 그럴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의미임.
극단적으로 예시를 들어볼까요?
30프 기준
데파 판정이 9프레임 이후 민사까지가 17프레임임
그럼 대처하는 사람은 9프레임 반응은 당연히 못 하니까 17프레임 민사라도 반응해야 하는데(데파 모션이 작으니까 실질적으로는 더 빨리 반응해야 함)
홀나 평타는 시작부터 캔슬되는 구간까지가 이미 20프레임임.
재밋죠?
2. 선택지가 데파만 있는 것도 아니라는 점.
위에 썼듯이 블래 개틀링은 멀리서 평타만 치고 있으면 다 대처가 되는데,
데헌 건슬은?
건슬이면 퀵스탭 콤보 모션 빠르게 컷해서 들어오는 것도 무시 못 할 속도고(심지어 이쪽이 평타 치고 있으면 더더욱), 쌩 수류탄을 던져도 되고. 블래에 비해 할 수 있는 게 너무 많음.
평타만 치고 있으면 다 해결되는 게 아니라, 상대가 뭘 쓰는지 보고 빠르게 대처해서 다른 스킬로 바꿔줘야 하는데
여기서 또 1에서 말한 평타 모션 문제로 결국 스페가 반강제됨.
스페가 먼저 빠졌을 때의 불리함까지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겠죠.
3. 스킬 가짓수 차이로, 서로 스킬 교환하고 나면 이 짓거리를 아래 시야 먹힌 상태로 해야 하는 점
그냥도 대처하기 어려운데 이걸 시야 먹힌 상태로 해야 함.
> 그럼 결국 데파에 대한 완벽한 대처는 정리하면
'상대가 데파를 쓴다는 선택지만 있는 것도 아니지만, 일단 데파 대처 해야 하니까 허공에 평타 치고 있다가 데파 들어오는 거 보고 민사 연계 당하기 전에 0.3초 내로 존나 빠르게 반응해서 스페를 써라. 그럼 넌 스페가 먼저 빠지지만 아무튼 대처했음 ^^' 가 되는 건데
이게 맞음?
증전 입문자한테 이렇게 설명하면 그 사람이
'아, 그러면 되는구나. 쉽네 ㅋ'
이럴까요, 아니면
'증전 개븅신겜이네 접자 그냥'
이럴까요.
왜 게임을 스스로 고이게 못 만들어서 안달 나 있냐고요.
저 정도 수준의 대처 못 하는 사람들을 전부 싸잡아서 넌 아직 실력이 부족함 이럴 거임?
심지어 반응 속도는 수련해서 해결되는 문제도 아닌데?
그냥 불쾌한 스킬들을 하향하고, 만약 너무 하향해서 그 캐릭이 구려졌다 싶으면 다른 걸로 상향 받으면 되잖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