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지금 로아는 시즌 넘어오고 1년이 되어가는데 아직까지 방향성이 정확하게 잡히지 않았다고 생각함 그에 관해서 개인적으로 개선해주셨으면 하는 방안을 몇가지 글로 써보려함 (반박시 니말맞)
1. 템렙 간 스펙업 수단 분리 (계단식 강화 구조)
현재 1640 레이드는 에키드나, 베히모스, 카멘or상아탑인데 요즘은 빠르게 1620 찍고 1640으로 바로 계승이 가능해서 1640이 되면 스펙업 수단으로 엘릭서, 무기 방어구 초월, 상급재련이 모두 몰려있음 개인적으론 처음에 시즌 넘어올 때 1630부터 계승을 가능하게 할 줄 알았음 그랬으면 카멘 노말 1610에서 방어구 초월하고 1620 에키노말에서 상재를 다 마치고 1630에서 계승 후 베히모스를 들어가는 단계적인 스펙업 상승이 가능했다고 생각함 아마 이 부분은 시즌을 넘어가면서 유저들을 4티어로 빠르게 넘어갈 수 있게 스마게 딴엔 배려한 것 같지만 여기서 생기는 문제가 너무 많음 그래서 개인적으론 템렙업을 하면서 스펙업을 하고 자연스럽게 다음 레이드로 넘어갈 수 있는 구조로 바꿔주었으면 함
2.너무 빠른 강화 템포
로아는 기본적으로 강화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골드로 구매 가능함 이건 분명 좋은점이긴 하지만 오늘 나온 신캐가 돈 발라서 하루만에 올 25강을 할 수 있음 하지만 로아는 템렘만으로 스펙업이 다 끝나는게 아님 레이드를 가면서 충분한 파밍을 거쳐 스펙업을 해야 템렙에 맞는 스펙이 됨 그럴바엔 차라리 강화 템포에 일부 제한을 두는게 좋다고 생각함 에스더 무기같은 경우 카던 등을 돌면서 경험치를 채우고 강화를 누를 수 있게 해놓은 것처럼 모든 장비에도 그렇게 해놓으면 강화 템포를 늦출 수 있다고 생각함 물론 모든 구간에 이런 요소를 넣으면 너무 오래 걸릴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니 일정 레벨부터 이런식으로 하면 좋을 듯함 로아는 누구나가 엔컨을 즐길 수 있는 해피한 게임이지만 아무나 엔컨을 즐기는건 좋지 않다고 봄
3. 직관적인 전투력 상세 정보
다른 rpg게임에서는 게임 내부에서 볼 수 있는 전투력이 있음 이게 무조건적인 정보는 아니지만 기준점이 될 수는 있음 물론 로펙이나 즐로아 찾아보면 충분히 계산도 해줘서 볼 수 있으니까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할 듯한데 절대 아님 지금 레이드 뺄 때 상위 레이드에서는 즐로아 몇점+ 이런식으로 모집하지만 하위 레이드는 방풀초 무풀초 5계승 등등 기준이 다 다름 하위 레이드에서까지 닉네임 검색해서 찾아보는 수고를 하는게 귀찮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하니까 그냥 유저간에 기준을 만들어서 가는건데 레이드마다 사람마다 그 기준이 다 다르기도 하고 실제로 직관적이지도 않아서 방제에 써놓고은 스펙 외에는 안보냐? 아님 최소한 이정도 레벨엔 다른건 다 기본적으로 되있겠지라는 생각에 안써놓은거지 실제론 보석도보고 엘릭서도보고 다른거도 다 훑어보고 나서 받아주거나 생각했던 것보다 미달이면 거절함 그런 부분에서 스마게에서 레이드 권장 전투력 등 기준점을 잡아주면 더할 나위 없으나 그러지 못할거면 게임 내부에서 전투력 시스템을 만들어서 정보라도 볼 수 있게 해줬으면 함
4. 레이드 피로도 완화
레이드는 결국에 숙제가 될 수 밖에 없음 하지만 스펙을 아무리 올려도 레이드에 걸리는 평균적인 시간이 있음 이유는 특정 패턴에서 걸리는 시간 이는 이번에 완화를 한다고 언급했지만 단순히 몇몇 패턴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거지 우리가 원하는 방향은 그게 아님 충분히 딜찍이 되는데 중간중간 막히는 뎀감 요소 체력을 다 깎았음에도 남아있는 기믹을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수행요소 등등 내 스펙과 상관없이 잡혀있는 시간끌기로밖에 안느껴짐 분명히 처음에는 그런 기믹 하나하나가 다 재미있겠지만 이러한 부분은 너무 많을수록 나중에 스트레스임 개인적으론 뎀감시스템 삭제, 체력 0줄시 기믹 스킵이 가능하게만 되어도 좋다고 봄
5. 6캐릭 3골드 획득 제한
솔직히 6캐릭 레이드 3회는 예전이면 몰라도 지금은 쉽지 않음 피로도는 물론이고 지루하기도 함 이번에 캐릭터 귀속 골드를 만들 예정이고 수평컨텐츠도 앞으로 늘릴 예정이라하니 개인적인 방안으론 상위레이드로 갈수록 골드 획들량을 늘리고 캐릭당 1회 거래가능 골드 획득 + 이후에 도는 레이드는 귀속으로 획득할 수 있게 했으면 함 예를들어 현재 하르둠 가는 사람들이 레이드로 최대한 벌 수 있는 골드는 (강습이 없다는 전제 하에) 96000임 이걸 모르둠 하나에서 벌 수있고 나머지 레이드에서 골드를 얻으면 귀속으로 변환되게 하면 좋을 듯하다고 생각함 또 강습같은 컨텐츠가 나오면 1회 + 강습 골드 획득 가능 이런 느낌으로 할 수도 있고 신규 레이드 나올 시 숙제를 빼냐 레이드 트라이를 하냐 두가지 선택지에서 빠르게 숙제를 빼고 트라이에 몰두한다라는 선택지를 둘 수도 있음
6. 부활 1회
이건 진짜 아니라고 봄 많이 봐줘도 노말 한정임 숙제화 된 레이드에서 완화는 확실히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부분에서 완화는 가능하고 부활 1회가 나중에 가서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거라곤 생각 안함 한번 죽은 사람이 또 죽을 경우도 충분히 있고 이로인해 파티원간 불화가 더 격심해질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음 또한 이를 이용해서 이상한 택틱을 만들어 부활 1회도 기믹 수행요소중 하나로 사용해서 부활마저 제한당하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음 앞으로 나올 레이드에서 최상위 레이드를 하나 더 만든다고 하니 최상위 레이드를 어떤 방향으로 내놓을지에 대해서 모르니 말을 아끼겠지만 부활은 노말까지만 했으면 좋겠음
7. 딜미터기
이건 진짜 그만 언급하자 몇년 전부터 안한다고 하잖아 스마게가 일은 못해도 줏대있게 안한다고 했는데 매번 라방에서 안한다 안한다 언급하는거 보면 이젠 안쓰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