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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시완료권에 대한 숨겨진이야기입니다.

생크림브레드
댓글: 19 개
조회: 6027
추천: 31
2019-05-23 22:02:36
스마게가 급하게 즉완권을 사실 출시한 이유는 캐릭 밸런스를 제대로 못잡아서 이를 보완하기 위함입니다.
3.11 시너지 밸런스 패치를 하면서 나름대로 잘잡았다고 생각하고 그동안 밸패를 대충해왔던게 사실입니다.

그동안 기여도 시스템이 없었기에 유저들이 손미터기, 분당 dps측정 등을 해오면서 
각직업간 밸런스가 어느정도이고 어느직업이 상향을 받고 하향을 받아야하는지 궁금했기에 많은 실험들이 오갔죠. 
결국 수많은 데이터가 나오면서 직업간에 대략적인 순위가 정해지다시피  이미 상위유저들 사이에서는 대부분 파악이 됬습니다.

그래서 대표적으로 칼엘에서는 구린직업 버리고 필요한 직업만 대려가기.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되었죠. 
쉽게 예를들면. x직업은 부파가 몇이니 왠만함 거르고 시너지 30~40%이 없고 방깍60%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그 직업만 구하기 시작하는 현상. 마치 예전 주레할때 기공, 배마 구하던 시나리오와 약간 비슷하죠? 

아니라구요? 디코, 게시판만 둘러봐도 방깍딜러 서머너, 디트 모십니다. 대놓고 '이직업만'구한다고 봤네요
지금 밸런스상 가장 문제인것은 특정 몇직업에게 주어진 과도한 자버프와 시너지버프 효율, 타직업과의 올중첩 문제로 인해 딜몰아주기가 유행하게 되면서 그 직업끼리만 가려고하고. 각인과 연마 올특화 등등 까지.. 결국 고착화 현상이 생겼죠

스마게도 내부적으로는 어느정도 알고는 있었겠지만
하나를 건드리면 또 다른직업이 왜 우린 안해주냐!! 예전과 똑같은 일이 벌어질까봐 그게 싫어서 
이를 편하게 즉완료권으로 커버치자. 라고 생각했을 가능성이 매우큽니다.

좀더 쉽게 설명하면, 각 레이드별로 특정직업이 유독 걸러지는 현상. 
과거 1티때부터 해왔던 오베유저라면 다한번쯤 경험해봤을텐데 이 문제점들을 한방에 해결해줄수있다는거죠.
특정 레이드에서 뭐 하나가 타직업보다 딸려서.. 애매해서 이런이유로
걸러져도 일단 1회만 깨기만하면 스트레스 받을 필요없이 그 레이드는 일1회 게속 수확하고 
나머지 자기직업에게 유리한 레이드만 돌면되니까 매우 편리해진것이죠.

지금 즉완권 칼엘 기준으로 봤을때
아르카나, 블래스터, 워로드 입장에서는 매우 환영할만 패치입니다.
어차피 부족한 부분을 게속 밸패 해주지도 않는 상황에서 칼엘만하면 스트레스받는데 1초만에 깨버리니 얼마나 좋음?
하지만 타직업이 봤을땐 ? 어차피 우린 걸러지지도않고 신청만하면 다받아주는대 4명만 숙련이면 뭐 10분이면 깨니까~
문제될거 없다고 생각하겠죠? 또다른 시선으로 본다면 대리, 버스기사들 입장에선 기존엔 3수에 4만원 이렇게 해줬는데 이젠 1수만 찾으니까 결국 수입이 줄어들면서 박리다매식으로 할수밖에 없으니 불만이 생길수밖에 없을거고요

지금까지 나온 의견중에서 5티는 에바참치였다. 4티까지 였으면 모를까. 이런 말을 하는사람도 있었는데
이건 1차원적인 생각이라고 봐야합니다. 모든직업의 에로사항을 한번 생각해보면 절대 이렇게 말할수없는것이죠

★곧 패치될 아카테스를 '이 레이드도 이럴것이다' 라는 가정을 만들어놓고  설명 후 끝내겠습니다.

1. 무력화 안통하는건 기본 (무력화 직업 또 쓸모없어짐 -> 인파, 워로드, 블래, 디트 이중에서 방깍60% 디트는 살아남을것고 특정 몇직업은 과거 타이탈, 쌍레기에서 소외 받았던것처럼 똑같은 현상 생길것임, 그나마 4직업중 잘써먹으면 좋은순서는 디워블인 순일것이고 이 4직업사이에서도 서로 불만이 생길것임)

*반대로 무력화가 통하긴하는데 경우의 수가 2개 라면?
-. 벨가처럼 특정 패턴에서 무조건 6초안 무력화끊기
-. 흑요4페처럼 무력화를 게속 넣어서 광폭저지or날개 짤라서 점점 약화시키기 등
전자에 해당될경우 밑 2번 설명처럼 조합은 변함없을것이며
후자에 해당될경우 위 무력4직업은 그나마 할맛날것이지만 아르카나가 또 소외 받을 확률이 매우 커지겠죠.
(부파, 무력 둘다 애매애매하니깐..) 

2. hp 기본  4천만이상 (칼엘이 한방몰아서 깨는 레이드였다면 이젠 다른패턴을 보여줘야하니 아카테스는 흑요처럼 지속딜레이드일 가능성이 매우높겠죠. 중간중간에 쫄이라던가 타이탈 장판 소환해서 꾸준딜 딜 못넣게 방해요소는 100%있을것이며 시간초과로 못깨게끔 만들 가능성이 높기에 정가7개를 다쓰더라도 딜충분으로 깨기위해선 파티를 구성함에 있어 데헌, 배마, 창술 등 치명직업이 무조건 1자리 들어가야 하겠죠?
피를 지속적으로 깍아먹는 방해요소가 있기에 바드또한 필수가 되겠죠?
그럼 남은 2자리중에서 기공이 하향당하지 않는한 불멸의 딜 1순위이기에 기공은 당연 들어가야겠죠?
그럼 마지막 1자리는 방깍직업을 찾아야겠죠? 블래 아니면 워로드, 디트, 서머너겠네요. 
여기서 취향차이에 따라 갈릴테지만 파티장 입맛에 따라 걸러지는 더러운 기분은 그래도 있을수밖에 없을겁니다.

3. 부파 요구수치 45~50이상 (칼엘도 총합 스킬1~2개or폭탄 1개라도 삑나면 리트할정도로 매우 중요한데 아카테스도 보나마나 날개 못짜르면 헬가마냥 공중으로 날라가서 장시간 딜못넣고 개지랄발광을 하겠죠?. 그럼 몇판해보면 시너지도 좋고 부파수치까지 좋은 직업을 당연히 찾을수밖에 없으니 결론적으로 블래, 아르카나는 칼엘처럼 또 스트레스를 받으며 클리어하기 매우 힘든직업이 될것이니 지금 즉완하듯이 또 그때가서도 즉완으로 편하게 할수있겠네요. 즉완권 매우환영^^

이렇게 종합적으로 보았을때 특정 몇직업의 유저들은 이미 과거에 겪었던 것을 아카테스에서 또 겪을것이며 
추후 에픽레이드가 나와도 또 겪을겁니다.
왜냐? 스마게는 밸런스를 제대로 조정할 능력이 없거든요. 
앞으로 어떤식으로 패치를 하든 특정 직업은 ㅈ같을것이며 
즐길것은 최종컨텐츠 하나밖에 안남았는데 이마저도 발암이 생겨서 결국 접게되는 시나리오가 되겠죠
 
그래서 "당신이 직업이 구려서 레이드에서 걸러져 플레이상에 지장이 있다? 
그러면 크리스탈로 편하게 즉시완료해서 해결하여 접는거까지는 한번 더 고려해봐라"
어쩌면 이것이 스마게의 의도라고 볼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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