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래스터 pvp를 하고 있는 루페온섭 '시밤쾅쾅쾅콰오'라고 합니다.
처음 실마엘이 나왔을 때 8vs8 대전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pvp에 입문한지 몇달입니다.
지금 암살자 업데이트로 데모닉과 블레이드가 pvp에 참전하고 나서 블래스터의 pvp는 매우 암울해졌습니다.
블래스터! 이 4글자를 들었을때 로스트아크 유저분들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약캐? 약코? mvp를 잘 따먹는 숨겨진 꿀챔? 큐브 패왕? 실마엘 패왕? God blaster you?
현재 인벤 블래스터 게시판에서도 블래스터의 성능에 대해서는 말이 많이 오가고 있습니다. 성능이 좋고 나쁜 것을 떠나 유저들은 블래스터의 컨셉에 만족을 하면서 플레이를 하고 있다는 점은 모든 블래 유저들이 공감하실 겁니다.
순간 딜은 낮지만! 누적딜을 포함하면 블래스터도 좋은 캐릭이다! 라는 의견이 최근에는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블래스터의 재미를 아는 유저들에게 pvp면에서 어떠냐고 물으면? 다들 고개를 젓습니다.
인벤 pvp밸런스 토론 게시판에서 올라온 '경쟁전 분포표'가 있습니다.
어제(8월 3일)날짜로 블래스터는 플레티넘 이상이 52명, 다이아 이상이 13명, 2200점 이상이 단 2명입니다.
경쟁전을 휘어잡고 있는 창술사의 숫자보다 훨씬 적은 숫자입니다.
그만큼 블래스터의 pvp는 매우 암울합니다.
블래스터pvp에서 높은 확률로 채용되는 스킬들을 우선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1. 곡사포

런쳐를 위로 향해 발포하면, 원하는 목표지점에 포격을 시켜 상대를 띄우는 스킬입니다.
탄착시간 1초정도(그보다 짧음)입니다.
경직면역 없습니다. 상태이상면역 없습니다.
트라이포드에 경직면역 강인함 없습니다.
2. 공중폭격

곡사포보다 규모가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거리가 길고 범위가 넓으며 3트포 핵폭탄에 피격이상면역인 대상에게 추가데미지가 들어가 pvp의 주된 딜링스킬로 꼽힙니다.
런쳐를 들어올려 발사할 때까지 경직면역이 있습니다. 상태이상면역은 없습니다.
트라이포드에 강인함 없습니다.
3. 네이팜탄

전방의 넓은 범위에 네이팜탄을 폭발시켜 상대를 띄웁니다.
욘 패치와 더불어 선딜이 빨라지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경직면역 없습니다.
상태이상면역 없습니다.
트라이포드에 강인함 없습니다.
4. 미사일폭격

미사일이 날아오도록 비콘을 설치하여 5초 뒤에(트포를 통해 4초로 앞당길 수 있음) 미사일이 날아와 넓은 범위에 폭발을 주고 상대를 띄웁니다.
경직면역 없습니다
피격면역 없습니다
강인함트포 없습니다.
5. 빙결탄

빙결탄을 발사하여 상대를 둔화시킵니다. 위 짤은 상대방을 빙결시키는 트라이포드를 적용한 상태입니다.
피격이상면역 없습니다
상태이상면역 없습니다.
트라이포드에 강인함 없습니다.
6. 화염방사기

화염방사기를 발사하여 상대방을 공격합니다. 공격 틱당 약경직이 발생해 상대방을 묶을 수 있습니다.
경직면역이 없습니다만, 홀딩스킬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약경직 공격을 버티고 계속 화염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상태이상면역 없습니다.
강인함트포 없습니다.
7. 개틀링건

개틀링건을 발사하여 상대방을 약경직을 걸고 다단히트 데미지를 줍니다.
보시다시피 블래스터의 몸이 주황색 테두리로 둘러싸여있습니다. 이는 트라이포드에 강인함이 있어 채택한 것입니다.
8. 에너지필드

육각형모양으로 실드가 씌여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블래스터는 이 에너지필드를 사용해 실드로 자신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이상 제가 사용하고 있는 pvp스킬들입니다. 제가 스킬소개를 하면서 '경직면역'이니 '상태이상면역'이니 '강인함'이니 있다 없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경직면역은 말 그대로 상대방의 공격에 경직이 걸려 내 마음대로 움직이거나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경직에는 약한 경직과 강한 경직이 있어, 약한 경직의 경우, 경직면역 스킬을 연속해 사용할 경우, 상대방의 스킬을 받아내며 나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한 경직의 경우, 경직 이후 움직이지 못하는 시간이 더 깁니다.
제가 이 경직면역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pvp에서 모든 클래스가 경직면역 스킬 다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블래스터가 갖고 있는 스킬은 경직에 취약하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서입니다.
블래스터 pvp 그랜드마스터인 '9k원'님은 블래스터 pvp의 해법으로 '상대방의 스킬을 보고 무빙으로 피해라'라고 알려줬습니다. 스페이스 쿨이 10초로 긴 편에 속하는 블래스터가 귀중한 스페이스를 아끼면서 최대한 딜각을 보자는 팁을 주셨습니다. 물론 지극히 교과서적인 내용이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블래스터 직업 특성상 너무 힘듭니다.
-블래스터 pvp로 답답해하시는 분들에게 드리는 블래 그마분의 조언입니다. 참고로 상대가 서머너 호크 데헌 블래같은 경우, 폭주시간이 아니면 상대방의 리스폰을 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셨습니다. 9k원님에게 감사 말씀 드립니다.-
하지만 모든 블래스터가 금손인 것도 아니고, 입로아를 알고 있다고 해서 해낼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블래스터의 이동기 쿨타임은 10에 육박하고,(신속 800을 맞춰 갈 시 7초대 후반이 됩니다. 그래도 애니츠나 슈샤이어 스페이스 쿨타임보다 깁니다) 스킬에 그 흔한 .피격면역 스킬이 없습니다.
제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현재 로스트아크의 pvp에서 애니츠, 슈샤이어, 그리고 7월 31일 공개된 암살자 중 데모닉 캐릭터가 pvp에서 강한 성능을 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우선 경직면역 스킬이 많아 기절, 동결과 같은 상태이상이 되지 않는 한 스킬콤보를 퍼부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블래스터는 개틀링건의 긴 사거리로 상대방을 경직시키는 데서부터 공격이 시작됩니다. 블래스터가 개틀링건을 쏘며 상대를 경직시키는 동안 아군의 협공을 도모할 수 있고, 블래스터의 스킬을 직접 연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개틀링건의 장점이자 단점인 약경직 다단히트가 블래스터에게 불리하게 적용합니다.
위 짤은 개틀링건으로 상대를 경직시킨 후 화염방사기를 발사하는 장면입니다. 그런데, 개틀링건을 풀히트 시키고 나니, 상대방에게 피격이상면역(주황색 테두리)가 적용되며, 화염방사기로 다단히트를 걸려고 할 때 상대가 스페이스기로 빠져나가버립니다.
로스트아크 pvp에서는 무한콤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량의 피격횟수를 받으면, 피격면역이 되어 경직이나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게 해주는 속칭 '저울이 뜨는'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런데 블래스터의 개틀링건을 풀히트하면, 저울이 뜨기 위한 피격횟수를 모두 채우게 되어, 블래스터가 연속공격을 하기 어렵습니다.
다른 근접 캐릭터가 펀치 한번, 무기 한번 휘두를 때 기절이나 지진이 걸리는 것을 고려했을 때, 이 약경직 개틀링건은 블래스터에게 득보다 실이 많은 스킬입니다.
차라리 경직을 건 상대가 도망가기만 하면 양반입니다.
위 버서커와 인파이터는 개틀링건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피격면역으로 자기 쓸 스킬 다 쓴 뒤, 스페이스 이동기나 또다른 피격면역스킬을 사용함으로써 블래스터에게 접근해 추가공격을 실시합니다.
위 블래스터인 제가 구르기를 시도한 이유는, 개틀링건 사용이 다 끝나고 난 이후 다른스킬에는 경직면역 스킬이 없기 때문에, 어차피 스킬을 사용해도 끊길 것이 분명하니, 거리를 벌려 다른 스킬을 사용하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동기에 띄우기가 있는 인파이터와 버서커를 상대로는 의미 없는 시도였습니다.
또, 우스꽝스럽게도 기본공격(평타)를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는 약경직이 걸리지 않아 개틀링건 속에서 평타를 치면서 전진하는 캐릭들도 있습니다.
그럼 이 애물단지같은 개틀링건을 채용하지 않는 것이 낫겠다! 라는 질문이 있다면, 블래스터의 '강인함'트포가 달린 유일무이한 스킬이기 때문에, 그리고 먼 거리에서 이니시를 걸 수 있는 유일한 스킬이기 때문에 어렵다고 답변드리고 싶습니다.
여기서 블래스터의 첫번째 단점이 드러납니다.
pvp에서 필수채용하는 스킬을 뚫고 들어오는 직업이 너무 많고, 들어온 후 대처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대처할 방법이 없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근딜이 블래스터를 물고 들어왔을 때 사용하는 스킬은 기절,지진,감전 등을 동반한 상태이상스킬이거나, 블래스터를 띄우는 스킬입니다.
그럼 블래스터도 마땅히 반격해야겠지요? 아래 짤을 보시겠습니다.
인파이터가 블래스터에게 접근해서 평타견제하는 모습입니다. 블래스터는 황급히 D키에 달려있는 네이팜탄을 눌러 상대를 띄우고 반격을 도모하지만, 어이없게도 평타에 스킬이 끊기며 띄워집니다. D키 네이팜탄 쿨은 맥없이 돌아버리고, 블래스터는 아무것도 못한 상태에서 계속 맞게 됩니다. 황급히 스페이스키를 눌러보려고 해도 후속 기절을 맞고 맙니다.
이 네이팜탄에 경직면역이 없는것은 매우 큰 리스크입니다. 매우 높은 확률로 아래와 같은 우스꽝스러운 장면도 자주 나타납니다.
바드를 확인사살하기 위해 구르기로 접근해 네이팜탄을 사용하려고 했지만, 바드의 공격 경직에 걸려 스킬이 취소되었습니다.
바드의 접근을 예측하고 네이팜탄을 사용했지만, 바드의 음파진동에는 강인함이 달려 있어 바드는 띄워지지 않고, 오히려 블래스터가 네이팜탄을 완료하지 못하고 띄워집니다.
또다른 짤입니다. 이번에는 빙결탄을 사용해 상대방을 동결시키고 상황을 타파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상대 디스트로이어와 인파이터의 즉발스킬로 인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고 쿨타임만 맥없이 돌아버립니다.
블래스터는 기본적으로 공격력이 강하고, 묵직한 직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날렵한 애니츠 슈샤이어 캐릭의 어퍼컷, 주먹, 무기휘두르기의 속도가 너무 빨라 포문을 열지도 못하고 스킬쿨만 날려버리고 피해를 입습니다. 이건 모두 근접캐릭의 말도 안되는 스킬시전속도와 경직면역이 없는 블래스터의 무력한 스킬 때문입니다.
블래스터를 지켜주는 또다른 스킬인 에너지필드는 마스터 했을 시 블래스터 최대체력의 40%를 보호해줍니다. 또한 3단계 '단단한 보호막'스킬을 사용하면 피격면역이 되기 때문에 상태이상이 되지 않는 이상, 상대의 공격을 묵묵히 받아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들 블래스터 하면 '실드 있는 사기캐'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똑같이 실드를 통해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워로드, 바드, 디스트로이어 등의 캐릭도 실드의 존재 때문에 강력하다고 평가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블래스터의 실드는 워로드, 디스트로이어, 바드의 실드와 같지 않습니다.
우선 pvp에서 실드량은 절반 감소합니다. 그 말인 즉슨, 블래스터의 에너지필드는 M를 찍어도 최대체력의 20%밖에 못 막는다는 말입니다. 현재 제 블래스터의 증명의 전장 체력은 20000가량 됩니다. 20000의 20%는 4000입니다. 4000데미지밖에 받아내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저 4000데미지는 욘 패치 이후 공격력이 상향 평준화된 증명의 전장에서 각 캐릭의 큰 스킬 하나를 받아내면 벗겨지는 수치입니다.
'그럼 워로드 바드 디스트로이어도 실드 약하겠네 ㅋㅋㅋ'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으실텐데, 워로드와 바드는 받는데미지를 감소시키는 스킬이 있어서 똑같은 양의 실드라도 더 많은 데미지를 받아낼 수 있습니다. 디스트로이어의 인듀어페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블래스터는 실드를 씌울 줄만 알지, 받아내는 데미지를 약하게 하는 버프는 없습니다. 한마디로 pvp에서 실드를 운용하는 캐릭터 중 가장 물실드를 갖고 있다는 말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서머너의 파우루 자폭으로 40%의 실드 중 상당수가 갈려나갑니다. 그리고 직후 마력의질주에 실드가 벗겨지며 띄워집니다.
또한, 에너지필드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스킬 자체에 경직면역이나 피격면역이 없기 때문에, 실드를 사용하고자 실드키를 눌렀을 때 피격당하면, 스킬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실드 쿨은 돌고, 블래스터는 실드 효과를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디스트로이어의 인듀어페인이 같은 이유로 스킬 자체에 피격면역이 추가되도록 패치한 것과는 다르게 블래스터는 에너지필드를 사용할 때도 신중해야 합니다.
블래스터는 공격범위가 넓습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길지 않습니다.
블래스터는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데모닉의 레이져를 맞았지만, 블래스터가 발사한 공중폭격은 최대사거리임에도 불구하고 데모닉을 맞추지 못했습니다.
짤을 준비 못했지만, 포격모드로 변신했을 때 발사하는 강력한 레이져도 기공사의 섬열파(속칭 에네르기파), 데모닉의 데스레이, 데빌헌터의 각종 라이플 공격 등의 스킬보다 사거리가 짧습니다.
블래스터의 아이덴티티는 모두들 알다시피 포격모드로 변신하여 강력한 곡사포, 집중사격, 레이져를 발사하는 것입니다.
이 포격모드는 자동적으로 피격면역이 되어있어 경직공격, 띄우기 공격 등을 받아내며 우직하게 레이져를 발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포격모드를 해제하려고 z키를 누르는 순간, 캐릭터는 포탑에서 내리는 후딜레이에 빠지지만, 그 후딜레이 동안에는 피격면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포탑에서 내리고 바로 구르기로 위험한 상황을 빠져나가려고 하지만, 후딜레이가 길어 빠져나가지 못하고 다운되는 모습입니다.
포탑에서 완전히 내릴 때까지 피격면역이 적용되어야 하는게 정상 아닐까요?
블래스터가 pvp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간단합니다.
블래스터가 갖고 있는 강력한 스킬은 즉발형식이 아닌, 발사 후 착탄의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때문에 상대는 블래스터가 공중폭격을 사용하거나, 미사일폭격을 설치하면, 예상지역을 벗어나거나, 미사일폭격의 비콘에게서 멀리 벗어나면 그만입니다. 블래스터가 강력한 공중폭격과 미사일폭격을 적중시키기 위해 상대방을 다운시키고자 한다고 해도, 그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스킬에 선후딜이 길기 때문이죠. 또, 발사 모션이 끝났다고 해도, 그 도중에 띄워지면, 발사된 포탄은 떨어지지 않습니다.
스킬을 사용함에 있어 묵직한 선딜후딜이 있지만, 그 선딜과 후딜을 책임질 경직면역,피격면역이 스킬에 달려있지 않습니다.
경직면역 피격면역이 없는 스킬을 사용하고 적과 거리를 벌리기 위해 구르기를 사용하면, 더이상 남은 생존기가 없어집니다.
구르기를 통해 위기를 벗어났다 하더라도, 10초동안 블래스터를 지켜주는 생존기는 쿨타임 40초짜리 에너지필드와 쿨타임 16초짜리 개틀링건밖에 남지 않습니다. 만약 에너지필드와 개틀링건이 쿨이 돌고 있을 경우, 블래스터는 곧 상대 근딜에게 공격당해 띄워지게 될 것이고, 콤보공격으로 막대한 데미지를 입을 것입니다.
만약 개틀링건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상대 직업은 경직면역 스킬을 사용하면서 접근해와 기절, 감전 등을 블래스터에게 걸 것이고, 블래스터는 속절없이 공격받게 될 것입니다.
만약 구르기, 에너지필드, 개틀링건이 모두 쿨타임일 경우 기상기를 이용해 한번 더 위기를 벗어날 순 있겠지만, 또다른 이동기를 통해 접근한 상대는 블래스터를 또다시 넘어뜨리고 공격을 퍼부을 것입니다.
블래스터가 상대방을 막아보기 위해 네이팜탄, 빙결탄, 공중폭격, 곡사포 등을 사용할 것이지만, 선딜로 인해 상대방의 즉발공격이 더 빠르게 시전되어 블래스터의 스킬은 사용되지 못할 것입니다.
이것이 스마일게이트가 의도한 블래스터의 pvp일까요?
혹자는 '금강선 디렉터는 원거리 캐릭은 근거리 캐릭보다 약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 때문에 블래스터는 지금 pvp 하위권 위치에서 벗어날 수 없는 걸까요?
스마일게이트의 매칭 시스템도 문제입니다.
저는 500판에 가까운 경쟁전을 돌리면서 블래스터 직업의 한계도 느꼈지만, '스마게식 매칭'에 대해 뼈져리게 느꼈습니다.
롤은 랭크게임을 돌리기 위해 기본적으로 EU스타일로 탑/정글/미드/봇/서포터로 역할군을 나눠 매칭을 돌릴 수 있게 했습니다. 오버워치도 최근 2/2/2 역할군 경쟁전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로스트아크에는 없습니다.
로스트아크의 매칭시스템은 단순히 mmr이 비슷한 유저들 6명을 모아 주먹구구로 3:3으로 나눠 매칭시킵니다.
그렇게 되면 기공사/창술사/버서커 등과 같이 기동성이 좋고 한순간 몰아치는 캐릭들을 한 팀으로 매칭시키고, 호크아이/서머너/블래스터와 같이 원거리에서 거리를 유지하며 싸우고자 하는 캐릭들을 한 팀으로 매칭시킵니다.
그러면 어떤 결과가 일어날까요? 매우 높은 확률로 경직면역,강인함 스킬을 갖고 있는 기/창/버 팀이 호/서/블 팀을 찢어발깁니다. 그 중에서도 블래스터는 특히 무력하게 패배합니다.
개틀링건으로 상대를 묶으려고 하면 상대는 경직면역스킬이나 스페이스기를 사용하며 도망, 또는 쇄도하고, 쉽게 블래스터를 2다운시킵니다. 이것이 5분동안 계속되면 큰 점수차를 내면서 패배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블래스터는 언제까지 이렇게 고통받아야 할까요?
다른 직업은 스킬로 훅훅 들어오고 툭툭 때리고 훌훌 벗어나는데 블래스터는 가만히 바라보고만 있어야 할까요?
블래스터 스킬에 강인함좀 달아주세요....
우리가 데미지 쌔게 해달라는거 아니잖아요?
상대 근딜이 블래스터를 잡으러 접근했을 때 마땅히 블래스터가 반격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는 것 뿐입니다.
디트 워로드 버서커 인파 기공사 하물며 데빌헌터 아르카나도 갖고 있는 경직면역, 왜 제자리에서 광역공격하는 블래스터는 별로 없는건가요?
블래스터도 마땅히 다른 캐릭의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pvp 개선을 해 주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블래스터의 웃픈 pvp짤을 몇개 더 올리며 이 긴 블래스터pvp상향을 바라는 징징글을 마치겠습니다.
곡사포의 발사>착탄 시간보다 인파이터의 순간타격이 더 빨라 블래스터는 기절하고 인파이터는 띄워집니다. 물론 이 이후에는 인파이터가 기상기를 쓰고 블래스터의 남은 체력을 모두 깎았습니다.
기공사의 풍뢰는 사거리도 길고 시전시간도 매우 짧더군요
친구가 개틀링건에 맞는 것을 보던 데모닉은 땅을 내리쳐 블래스터를 띄웠습니다.
오우 세상에.. 디트의 각성기 범위는 삼각형인줄 알았었는데...
기공사에게 기공장과 여래신장을 맞았더니
체력이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블래스터가 저 피를 깎기 위해선 수많은 스킬 연계가 필요합니다...
디트는 왼쪽에 망치를 휘둘렀는데 가만히 오른쪽에 있던 블래스터에게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바쁜 분들을 위한 요약
1. 블래스터는 사거리가 짧고, 스킬이 발사>착탄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맞추기가 어렵다
2. 스킬이 맞추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른 직업에 비해 데미지가 특출나게 높지 않다.(하이리스크 로우리턴)
3. 스킬이 맞추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선후딜이 길다
4. 블래 스킬 선후딜이 김에도 불구하고 이를 보완해 줄 경직면역, 피격면역이 스킬에 붙어있지 않다.
5. 스킬에 경직면역, 피격면역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생존기가 부족하다.
6. 그나마 있는 생존기는 쿨이 길고(에필40초 휘두르기 24초 점프포격 20초, 개틀링건 16초)
7. 생존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블래스터 아군은 비슷한 원거리, 적군은 2다운을 쉽게 캐치하는 근거리일 확률이 높다.
8. 블래스터 스킬에 경직면역, 트포에 강인함좀 달아달라.